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신 씨나락 까먹는 소리만 잡수고 계셔서 그냥 놀려먹고 갈 생각이었는데요.

그런 모습 계속 보고 있으니까 이젠 안타까움마저 들더라고요. 어차피 말해줘도 정말 들을지 말지 모를 귀스타브님을 위해 괜한 측은지심으로 제 시간까지 버려가며 글을 쓰는지는 저도 잘 모르겠지만, 그래도 조금이나마 생각이 바뀌시길 바라며 글 남깁니다.

상식적으로 생각해봅시다, 귀스타브님.

정말로 본인의 플레이가 올바르고 팀의 승리에 기여를 하고 있다면, 귀스타브님께서도 적지 않은 판수를 타셨으니 분명 그 결과가 지표로도 나타나야 합니다. 그리고 그걸 가장 잘 나타내는 지표가 '승률'이고요. 개인적으로는 딜링에 대해서도 한소리 하고 싶은데, 본인께서는 그 부분을 무시(정말 무시하시는건지, 아니면 딜링을 그냥 못하셔서 정신승리를 시전하시는 건지는 모르지만)하고 계시니 귀스타브 님 뜻 존중하여 딱 '승률' 하나만 보겠습니다.


다시한번 강조하겠습니다. '상식적'으로 생각해봅시다, 귀스타브님.

귀스타브님의 '전함은 필요할 때 탱킹을 해야 한다' 라는 명제(솔직히 저로서는 소위 '탱킹지상주의자', '탱킹무새'로 보이기도 했습니다만 이 글을 쓸때만큼은 좋게 생각하기로 했습니다)을 부정하는 게 아니에요.

문제는, 귀스타브님이 그러한 '명제 아래 하고 계시는 본인의 플레이'가 전혀 팀의 승리의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겁니다.

보이잖아요, 승률. 심지어 빨간색인 거.

본인이 아무리 자기는 '아 난 팀에 도움되는 탱킹하고 도움되는 플레이 하고 있다니까?' 라고 말해도, 귀스타브님의 주관적인 의견보다 훨씬 객관적이 지표가 말해주고 있습니다. 귀스타브님은 승리 기여도가 정말 낮습니다. 부정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그걸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순간부터 실력의 향상은 시작돼요. 정당한 피드백을 받고, 진정한 향상심이 있다면 리플을 돌려보거나 잘하는 분들의 영상을 참고하실 수도 있겠죠. 개인적으로는 귀스타브님이 그런 긍정적인 변화를 겪으셨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진심입니다.

하지만 본인부터가 설득력을 갖추지 못한 상황에서, 쉽벤 유저들과 남들에게 본인의 의견을 강요하고, 인게임에서도 '자신이 옳다'라는 고집만 계속 갖고 가시면서 진정한 승리 기여와는 거리가 먼 플레이를 반복하신다면, 그것은 귀스타브님 본인에게도, 귀스타브님과 같이 게임을 하는 분들에게도 분명 좋지 않을 거고, 좋지 않습니다.

승률이 그렇게 말하고 있습니다.

이곳에서 생각을 바꾸셔야 할 분, 그리고 남의 의견을 경청하셔야 할 분은, 다른 분들이 아니라 바로 귀스타브님이십니다.

하고 싶은 말과 귀스타브님의 말을 반박할 거리는 차고 넘치지만, 귀스타브님이 진지하게 이 글을 읽으실지 어떨지도 모르겠고, 만약 진지하게 읽으신다면 지금까지 써놓은 내용만으로도 느끼는 바가 있으실테니, 이만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마냥 불쾌하게 여기지 마시고, 구태여 본인을 비웃다 생각을 바꿔 이렇게 글을 쓴 제 마음을 헤아려주시며, 보다 향상된 실력을 갖추시길 진심으로 희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