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한국에서 전세계 최초 개최" 포켓몬 GO 시티 사파리: 서울
김수진 기자 (Eonn@inven.co.kr)
포켓몬 GO가 지난해 사파리 존: 고양, 올여름의 하늘 나는 피카츄 in 제주에 이어 다시 한번 한국에서 큰 행사인 포켓몬 GO 시티 사파리: 서울(이하 시티 사파리: 서울)을 진행한다.
오는 10월 7일과 8일, 양일간 개최될 시티 사파리: 서울은 포켓몬과 함께 서울 도시 전체를 무대로 탐험하며 역사적 명소와 인기 장소 등을 모두 즐길 수 있는 현장 이벤트다. 특히 이번 이벤트를 위해 서울의 랜드마크 중 하나인 인사동 쌈지길, 남산서울타워 플라자, 현대아울렛 동대문점 등이 포켓몬 고의 감성으로 꾸며져 글로벌 트레이너를 맞이할 예정이다. 이러한 오프라인 이벤트 공간을 찾을 시 피카츄와 이브이 썬캡을 획득할 수 있다.
시티 사파리: 서울이 특별한 이유는 또 있다. 바로 신규 라이브 이벤트인 시티 사파리의 첫 개최지로 대한민국, 그것도 서울이 선정되었기 때문이다. 현지 공원에서만 진행되던 사파리 존과 다르게 시티 사파리는 도시 전역을 행사 현장으로 확대한 이벤트다. 그만큼 많은 글로벌 트레이너들이 대한민국 서울을 찾아 게임을 통해 곳곳을 탐험하고 서로 교류하게 될 예정이다.
시티 사파리: 서울은 10월 7일과 8일 10시부터 18시까지 진행되며, 티켓 가격은 11,000원으로 양일중 하루를 선택할 수 있다. 나이언틱이 주관하는 포켓몬 GO 오프라인 이벤트로, 온라인 디지털 게임 플레이와 시각적 체험이 가능한 오프라인 공간이 혼합되어 구성된다. 또한 시티 사파리: 서울을 기념해 사파리 모자를 쓴 이브이와 최초의 라이드포켓몬 메이클이 등장한다.
그리고 포켓몬 GO의 새로운 시도이자 커다란 글로벌 행사인 시티 사파리: 서울을 성공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나이언틱은 서울의 중구청 및 동대문패션타운관광특구협의회와 협업을 진행한다. 두 관계 조직은 이벤트 공간 조성 및 홍보를 지원하며, 나이언틱은 게임 이벤트를 통해 관광객 유입 및 지역 경제 활성화를 도울 계획이다.
이에 나이언틱의 Elaine Hui 포켓몬 GO APAC 마케팅 디렉터와 동대문관광특구회 박중현 동대문패션타운 관광특구협의회장이 시티 사파리: 서울에 대한 소개와 함께 협업 과정에 대해 설명하는 자리를 가졌다.
Elain Hui 디렉터는 "이번 이벤트를 통해 보석과도 같은 서울의 곳곳을 많은 트레이너들이 탐험하고 또 모험했으면 좋겠다"며, 이를 위해 신규 기능인 '루트'를 활용해 중구 지역 내 키워드를 활용한 게임 내 탐험 루트를 구축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박중현 협의회장은 "e커머스가 발달한 이후 방문객이 줄어든 동대문 상권에 이번 시티 사파리가 굉장히 필요하다 생각했다"며 "문화적 요소가 가미된 만큼 온 가족이 함께할 수 있는 행사가 아닐까 싶다"고 행사에 대한 생각을 밝혔다. 동시에 이번 행사를 시작으로 앞으로도 더 많은 주요 행사들을 유치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향후 계획을 전했다.
Q. 시티 사파리와 사파리 존의 차이, 그리고 시티 사파리의 의미가 무엇인가.
Elain Hui = 나이언틱의 비전에서도 전했다시피, 플레이어들이 신체 활동을 통해 세계를 탐험하는 걸 모토로 하고 있다. 사파리 시티의 경우, 사파리 존과 다르게 이벤트 공간이 공원에 제한되어 있지 않고 전체 도시로 확장되었다. 사파리 존은 공원이 반드시 있어야 하지만, 전체 도시를 탐험하는 방식으로 진행하는 것이 가장 다른 점이다.
Q. 이번 이벤트가 한국의 연휴 기간에 포함되었다. 이를 고려해서 일자를 선정했나.
Elain Hui = 이번 이벤트는 한국 플레이어들만 타겟으로 한 게 아니다. 글로벌 플레이어들이 함께 현장을 찾아 플레이할 수 있도록 계획했다. 물론 서울은 해외 여행객들이 굉장히 오고 싶어 하는 곳 중 하나이며, 휴일이라면 더더욱 오고 싶어 하는 흥미로운 곳으로 알고 있다.
Q. 서울을 시티 사파리의 첫 개최지로 선정한 이유가 무엇인가.
Elain Hui = 한국은 나이언틱과 포켓몬 GO에게 정말 크고 중요한 시장이다. 또한 서울에는 역사적 유산과 게임 문화가 잘 정착되어 있다. K-pop 등의 문화도 잘 발달되어 있다. 이에 첫 개최지로 서울을 선택하게 됐다.
Q. 동대문에서는 이번 행사를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방문객 수치가 있을까.
박중현 = 방문객 증가의 경우 뚜껑을 열어봐야 알겠지만, 30대 유저가 많다고 들었기 때문에 가족 여행객이 많아질 것으로 생각한다. 동대문에서 진행하는 최초의 테스트라고 생각하고, 기대를 많이 하고 있다. 많은 이들이 와서 상권 부흥이 된다면 앞으로도 이러한 행사를 다양하게 진행할 예정이다.
Q. 사파리 존 행사의 글로벌 트레이너 비율이 궁금하다.
Elain Hui = 정확한 해외 방문객과 관련된 데이터를 공개하기는 어렵다. 하지만 10월 행사에 참여한다면, 글로벌 방문객들이 얼마나 현장을 찾는지 볼 수 있을 것이다.
Q. 포켓몬 행사라 관련 상품을 전략적으로 내놓거나 부스 배치를 할 수도 있을 것 같은데, 캐릭터 상품과 관련해 협의가 있었거나 계획이 있는지 궁금하다.
박중현 = 이번 행사의 방문객 수치 등을 보고 추후 행사에서 적용할 예정이다.
Q. 중구청과 협업하게 된 이유, 그리고 오프라인 이벤트 현장으로 세 곳을 선정한 이유가 무엇인가.
Elain Hui = 중구 지역은 역사적이기도 하고, 랜드마크가 많기 때문이다. 오프라인 이벤트 현장 세 곳은 도보로 이용이 가능하고, 플레이어들이 구경하거나 관람객들이 모험할 수 있지만 안전하기 때문에 선정했다.
Q. 이벤트와 관련된 안전 대책을 마련 중인 게 있나.
Elain Hui = 한국에서 벌어진 흉기 사건 등을 알고 있다. 그리고 우리의 역할은 단순히 게임을 통해 탐험하고 연결되는 것뿐 아니라 안전을 확보하는 것도 포함한다.
박중현 = 동대문 현대 시티 아울렛 주변은 도로가 매우 넓고 좁은 지역으로 몰릴 수 없는 지형이다. 그 중 현대 시티 아울렛 지하로 내려가는 부분에 인력을 배치할 예정이다. 또한 동대문 상권에는 안전 요원이 항상 배치되어 있기 때문에 대응할 수 있을 거로 생각한다. 행사 주최 측 역시 안전 요원을 충분히 배치할 예정이다.
Q. 고양 사파리 존의 경우 다채로운 현장 이벤트가 눈길을 끌었다. 이번 행사의 주요 현장 이벤트 요소를 설명해 줄 수 있을까.
Elain Hui = 지난 고양 사파리 존과는 구조가 좀 다르다. 장소가 공원이 아니기에 경로를 따라 플레이어나 관람객이 탐험을 하게될 예정이다. 현장 이벤트의 경우 작년과 직접 비교할 수는 없지만, 곳곳과 세션마다 이벤트요소를 준비할 계획이다.
Q. 시티 사파리가 기존 사파리 존을 교체하는 것인가. 그리고 나이언틱은 이번 행사를 통해 어떤 경험을 얻어가고자 하는지 궁금하다.
Elain Hui = 현재로서는 사파리 존을 교체할 계획은 없고, 시티 사파리를 확장할 예정이다. 첫 번째가 서울, 다음이 바르셀로나와 멕시코시티다. 세 곳에서 전체 이벤트를 진행한 이후 플레이어들의 전반적 피드백을 받고, 장기적으로 어떻게 운영할지 생각 중이다. 시티 사파리와 사파리존의 차이는 장소다. 이에 따라 플레이어 경험이 달라질 수 있고, 네트워크를 활용한다는 차별점이 있다고 생각한다.
글로벌 플레이어들이 와서 게임을 즐기고, 도시를 걸어 다니면서 구경하고 플레이했으면 한다. 게임을 플레이하고 관광도 하며, 친구 및 가족과 다양한 경험을 하는 걸 기대하고 있다.
Q. 티켓 가격이 저렴하지만, 애드온이 있던데 그 이유가 있을까.
Elain Hui = 우리 게임을 하는 플레이어의 유형과 소통 방식이 매우 다르다. 레이드를 좋아하는 사람이 있고, 걸어 다니며 포켓몬을 잡는 걸 좋아하는 사람도 있다. 각각 좋아하는 유형에 따라 티켓을 구매할 수 있도록 애드온, 추가 기능으로 티켓을 판매하고 있다. 트레이너들이 함께 모여 온라인 분 아니라 현실 세계에서도 커뮤니티를 이뤄 플레이하는 걸 기대하고 있다.
Q. 나이언틱의 글로벌 현장 이벤트가 나이언틱의 비전을 현실화하는 데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지 궁금하다.
Elain Hui = 나이언틱의 미션, 세 가지 축 중 소셜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우리의 게임은 마법과 같은 부분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현장 이벤트를 진행하면서 다양한 우정이 이루어져 가는 걸 봐왔다. 실제 여동생과 함께 게임을 하며 관계가 좋아지기도 했다. 포켓몬 GO라는 공통의 관심사가 생겼기 때문이다.
이렇게 게임을 하는 사람들이 현실로 나와 꾸준히 연결되는 것, 나이언틱 게임의 마법과 같은 효과라고 생각한다. 현장 이벤트를 통해 나이언틱이 실현하고자 하는 비전이라고도 할 수 있다.
Q. 사파리 존 고양의 경제적 수치가 궁금하다.
Elain Hui = 수치 정보를 공개할 수는 없다. 다만 전 세계 국가에서 몇 년간 이런 이벤트를 진행하며, 경제적 효과가 반드시 있었다는 건 말할 수 있다. IP의 힘이자, 글로벌 플레이어들이 연결되는 포인트다. 비행기를 타고 와서 행사에 참여하고, 걸어 다니고 여행하며 경제적 효과가 발생했다. 이게 바로 나이언틱이 매년 다른 국가를 선정해 새로운 형식으로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는 이유기도 하다.
Q. 동대문 상권에서의 이벤트 유치 과정이 궁금하다.
박중현 = 중구청을 통해 사무국으로 이벤트 관련 이야기가 들어왔다. 사람들이 모이기에 적합한 장소를 찾아 현대시티아울렛으로 정했다. 다양한 사람들이 모일 수 있는 좋은 행사라고 생각했기에 별 이의 없이 결정했다.
Q. 마지막으로, 시티 사파리: 서울을 기대 중인 국내 트레이너들에게 한 마디 부탁한다.
Elain Hui = 글로벌 트레이너이 이벤트에 참여해 서울을 새로운 방식으로 즐겼으면 좋겠다. 서울을 많이 방문했겠지만, 게임을 통해 곳곳을 좀 더 특별한 방식으로 즐길 수 있다. 세 곳의 주요 거점을 마련해 뒀으니 그곳을 통해 게임 역시 흥미롭게 경험했으면 좋겠다. 사파리 모자를 쓴 이브이와 메이클이 처음으로 등장한다. 이 캐릭터를 최대한 많이 잡아서 다른 이들이 서울의 플레이어들을 부럽게 여겼으면 한다.
박중현 = 참여하는 모든 분들이 게임도 즐기고 동대문에서 쇼핑도 즐기고, 주변 호텔 패키지 등을 통해 숙박도 편하게 하는 등 편안한 관광을 경험한 후 다음에도 방문했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