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을 들을 수 있는 상태로 시청하시는게 좋습니다. :)]

월드오브워크래프트의 5번째 확장팩인 '드레노어의 전쟁군주'를 보면 가장 생각나는 음식. 바로 '탕수육'이다.

35년 전 과거로 거슬러 올라가, 그롬마쉬 헬스크림이 굴단의 계략에 의해 만노로스의 피를 마시고 타락하기 직전의 상태를 그린 '드레노어의 전쟁군주' 트레일러 영상은 공개와 동시에 수많은 월드오브워크래프트 팬을 전율에 빠지게 하였다. 전설적인 오크들의 모습, 그리고 시간을 거슬러 와 역사를 바꾼 '가로쉬 헬스크림'까지 당시 공개된 트레일러는 워크래프트 사가의 팬들이라면 모두가 흥분할 만한 내용을 담고 있었기 때문이다.


▲ 많은 유저들을 흥분으로 몰아갔던 공식 트레일러

하지만 만노로스의 피를 담아 그롬마쉬 헬스크림에게 건네는 굴단의 모습은 비장한 트레일러의 분위기와 다른, 유저의 개그 코드를 자극하기에 충분했다. 만노로스의 피를 탕수육 소스로 가정한 유저들은 굴단과 그롬마쉬를 탕수육 섭식의 양대산맥인 '부먹'과 '찍먹'에 대응해 개그로 승화시켰고, 이를 이미지로 표현하는 것을 넘어 직접 녹음을 하기까지 이르렀다.

이후 꽤 시간이 흐른 지금, 블리자드 코리아의 공식 유튜브 채널에 '드레노어의 탕수육'이라는 영상이 게시되었다. 굴단 역을 맡았던 '홍범기' 성우, 그리고 '뿌뿌뽕'으로 시작해 온갖 괴물 목소리를 거쳐 '그롬마쉬 헬스크림' 역까지 수행한 '시영준' 성우가 직접 녹음한 드레노어의 탕수육. 긴말 할 것 없이 직접 보는 것이 좋을 듯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