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 군 입대를 4달쯤 앞두고 유루유리의 부사령관으로 내려온 UnCloud야

8티어 클랜전 오픈을 앞두고

흔히 말하는 쟁ㅡ쟁한 클랜들은 두근두근했을 거고,

새로운 쟁ㅡ쟁 반열에 들고싶은 클랜의 간부들도 마찬가지로 설레었을 거야

하지만, 월드 오브 탱크의 공식적인 공지에서는 어디에도 친절하게

칩 플레이, 내란 공식, 툴팁의 기능 등등을 설명해주지 않아서
주) 10티 클랜전도 마찬가지로 불친절함ㅡㅡ;
8티어 클랜전을 시작하면서 어... 이게 뭐지? 하는 클랜의 간부들을 위해서

10티어 클랜전과 다른 점 몇 개를 서술해 줄게

기본적인 베이스는 10티어 클랜전과 같고, 8티 클랜전의 특이점만 서술하는 글이니

칩 플레이의 기초는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457&l=7898

여기, 정조의 글을 확인해보면 아주 아주 아주~ 도움이 많이 될거야


아쉽게도 인벤의 공식적인 글이기때문에

이 밑으로는 예의 없어 보일지 몰라도 존댓말로 쓸게

그리고 접기/펴기 , 이미지 기능 등등을 실시간으로 업데이트중이고
 
사실과 다른 내용은 바로바로 수정을 할 거니까 피드백을 줘

- 이하 본문




안녕하세요 유루유리의 UnCloud 입니다.

모두들 알다시피 3월 24일 화요일에,

클랜전의 새로운 지역이 예정과는 다르게 캐나다가 아닌 미국 서부로 오픈이 되었는데요.

최고 8티어 전차를 이용해, 총 30개의 영토21시, 22시 칩 마감 타임을 갖춘

10 티어 클랜전과 상호보환을 하지않는, 10 개의 칩을 가지고 전투를 즐기는

클랜전을 연습하고, 가볍게 즐기는 작은 리그가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가장 큰 차이점을 보자면 역시

미국 서부에서는 8티어 전차까지 사용할수 있다는 점

칩세트가 10개가 1세트가 되어 최대, 10명 vs 10명의 비교적 소규모 전투라는 점

골드 수입량이 아주 적다는점

이정도가 되겠습니다.


내란과 약탈은 적용 되지만

10티어 클랜전과 마찬가지로 프리징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런건 여러분들도 모두 다 아시는 내용이고...


이런 기초적인 내용이 아니라. 8티어 클랜전의 특이점을 몇개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목차의 말머리는 안그래도 재미없음이 뚝뚝 떨어지는 글 더읽기 싫어하실까봐

약간의 유머를 섞었을수도 안섞었을수도 있습니다.



1. 왜 이리 내란이 많이 발생하죠?

기성 클랜 간부 여러분들은 많이들 미국 서부 맵을 보시면서

왜 이리 불이 많이나지?, 칩관리 안하네 쟁쟁이들 ㅉㅉㅉ

간혹 배우신분들은 10티 클전은 15개가 1개 칩세트인데,

8티어 클랜전은 10개가 1세트라 내란 공식에서 패널티를 받은 거다

이런 다양한 생각 많이하셨을 겁니다.

물론 필자도 내란 공식 때문인줄 알았구요


하지만...


1. 본부 X까!



클랜전이 시작하고 바로 다음날, 

영토가 두개인 클랜에서 두개의 영토 모두 내란이 발생했습니다.

그 클랜이 본부를 설치하지 않은줄알고 깜짝 놀랐고, 

유ㅡ루 클랜의 영토에는 본부가 설치되있음에도

내란률이 90%가 뜨는것을 보고 한번 더 놀랐습니다.


그리고 얼마전엔 본부위에 내란이 떠서 세번 놀랐습니다 ㅡㅡ;

10티어 클랜전과는 다르게, 본부가 내란률을 대폭 점감 시켜주지 않습니다.


1-1. 간첩이 뭐여 우걱우걱



내란률이 90%에 고정이 된 것 일까요?

한가지 실험이 하고싶었습니다.

어려운것은 아니고, 본부와 마찬가지로 300골드를 사용해서

내란률을 대폭 점감 시켜주는 첩보원 툴팁인 방첩 활동인데요

마찬가지로, 방첩활동을 씹어버리고 90%에 고정된 모습을 볼수있습니다.

방첩활동이 내란률을 대폭 점감 시켜주지 않습니다.


1-2. 칩플에도 마찬가지일까?



보통 15개의 1세트 칩을, 다른 클랜에서 칩이 모자른 영토에 던지는 형태로

내란 공식에 칩의 개수를 늘려 내란 발생을 점감 시키는 일종의 칩플레이를 해왔었는데요

지난 6일간 이처럼 전투를 미리 예약해둔경우에,

내란이 단 하나도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적은 확률로도 전투 시간을 지연시키는 내란은 심심하지 않게 봐오던 현상이였는데

90%로 내란률이 항상 고정된 지역에서,

1주일간 전투 지연 내란이 한번도 발생하지 않은게 이상할 정도입니다.

필자는 버ㅡ그라고 생각되어 월드 오브 탱크 고객문의에 일단 문의를 해둔 상태이며,

버그가 맞는지 아닌지, 패치를 해줄지에 대해서는 답변을 받아봐야 알겠지만

5%에도 내란이 슝슝뜨는 클랜전인데 90%라니, 아마 맞는거같습니다.

착한 월드 오브 탱크의 클랜 간부님들은 악용하지 않도록 합시다.


1-3. 내란 공식 - 칭기즈 칸잼!



-본문과 아마도 상관없는 이미지 입니다-

그렇다면 과연 영토가 7~8개를 넘어가,

내란 공식에 의해 모든 영토에 내란률이 증가하는 것은 어찌될까요?

앞의 상황을 따져봤을때, 아마 내란 공식과는 상관없이 90%가 유지될것같습니다.

과연 90%의 벽을 뚫을수 있을지, 유루ㅡ유리가 실험해보고

나중에 또 알려드리겠읍니다 =ㅂ=


2. 10티어 클랜전과 상호보완 하지 않는다면서요!!!!


- 외교상의 문제로 이미지를 대체했습니다, 죄송합니다.-


왈두 와부 뙁쿠의 운영진들은 8티어 클랜전을 설명하면서, 상호보완 하지않는

다른 리그를 만들겠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미국 동부와 서부는 한 월드맵에 같이있습니다.

따라서, 상륙 신청의 경우에는 동부와 서부 동시에 칩을 던질수있죠.

그리고, 과연 공작활동의 상호보완이 될까? 하고 궁금해했는데

얼마전에 실험을 해볼 기회가 생겼습니다.

결과는 정상적으로 처리가 되었습니다.

8티어 클랜전과 10티어 클랜전 사이의 벽은

서로 칩을 던질 수 없을 뿐이지 완벽하게 한 맵에 같이 있는 관계 이었습니다.

8티어 클랜전과 10티어 클랜전 서로 모두 첩보 활동이 가능합니다.


3. 클랜 도전과제에 대해서!

죄송합니다. 앞으로 자료를 모아서 내용 추가하겠습니다.

아마 8티어 클랜전 전용 도전과제는 없을것으로 조심스레 예상해봅니다.
주) 8티어, 10티어 클랜전 공용 상륙 과제를 제외한 영토관련 특수 과제



마치며

짧게 설명하면 될것을 길게 사족을 붙인 재미없는 글이였습니다.

월드 오브 탱크 운영진들은 "기술적인 문제"를 핑계삼아

8티어, 10티어 영토가 공존하는 맵을 만들수없다.

라는 입장을 항상 고수해왔었는데요.

이번 패치로 "기술적인 문제"를 픽스 한것인지, 

한 영토에는 한개의 세팅으로 된것인지 잘 모르겠습니다만은

결과적으로 준비가 아직 '덜'된 8티어 클랜전 영토가 열렸고

인게임 대기열창에 15vs15로 세팅되있는점, 내란, 버그, 모든 영토에 분열 등등...

언제나와 같이 다른 국가에는 서비스하지 않는 클랜전을 우리가 먼저

실험(?), 베타 테스트(?)를 즐기고 있습니다.

운영진들은 땅 몇개를 가지고 주기적은 파밍을 하는 형태의 클랜전이 아닌

속도감있고, 방어, 공격이 항상 공존하는 정신없고 활발한 클랜전을 원한것같고,

그 해결책이 바로 내란률 90% 이었던 것 같습니다.

하기사 골드가 아닌 8티어 전차로 클랜전을 맛보고 가는 곳이니 그러려니 하지만

개인적으로 크게 마음에 들지는 않습니다.

클랜전 자체가 아직 완전한 서비스가 아니기 때문에

버그, 문제사항등은 운영진들에게 재빠르게 보고한후,

다음에 같은 일이 발생하지 않게 기도 합시다...



틀린 부분 지적, 아 좋은글이네요 물론 읽진 않았습니다, 궁금한점 등등 의견들 수용해

빠르게 모니터링해서 답변, 수정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