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성장하는 일본 e스포츠 시장, 전년 대비 13배 컸다
이두현 기자 (Biit@inven.co.kr)
일본 e스포츠가 전년 대비 13배 성장한 48억 엔(한화 약 484억 2,288만 원) 규모라는 보고서가 제출됐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인용한 일본 게임 미디어 회사 'Gz 브레인(Gzブレイン)'에 따르면, 올해 일본 e스포츠 시장은 48억 엔으로 전년 대비 13배 성장했다. 또한, Gz 브레인은 일본 e스포츠 시장이 2022년까지 99억 엔(한화 약 999억 2,664만 원)까지 성장할 것이란 전망도 내놓았다.
한콘진이 일본 e스포츠 매출 내역을 살펴본 결과 팀 또는 대회 스폰서 광고비가 전체 75.9%인 것으로 나타났다. 게임 아이템 구매와 대회 상금은 8.9%, 방영권은 8.4%이다. 한콘진은 앞으로 일본에서 개최되는 대회 수와 e스포츠 팬이 증가해 티켓과 굿즈, 방영권 수입이 더 늘어날 것으로 예측했다.
올해 집계된 일본의 e스포츠 팬은 전년 대비 66% 증가한 383만 명으로 추정된다. 게임 스트리밍 시청자 수는 약 2,500만 명 규모다. 한콘진은 일본 e스포츠 관련 게임사가 활성화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으므로 팬 수는 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한콘진 관계자는 "올해 2월 '일본 e스포츠 연합(日本eスポーツ連合)이 출범한 이후 관련 보도가 급증하고 있다"라며 "요시모토흥업(吉本興業)과 니혼테레비(日本テレビ) 등도 e스포츠 시장에 진출하고 있어 향후 동향이 긍정적으로 주목된다"고 전했다.
인벤 주요 뉴스
▶ [경기뉴스] 달라진 DK? HLE에 2:1 개막전 승리 [10] | 김홍제 (Koer@inven.co.kr) | 06-12 |
▶ [뉴스] '페이커' 스킨 온다! 코르키 재조정한 14.12 패치 [28] | 양동학 (Eti@inven.co.kr) | 06-12 |
▶ [뉴스] LoL e스포츠, LCK-LEC-LPL 남기고 5개로 재편 [23] | 강승진 (Looa@inven.co.kr) | 06-12 |
▶ [뉴스] '전설의 전당, 선수에게 보내는 러브레터 되길' 라이엇.. [6] | 양동학 (Eti@inven.co.kr) | 06-12 |
▶ [경기뉴스] 강원 장재근, KT 곽준혁 꺾었다 [0] | 김홍제 (Koer@inven.co.kr) | 06-07 |
▶ [뉴스] "지속가능한 e스포츠를 위해, 공적기관 설립 필요" [7] | 이두현 (Biit@inven.co.kr) | 06-07 |
▶ [뉴스] 페이커, 살아있는 전설 [117] | 이두현 (Biit@inven.co.kr) | 06-07 |
▶ [뉴스] 한화생명 e스포츠, 글로벌 팬페스트 in 베트남 성료 [3] | 김규만 (Frann@inven.co.kr) | 06-05 |
▶ [뉴스] T1 e스포츠 아카데미, 신구대학교와 MOU 체결 [6] | 김규만 (Frann@inven.co.kr) | 06-05 |
▶ [뉴스] 최강 포스 젠지, 서머 경계 대상 1호 [11] | 김홍제, 김수진 (Koer@inven.co.kr) | 06-04 |
▶ [뉴스] 다음은 없다... 서머 시즌 임하는 10팀의 포부 [17] | 김홍제, 김수진 (Koer@inven.co.kr) | 06-04 |
▶ [뉴스] 롤 버전 최강야구? Game Not Over 출연진 확정 [17] | 김규만 (Frann@inven.co.kr) | 06-04 |
▶ [뉴스] 강유정 의원, 22대 국회 '1호 게임법 개정안' 발의 [2] | 이두현 (Biit@inven.co.kr) | 05-30 |
▶ [뉴스] 판테온 AP, 최대 체력 계수 추가! 라인 스왑은 더욱 더.. [21] | 양동학 (Eti@inven.co.kr) | 05-30 |
▶ [뉴스] 라이엇, '페이커' 전설의 전당 상세 콘텐츠 공개 [74] | 이두현 (Biit@inven.co.kr) | 05-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