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ng.com의 '캔디' 북미 및 유럽 상표권 등록에 대해 몇몇 게임 개발자들이 자못 이색적인 방법으로 반대의 뜻을 표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인디게임사 itch.io는 자사의 홈페이지를 통해 '일상용어에 대한 King.com의 상표권 등록은 상당히 어이없는 일'이라며, '지난 5년 간 자사의 IP는 극성스레 보호하고 타사의 창의성과 자유를 침해해 왔던 King.com에 항의하는 '캔디 잼(Candy JAM)'을 시작했다'라고 설명했다.

itch.io가 시작한 '캔디 잼'은 '캔디' 및 '사가(Saga)'란 단어 및 폰트, 사이즈, 색상 등에 권리를 주장하는 King.com의 태도를 비판하기 위해 마련된 행사다. 일반적인 게임 잼 행사처럼 정해진 시간 안에 게임을 개발하면 된다. 다만, '캔디 잼'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조건이 붙는다. 'Candy'라는 단어가 포함되어야 한다는 것. 거기에 'Saga'나 'Apple', 'Edge'라는 단어를 사용하면 추가 점수를 획득할 수 있다.

행사 종료가 하루 남짓 남은 현재, '캔디 잼'에는 총 250여 가지의 타이틀이 제출된 상태다. King.com에 대한 항의가 본 행사의 목적인 만큼, 'Super CANDY TRADEMARK Tycoon SAGA', 'EPIC CANDY CRUSHing Game', 'KING's CANDY-SAGA at the EDGE of greed', 'CANDY AVOID SAGA', 'CANDY BANNER CRUSH SAGA'와 같이 King.com을 상징할 수 있는 단어를 제목에 넣은 타이틀을 상당히 많이 볼 수 있으며, 그래픽이나 폰트 등을 똑같이 사용해 저작권 주장을 비꼬는 타이틀도 눈에 띈다.

'캔디 잼'은 현재 진행 중이며, 제출된 게임은 직접 플레이해 볼 수도 있다. '캔디 잼'에 대한 자세한 사항 및 제출 타이틀 목록은 itch.io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관련기사 1] 인디게임 개발자, "킹닷컴은 이중적인 게임사…내 게임도 복제했다"
[관련기사 2] '캔디크러쉬사가'의 킹, 美 특허청으로부터 '캔디' 상표권 획득

▲ 캔디 잼에 제출된 타이틀 일부. 폰트나 이름을 통해 King.com에 항의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