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엇 게임즈가 PBE 서버를 통해 새로워진 게임 인터페이스를 공개했다.

이번에 공개된 인터페이스는 ‘전술적 인터페이스 개선’, ‘전략적 인터페이스 개선’, ‘사용성 및 직관성 개선’ 크게 3가지 방향에서 업데이트가 진행됐다. 전술적 인터페이스는 순간적으로 최선의 결정을 내려야 하는 전투 상황에서 게임 플레이를 돕는 기능(대표적인 예로 버프/디버프 아이콘)을 의미한다. 이번 업데이트로 인해 이러한 인터페이스는 화면 가운데로 모이게 되었고, 더 나아가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 등의 표시 역시 더욱 직관적으로 변하게 되었다.


▲ 5.8 패치는 리그오브레전드 전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


경기의 전반적인 상황을 알려주는 전략적 인터페이스 역시 변화를 겪었다. 지금까지 전략적 인터페이스(미니맵과 점수판 등) 는 여기저기 흩어져 있어 한 번에 인식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었다. 하지만 이번 변화를 통해 이러한 전략적 요소와 관계있는 정보들을 미니맵 주위로 모이게 되었고, 좀 더 명쾌하게 게임 상황을 파악할 수 있게 되었다.


▲ 전술적 인터페이스 개선


사용성 및 직관성 측면에서는 [Tab]키를 통해 열 수 있는 점수판의 변화가 눈에 띈다. 업데이트된 인터페이스에서는 점수판 레이아웃을 변경해 자신이 원하는 대로 챔피언을 재배치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아이템이 가격순으로 표시되어 팀원 중 누가 얼마만큼 성장했는 지를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되었다.


▲ 사용성 및 직관성 개선


라이엇 게임즈는 공식 홈페이지의 공지를 통해 이러한 인터페이스 업데이트는 소환사 각자의 플레이 패턴에 맞춰 정보를 전달하는 동시에 인터페이스 상의 정보성과 직관성을 높이기 위해 진행됐다고 밝혔다. 비록 해당 업데이트가 언제 본 서버에 적용될 지는 공개되지 않았지만, 많은 유저들은 리그오브레전드 게임플레이 상의 대격변을 예상하고 있는 상황이다.



■ 게임 인터페이스 PBE 서버 업데이트 공지


게임 인터페이스 업데이트


기존 게임 인터페이스를 개선하여, 게임 플레이의 직관성과 가독성을 높이고 기능을 추가해 리그 오브 레전드를 더 원활하게 즐기실 수 있도록 하려 합니다.


요약

인터페이스를 더욱 간결히 하여 게임 화면을 넓히고 소환사 여러분의 플레이 패턴에 맞게 정보 전달 방식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심사숙고와 강도 높은 플레이 테스트를 거쳐 개발하고 있으나, 언제나처럼 소환사 여러분의 의견을 통해 더욱 개선해 가겠습니다.


전술적 인터페이스 개선

궁극기를 어떻게 사용할까? 물약을 마실까? '전술적 인터페이스'란 순간적으로 최선의 결정을 내려야 하는 전투 상황에서 게임 플레이를 돕는 기능들입니다. 아군 잔나의 보호막이나, 적군의 점화 주문 등 내 챔피언에게 어떤 효과가 적용되고 있는지도 볼 수 있죠.

이런 요소들을 한 곳에 모아 플레이어 여러분에게 가장 잘 보이는 화면 가운데에 배치합니다. 또한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끝나거나, 레벨이 오르는 등의 변화를 나타내는 효과를 향상시켜, 게임에서 눈을 떼지 않고도 알 수 있게 합니다.


전략적 인터페이스 개선

전략적 인터페이스 개선은 게임의 큰 그림을 볼 수 있게 해줍니다. 전반적으로 경기가 어떤 상황이며, 맵 전체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살피고 장기적인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첫 귀환에 B.F. 대검을 살 만큼 돈을 모았다고 해보죠. 하지만 아이템을 사기 전에, 각 공격로가 얼마나 밀려 있는지, 적 정글 사냥꾼은 어디 있는지, 아군 서포터가 6레벨이 됐는지, 공격로 상대와 비교하면 얼마나 성장했는지, 드래곤이 출현했는지, 등등 생각할 거리가 많습니다.

좀 더 나중에 팀 전투에서 간신히 살아남았다고 합시다. 그럼 또 필요한 정보들이 있습니다. 팀원 중에 누가 살아남았는지? 적 팀을 몇 명이나 처치했는지? 적이 부활할 때까지 시간이 얼마나 남았는지? 그 전에 뭘 할 수 있을지? 기존 인터페이스에선 이러한 정보들이 미니맵으로, 오른쪽 위로, 왼쪽으로, 심지어는 [Tab]키 화면까지 여기저기 흩어져 있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이러한 전략적 요소와 관계 있는 정보들을 미니맵 주위로 모으려 합니다. 전략 정보는 미니맵이 기본이니까요. 정보를 이렇게 분류함으로써, 미니맵을 전략 사령탑처럼 이용하며 게임 전체 상황을 좀더 잘 살필 수 있을 것입니다.


사용성 및 직관성 개선

그 동안 요청하셨던 기능들이 추가되고 전반적인 사용 편리성이 높아집니다. 점수판 레이아웃을 변경해 양 팀을 가로로 나란히 배치했을 뿐만 아니라, 플레이어를 이리저리 끌어다 놓아 원하는 대로 배치할 수 있습니다. 공격로별로 맞춰 놓으면 비교하기 편리하겠죠.

새로워진 점수판에선 플레이어들의 아이템이 가격순으로 표시되어, 팀원 중 누구의 공격력이 가장 강력한지, 누가 탱커 역할을 가장 잘 수행할 수 있는지 쉽게 알아볼 수도 있습니다. 또한, 포탑 파괴 정보가 점수판에 추가되어, 이제 [Tab]키만 누르면 중요한 정보를 모두 얻을 수 있게 됩니다.



FAQ

지금까지 살펴본 내용은 다음 PBE 테스트 서버 업데이트에 적용됩니다. 소환사 여러분의 많은 의견 부탁드려요.


1. 의견이 있으면 어떻게 해야 하죠?
테스트 기간 동안 플레이어 여러분의 의견을 최대한 수렴하려 합니다. 소환사 광장을 통해 알려주세요.

2. 인터페이스 변경으로 보이지 않게 되는 정보도 있나요?
아니요. 기존에 표시되던 정보는 전부 새 인터페이스로 확인할 수 있으며, 재사용 대기시간이나 미니언 처치 수, 적 부활 시간 등의 정보가 오히려 추가되어 더욱 전략적인 게임 플레이를 즐길 수 있습니다.

3. 인터페이스를 마음대로 설정할 수도 있나요?
인터페이스 크기를 조정하는 슬라이더와 각 요소를 끄고 켤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사용자 설정 측면에서도 전반적인 업데이트와 마찬가지 목표를 갖고, 게임 플레이에 보탬이 되거나 구체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능에 집중할 예정입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더 중요한 작업을 우선적으로 진행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리그 오브 레전드와 같은 PvP 게임에 필수 불가결한 공정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4. 정식 서비스에는 언제 적용되나요?
PBE 테스트 서버에서 일정기간 테스트를 거치고 플레이어 여러분의 의견을 수렴한 후 정식 서비스에 적용할 예정입니다. 너그럽게 기다려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