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틀에 걸쳐 올라온 공식 블로그 글에 대한 번역입니다.

단어가 애매한 게 있다보니 좀 의역이 많습니다.(북미 블로그에 올라올 때랑 유로 블로그에 올라올 때랑 단어가 다른 경우가 좀 많은데 현재 북미 블로그에 파트 2가 없어서 유로 블로그를 번역한지라...) 양해 부탁드릴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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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Pavel Kayun, 게임 디자이너

 

우리는 이미 월드 오브 워쉽의 게임 매커니즘과 그것으로 플레이어가 적을 어떻게 더 효과적으로 상대할 지에 대해 대해서 다룬 적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런 것들의 중복을 피하고 한번에 말하기 위해서 '장갑 관통'에 대해서 한번 말해볼까 합니다. 그럼 시작해보죠.

 

 

장갑 관통력은 포탄이 가진 특성 중 하나로써 함선을 얼마나 잘 관통하느냐를 가르쳐주는 지표입니다. 이것을 결정하는 데에는 많은 수의 요인들이 있죠. 예를 들면 포탄의 무게, 포탄의 착탄 시점 탄속. 포탄의 구경 대비 장갑의 두꺼움, 착탄 각도, 공격 대상의 내구력 등등... 이것들을 한번에 종합해 결론지으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포탄의 포구 속력(Muzzle velocity)는 언제나 동일합니다. 단, 이것은 포탄이 날아가면서 공기 저항 및 다른 요인에 따라 감소하며 이 때문에 포탄의 운동 에너지 또한 감소하게 됩니다.
2. 함포의 사격각을 바꿔 궤도를 수정하면 사거리와 명중했을 때 포탄이 떨어지는 각도가 변화합니다.

 

 

(각각 다른 각도로 떨어졌을 때의 포탄의 관통/비관통 여부)

 

물론 당신이 이 모든 것을 전투 중에 기억할 필요는 없습니다. 당신은 이런 복잡한 계산을 예상하고 게임에 들어온 게 아니니까요. 그냥 연습으로 체득하게 될 것입니다. 2번 내외의 전투를 통해 플레이어들은 '올바르게 싸우는 방법'에 대해 알 것이고 전투 상황에 따라 그들이 싸우는 거리를 바꾸기 시작할 겁니다.

 

포탄의 입사각은 당신의 예상보다 약간 더 수직에 가깝게 들어갈 것입니다. 월드 오브 탱크 플레이어들에게는 '노멀라이제이션'이라는 단어로 잘 알려져 있죠.

 

 

(포탄의 노멀라이제이션)

 

몇몇 종류의 포탄은 입사각이 너무 좋지 않을 경우 충돌하는 순간 공격 대상에게 효과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하고 파괴될 것입니다. 이것은 과도한 노멀라이제이션 현상에 기인하는데, 포탄이 힘을 버티지 못하고 파쇄되는 것입니다.

많은 함선들이 경사진 장갑판을 가지고 있습니다.(역주: 부적절해보이는 의역입니다. sloped manner가 뭔지 당최 모르겠어서;;) 그런 단단한 장애물을 때릴 때 포탄은 서류상으로 적혀 있는 장갑판의 두께 이상의 관통력을 발휘할 필요가 있습니다.(역주: 다들 아시겠지만 경사장갑의 경우 직사장갑에 비해 더 높은 관통력을 필요로 합니다.)

 

 

(장갑 관통)

 

당신은 포탄의 착탄 각도가 극심할 경우(일반적인 상황에서 대략 50도 이상의 착탄 각도) 포탄이 튕겨나가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적에게 어떠한 데미지도 줄 수 없죠. 물론 이런 경우 포탄의 탄종에 따라 많이 갈리긴 합니다만 일반적인 AP탄의 경우 이런 착탄 각도에 극히 민감하다는 것을 아실 필요가 있겠습니다.

 

 

(포탄이 튕겨나감)

 

한편, 장갑의 외부에서 포탄이 착탄, 제대로 뚫지 못하고 파쇄되었을 때 부분적인 관통이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스파링 효과에 의한 부분적 관통)

 

다른 상황을 들어볼까요. 빠른 탄속으로 상대방의 배를 '지나치게' 관통하고 지나쳐버리면(역주: 상대 장갑이 허당이라 그냥 뒤쪽까지 뚫고 지나간 상황.) 포탄의 폭발은 그 뒤에나 일어나게 됩니다. 이런 상황 역시 상대에게 적절한 데미지를 주기엔 어렵습니다. 보통 이런 현상은 AP탄에서 발생하는데 확실히 구축함을 이런 탄약으로 공격하기는 합리적이지 않겠지요. 고폭탄은 상당한 양의 폭발물을 집어넣어서 폭발을 통해 데미지를 주는 포탄입니다. 물론 이런 고폭탄은 관통력이 훨씬 떨어지며 얇은 장갑만 관통할 수 있습니다. 고폭탄의 주요한 사용 방법은 대공포 같이 상대의 갑판에 있는 약한 구조물들을 '쓸어버리는' 데 있습니다. 많은 플레이어들이 이 방법으로 이점을 얻을 것입니다.

 

 

(고폭탄 폭발)

 

한편, 당신의 포탄이 배의 장갑을 뚫고 들어가면 포탄의 폭발이 내부를 강렬하게 흔들어 놓을 것입니다. 데미지는 착탄 상황에 따라 다를 것인데 탄약고 등의 내부 구조물을 건드린다면 엄청난 규모의 폭발이 일어나겠죠. 그리고 보통 그런 폭발은 배를 완전히 침몰시킬 수준의 데미지를 가합니다. 포탄을 통한 '중요 부위'(Vital part)에 직접적인 관통을 배제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가 여기 있습니다.

 

 

(내부 구조물 피격)

 

운이 좋게 엔진 룸이나 연료 탱크를 맞췄다면 상대의 함선에 불이 날 것이며 탄약고 등에 불이 번지면서 폭발 또한 일어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결론은 변하지 않습니다.(역주: 결국은 폭ㅋ사ㅋ) 당신이 어떻게 상대를 끔찍하게 죽일 지에 대해서는 여러 방법이 있는 것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