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무기 밸런스 조정
분쟁 이벤트는 팀 단위 PvP 진영전으로 변경
장비의 원하는 특성 선택하는 특성 개방석 추가



이번 업데이트의 핵심은 무기 밸런스 조정이다. 이번 조정 의도는 지난주 개발자 피드에서 밝혔듯 크게 두 가지로, 무기간 피해량 격차를 줄이고 PvP에서 긴장감을 조성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제부터는 방어 스킬을 공중에서 사용할 수 있고, 기존에 방어할 수 없었던 도발의 포효, 나락의 징표 등을 방어할 수 있다. 특히, 지팡이의 빙결 무덤과 마법봉의 악몽의 수렁은 격노 스킬로 취급해 상태이상에 무력하던 상황이 어느 정도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PvE 관련 조정도 이뤄졌다. 장검은 최근 우수한 딜러가 파티에 있을 때 어그로 관리가 힘든 상황이 자주 나와 기본 공격, 고통의 파장, 일격 방패, 방패 투척의 적개심 획득 수치가 50% 증가했다. 또한, 도발의 포효는 몬스터에게 100% 적중하도록 변경되고, 사슬 갈고리가 몬스터에게 적중 시 100% 확률로 적개심 수치가 최대가 되도록 수정해 어그로 관리가 더욱 쉬워졌다.

양손검은 주력 스킬의 대미지가 오른 대신 지나치게 길다는 의견이 많았던 기절 지속 시간이 줄었다. 충격타는 영웅 등급을 기준으로 기절 시간이 0.7초 감소하고, 강타 적중 시 기절 시간 증가도 1초에서 0.5초로 줄었다. 영웅 등급 성장 효과도 기절 시간 3.5초 증가에서 충격 시간 2초 증가로 변경되어 PvE에 유리한 효과가 됐다.

공격 스킬인 승천 베기, 단두대 칼날, 일격필살, 용맹한 난타는 대미지가 증가하고 스킬에 따라 추가로 스킬 재사용 시간, 마나 소모량 등이 감소했다. 특히, 단두대 칼날은 적중 시 대상에게 받는 스킬 회복량 60% 감소 디버프가 추가되어 PvP에서 유용한 스킬이 됐다. 이외에도 활성 스킬인 완강한 체력, 승자의 사기, 냉혹한 전사, 활력의 기세로 오르는 능력치가 상향되어 세팅에 따라 생존력 및 자체 대미지가 기존보다 증가한다.

단검은 주력 스킬의 피해량을 하향하는 대신 쿨타임도 줄여 DPS를 유지하고, 광역 전투 능력을 상향했다. 먼저, 잔혹한 절개는 기본 피해량이 증가하고 쿨타임이 감소했지만, 영웅 등급 성장 효과인 치명타 피해 증가 수치가 40%에서 20%로 줄었다. 죽음의 낙인은 중독 대상 피해량 증폭 수치가 감소한 대신 쿨타임이 대폭 감소하고, 지속 시간 동안 대상에게 받는 스킬 회복량 60% 감소 효과가 추가되어 적을 더욱 확실히 마무리할 수 있게 됐다.

광란의 칼춤과 흑풍령은 쿨타임과 마나 소모량이 감소했고, 스킬 사용 중 부무기가 발동되어 이전보다 강력한 피해를 줄 수 있다. 맹독 주입은 생명력 재생이 무조건 정지하던 것에서 독 중첩 당 생명력 재생이 4% 감소하는 효과로 다소 하향됐고, 그림자 습격은 속박 및 침묵 확률이 60%에서 80%로 오른 대신 침묵 지속 시간이 4초로 감소했다.

▲ 어그로 관리 능력이 대폭 증가한 장검

▲ 양손검은 전반적인 성능이 상향됐다

▲ 순간 대미지를 하향하고, 광역 전투 능력을 얻은 단검


독보적인 대미지를 자랑하던 석궁은 하향을 피할 수 없었다. 필멸의 표식의 추가 피해 증가 수치가 감소하고, 적중 시 받는 스킬 회복량 60% 감소 효과가 추가됐다. 무아의 침투는 영웅 등급 성장 효과인 부무기 발동 확률 증폭 효과가 120%에서 100%로 감소해 이전보다 부무기 발동 횟수가 눈에 띄게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장궁은 일부 스킬을 상향하고, PvE 전용 디버프를 추가해 던전 대미지가 증가했다. 적을 속박하는 결박 화살은 영웅 5레벨 기준으로 속박 시간이 1.8초 감소했지만, 속박 면역 대상에게 사용 시 '억압' 디버프를 부여해 속박과 같은 연계 효과를 받을 수 있다. 맹폭 화살은 기본 피해량이 상향되고, 중심부에 적중 시 재사용 시간이 6초 감소하는 효과가 추가된다. 자연의 은총은 16m 범위 내 파티원에게 4초 동안 지속되는 버프로 변경됐으며, 생명력 재생 증가량이 고정 수치에서 계수에 영향을 받는다. 소용돌이 화살은 당겨진 적에게 이동 속도 감소 효과를 한 번 더 적용해 PvP 에서 지역 장악 효과가 더욱 커졌다.

지팡이는 착화 중첩 과정의 DPS를 늘리고, 주력 스킬을 상향했다. 연발 불꽃탄은 기본 피해량 및 착화 피해량이 증가하고, 심판의 낙뢰의 재사용 시간과 기본 마나 소모량이 감소했다. 얼음창은 피해량이 증가하고 쿨타임, 마나 소모량이 모두 감소했으며, 고도의 집중 재사용 시간이 90초에서 75초로 대폭 감소해 스킬 사이클이 더욱 빠르게 돌아갈 전망이다. 다소 애매했던 활성 스킬도 조정됐다. 마나구 분출은 마법 스킬 투사체를 발사할 때도 발동해 활용도가 대폭 증가했으며, 고행의 술책은 기본 마나 재생량이 증가하고 제자리 유지 시 마나 재생량을 하향해 자주 이동해야 하는 상황에서도 사용할 만하게 변경됐다.

마지막으로 마법봉은 회복 스킬에 스킬 피해 증폭 스탯 효과가 적용되도록 변경되어 장비 세팅이 갖춰지면 회복량이 유의미하게 달라질 가능성이 생겼다. 저주 폭발의 영웅 등급 성장 효과는 기본 피해에 비례해 폭발 피해가 증가하는 것에서 절망의 손길 중첩당 남은 지속 피해가 증폭하는 것으로 변경됐다. 주변 대상에게 저주를 전이하는 악연의 연무는 재사용 시간이 감소해 몰이사냥 속도도 유의미하게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은총의 결계는 방어, 받는 스킬 회복량, 인내력 증가 효과가 감소했고, 2초 동안 적용되는 방어 증가 수치가 3배에서 2배로 감소해 PvP에서 특정 대상을 순간적으로 무적에 가깝게 만드는 상황이 나오기는 힘들어졌다.

이렇게 조정된 스킬 성능에 맞춰서 숙련도 효과도 조정됐다. 일부 트리는 밸런스 조정 전에 구상했던 방향성과 크게 달라졌을 가능성이 있으니, 게임에 접속한 후 숙련도 트리를 한 번 체크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 높은 대미지로 인해 하향 조정된 석궁

▲ 억압이라는 메커니즘을 추가해 보스전 성능이 대폭 상향된 장궁

▲ 착화 DPS와 주력기 상향이 이뤄진 지팡이

▲ 마법봉은 스킬 피해 증폭이 회복량에 영향을 주도록 변경됐다


스킬 외에도 장비 밸런스 조정이 이뤄졌다. 영웅 2성 장비 중 나락살수 세트는 2세트 효과인 최대 피해 증가량이 15에서 20으로 오르고, 4세트 효과인 치명타 공격 시 회복량도 입힌 피해의 3% → 5%로 증가했다. 세계수 4세트 효과는 스킬 재사용 속도 증가량이 최대 20%로 제한된다.

아덴투스의 야만검 스킬인 '현재 생명력 1,000당 기본 피해 증가'는 상-하한선을 가지게 변경됐다. 현재 생명력이 낮아도 피해 증가 수치가 어느 정도 적용되어 최소한의 성능은 보장하게 된 셈이다. 최대 효과 상한선은 생명력 20,000으로, 이 이상 생명력을 올려도 대미지 증가 효과를 받지 않으니 주의해야 한다.

지난번에 예고한 것처럼 분쟁 지역 이벤트는 진영전 모드로 대체됐다. 진영전에 참가하면 블루, 그린, 레드 팀 중 하나에 무작위로 소속되며, 같은 팀으로 소속된 플레이어 점수 합이 팀 점수로 합산되어 순위가 결정된다. 팀의 순위에 따라 개인 보상이 150등까지 차등 지급되며, 진영전 진행 중에는 처치 기록이 남지 않아 부담 없이 PvP를 즐길 환경이 마련됐다.

장비의 특성을 선택해 교체하거나 개방할 수 있는 특성 개방석이 추가됐다. 기존에는 우수한 무기를 얻더라도 특성작이 어려운 경우 무기를 사용하기 어려웠는데, 이번 업데이트 이후 이러한 무기들을 사용할 수 있게 된 것이다. 특성 개방석은 장비 강화 - 특성 메뉴에서 새로 추가된 아이콘 클릭 시 사용할 수 있으며, 현재 차원의 집혼체: 염원을 요구하는 탁본집을 완성하거나 2성 던전 보스의 영혼석 5종을 모아 제작할 수 있다.

▲ 성능이 상향 조정된 나락살수 세트와 아덴투스의 야만검

▲ 분쟁 지역 이벤트는 3파전이 벌어지는 진영전으로 교체

▲ 원하는 특성을 선택해 추가하거나 전환하는 특성 개방석이 생겼다


1성 일반 던전만 적용되던 통합 파티 찾기 기능이 모든 던전으로 확정됐다. 이제부터는 모든 서버의 유저들을 대상으로 매칭이 진행되며, 파티 찾기 모집 등록 시 승인 후 가입 기능이 추가되어 무분별하게 파티에 가입하는 유저들을 가려낼 수 있다.

또한, 캐릭터 명함 정보에서 장착한 무기가 보여 장비 수준을 어느 정도 가늠할 수 있게 됐다. 만약 무기 세트 공개를 원하지 않는다면 환경 설정 - 게임 플레이 - 캐릭터 - 내 정보 표시에서 무기 정보 공개 여부를 변경할 수 있다.

던전은 전반적으로 난도가 하향 조정됐다. 공허의 황무지는 샤카룩스의 브레스 대상이 무작위에서 가장 가까운 대상으로 바뀌고, 공포 오라도 5명에서 3명에게 부여되는 것으로 변경됐다. 학살자의 협곡은 폭사 선고 대상이 가장 멀리 있는 1인으로 변경되어 기믹 수행 난도가 대폭 감소했다. 공포의 섬은 젖음 상태가 되어도 메테오의 착화 효과가 유지되어 보스 방 앞에서 특정 행동을 수행하는 과정을 생략해도 된다. 비명의 고문실은 보스의 주요 디버프가 네임플레이트 위에 표시되도록 개선해 시인성이 증가했다.

1성 던전 중 까다로웠던 보스 패턴도 조정됐다. 도살자의 협곡은 불타는 양 선정 방식이 어그로가 가장 높은 대상으로 고정되며, 양 폭발 시 단일 대상이 즉사하는 것으로 변경됐다. 저주받은 황무지는 샤이칼의 브레스 대상이 어그로 대상을 제외한 가장 가까운 대상으로 변경되어 브레스 패턴에 대비할 인원이 미리 대비할 수 있다.

▲ 이제 파티 찾기 메뉴에서 2성 던전 모집도 가능하다

▲ 설정에 따라 다른 캐릭터가 착용한 무기를 확인할 수 있다


길드장이 장기 미접속한 경우 길드장 위임 요청 시 조건이 추가됐다. 위임 조건은 길드원 등급, 개인 활동 점수, 가입 순서에 따라 결정되며, 활동 점수가 0인 경우에는 길드장 위임 대상에서 제외된다. 길드 레이드는 입장 조건이 변경되어 가입 시기와 관계없이 자유롭게 입장할 수 있다. 하지만, 레이드 횟수 초기화 시점인 수요일 새벽 6시 이후 레이드가 한 번이라도 개방된 다음 길드에 가입했다면 보상 획득 및 분배는 받을 수 없다.

음식 아이템은 중복으로 사용하는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재사용 시간이 1초에서 3초로 증가했고, 양피지, 세계수 잎, 마력가루, 제작 재료 등은 스택 수량이 증가해 인벤토리가 압축된다.

마지막으로 업데이트와 함께 '헤르피의 오월이라 준비했오' 출석부 이벤트가 시작됐다. 게임에 접속하면 누적 출석일에 따라 보상을 지급하는 간단한 이벤트로, 주요 보상은 심연주화, 진귀한 무기 성장석, 필드 던전 주간 퀘스트 완료 시 획득하는 주머니다.

▲ 길드장 위임은 여러 조건에 따라 결정된다

▲ 새로운 출석 이벤트가 시작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