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장들!

워게이가 여러분에게 도움을 요청해!

쉽의 0.4.1공개테스트서버가 814일부터 15일까지 진행될거야.

공개테스트동안, 우리는 몇 가지 공개되지 않은 컨텐츠들을 테스트할거야.

부디 공개테스트에 참여해서 우리 워게이가 워쉽의 미래를 다듬는데 도움을 주었으면 좋겠어.

공개테스트는 다음과 같은 일정으로 진행될거야.

0.4.1 공개테스트#1 시작 : 2015.8.14. 00:30 UTC+8

0.4.1 공개테스트#1 종료 : 2015.8.15. 21:30 UTC+8

 


어떻게 공개테스트에 참여하냐구?

공개테스트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함장 여러분들이 "pt.worldofwarships.ru"에서 전용 계정을 등록해야해. 이 계정은 오직 한 번의 공개테스트에서만 사용가능하고(역주 : 이번 공개테스트에서 1회용으로 사용가능하다는 뜻 같네요) 여러분의 기존 워게이 ID와 연동되지는 않아.


아래 내용에서 자세한 테스트 참여방법을 확인해봐!

 


공개테스트에 참여하는 방법!

1. pt.worldofwarships.ur에 접속해. 그리고 페이지 오른쪽 상단의 배너에서 언어를 선택할 수 있을거야.

2. "Create Account"를 클릭해. 공개테스트에 참여하려면 이번에 따로 개설되는 테스트 서버에서만 사용 가능한 전용 계정을 생성해야해. 이 계정은 여러분의 기존 워게이 계정에 어떠한 영향도 끼치지 않을거야.

중요! : 월쉽 공개테스트 서버는 완전히 독립된 별개의 서버야. 여러분의 기존의 OBT계정 또한 공개테스트 서버의 계정에 어떠한 영향도 주지 않아. 기존 계정에 있는 크레딧이나 경험치, 전적사항같은 것들 말이야.

3. 계정을 생성하면 즉시 이메일을 받게 될거야. 받은 메일의 링크를 클릭하면 여러분의 계정이 완전히 활성화 될거야.

4. 그러고 나면, 새로 만든 여러분의 계정은 공개테스트에서 항해를 할 준비가 완료된거야!

중요! : 공개테스트서버의 클라이언트는 별개의 런처를 통해서 구동된다는 것을 기억해두길 바래. 런처를 추가를 다운받아야 하는데 그러자면 worldofwarships.asia에 접속해서 사이트의 Public Test Announcement공지의 하단을 확인하거나 여기를 클릭하면 돼.

만약 공개테스트 서버의 계정 비밀번호를 바꾸려면 여기야 -> pt.worldofwarships.ru

 


0.4.1 개선 세부 사항

우리는 워쉽의 향후를 위한 중요한 발판이 될 0.4.1업데이트를 공지하게 돼서 참 기쁘기 그지없어. 새로운 게임양상과 새로운 전장들, 향상된 그래픽과 밸런싱, 그리고 랭크배틀까지! 여러분은 이 모든 것들을 조만간 체험할 수 있을거야. 엔진이 두근두근하지 않니?! , 그럼 자세한 변화들을 한번 살펴볼까?

 

업데이트 버전이 개발중에 있기 때문에, 우리가 내놓을 클라이언트는 프로토타입이나 다름없어. 업데이트의 최종버전에서는 몇몇 사항들이 삭제되거나 개선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해두길 바랄게.

스크린샷, 특정한 수치, 그리고 게임 내에서의 함선들의 외형 디테일들은 향후 업데이트 내용과 정확히 맞아 떨어지지는 않는다는 점! 그리고 자잘한 변경사항이나 게임 양상의 조정은 생략했다는 점 참고하길. 그 외의 모든 자세한 내용은 업데이트 노트에 기재될거야.


 

랭크 전투 : 공정한 경쟁 시스템

워쉽에서 팀 플레이는 아주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지. 아군과의 효과적인 협동플레이가 각 함장들의 개인플레이보다 좋은 결과를 가져온다는 것은 뻔한 사실 아니겠어? 특히 그 효과는 MM값이 우리를 슈니컴들과 함께 팀을 맺게 해줄 때 더 크다고 할 수 있지 : 슈니컴들과의 협동플레이만 있다면 우리는 적 함대를 부셔버릴 수 있어. 하지만 다르게 본다면 우리는 별 소득 없이 이기거나 저조한 데미지를 기록하거나, 또는 여전한 패배에 실망하게 된다는 말일거야. 잘하는 플레이어들과 게임을 하기 위해서는 전대를 구성하거나 클랜을 통할수도 있어. 하지만 모든 함장들이 전대를 구성하거나 클랜에 참여할 여건이 되지 않으리라는 것을 우리는 잘 알고 있지. 그래서 이러한 유저들은 너무나 손쉽게, 그들이 원하는 매칭을 바로 곧 공개될 0.4.1에서 추가되는 랭크배틀을 통해서 접할 수 있을 거야!

랭크배틀은 모든 유저들을 대상으로 하는 시즌제로 진행될 거야. 랭크배틀에서는 전대형성이 허용되지 않고 9레벨 이상 계정의 6,7티어 함선을 통해서 참여할 수 있어. 여러분이 해야 할 것은 단지 함정을 준비하고, 랭크배틀 탭을 선택한 다음 전투시작!을 클릭하면 될 뿐이야! 랭크배틀은 일반 무작위 전투와 다른 다음과 같은 다른 요소들이 적용될거야 : 각 팀은 최대 7명의 플레이어로 구성되고, 항모와 전함은 최소 한 대에서 최대 두 대로 제한될거라는 점 전함은 두 대로 제한될거라는 점!(채피님 감사합니다)


 

랭크배틀에 참여하는 모든 유저들은 경험치와 크레딧은 물론 별을 추가적으로 얻을 수 있어. 별은 승팀의 모든 플레이어에게 지급될거야. 만약 플레이어가 특정 개수의 별을 얻게 되면 현재 진행중인 전적을 기반으로 해서 다음 단계의 랭크구간으로 승급하게 돼. 모든 랭크구간은 세 그룹으로 구분되는데 첫 번째 그룹은 초보자로 구성되어 있고 상위 랭크로 승급하기 위한 조건들이 조금 쉬울거야. 다른 두 그룹과는 다르게 초보자 그룹에서는 졌다고 별을 잃지도 않고 따라서 플레이어의 진전에 추가적인 제약이 없어. 하지만 두 번째와 세 번째 그룹은 보다 높은 경쟁을 해야하고 가장 높은 랭크구간에서 이것이 최대치에 이를거야. 경쟁이라고 한다면... 유저들은 그들의 랭크그룹 안에서만 전투를 진행할 수 있어. 정확히 말하면 유저들은 승률에 기반을 두어서 구분되어질 거야. 그리고 플레이어가 특정 랭크구간에 도달하면 어떤 보상을 받게 돼. 더 특별한 보상을 추가할 것을 개발팀이 계획 중에 있다고 하니 기대해봐!

 

 

새로운 전장들 : 정글이 찾아온다!

0.4.1업데이트에서는 새로운 전장이 여러분을 환영할거야.

해협전장은 지중해와 중동지역에서 영감을 받아 제작되었어 : 이 전장을 통해서 여러분은 영국함대가 몰타군을 방어한 이탈리아 해안으로 출정할 수 있고 특히 이 맵에서는 게임 초반에 항모가 전함들을 상대로 벌떼같은 공습이 가능하게 될거야(역주 : .... 시발).


두 번째 전장은 솔로몬 제도. 이 전장은 2차대전 당시 과달카날 전투가 있었던 동명의 군도의 일부를 반영했어.

 

새로운 전장을 다니다 보면 워쉽의 전경이 좀 더 선명해진 것을 알 수 있을거야. 이제 섬에 심어진 나무들을 볼 수 있어. 게임의 시각효과를 개선하기 위한 우리의 노력이라고 할 수 있지^~^. 게임 설정에서 그래픽품질을 중간이상으로 설정하면 특정 기후의 전장과 항구의 인근에 숲과 정글이 무성한 것을 감상할 수 있어.


익숙한 전장의 그래픽을 개선하는 것이 함장들을 만족시키는 유일한 요소는 아닐거야. ‘여명과 단층선 전장이 수정되었어. ‘격전지전장에서 등장하던 5개의 구역을 점령하는 모드는 삭제되었고.

 


항공전술 : 원클릭 컨트롤은 더 이상 없다!

워쉽에서 항모가 가장 독특하고 차별화된 함종이라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동감하고 있을 거야. (역주 : 그리고 그들 중 대부분은 말하지. "fuckin CV!") 항모들의 플레이양상을 보고 있노라면 이들의 전투는 전략적인 공격은커녕 RTS게임을 연상시키고 있어. 그런데 항모의 함재기들을 컨트롤 하는 것이 전부 재밌지만은 않지. 급폭기나 뇌격기가 좀 더 세심하고 효과적인 컨트롤을 요하게 하는 반면 전투기는 대부분 발진시켜놓고 까먹어버리는 존재로 여겨지곤 해. 0.4.1 업데이트에서는 이에 대한 접근방법이 좀 바뀔거야. 이제 플레이어는 전투기에게 전장의 특정 구역에서 집중엄호사격을 명령(역주 : 스타크래프트같은 게임에서 유닛이 특정 지역을 정찰하다가 적이 보이면 자동공격을 하는 것과 같은 기능같네여)할 수도 있어. 지금 급폭기나 뇌격기를 컨트롤 하는 것과 같이 말이지!

 

전투기가 공격지역에 접근하게 되는 순간, 그것들은 접근하는 모든 항공기에 대해서 데미지를 입히고 탄약을 소모할거야. 잘 사용하면 이 기능은 적은 전투기를 통해서도 적기의 대형을 무너트리는데 도움을 줄거야. 또한 집중엄호사격을 사용함으로써 플레이어들이 함재기들을 좀 더 세밀하게 컨트롤 하고 각개운용할 수 있도록 하기를 기대해.

추가적으로, 우리는 또다른 dogfight 이슈-티어간의 전투기 성능의 심한 격차-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했어. 전투기들은 자신들보다 높은 티어의 전투기를 만났을 때 무기력하게 격추되곤 하지. 때때로 그것은 적군의 독수리들이 그들보다 낮은 전투기들을 파괴시키거나 쫒아냄으로써 제공을 완벽히 장악하기도 하고 말이야. 0.4.1에서는 몇가지 필수 데이터를 수집했고 모든 전투기간의 성능을 재조정했어. 이제 전투기들의 공격력이 티어에 따라서 지금보다 완만하게 증가하게 될거야. 전투기를 연구하는 것은 여전히 중요할 것이고 상위 티어 전투기를 상대하는 것이 보다 쉬워질거야.

 

급폭기나 뇌격기의 후방기총사수도 개선되었어 : 후방기총의 공격력 상향조정.

그런데 투기세팅 유저들은 중간티어 일항모의 밸런싱에 슬퍼할지도 모르겠네. 조사에 따르면 중간티어의 일항모들은 초보자들이 플레이함에도 비정상적으로 높은 퍼포먼스를 보여주는게 확인됐어. 그래서 우리는 이들의 함재기 준비시간을 늘리고 편제구성을 조정하였어 : 이제 모든 편제구성에서 최소한 한 개의 전투기 편대가 포함될 거야.

 


MM: 밸런스 조정

MM값은 전투시작 전에 팀을 구성하는 역할을 하는 어떤 장치라고 할 수 있지. 그래... 우리도 잘 알고 있어. MM값의 특정한 결점이 병신같은 매칭을 우리에게 던져놓고 불리한 상황에서 전투에서 살아남기 힘들게 하고 있어. OBT를 서비스하면서 우리는 통계자료를 수집했고 문제점을 찾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했어. 이번 업데이트에서 그 첫 번째 결과를 확인할 수 있어! ㅠㅠ. 이제 항공모함은 수적으로든 티어에서든 훨씬 엄격하게 대칭적으로 편성될거야. 그럼으로써 이제 한 팀만 항모를 갖거나 보다 강력한 항공력을 보유하는 것은 불가능해. 또 플레이어가 만약 높은 티어의 함선들과 연속으로 게임을 진행하게 되면 최적으로 편안한 티어의 매칭(선택한 함정의 티어와 동일한)을 확정시키는 어떤 알고리즘을 소개하게 되었어(역주 : 이게 가능해??!). 이 변경사항은 의심의 여지 없이 게임을 더 편안하게 하고 성장을 쉽게 만들거야. 어쨌든 이 기사에서 배틀티어에 관한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

 

 

마지막으로, 우리는 구축과 수냥이들의 배치 매커니즘을 개선해서 더 나은 밸런스를 유지하는 것이 가능하도록 했어. 이 변경사항은 완벽하진 않을수도 있지만, 효과는 확실할 거라고 기대해.

 


밸런스 조정 : 의견 돌아보기

밸런스 조정은 어떤 업데이트에서든 가장 중요하고 민감한 사안이야. 다 알고 있지? 밸런싱을 한 번 하게 되면... 각기 플레이어들이 난리가 나지... 어떤 놈은 좋다고 환호하고... 또 어떤 놈은 망했다며 소리를 지르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조정들은 게임플레이를 더 다듬기 위해서 필수적이기 때문에 어떤 한 유저들만 만족시키면서 그대로 내버려 두어서는 안 되는 것을 너무 잘 알고 있어. 어쨌든 일항모의 조정사항은 앞서 말했고, 0.4.1은 다른 좋은 소식들을 포함하고 있지!

 

다른 기사에서 말한 것처럼 우리는 전함의 3키로미터 이내 주포사격시 명중률을 대폭 상향시켰어. 전함들은 이 상향의 효과를 톡톡히 볼 거고, 전함을 즐길 수 있는 이유가 될거야. 물론 이제 전함들은 저격충 짓거리를 그만두게 되겠지? 또 표적이 지정되지 않은 상태의 포격(블라인드샷)이 더 높은 명중률을 갖도록 하였어 또한 전함 주포의 영거리 사격(영거리 사격의 기준이 어느정도인지는 모르지만)의 명중률이 엄청나게 상향됐어. 추가의 테스트와 연구조사를 통해서 이 변화의 효과를 수집할거야.

 

골쉽 유바리와 심즈가 많은 개선을 받았어. 상대 함선에 대해서 조금 약했던 심즈는 이제 두 종류의 어뢰를 선택하여 장착할 수 있게 됐어! 심즈는 두 개 이상의 업그레이드 부품을 선택할 수 있는 첫 번째 골쉽이 되었다는 말이지. 새로운 어뢰발사관은 이 오래된 아이가 근거리 교전을 시작하는데 있어서 너무 많은 리스크를 부담하지 않도록 해줄거야. 더 긴 사정거리, 향상된 속도와 공격력을 갖게 되었어.

유바리는 동급 함선들 중에서 좋은 대공능력으로 유명하지.(그랬나..?) 유바리는 이제 대공사격강화 소모품을 가짐으로써 적 함재기에 대해서 더 확실한 환영인사를 날려줄 수 있게 됐어. 그리고 많은 플레이어들이 수중음파탐지기 소모품의 효용성에 많은 의문을 품어왔기 때문에 순양함의 수중음파탐지기 소모품의 작동시간(Action time)을 증가시켰어.

 

당연히 골쉽만 이번 업데이트에서 버프먹은게 아니야. 오마하는 최종함체를 장착했을때의 사정거리를 버프먹었어 - 비슷한 함선이라고 볼 수 있는 무르만스크와의 밸런싱을 맞추기 위해서야. 호로타카 - 많은 일빠들에게 발암물질을 선물해줬던 바로 그 호로타카 - 는 이제 전타시간이 빨라졌고 업데이트된 어뢰발사관과 함께 주포의 조준속도가 향상되었어. 그리고 추가된 이 어뢰발사관은 무츠키의 그것과 같은 거라서, 함선을 연구하는데 있어서 경험치를 절약할 수 있을거야. 일본트리 유저들은 다음의 추가적인 개선사항에 더 만족스러워할 것 같다 : 와카타케, 미네카제, 그리고 무츠키의 주무장 조준속도가 증가했어. 또 무츠키는 어뢰발사관 장전속도에도 버프를 받게 되었어.

 

미국 구축함들은 더 상세한 설명이 필요할 것 같지?(역주 : 잘 아네) 우리는 미국 구축함의 인기와 전적이 감소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어. 좋은 주포를 가졌고 적들의 작은 함선들을 사냥하는데 특화되었는데도 말이야. 샘슨과 위키스는 재장선속도와 조준속도가 버프됐어. 5티어 미국 구축함부터 최종 함체에 두 가지 선택지가 추가되었어. 추가된 함체는 주포를 희생하고 대공능력이 강화될거야. (The alternative variant will have additional AA armament at the expense of the main battery. 역주 : 한참 고민했는데 뒤의 문장을 봤을 때 맞게 해석한 것 같네요.) 그와 동시에 엔진과열 소모품이 대공사격강화 소모품으로 대체돼(역주 : 오 꽤 신박한데 함재기 보상이 개떡이잖아). 이 버프를 통해서 미국 함선들은 양용포를 이용하여 보다 효과적으로 적 항공기를 상대할 수 있을거야. 여전히 적 구축함을 사냥하고자 하는 함장들은 기존의 엔진과열 소모품이 장착된 함체를 선택하면 돼. 이것과는 별개로 미구축의 연막 스킬의 지속시간이 향상되었어.

 

많은 버프들을 소개해주었는데, 이제 너프목록들을 봐볼까?

미네카제는 씹오피 일구축인데, 이젠 안타깝게도 최종어뢰발사관이 삭제되고 최대 사거리가 3km 줄어들었어. 그리고 어뢰발사 각도가 약간 감소했어. 엿같은 너프지? 여기서 끝일거같지? 피탐지 거리도 1km늘었단다(러시아 공홈에는 300m로 수정되었다고 합니다 - 톡소님 감사합니다). 미네카제는 강력한 암살자지만 이제는 선을 그을 때야.(It`s cool to be a ninja, but it`s time to draw a line) 무츠키의 위장력도 똑같이 조정되었어.

우리가 조사한 바로는 일본 함선들의 고폭을 통한 화재발생 확률이 조정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되었고 화재 발생 확률을 구경에 따라서 너프시켰어. 8티어 씹오피 모가미는 이제 좀 더 조심스러운 플레이를 해야 할거야. 주포의 내구력이 감소했기 때문이지. 7티어 묘코는 주포 재장전 속도가 감소하였어. 또한 미국 전함 와이오밍의 주포 재장전 속도와 조준속도가 조금 감소되었어.

 


다른 변화들

게임플레이

몇가지 테스트를 통해서 우리는 드디어(!) 이 잣같은 벽박이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내놓을 수 있게 되어서 너무나 기쁘다! (역주 : 나도!) 이 문제를 겪어보지 않은 사람이 없을거야 하하... : 기존 버전에서는 벽박이를 시전중인 함선이 비정상적인 각도로 미끄러지기 시작하면 조준하기가 참 어려웠어. 많은 개년들이 벽박이를 시전하고 부당한 유리함을 가져감에 많은 유저들이 개빡쳤지. 하지만 0.4.1에서는 벽박이 플레이는 아무짝에도 쓸모 없을거다. 이제부터는 말이다, 벽과 섹스를 하더라도 타겟팅 시스템을 통해서 정확하게 조준될거야. 함장들은 이제 그냥 평소 조준하던대로 조준하고 쏘면 돼. 벽박이를 척결하자!

 


게임클라이언트성능

시스템 구성과 저장된 데이터를 최대한 활용되도록 하였어. 클라이언트 재작업을 통해서 아주 많은 자잘한 파일들을 재구성하였고 따라서 디스크용량을 50퍼센트가량 줄일 수 있었지.


 

인터페이스

우리는 항구에서 함선의 능력치와 필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첫 발짝을 떼었어. 우리는 뇌격기의 안전거리와 같은 중요한 수치를 확인할 수 있도록 추가했어. 가장 많이 개선된 것은 이젠 추가장비나 소모품이 장착되었을 때의 수치들이 기존 상태의 수치들과 비교돼서 나타난다는 점이야. 이제는 미리보기도 없고, 기존수치와 변경수치간의 분리도 없을 거야. (For now, there will be no preview, nor separation between base values and modifiers. 역주 : 뭔말이여... 이해가 안가는뎅) 지금은 이큅 장착 후 성능의 미리보기나 변화를 비교할 수는 없지만 말이야 (채피님 역시 감사합니다). 마지막으로 우리는 전적창에서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


 

소리

게임 사운드가 개선되었어. 사운드를 업데이트하고, 네가 발사한 포탄뿐만 아니라 적함이 발사한 포탄의 비행소리를 수정하였어. 그리고 제트기의 사운드와 새로운 배경음악들을 추가하였어.

 


이 모든 것들은 0.4.1에 업데이트에 포함될거야. 친애하는 테스터 함장들아 우리 모두 한번 토론해보도록 해. 나와 우리의 동료들 모두 여러분의 질문에 응답하기를 기다리고 있어!

우리와 함께 해줘서 너무너무 고맙다!











영어공부 해볼겸 무장정 덤벼봤는데... 진짜 기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핫산들 대단합니다.

번역에는 일부 의역과 오역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아니 개많을겁니다.

원문도 추가시키고 싶지만 그러면 스크롤이 너무 길어질 것 같아서 ㅇㅅ

혹시나 이 긴 패치노트 중에서 오역을 찾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확인 후 수정하도록 할게여!


Battle St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