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D는 한국시간으로 8일 오후 8시부터 탭탭 게임발표회를 온라인으로 진행했다. 탭탭 게임발표회는 XD가 운영하는 모바일 게임 마켓 '탭탭'에서 진행하는 게임발표회로, 탭탭을 통해 새로 출시하거나 사전예약을 진행하는 모바일 게임을 소개하는 행사다.

이번 탭탭 게임발표회에는 '소드 오브 콘발라리아', '에테리아 리스타트' 등 XD가 개발 중인 신작부터 중국 출시를 앞둔 '블루 아카이브'까지 다양한 모바일 게임 신작의 신규 트레일러가 공개됐다. 이외에도 PC-콘솔 게임의 모바일 버전 이식뿐만 아니라 '붕괴: 스타레일' 등 인기작의 신규 정보도 함께 소개됐으며, 게임 개발 및 메타버스를 위한 툴까지 약 40종의 작품에 대한 소개가 이어졌다.


■ 소드 오브 콘발라리아


XD가 개발하고 서비스 예정인 모바일 SRPG, '소드 오브 콘발라리아'가 발표회의 첫 작품으로 소개됐다. '소드 오브 콘발라리아'는 '오거 배틀 사가' 시리즈 등 고전 SRPG에서 영감을 받은 작품으로, 2D 도트 감성을 살린 그래픽과 고전 JRPG의 감성을 살린 일러스트로 주목받았다.

유저는 소드 오브 콘발라리아 용병단의 단장이 되어 자원이 풍부하지만 약소국인 '일리아'를 전란의 위기에서 구하기 위한 여정을 떠나게 된다. 이 과정에서 벌어지는 전투는 단순히 스킬을 주고받는 방식에서 탈피했으며, 적을 밀쳐서 낭떠러지로 떨어뜨리거나 지형의 고저차를 이용하는 등 지형지물을 활용한 전략성을 맛볼 수 있다. '소드 오브 콘발라리아'는 2023년 겨울 글로벌 출시 예정이며, 한국어 더빙도 지원한다.





■ 신월동행


'신월동행'은 캔들네트워크에서 개발 중인 턴제 RPG 신작이다. 대테러 특수전 팀장이었던 주인공이 어느 날 의문의 전화를 받고 기억과 신분이 소거된 채 초월실험체 관리국 직원이 되어 도시에 출몰하는 초자연적인 적들과 맞서 싸우는 이야기를 담아냈다. 지난 4월 CBT에서 도트 그래픽으로 디테일하게 구현한 캐릭터에 3D로 구현한 배경을 조합한 특유의 2.5D 그래픽과 애니메이션 컷신까지 적극 활용한 연출, 미스테리한 도시 전설의 느낌을 살린 스토리로 호응을 얻었다. 2023년 연내에 2차 CBT를 진행할 예정이며, 2차 CBT 일정 및 자세한 정보는 탭탭 페이지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추후 공개될 예정이다.



■ 블루 아카이브


8월 3일 중국 출시를 확정한 '블루 아카이브'도 탭탭 게임발표회에 출전했다. 넥슨게임즈의 김용하 총괄 PD는 일상적인 느낌과 캐릭터의 매력을 녹여내기 위한 블루 아카이브만의 특징을 설명하는 한편, 영상 메시지로 탭탭 사전예약자 및 탭탭 방송 시청자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 에테리아 리스타트


XD가 개발 중인 또다른 SRPG '에테리아 리스타트'도 탭탭 발표회에서 신규 트레일러를 공개했다. '에테리아 리스타트'는 빙하기에 처한 인류가 새로운 삶을 영위하기 위해 만든 가상의 도시 '에테리아'를 무대로 하는 턴제 RPG로, 유저는 그곳의 보안을 담당하는 하이퍼링커가 되어 도시 시스템을 엉망으로 만들려고 하는 바이러스들과 맞서 싸워야 한다. 이번 트레일러에서는 주인공 팀 외에도 오보로, 시빌, 린 등 작중 등장하는 주요 캐릭터들의 추가 소개가 이어졌으며, 작중에 유저가 맞서 싸우게 될 바이러스도 추가로 공개됐다. 에테리아: 리스타트는 2023년 12월 글로벌 출시될 예정이며, PC 버전은 스팀을 통해서 서비스된다.





■ 애쉬 에코즈


무협 RPG '고검기담3'의 개발사 상하이 오로곤이 서브컬쳐 신작 '애쉬 에코즈'를 선보인다. '애쉬 에코즈' 여러 차원이 복잡하게 뒤엉키게 된 근미래 도시를 배경으로 다양한 인물들이 모여 세계에 닥친 기현상을 조사하는 과정을 디펜스 RPG로 풀어낸 작품이다. 유저는 팀원을 편성해서 차원이 불안정한 지역으로 파견, 각자의 스킬을 적절히 활용해 몰려오는 적들로부터 조사탑을 지키면서 각종 기현상의 원인을 분석해나가야 한다. 2023년 연내 출시 예정이며, 국내 출시 여부는 미정이다.




■ 원펀맨: 월드


'원펀맨'을 모바일 ARPG로 재해석한 '원펀맨: 월드'도 탭탭 게임발표회에 출전했다. '원펀맨: 월드'는 동명의 만화 원작을 기반으로 한 작품으로, 사이타마를 비롯해 원작의 히어로들을 3인 1팀으로 편성해서 원작의 스토리를 실시간 액션 RPG로 담아냈다. 이번에 공개된 영상에서는 제노스가 사이타마에게 도전하는 장면부터 사이타마가 히어로 협회 등록 시험을 보는 장면, 아토믹 사무라이나 실버팽 등 S급 히어로들이 활약하는 장면 등 원작의 느낌을 살린 컷신과 스킬 연출을 확인할 수 있다.

트레일러 공개 이후 개발진은 탭탭 게임발표회에서 6월 9일 2차 CBT 종료 이후 여러 피드백을 받았다고 밝혔으며, 이를 토대로 개선한 내용을 3분기 중에 3차 CBT를 통해 보여줄 것이라고 설명했다.




■ 프로메테우스


2D 벨트스크롤 액션 신작, '프로메테우스'가 지난 6월 1차 CBT 이후 탭탭 게임발표회에 출전했다. 전통적인 모바일 태그 액션식 MORPG식 구성을 2D와 벨트스크롤로 풀어냈으며, SD 캐릭터로 속도감 있는 액션을 보여주면서 1차 CBT에서 유저들의 호응을 얻었다. 오는 2024년 2차 CBT를 진행할 예정이며, 한국 출시 여부는 미정이다.



■ 페르소나5 팬텀 X


'페르소나5 팬텀X'는 퍼펙트월드 게임이 세가와 아틀러스에서 라이센스를 받아 개발 중인 모바일 게임 신작이다. 원작의 컨셉과 세계관을 바탕으로 새로운 인물들의 이야기를 그려낸 외전격인 작품으로, 트레일러를 통해서 낮에는 충실한 학교생활을 하고 밤에는 이세계에서 괴도단으로서 활동하는 등 원작의 요소를 담아낸 부분을 확인할 수 있다. 지난 3월 CBT를 진행했으며, 오는 2022년 3분기에 추가로 CBT를 진행한다.






■ 어스: 리바이벌


모바일 오픈월드 생존 슈팅 신작, '어스: 리바이벌'이 7월 10일부터 CBT를 진행한다. 외계인의 침공 이후 폐허가 되어버린 지구에서 각종 잔해물과 재료를 모아서 각종 생활도구와 무기를 만들어서 생존하는 과정을 담아냈으며, 최대 4인이 공동 캠프를 꾸려서 협동심을 발휘해 빠르게 테크를 올리거나 거대 보스를 공략하는 레이드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한다. 어스: 리바이벌은 이번 CBT 이후 9월에 파이널 CBT를 진행하며, 4분기 중 정식 출시 예정이다.





■ 에코녹스 24/36

'에코녹스 24/36'은 시간의 틈새에서 들이닥치는 괴이한 존재들을 막아내는 비밀 조직의 이야기를 타일식 SRPG로 그려낸 신작이다. 고퀄리티 카툰렌더링으로 구현한 캐릭터와 화려한 연출은 물론, 각종 효과 카드를 무작위로 획득하고 주사위를 굴리면서 운을 시험하는 로그라이크 덱빌딩 콘텐츠까지 여러 차례 CBT를 통해 선보인 바 있다. 탭탭 게임발표회에서 최신 트레일러를 공개하는 한편, 2023년 하반기 출시를 예고했다.



■ 아니무의 끝없는 여정


수인들의 로그라이크 RPG, '아니무의 끝없는 여정'이 7월 9일 탭탭 출시를 확정했다. '아니무의 끝없는 여정'은 아니무라 불리는 수인들이 계속되는 전쟁으로 피폐해진 고향을 떠나 안식처를 찾아가는 과정을 담았다. 다키스트 던전이 연상되는 전투 구도와 각종 랜덤 요소, 하드코어한 난이도가 특징이다.





■ 스파크 크리에이티브 에디터


XD가 2022년 탭탭 게임발표회에서 공개했던 게임 개발 툴킷 프로젝트 SCE가 '스파크 크리에이티브 에디터'로 타이틀명을 확정했다. 미니멀한 인터페이스와 비주얼 스크립팅 그리고 다양한 애셋을 통해서 쉽게 자신만의 게임을 선보일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으로,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AI 관련 기능을 비롯해 게임 제작부터 출시 후 운영까지 탭탭의 서비스와 연동하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 메카아라시


'메카아라시'는 랑그릿사, 아르케랜드 등 클래식 SRPG를 선보인 즈룽 게임즈의 신작이다. 타일식으로 구성된 맵에서 전투가 진행되는 클래식 SRPG에 각종 파츠를 획득하고 조합하면서 자신만의 메카닉을 만드는 재미를 더했으며, 염색 등 꾸미기 요소까지 구현했다. 오는 2023년 겨울 CBT를 진행할 예정이다.





■ 붕괴: 스타레일


호요버스는 붕괴: 스타레일의 1.2버전 업데이트를 앞두고 신규 정보를 공개했다. 픽업 캐릭터로 5성 바람 속성 파멸 캐릭터 '블레이드', 5성 번개 속성 공허 캐릭터 '카프카', 4성 물리 속성 공허 캐릭터 '루카'가 추가되며, 나부의 새로운 맵인 '단정사'와 '인연경'의 소개도 이어졌다. 또한 스토리 최종 보스 '불멸의 벤틀리아'가 공개되는 한편, 1.2버전 업데이트에 진행하게 될 이벤트와 신규 유물, 차원 장신구, 망각의 정원 관련 내용도 탭탭 발표회 시점에서 각 플랫폼을 통해 진행된 특별 방송에서 공개됐다.

붕괴: 스타레일의 1.2 업데이트는 오는 7월 19일 적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