제가 별로 관심이 없었던건지...
중계라던가를 유튜브 등에서 못 본거 같았는데,
아직 대회를 하고 있었군요;;



여튼 WCL관련 골탱 2종이 판매중입니다.
각각 DZT-159와 59식의 스킨갈이 버전입니다.
드래곤 소울은 첫 등장이긴 하군요...



가격은 각각 위와 같습니다.
스타일 등 끼워팔기가 있어서 (원판의) 단품보다는 조금 비싸네요




특징
 - 오르막에서 특히 돋보이는 부스터
  : 아시다시피 로켓 부스터를 가진 전차는 대부분 중전차였습니다. 하지만 이 전차는 중형전차임에도 부스터를 가지고 있죠. 10초간 지속되는 여타 전차와 달리 5초 지속이라는 점이 다르지만, 이는 오히려 경우에 따라서는 장점이 될수도 있으며, 대신 사용횟수가 7번으로 더욱 많습니다. 써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부스터 사용시에는 추중비가 무지막지하게 오르기 때문에 언덕을 오를 경우는 경전차 이상의 빠른 속도로 등반이 가능합니다.
 - 우수한 알파댐과 나쁘지 않은 조준성능
   : 9티어 중형전차 중에서는 상위권에 위치하는 440알파댐의 주포는 은탄의 경우 260, 골탄은 310의 준수한 관통력에 더불어 얼추 소련 9티어인 물체.430과 얼추 비슷한 수준의 조준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순수하게 조준성능만 보자면 우수하진 않지만, 대미지를 감안한다면 꽤나 준수한 수준이라 할 수 있을 겁니다.
 - 준수한 헐다운 여건
   : 이러한 화력에 더불어 정면기준 실방호 300정도의 포탑 장갑과 -7도의 (중국치고는 나쁘지 않은) 부각을 갖춰 동티어 상대로는 상당히 괜찮은 헐다운 전투 여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 고관통엔 위험한 포탑
   : 위에서 포탑의 실방호가 300남짓이라고 했었죠. 게다가 이 전차의 포탑은 동구권답지않게 각진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상위 티어 또는 구축전차 등 300을 넘는 관통력의 포탄에 대해서는 속수무책으로 뚫릴 수 있습니다. 동티어의 경우도 컨커러 등 조준성능과 관통력을 가진 전차 상대로는 일방적으로 포탑이 뚫릴 수 있습니다.
 - 중전차 수준의 둔한 기동성
   : 신나게 부스터를 쓰며 라인으로 달려갈 때엔 별로 느끼지 못했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부스터가 떨어진다면? 남는 것은 15중반 추중비의-그러니까 좀 빠른 중전차 수준의 둔중한 기동력만이 남습니다. 때문에 게임이 길어지게 되어 부스터가 떨어지게 된다면 차체가 말랑하고 포탑도 뭔가 조금 모자란 애매한 성능만이 남게 될 수도 있습니다.


 # 현존하는 9티어 골탱 중에서는 상위권에 든다고 할만한 스펙의 전차입니다. 중전차나 구축전차 상대로는 조금 부족하더라도, 같은 중형전차들끼리의 전투에서는 나름 충분한 방어력에 강력한 한방과 더불어, 여차할 때 뛰쳐나갈 수 있는 부스터의 존재가 돋보이는 전차입니다. 기본적으로는 부스터를 이용해 라인에 도착한 뒤, 헐다운 전투를 펼치다 기회를 봐서 부스터로 찔러들어가는 식의 플레이가 권장됩니다. 픽에 따라서는 어느정도 헤듐의 역할도 수행할 수 있을 거고요.


https://www.youtube.com/watch?v=NdODcABfgYE





특징
 - 모든 면에서 준수한 성능
  : T-44-100, CS-52 LIS와 더불어 동티어 중형전차를 통틀어서 가장 무난한 성능 밸런스를 가진 전차 3대 중 하나입니다. 그럭저럭인 알파댐, 준수한 DPM에 무난한 기동력과 방어력 등 '다재다능'이라는 중형전차 컨셉에 가장 어울리는 전차입니다.
헐다운 시 포탑의 경우 (해치를 제외하고)가장 취약한 주포 하단 주변도 240의 실방호를 보이며, 대부분의 면적이 300이상이라는 대단한 수준의 실방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비교대상인 다른 두 전차에 비해 압도적이라 할 수 있는 수준으로, 머리 위 양쪽으로 해치가 있기는 하지만, 멀뚱히 서 있지만 않는다면 쉽게 맞출 수 있는 정도는 아닙니다.
 - 저렴한 (은)탄값
   : 은탄 가격이 겨우 252크레딧입니다. 소위말하는 크레딧 앵벌에 이만한 전차도 드물 것입니다.(물론 전통의 조폐기 88야티 등이 있지만...이녀석들은 이미 똥탱이 되버려서...)

 - 저열한 모듈 내구도
   : 역시 중국산이라는 생각이 들게 할 정도로 신묘하게 모듈이 잘 나갑니다. 피격시 주의바랍니다.(물론 이는 운 등에 의한 개인차가 심한 영역이긴 합니다만...)
 - 아쉬운 관통력
   : 은탄 185, 골탄 241로 상위 티어-특히 중전차를 상대하기엔 꽤나 아쉬운 관통력입니다. 신중한 약점사격이 필요할 것입니다.

 # 한때는 지금의 EBR75급의 위상을 지녔던 전차로, 월탱에 처음 등장한 지 벌써 10년이 넘게 지났는데도 여전히 쓸만한 전차입니다. 중형전차 중에서는 비교적 다루기 쉬운 측에 들기 때문에 중형전차를 입문하고자 하는 분께도 추천할만 합니다. 다만 이제는 슴슴하다 할만한 240250알파댐은 좀 아쉬울 수밖에 없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vnW84BVkV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