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28일, 히어로즈 20.2 패치가 진행됐다. 지난 PTR에서 공개된 오버워치 세계관의 영웅 '자리야'와 신규 전장 '핵탄두 격전지'가 추가된 것이다. 이외에 발라와 도살자에 이어 정예 타우렌 족장과 첸, 나지보의 리워크를 비롯한 추가 밸런스 패치도 진행됐다.
이번 업데이트로 시공의 폭풍에 합류한 '자리야'는 오버워치 세계관의 돌격 영웅으로 히어로즈에서도 튼튼한 전사 역할을 담당한다. 자리야는 자신과 아군에게 보호막 효과를 부여할 수 있으며, 보호막이 피해를 흡수하면 이를 공격력으로 전환하는 것이 특징이다.
신규 전장인 '핵탄두 격전지'는 브락시스 항전에 이은 두 번째 스타크래프트 테마의 전장이다. 전장의 오브젝트인 핵탄두는 일격에 포탑 라인을 빈사 상태로 만들 만큼 강력한 위력을 지녔으며, 적 영웅이 폭발에 휘말리면 최대 체력의 30%에 해당하는 피해를 줄 수 있다.
다음으로 지난 패치부터 시작된 전장 로테이션 목록에서 '하늘 사원', '불지옥 신단', '거미 여왕의 무덤'이 빠지고 '용의 둥지', '영원의 전쟁터', '핵탄두 격전지'가 추가된다. 또, 브락시스 항전의 오브젝트인 저그 군단의 공격력이 기존보다 초중반에는 약해지고 후반에는 더욱 강해지는 조정도 있었다.
밸런스 부분에서는 도살자, 발라에 이어 정예 족장 타우렌과 첸, 나지보의 리워크가 진행된다. 강력한 군중 제어기 연계를 자랑하던 정예 타우렌 족장은 특성의 고착화를 막는 방향으로, 군중 제어기에 취약한 모습을 보이던 첸은 고유 능력 개편을 비롯하여 퀘스트 특성 추가로 변환점을 맞았다. 오랜만에 패치 노트에 이름을 올린 나지보는 기존 특성의 재배치와 함께 신규 특성이 추가됐다.
이외에 말퓨리온은 '정신 자극'에 대상의 기술 재사용 대기시간을 줄여주는 부가 효과가 추가되었고, 타이커스는 기본 체력이 상향됐다. 대회의 단골손님이었던 리밍의 경우, 비전 보주의 크기와 폭발 반경이 하향되면서 기술 명중률에 상당한 타격을 받았다.
지난 업데이트에서 시공의 폭풍으로 합류한 신규 영웅 '알라라크'는 보름 만에 패치 노트에 이름을 올렸다. 신규 영웅이라는 점을 감안하더라도 조작이나 운영 난이도에 비해 승률이 상당히 낮았기 때문인데, 이번 패치에서는 번개 쇄도의 위력 및 범위 증가, 마나 소모량이 개선되었으며, 관련한 특성들도 조정을 거쳤다. 궁극기 반격의 경우, 공격력 추가와 저지 불가 효과가 추가되면서 위급 시 생존기로 활용할 수 있을 정도로 상향됐다.
또, PTR을 거치며 크로미와 굴단이 밸런스 패치 명단에 추가됐다. 크로미는 기술 사거리에 관련한 조정이 주된 내용으로 12레벨 특성인 시간을 넘어의 효과가 25%에서 15%로 줄어든 대신 각 기술의 기본 사거리가 늘어났으며, 궁극기 '시간의 굴레'의 사거리가 감소했다.
생존이나 피해량 측면에서 다소 애매한 모습을 보이던 흑마법사 굴단은 궁극기를 제외한 모든 기술이 상향되고 1레벨 주력 특성 중 하나인 메아리치는 부패의 퀘스트 완료 조건이 35회에서 40회로 증가했다. 하지만 각 기술의 상향 폭이 크지 않고, 실질적인 대미지 증가보다 부가 효과에 치중된 조정으로 그 효과가 얼마나 클지는 다소 의문스럽다.
한편, 저지 불가 효과가 사라지면서 A특공대로 복귀한 아눕아락은 기본 체력이 상향되면서 다시 한 번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패치 노트 전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의 새로운 패치가 적용되었습니다. 이 패치에서는 새로운 전장과 영웅이 추가되었고,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개선되었으며, 밸런스에 몇 가지 변화가 이루어졌습니다. 패치 노트 전문은 아래에서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일반
새로운 전장군
● 9월 27일 이후로 한동안 사용자 지정 게임을 제외한 모든 모드의 전장 선택지가 다음으로 제한됩니다.
○ 핵탄두 격전지
○ 브락시스 항전
○ 파멸의 탑
○ 용의 둥지
○ 영원의 전쟁터
○ 저주받은 골짜기
● 이 동안에도 사용자 지정 게임에서는 아무 전장이나 마음대로 선택하여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 이 전장 제한은 기계 전쟁 이벤트가 종료되는 10월 17일 주간까지 지속됩니다.
튜토리얼 개선
● 두 번째 튜토리얼 임무의 게임 플레이와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명의 흐름이 개선되었습니다. 이제 이 임무에서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의 특징들을 더욱 효과적으로 알아볼 수 있을 것입니다.
새로운 영웅: 자리야
알렉산드라 자리야노바는 세계에서 가장 강인한 여성 중 하나이며 장래가 촉망되던 운동선수였습니다. 하지만 오랫동안 휴면 상태였던 시베리아의 옴니움에서 공격이 시작된 후 그녀의 삶은 달라지기 시작했습니다. 러시아 방위군에 소속된 병사로서, 그녀는 자신의 힘으로 사랑하는 이들을 지키려 합니다.
고유 능력
에너지
● 자리야의 입자 방벽이나 방벽 씌우기가 10의 피해를 흡수할 때마다 자리야가 1의 에너지를 충전합니다. 에너지 1당 자리야의 공격력이 2% 증가합니다. 0.5초 후, 충전된 에너지는 초당 3씩 감소합니다.
일반 기술
입자탄 (Q)
● 입자탄을 발사하여 좁은 지역 안의 적에게 피해를 줍니다. 구조물에는 50%의 피해를 줍니다.
입자 방벽 (W)
● 3초 동안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방벽 씌우기 (E)
● 대상 아군 영웅을 보호막으로 감싸 3초 동안 피해를 흡수합니다.
궁극기
중력자탄 (R)
● 1초 후에 폭발하는 중력 폭탄을 발사하여 2.5초 동안 중앙으로 적들을 끌어당깁니다.
축출 지대 (R)
● 중력 폭탄을 발사하여 작은 피해를 주고 대상 위치에 3.5초 동안 축출 지대를 생성합니다. 축출 지대에 들어오려는 적은 밀쳐지고 이동 속도가 1초 동안 50% 감소합니다.
새로운 전장: 핵탄두 격전지
한때 핵 무기 실험이 감행됐던 핵탄두 격전지는 이제 폐허가 됐습니다. 하지만 인공지능에 결함이 생긴 부관은 계속 핵 무기를 생산하고 배치하고 있습니다. 핵탄두 격전지의 군비 확장 경쟁에 참여하여 무기를 비축하고, 적들에게 지옥을 선사하십시오!
핵탄두 배치
● 전장 곳곳에 다수의 핵탄두가 주기적으로 생성됩니다.
핵탄두 수집
● 핵탄두를 획득하면 핵 공격을 할 수 있습니다. 핵탄두를 사용하지 못하고 죽으면 핵탄두를 떨어트리게 됩니다!
초토화
● 핵 공격을 가해 적 팀의 구조물들을 초토화시키세요.
아트
영웅, 기술, 특성
● 바뀐 특성에 맞도록 첸과 나지보의 시각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성능
일반
●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의 모든 게임 모드와 전장에서 프레임률이 전반적으로 향상되었습니다.
상점
묶음 상품
새로운 묶음 상품
● 천둥 근위병 자리야 묶음 상품 - 2016년 10월 11일까지 구매 가능
● 특공대원 렉사르 묶음 상품 - 2016년 10월 11일까지 구매 가능
● 불사의 전설들 묶음 상품 - 2016년 10월 18일까지 구매 가능
● 불사의 전설들 궁극의 묶음 상품 - 2016년 10월 18일까지 구매 가능
새로운 영웅
자리야가 게임 내 상점에 추가되었습니다.
탈것
돌아온 탈것
● 심판자의 군마
제거된 탈것
● 달의 축제 용
● 악령의 유령질주자
● 광포한 늑대
스킨
● 특공대원 렉사르
● 천둥 근위병 자리야
● 마스터 자리야
가격 변동
● 디아블로의 가격이 2,000골드 또는 3,000배틀코인으로 감소했습니다.
● 무라딘의 가격이 4,000골드 또는 6,000배틀코인으로 증가했습니다.
소리
일반
● 두 번째 튜토리얼이 개선된 임무에 맞도록 음향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영웅, 기술, 특성
● 첸의 교묘한 싸움꾼 특성과 폭풍, 대지, 불 궁극기의 음향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 노련한 명사수 특성의 퀘스트를 완료했을 때 보상으로 얻는 사용 효과에 사용 음향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 이제 MVP와 칭찬 화면에서 플레이어가 일정수 이상의 칭찬을 받아 영웅 혹은 전설 상태가 되면 대사가 출력됩니다.
전장
브락시스 항전
● 모든 저그 유닛들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게임 초반의 공격력이 매우 감소했습니다.
○ 게임 중반의 공격력이 약간 감소했습니다.
○ 게임 후반의 공격력이 다소 증가했습니다.
● 맹독충
○ 기본 공격력이 20% 증가했습니다.
● 히드라리스크
○ 기본 공격력이 25% 증가했습니다.
● 수호 군주
○ 기본 공격력이 약 17% 증가했습니다.
● 울트라리스크
기본 공격력이 20% 증가했습니다.
※ 개발자의 의견: 브락시스 항전에서는 생각보다 일방적인 게임이 많았습니다. 전장의 특성상 게임이 아주 빠른 속도로 진행이 되긴 하지만, 이 변경들이 적용되어 게임 초반의 저그가 조금 하향되면 좀 더 균형잡힌 전장이 될 것입니다.
알라라크
기술
불화의 일격 (Q)
● 마나 소모량이 60에서 55로 감소했습니다.
번개 쇄도 (E)
● 마나 소모량이 40에서 30으로 감소했습니다.
● 공격력이 90에서 100으로 증가했습니다.
● 너비가 50% 증가했습니다.
반격 (R)
● 공격력이 250에서 275로 증가했습니다.
● 추가된 기능:
○ 지속 시간 동안 알라라크가 저지 불가 상태가 됩니다.
특성
1레벨
● 힘의 원천 (E)
○ 마나 소모량 감소량이 15에서 10으로 감소했습니다.
● 넓은 번개 (E)
○ 삭제되었습니다.
7레벨
● 천둥충격 (E)
○ 감속의 지속 시간이 1.5초에서 2초로 증가했습니다.
13레벨
● 이동 저해 (W)
○ 감속의 지속 시간이 1.5초에서 2초로 증가했습니다.
※ 개발자의 의견: 알라라크는 기술들을 완벽히 연계하는 것이 상당히 어려운 영웅인만큼 승률이 높진 않을 거라고 예상했지만, 약간의 상향은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우선 번개 쇄도가 기대에 못 미쳤기에 기본적인 성능과 함께 관련 특성들을 상향했습니다. 이로 인해 숙련된 알라라크 플레이어들은 번개 쇄도와 관련된 특성을 선택하면 적과 자신의 위치를 정교하게 조율하여 큰 효과를 낼 수 있을 겁니다. 반격을 처음 설계했을 때는 수치상으론 너무나 강력하면서 재사용 대기시간 또한 짧아 군중 제어기로 이를 대처하는 게 적절해 보였습니다. 하지만 알라라크가 출시된 후, 반격은 개발팀이 예상한 것보다 안정적이지 못했습니다. 적이 반격 중일 때 공격을 하지 않을 수도 있고, 반격이 발동해도 적이 피하거나 군중 제어기로 차단할 수 있었거든요. 그래서 지속 시간 동안 저지 불가 상태를 추가하기로 결정했고 치명적인 돌진과 차별점을 두기 위해 공격력 또한 증가시켰습니다.
크로미
능력치
● 기본 생명력이 1260에서 1323으로 증가했습니다.
● 생명력 재생량이 2.63에서 2.76으로 증가했습니다.
기술
모래 강타 (Q)
● 사거리가 6% 증가했습니다.
용의 숨결 (W)
● 사거리가 6% 증가했습니다.
시간의 굴레 (R)
● 사거리가 8% 감소했습니다.
기술특성
12레벨
● 시간을 넘어 (지속 효과)
○ 사거리 증가량이 25%에서 15%로 감소했습니다.
※ 개발자의 의견: 시간을 넘어는 선택률이 압도적으로 높았습니다. 물론 그럴만한 이유도 있었죠. 그래서 이 특성으로 증가하는 사거리를 약간 줄였고 대신 그만큼을 기본 사거리에 추가했습니다. 반면 시간의 굴레의 사거리는 약간 줄여 사용에 좀 더 위험부담을 안도록 만들었습니다. 시간의 굴레 자체는 압도적으로 강력하다고 보긴 어렵지만, 이를 대처하려면 정화 특성이나 메디브나 아우리엘, 우서 등 특정 영웅이 있어야 했습니다. 대신 생명력을 증가시켰기 때문에 결과적으로는 약간의 상향이라고 할 수 있을 겁니다. 개발팀은 크로미의 승률이 약간은 더 오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거든요.
굴단
기술
생명력 전환 (고유 능력)
● 자신에게 주는 피해가 234에서 222로 감소했습니다.
지옥 불길 (Q)
● 기본 크기가 5% 증가했습니다.
생명력 흡수 (W)
● 기본 치유량이 43에서 47로 증가했습니다.
부패 (E)
● 재사용 대기시간이 16초에서 14초로 감소했습니다.
● 마나 소모량이 90에서 80으로 감소했습니다.
특성
1레벨
● 메아리치는 부패 (E)
○ 퀘스트 완료 조건이 35회에서 40회로 증가했습니다.
4레벨
● 생명력 집중 (W)
○ 잭이 생명력 흡수의 영향을 받는 동안 죽었을 때 발동하는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가 7초에서 초기화로 변경되었습니다.
※ 개발자의 의견: 굴단은 다른 암살자들에 비해 약간 성능이 낮은 편이라 지옥 불길을 비롯한 일부 기술을 상향시켰습니다. 물론 메아리치는 부패가 다소 하향되는 건 아쉬우시겠지만, 특성 조합의 다양성과 굴단의 전체적인 플레이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기 위해 이를 감행했습니다. 이 특성은 완료 시 공격력이 급격히 증가하는 대신 게임 후반에서야 완료하도록 의도된 것이지만개발팀이 원하는 것보다 여전히 너무 빨리 완료되고 있었고, 다른 특성들에 비해 승률도 소폭 높았습니다. 부패를 상향하기 위해 재사용 대기시간을 줄이긴 했지만, 이에 맞춰 퀘스트 완료에 걸리는 시간을 늘려야 한다고 판단했습니다.
리밍
기술
비전 보주 (W)
● 시작 크기가 약 33% 감소했습니다.
● 최대 크기가 약 33% 감소했습니다.
● 폭발 반경이 약 15% 감소했습니다.
특성
4레벨
● 삼중구 (W)
○ 이제 비전 보주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5초 감소시키지 않고 50% 감소시킵니다.
○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에 필요한 이동 거리가 65%에서 50%로 감소했습니다.
7레벨
● 제이의 복수 (W)
○ 추가된 기능:
ㄴ 비전 보주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25% 감소시킵니다.
※ 개발자의 의견: 비전 보주 및 그와 관련된 특성들은 한동안 저조한 성적을 보였습니다. 또한 예측할 수 없을 정도로 큰 폭발 반경 때문에 근거리에서 의도치 않게 비전 보주가 폭발하는 경우가 잦았죠. 이런 부분들을 해결하기 위해 비전 보주의 기본 크기를 조절했고 제이의 복수를 상향시켜, 비전 보주 특성 조합을 완성했을 때의 위력을 강화했습니다. 비전 보주의 크기 변경은 수치상으로는 명백한 하향으로 보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테스트를 해본 결과, 의도치 않게 근거리에서 비전 보주가 폭발하지 않고 더욱 정교하게 제어할 수 있게 되었다고 느꼈습니다.
도살자
기술
화로 구이 (R)
● 재사용 대기시간이 80초에서 60초로 감소했습니다.
타이커스
능력치
● 기본 생명력이 1836에서 1925로 증가했습니다.
● 기본 생명력 재생량이 초당 3.8에서 4로 증가했습니다.
기술
오딘 출격 (R)
● 추가된 기능:
○ 이제 타이커스를 저항 상태로 만들어 지속 시간 동안 받는 피해를 25% 감소시킵니다.
특성
1레벨
● 여세를 몰아서 (E)
○ 일반 공격 사거리 증가량이 25%에서 35%로 증가했습니다.
● 전술적 이동 (E)
○ 일반 공격을 할 때마다 감소하는 재사용 대기시간이 0.75초에서 0.8초로 증가했습니다.
● 이 정도 쯤이야 (E)
○ 삭제되었습니다.
※ 개발자의 의견: 불굴의 군인 변경 이후로 타이커스는 2가지 방법으로 저항 상태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타이커스가 튼튼한 암살자로 거듭나는 것은 원하는 바이긴 하지만, 일부 근접 암살자보다 피해를 감소시키는 수단이 더 많은 것은 원치 않았습니다. 그리하여 우선 이 정도 쯤이야를 삭제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활용도와 기동력이 중심인 특성 단계에 어울리지도 않았기 때문이죠. 이를 상쇄하기 위해 타이커스의 기본 생명력과 생명력 재생량, 그리고 1레벨 특성 단계의 다른 특성들을 상향시켰습니다.
발라
기술
증오 (고유 능력)
● 증오 중첩당 추가 공격력이 5%에서 6%로 증가했습니다.
굶주린 화살 (Q)
● 기본 공격력이 140에서 151로 증가했습니다.
● 추가 피해가 80에서 86으로 증가했습니다.
복수의 비 (R)
● 충전 대기시간이 60초에서 50초로 감소했습니다.
특성
1레벨
● 괴물 사냥꾼 (Q)
○ 돌려받는 마나가 30에서 40으로 증가했습니다.
○ 돌격병과 용병에게 주는 추가 피해가 100%에서 150%로 증가했습니다.
4레벨
● 관통 화살 (Q)
○ 퀘스트 보상으로 증가하는 공격력이 50에서 75로 증가했습니다.
7레벨
● 저승사자 (E)
○ 증오 중첩당 증가하는 공격력이 10%에서 12%로 증가했습니다.
※ 개발자의 의견: 다발 사격 발라는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그에 비해 일반 공격과 굶주린 화살에 중점을 둔 발라는 성적이 저조합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증오 중첩을 높게 유지하고 굶주린 화살을 정확하게 적중시킬 수 있는 플레이어들에게 더욱 큰 보상을 줄 수 있도록 노력했습니다.
나지보
기술
시체 거미 (Q)
● 이제 시체 거미가 거미 단지에 적중당한 적을 집중적으로 공격합니다. 단지가 다수의 적에게 적중하면 나뉘어 공격합니다. 영웅을 우선시합니다.
● 이제 거미 단지가 적에게 적중했을 때에만 시체 거미가 생성됩니다.
● 거미 단지의 투척 속도가 감소하였고, 근거리에서는 더 감소했습니다.
● 충돌 반경이 50% 증가했습니다.
● 거미의 이동 속도가 크게 증가했습니다.
● 충돌 피해가 91에서 50으로 감소했습니다.
● 거미의 공격력이 13에서 35로 증가했습니다.
● 마나 소모량이 60에서 50으로 감소했습니다.
좀비 벽 (W)
● 좀비의 기본 생명력이 183에서 225로 증가했습니다.
역병 두꺼비 (E)
● 생성하는 두꺼비의 수가 5에서 3으로 감소했습니다.
● 이제 최대 2회 충전됩니다.
● 공격력이 충돌 시 87에서 6초에 걸쳐 126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이 피해 효과는 중첩됩니다.
● 재사용 대기시간이 10초에서 8초로 감소했습니다.
● 마나 소모량이 55에서 30으로 감소했습니다.
부두 의식 (고유 능력)
● 이제 지속 피해 효과가 영웅이 아닌 대상에게만 적용됩니다.
● 지속 시간이 4초에서 6초로 증가했습니다.
● 더는 적이 부두 의식에 중독된 상태로 죽어도 생명력과 마나를 회복시키지 않습니다.
● 새로운 기능:
○ 이제 적 돌격병이 부두 의식에 중독된 상태로 죽으면 최대 생명력이 4, 최대 마나가 1 영구히 증가합니다.
덩치 (R)
● 이제 덩치가 대상 지역을 지키며 주위 적들을 공격합니다. 영웅을 우선시합니다.
● 첫 충돌 피해가 151에서 100으로 감소했습니다.
● 발구르기의 공격력이 219에서 240으로 증가했습니다.
● 공격 사거리가 50% 증가했습니다.
● 재사용 대기시간이 60초에서 70초로 증가했습니다.
특성
1레벨
● 철거 전문가 (지속 효과)
○ 삭제되었습니다.
● 죽음의 의식 (고유 능력)
○ 삭제되었습니다.
● 매수 (사용 효과)
○ 삭제되었습니다.
● 피의 의식 (고유 능력)
○ 4레벨로 옮겨졌습니다.
○ 새로운 기능:
ㄴ 적이 부두 의식에 중독된 상태로 죽으면 최대 생명력과 마나의 2%를 회복합니다.
● 새로운 특성: 무당거미 (Q)
○ 퀘스트: 시체 거미가 적 영웅을 100회 이상 공격하면, 시체 거미의 일반 공격력이 30% 증가합니다.
● 새로운 특성: 역병 확산 (E)
○ 퀘스트: 역병 두꺼비가 적 영웅에게 40회 이상 적중하면, 두꺼비를 추가로 2마리 생성합니다.
4레벨
● 거미 떼 (Q)
○ 삭제되었습니다.
● 위력 축적 (지속 효과)
○ 삭제되었습니다.
● 용병의 왕 (지속 효과)
○ 삭제되었습니다.
● 맹독 (사용 효과)
○ 삭제되었습니다.
● 승급 (사용 효과)
○ 삭제되었습니다.
● 새로운 특성: 주술 걸린 거미 (Q)
○ 시체 거미가 적 영웅을 공격할 때마다 자신의 최대 생명력과 마나의 0.75%를 회복시킵니다.
● 새로운 특성: 부두교 (고유 능력)
○ 부두 의식으로 증가하는 생명력과 마나가 100% 증가합니다.
7레벨
● 기드빈 (지속 효과)
○ 삭제되었습니다.
● 팔팔한 시체 (W)
○ 삭제되었습니다.
● 새로운 특성: 아라키르의 혼령 (Q)
○ 시체 거미가 한 대상에게만 적중하면 거미가 추가로 1마리 생성됩니다.
13레벨
● 망자의 돌진 (W)
○7레벨로 옮겨졌습니다.
○좀비 벽의 공격력 증가량이 50%에서 100%로 증가했습니다.
● 거대 두꺼비 (E)
○7레벨로 옮겨졌습니다.
○도약할 때마다 증가하는 공격력과 폭발 반경이 20%에서 15%로 감소하여 이제 최대 60%까지 증가합니다.
● 심연의 생물 (지속 효과)
○1레벨로 옮겨졌습니다.
○사거리 증가량이 25%에서 20%로 감소했습니다.
● 새로운 특성: 수호의 두꺼비 (E)
○역병 두꺼비가 적 영웅에게 적중하면 저항 효과를 얻어, 받는 피해가 2초 동안 25% 감소합니다.
● 새로운 특성: 미신 (지속 효과)
○기술로 받는 피해가 50% 감소하지만, 일반 공격으로 받는 피해가 30% 증가합니다.
16레벨
●특화 독소 (고유 능력)
○삭제되었습니다.
●깡충 거미 (Q)
○삭제되었습니다.
●감염된 두꺼비 (E)
○삭제되었습니다.
●집중력 강화 (지속 효과)
○삭제되었습니다.
●새로운 특성: 거미 군락 (Q)
○생명력이 850(레벨당 +4%) 이상이면 시체 거미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두 배 더 빨리 감소합니다.
●새로운 특성: 맹독 고리 (W)
○좀비 벽의 지속 시간이 1초 증가하고, 중심부에 맹독이 스며나와 4초에 걸쳐 375의 피해를 줍니다. 피해량은 낮게 시작해서 시간이 지날수록 점차 증가합니다.
●새로운 특성: 혼령 수확 (사용 효과)
○사용하면 주위 적 하나당 생명력과 기술 위력이 3% 증가하여 최대 15% 증가합니다. 15초 동안 지속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은 15초입니다.
20레벨
●무지막지 (R)
○더는 덩치가 처치당할 때까지 전장에 머물거나 영웅이 아닌 대상에게 추가 피해를 주지 않습니다.
●새로운 기능:
○덩치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50초 감소하고 마나 소모량이 50% 감소합니다.
●폭풍의 번개 (사용 효과)
○삭제되었습니다.
●새로운 특성: 독소 전염 (고유 능력)
○퀘스트: 부두 의식을 150중첩 이상 획득하면 부두 의식의 공격력이 200% 증가하고 적 영웅에게도 적용됩니다.
※ 개발자의 의견: 나지보는 히어로즈에서 가장 오래된 영웅 중 하나이고 그의 특성은 대대적인 변경이 절실히 필요했습니다. 이번 개편의 주된 목적은 숙련된 플레이어들에게 더욱 큰 보상을 주고, 지속 피해와 지역 장악의 대가라는 정체성을 강화하며, 죽음의 의식 중첩을 쌓는 소소한 재미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기술과 특성 간의 흥미로운 상호 작용 또한 빼놓을 수 없었죠. 이와 동시에 폭발적인 공격의 부재와 느린 기동력이라는 의도된 약점을 보완하면서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의 현재 추세에 잘 어울릴 수 있게 변경했습니다. 결과적으로 나지보의 지난 특성들 중 상당 부분이 개편되거나 삭제되었지만, 새로 태어난 나지보는 예전의 느낌을 그대로 간직한 채 더욱 흥미로운 영웅으로 거듭났다고 생각합니다!
카라짐
특성
13레벨
●육감 (지속 효과)
○기절하거나 이동 불가 상태가 되었을 때의 막기 효과가 50%에서 75%로 증가했습니다.
리 리
특성
16레벨
● 괜찮아 (지속 효과)
○ 이제 재사용 대기시간을 갖지 않습니다.
○ 저항 효과가 25%에서 50%로 증가했습니다.
○ 저항 효과의 지속 시간이 3초에서 4초로 증가했습니다.
말퓨리온
기술
재생 (Q)
○재사용 대기시간이 7초에서 5초로 감소했습니다.
○마나 소모량이 60에서 35로 감소했습니다.
○지속 시간이 10초에서 15초로 증가했습니다.
○주기적인 치유량이 75에서 60으로 감소했습니다.
휘감는 뿌리 (E)
○사거리가 약 12% 증가했습니다.
○이동 불가 효과가 처음 발동하는 데 필요한 대기시간이 0.5초에서 0.25초로 감소했습니다.
정신 자극 (고유 능력)
●추가된 기능:
○정신 자극의 영향을 받는 아군은 지속 시간 동안 일반 기술 재사용 대기시간이 50% 더 빨리 감소합니다.
특성
1레벨
●조화 (Q)
○삭제되었습니다.
4레벨
●무성한 성장 (Q)
○치유량 증가량이 50%에서 40%로 감소했습니다.
7레벨
●인내의 재생 (Q)
○삭제되었습니다.
※ 개발자의 코멘트: 말퓨리온의 특성 또한 개편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차후에 많은 변화를 적용할 계획입니다. 그전까지는 다른 지원가 영웅들에 비해 독특한 장점을 부여하려고 합니다. 전체적인 치유량은 이전보다 증가했으며, 이제 말퓨리온은 지속 치유를 여러 아군에게 두루 사용하는 방식에 더욱 중점을 두어야 할 것입니다. 또한 이번 패치로 아군에게 마나를 공급하는 것 뿐 아니라 재사용 대기시간을 감소시킬 수 있는 고유한 능력이 부가되어, 말퓨리온을 팀에 영입할 새로운 이유가 생길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휘감은 뿌리 또한 상향하여, 아군의 군중 제어기에 의지하지 않고도 말퓨리온이 적을 더 쉽게 묶을 수 있게 변경했습니다.
아눕아락
능력치
● 기본 생명력이 1926에서 2120으로 증가했습니다.
● 생명력 재생량이 4.0에서 4.4로 증가했습니다.
첸
기술
폭풍, 대지, 불 (R)
●새로운 기능:
○원소 정령들이 모두 죽으면 첸 또한 죽습니다.
○원소 정령의 생명력이 첸의 최대 생명력의 50%에서 75%로 증가했습니다.
○원소 정령들에게 고유한 기술이 하나씩 생겼습니다.
○폭풍 (Q): 원소 정령들의 이동 속도를 5초 동안 50% 증가시킵니다.
○대지 (W): 불과 대지가 대상 지역에 도약하여 적들을 1.5초 동안 70% 느려지게 합니다.
○불 (E): 원소 정령들의 공격 속도를 5초 동안 100% 증가시킵니다.
특성
1레벨
●재생 전문가 (지속 효과)
○삭제되었습니다.
●술통 던지기 (W)
○4레벨로 옮겨졌습니다.
●새로운 기능:
○퀘스트: 술통 부수기가 적 영웅에게 적중할 때마다 술통 부수기의 공격력이 3 증가하여 최대 60 증가합니다.
○보상: 술통 부수기가 적 영웅에게 20회 이상 적중하면, 술통 부수기의 사거리가 125% 증가하고 1회 더 충전할 수 있습니다.
●철갑주 (고유 능력)
○기술 피해 감소량이 40%에서 30%로 감소했습니다.
●잠식하는 불길 (E)
○삭제되었습니다.
●새로운 특성: 커져가는 불길 (E)
○퀘스트: 불의 숨결로 영웅에게 불을 붙일 때마다 지속 피해가 2% 증가하여 최대 60% 증가합니다.
○보상: 불의 숨결로 영웅에게 20회 이상 불을 붙이면, 불이 붙은 영웅 하나당 1초 동안 저항 효과를 얻어, 받는 피해가 25% 감소합니다.
●새로운 특성: 신선한 재료 (고유 능력)
○퀘스트: 재생의 구슬을 획득할 때마다 초당 생명력 재생량이 1 증가하여 최대 30 증가합니다.
○보상: 재생의 구슬을 30개 이상 획득하면, 강화주로 얻은 보호막의 50%가 계속 유지됩니다.
●새로운 특성: 교묘한 싸움꾼 (사용 효과)
○사용하면 2초 동안 적의 일반 공격을 회피합니다. 일반 공격을 할 때마다 이 능력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3초 감소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은 20초입니다.
4레벨
●재빠른 반사신경 (지속 효과)
○삭제되었습니다.
●치명적 일격 (Q)
○새로운 기능:
○강화주의 보호막이 활성화된 동안 날아차기의 공격력이 100% 증가합니다.
●회복 증폭 (지속 효과)
○삭제되었습니다.
●깊은 숨결 (E)
○삭제되었습니다.
7레벨
●가득찬 술통 (W)
○삭제되었습니다.
●전투 태세 (고유 능력)
○삭제되었습니다.
●불의 고리 (E)
○4레벨로 옮겨졌습니다.
○주기적 피해가 30에서 50으로 증가했습니다.
●새로운 특성: 약주 (지속 효과)
○재생 효과 및 받는 치유량이 20% 증가합니다. 강화주를 들이키는 동안에는 60% 증가합니다.
13레벨
●취객 차기 (Q)
○삭제되었습니다.
●나눔의 미덕 (고유 능력)
○16레벨로 옮겨졌습니다.
●불굴 (지속 효과)
○삭제되었습니다.
●새로운 특성: 위축의 불길 (E)
○불이 붙은 적 영웅의 기술 위력이 3초 동안 25% 감소합니다.
16레벨
●밑 빠진 잔 (고유 능력)
○삭제되었습니다.
●독주 (고유 능력)
○7레벨로 옮겨졌습니다.
○새로운 기능:
○강화주를 사용하면 즉시 50%의 보호막을 얻고 강화주로 얻는 보호막의 지속 시간이 1초 증가합니다.
●급소 차기 (Q)
○13레벨로 옮겨졌습니다.
○●새로운 기능:
○날아차기가 대상을 1초 동안 40% 느려지게 합니다. 술통 부수기의 술에 젖은 적은 80% 느려집니다.
●조합 공격 (Q)
○삭제되었습니다.
●새로운 특성: 나비처럼 날아서 (Q)
○날아차기의 사거리가 20% 증가합니다.
●새로운 특성: 한 잔 더 (W)
○술통 부수기가 적 영웅에게 적중하면 다음 일반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3초 감소합니다.
20레벨
●술통 사고 (R)
○새로운 기능:
○술통 구르기 동안 이동 속도가 25% 증가합니다.
○술통 구르기 동안 받는 피해가 50% 감소합니다.
●원소 출현 (R)
○새로운 기능:
○원소 정령들의 생명력이 첸의 최대 생명력의 100%로 증가합니다.
○폭풍 (Q): 원소 정령들의 이동 속도를 증가시킬 때 정령들을 저지 불가 상태로 만듭니다.
○대지 (W): 도약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3초 감소합니다.
○불 (E): 능력이 지속 효과로 바뀌어 불이 살아있는 동안 공격 속도 증가 효과가 지속됩니다.
●강화 보호막 (사용 효과)
○삭제되었습니다.
●폭풍의 번개 (사용 효과)
○삭제되었습니다.
●새로운 특성: 정화주 (고유 능력)
○기절하거나 침묵 당하면 그 효과의 지속 시간이 75% 감소하고 강화주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10초에 한 번씩만 발동합니다.
●새로운 특성: 스톰스타우트 가문의 비밀 양조법 (지속 효과)
○일반 기술이 적 영웅에게 적중할 때마다 최대 생명력의 1.5%를 회복합니다.
※ 개발자의 의견: 수많은 플레이어들이 첸에 애착이 있다는 걸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개발팀의 새로운 철학에 맞춰 몇 개월 동안 첸의 특성들을 개선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 지침으로 삼은 몇몇 목표들이 있습니다. '첸은 팀에 다른 전사가 없어도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첸은 적의 기술을 지속적으로 대신 맞아주는 걸 두려워하지 않아야 한다. 첸은 후방에 위치한 암살형 적 영웅을 지속적으로 위협할 수 있어야 한다. 첸은 폭발적인 공격력 대신, 자신이 원하는 대상에게 꾸준한 피해를 줄 수 있어야 한다. 첸은 기절기가 없는 적들을 상대할 때 매우 단단한 모습을 보여야 한다.'언제나 그랬듯이, 이번 변화에 관한 여러분의 의견을 계속 주시할 것입니다. 아울러 매번 시간을 내어 개발팀에 의견을 보내주시는 여러분들께 감사의 말을 전합니다. 새로운 특성 조합으로 첸의 재미를 다시 느껴보세요. 첸의 말대로 여러분이 술을 다스려야지, 술이 여러분을 다스리게 두면 안된답니다!
일반정예 타우렌 족장
기술
파워슬라이드 (Q)
이동 거리가 25% 증가했습니다.
록스타 (고유 능력)
반경이 10% 증가했습니다.
특성
1레벨
●롤링스톤 슬라이드 (Q)
○삭제되었습니다.
●막기 (지속 효과)
○삭제되었습니다.
●프로그레시브 록 (E)
○새로운 기능:
○퀘스트: 재생의 구슬을 획득할 때마다 기타 솔로의 초당 치유량이 영구히 5 증가하여 최대 100 증가합니다.
○보상: 추가 치유량이 100 증가하면 기타 솔로가 활성화된 동안 주위 아군 영웅들의 생명력을 매초 53 회복시킵니다.
●싸구려 기타 (E)
○16레벨로 옮겨졌습니다.
○이름이 속주로 변경되었습니다.
●새로운 기능:
○일반 공격을 할 때마다 기타 솔로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합니다.
○새로운 특성: 자꾸만 막고 싶네 (고유 능력)
○록스타가 아군들에게 막기 효과를 부여하여 8초 이내의 다음 영웅 일반 공격으로 받는 피해를 50% 감소시킵니다. 최대 2회 충전됩니다.
4레벨
●더블넥 기타 (Q)
○삭제되었습니다.
●마이크 테스트 (W)
○13레벨로 옮겨졌습니다.
○고막 터트리기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에 필요한 적중 대상 수가 3에서 2로 감소했습니다.
●고막 터지는 슬라이드 (W)
○7레벨로 옮겨졌습니다.
○추가 공격력이 50%에서 150%로 증가했습니다.
●새로운 특성: 크라우드 서핑 (Q)
○파워 슬라이드 사용 시 벽이나 지형 너머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7레벨
●불굴의 솔로 (E)
○삭제되었습니다.
●기타 히어로 (E)
○1레벨로 옮겨졌습니다.
○새로운 기능:
○기타 솔로가 활성화된 동안, 일반 공격으로 준 피해의 30%만큼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또한 기타 솔로의 공격 속도 증가량이 20%에서 25%로 증가합니다.
●확성기 (W)
○4레벨로 옮겨졌습니다.
●후속타 (지속 효과)
○이름이 해머온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새로운 기능:
○기술을 사용한 후, 다음 2회의 일반 공격으로 주는 피해가 30% 증가합니다.
13레벨
●오빠 부대 (E)
○삭제되었습니다.
●기술 보호막 (지속 효과)
○삭제되었습니다.
●인터미션 (Q)
○16레벨로 옮겨졌습니다.
●고막 찢기 (W)
○감속 효과가 80%에서 60%로 감소했습니다.
16레벨
●스피드 메탈 (고유 능력)
○4레벨로 옮겨졌습니다.
○이동 속도 증가량이 20%에서 10%로 감소했습니다.
●에코 페달 (지속 효과)
○7레벨로 옮겨졌습니다.
○공격력이 59에서 32로 감소했습니다.
○추가된 기능:
○이제 돌격병과 용병에게는 두 배의 피해를 줍니다.
●앙코르 (W)
○13레벨로 옮겨졌습니다.
※ 개발자의 의견: 정예 타우렌 족장의 플레이 방식은 만족스럽지만 고착화된 특성을 해결하고 싶었습니다. 대부분의 정예 타우렌 족장 플레이어들은 거의 모든 게임에서 같은 특성 조합을 선택합니다. 파워 슬라이드를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1레벨과 4레벨은 특히나 이런 고착화가 심했죠. 이번 패치에서는 이와 관련된 특성들을 약간 하향했고, 정예 타우렌 족장의 음유시인적인 측면을 부각시킬 수 있는 특성 조합의 폭을 더 넓혀 팀에 더욱 다양하게 도움을 주도록 했습니다.
버그 수정
일반
치유의 토템을 파괴 가능한 물체나 지나갈 수 없는 지형 근처에 놓을 수 없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영웅, 기술, 특성
○아바투르: 불안정한 변이 특성을 선택하지 않아도 아바투르의 최종 진화물이 만료될 때 주위 적에게 피해를 주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아눕아락: 이제 영웅이 조종하는 탑승체인 정원 공포나 용기사에 고치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아우리엘과 루나라: 아우리엘에 의해 부활된 후 루나라의 카메라가 비정상적으로 작동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디아블로: 이제 영웅이 조종하는 탑승체인 정원 공포나 용기사에 압도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노바: 이제 무적 상태인 영웅을 대상으로 삼연발 사격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그레이메인: 상점에서 그레이메인의 늑대인간 형상의 특성을 볼 때 광분한 늑대 특성이 표시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일리단: 친구든 적이든 특성 설명이 잘못된 수치를 표시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