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레딧 앵벌 용도로 골탱을 하나 살까 하던 차에 

설날 이벤트로 Mutz를 판매한다고 해서 알아보다가

혹시나 저처럼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계실까 해서 정보 좀 올려봅니다.

이 게시판에 올리는게 맞겠죠? (전차분석 게시판은 타 본 탱크에 대해 올리는 거라고 해서..)



크레딧 탱들 중에서 Mutz제일 비슷해 보이는(비슷한 퍼포먼스를 보여줄 것 같은) T-44와 

그 외 10탑까지 가는 골탱들과 비교 해봤습니다.

STA-2는 인기 없지만 예전에 이벤트로 풀려서 보유하고 계신 분들이 많을 것 같아서 비교를 위해 추가 했으며,

세팅은 수직안정기, 장전기, 환풍기, 자동소화기로 동일하게 설정 했습니다.

우선 DPM은 비교된 탱들 중에서 거의 최하위입니다. 호패튼보다는 낫지만 차이는 뭐..

하지만 높은 관통력으로 아쉬운 DPM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은탄 관통력이 무려 212로 CDC와 동일하며, 타 탱들을 압도하는 수준입니다.

골탄 역시 259관통 고철탄으로 CDC와 동일합니다. 타 탱들의 골탄 관통력은 235~243입니다. 
(STA-2는 성작탄이므로 논외..)

탄속 역시 초당 1,000미터로 CDC와 동일하고, 타 탱들에 비해 우위에 있습니다. (탄속이 참 마음에 든다는..)

휴행탄수는 48발로 상대적으로 부족해 보이지만, 큰 영향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조준시간은 2.16초, 명중률은 0.34로 평균적인 수준입니다.

내림각 10도. 역시 소련의 탱들과 비교가 되네요.

최고속도는 50km/h로 적당합니다. 아주 빠르지도, 느리지도 않네요.

600마력의 엔진과 17.01의 추중비는 부족하지는 않지만 살짝 아쉬운 감이 있는데,

지형적응력이 정말 좋습니다. 무른 땅이든, 딱딱한 땅이든 제 성능을 내면서 잘 달려 주겠네요.

비교된 타 탱들에 비하면 압도적인 수치입니다. 

차체 회전속도는 초당 45도로 가장 좋지만, 포탑 회전속도는 초당 38.39도로 가장 좋지 않습니다.

두 회전속도를 합산하면 평균적이지만, 포탑만 돌리는 상황에서는 약간 답답할 수도 있겠네요.



장갑 수치는 전면만 놓고 봤을 때는 T-44와 동일합니다. (측후면은 아주 물렁물렁)

하지만 T-44는 경사장갑으로 인해 실제 장갑 수치는 훨씬 높게 나오죠.

Mutz는 딱 기재된 수치만큼의 장갑만 기대할 수 있겠네요. 

T-44의 우수함이나 범용성은 이미 다들 알고 계실테고,

비교대상에 올라와 있는 T-54 prototype이 특이하게 너무 높은 장갑일 뿐,

여타 골탱들이나 크레딧탱들과 비교해도 낮다고는 할 수 없는 장갑입니다.

상대가 쏘면 무조건 뚫린다고 생각하면서 타야 할 STA-2나 CDC에 비하면

그래도 매직도탄 정도는 기대하면서 탈 수 있는 장갑이지만,

머리에 달린 두개의 혹이 암으로 발전할 수 있겠습니다. 혹이 엄청 물렁해요. 물혹..


(물혹의 장갑.. -추가- 해당 사이트 말고 3D 모델을 확인할 수 있는 다른 사이트에서도 확인 해봤는데 
역시나 40~50대의 장갑으로 나오네요.)

화재발생률은 10.8%로 상당히 준수합니다.

짧은 통신거리가 눈에 밟히는데, 저 수치가 오기인지 맞는 것인지는 모르겠네요. 상대적으로 너무 짧아서..


(결론)

지난번 베를린 시리즈를 망설이다가 구입하지 않았던 걸 상당히 아쉬워 했었는데요.

골탱이지만 크레딧탱에 비해 부족함이 없는 스펙이었으니까요. 

이번 설날 이벤트로 내심 베를린 시리즈 재판매를 기대했다는.. (베롬웰 사고 싶어요..ㅋ)

아무튼 이번 골탱 역시 베를린 시리즈에 비견될 정도로 준수해 보이네요.

T-44와 비교해도 장갑 부분에서 조금 아쉬울 뿐, 그 외 스펙에서는 딱히 꿀릴 것이 없구요.

동급 최강의 관통력과 지형적응력, 유연한 운용이 가능한 부각을 갖춘 Mutz입니다.

10탑까지 가는 8티 골탱이기에 높은 관통력을 가졌다는 것이 상당한 이점으로 보이고,

비슷한 공격성능을 가진 CDC보다는 그래도 장갑에 조금이나마 희망을 걸어볼 수 있다는 것 또한 좋습니다.

CDC처럼 공격에만 올인한 것이 아니고 T-54 prototype처럼 장갑에만 올인한 것도 아닌,

어찌 보면 정규트리로 나와야 하는게 아닌가 싶을 정도로 균형 잡히고 준수한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스펙상으로 볼 때는 구입을 해도 후회는 없지 않을까 싶은 그런 골탱이었습니다.

요즘 뭐 한섭이 위기다, 쫑이 보인다, 암시아로~ 요런 글들이 많이 보이던데,

구매를 하실 지는 신중히 판단을..^^; 저는 조금 더 생각 해봐야 겠어요..ㅎㅎ

다른 분들이 항상 멋진 공략, 분석, 영상들 올리시는 것 보면서 월탱 공부도 많이 했고, 

나도 한 번쯤 올려보고 싶다고 생각 했었는데 이런 허접한 글로나마 만족 해보려고 합니다. 

죄송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