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성 보조형 차일드인 '아리아'의 슬라이드 스킬 '성자의 묘약'은 1티어 1레벨 기준으로 '무작위 적 2명에게 474의 대미지를 주고 50%의 확률로 무작위 적 2명에게 300의 방어 무시 대미지, 혹은 아군 드라이브 게이지 +20%' 효과를 가진 스킬이다. 그런데 스킬 설명의 모호함 때문인지 이 스킬에 대한 이론이 두 가지로 나뉜 상태다.
첫 번째는 슬라이드 스킬 사용 시 50% 확률로 방어 무시 대미지 / 50% 확률로 아군 드라이브 게이지 충전 효과가 발동한다는 '50/50' 이론.
두 번째는 50% 확률로 추가 효과 X / 25% 확률로 방어 무시 대미지 / 25% 확률로 드라이브 게이지 충전 효과가 발동한다는 '50/25/25' 이론.
지금까지는 대부분의 유저들이 첫 번째 이론이 당연하다고 생각하고 있었으나 해당 문제를 고객센터에 문의한 결과 두 번째 이론이 맞는다는 답변이 돌아왔다는 한 유저의 게시글로 인해 의견이 분분한 상태다. 그래서 실험을 통해 아리아의 슬라이드 스킬이 어떤 방식으로 적용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바로가기] '아리아' 차일드 정보
◆ 실험 1 : 드라이브 게이지 충전 효과의 발동 확률 측정
○ 가설
- 첫 번째 '50/50' 이론이 맞는다면 드라이브 충전 효과는 50%에 수렴할 것이다.
- 두 번째 '50/25/25' 이론이 맞는다면 드라이브 충전 효과는 25%에 수렴할 것이다.
○ 실험 방법
- 한 스테이지에서 슬라이드 스킬을 100번 사용해 드라이브 충전 효과가 몇 번 발동하는지 확인
- 스테이지는 '하드 6-2-1', 적은 1페이즈의 '10레벨 막무가내 그림자'로 고정
- 리더와 유닛 버프는 공격력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HP 증가로 설정
- 파티에는 아리아 하나만을 배치
- 아리아의 장비는 모두 해제
- 크리티컬 공격은 제외
○ 실험 결과
하드 6-2-1 스테이지 1페이즈에서 '10레벨 막무가내 그림자'에게 슬라이드 스킬 100번을 사용한 결과 드라이브 충전 효과는 46번 발동했으므로 발동 확률은 '46%' 즉, 50%에 수렴하는 것을 확인했다. 이를 통해 아리아의 슬라이드 스킬은 첫 번째 '50/50' 이론대로 적용되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100번의 실험을 얻어낸 결과는 개인의 운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수치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그래서 슬라이드 스킬의 대미지를 비교하는 추가 실험을 통해 해당 가설이 맞는지를 다시 확인했다.
○ 실험 요약
- 같은 조건에서 '아리아'의 슬라이드 스킬을 100번 사용
- 실험 결과 슬라이드 스킬의 드라이브 충전 효과는 100번 중 46번 발동 (발동 확률 46%)
- 드라이브 충전 효과 발동 확률이 25%보다는 50%에 근접
- 따라서 아리아의 슬라이드 스킬은 '50/50' 이론이 적용되는 것으로 보이나 추가 실험이 필요하다고 판단
◆ 실험 2 : 슬라이드 스킬의 대미지 비교 측정
○ 가설
- 첫 번째 '50/50' 이론이 맞는다면 '방어 무시 발동(기본+방어 무시 대미지) / 드라이브 충전 발동(기본 대미지)' 두 가지 형태의 대미지가 측정될 것이다.
- 드라이브 충전 효과가 발동하지 않았을 때의 대미지는 '방어 무시 발동(기본+방어 무시 대미지)' 형태로 균일할 것이다.
- 두 번째 '50/25/25' 이론이 맞는다면 '추가 효과 없음(기본 대미지) / 방어 무시 발동(기본+방어 무시 대미지) / 드라이브 충전 발동(기본 대미지)' 세 가지 형태의 대미지가 측정될 것이다.
- 드라이브 충전 효과가 발동하지 않았을 때의 대미지는 '추가 효과 없음(기본 대미지) / 방어 무시 발동(기본+방어 무시 대미지)' 두 가지 형태로 나타날 것이다.
○ 실험 방법
- 한 스테이지에서 슬라이드 스킬을 반복 사용해 대미지를 측정
- 드라이브 충전 효과가 발동했을 때의 대미지 50번과 발동하지 않았을 때의 대미지 50번을 측정
- 스테이지는 '하드 6-2-1', 적은 1페이즈의 '10레벨 막무가내 그림자'로 고정
- 리더와 유닛 버프는 공격력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HP 증가로 설정
- 파티에는 아리아 하나만을 배치
- 아리아의 장비는 모두 해제
- 크리티컬 공격은 제외
○ 실험 결과
하드 6-2-1 스테이지 1페이즈에서 '10레벨 막무가내 그림자'에게 슬라이드 스킬을 반복 사용해 드라이드 충전 효과가 발동했을 때의 대미지와 발동하지 않았을 때의 대미지를 각각 50번씩 측정했다. 그에 대한 결과는 아래의 표와 같다.
위의 표를 보면 드라이브 충전 효과가 발동했을 때는 1,200~1,300 내외로, 발동하지 않았을 때는 1,700~1,800 내외로 균일하게 측정됐음을 알 수 있다.
만약 '50/25/25' 이론이 맞는다면 드라이브 충전 효과가 발동하지 않았을 때의 대미지는 '추가 효과 없음(기본 대미지) / 방어 무시 발동(기본+방어 무시 대미지)' 두 가지 형태로 나타나야 한다. 하지만 결과에서는 '50/50' 이론의 가설처럼 '방어 무시 발동(기본+방어 무시 대미지)' 대미지만이 균일하게 나타났다.
따라서 아리아의 슬라이드 스킬은 50% 확률로 방어 무시 대미지가, 50% 확률로 드라이브 충전 효과가 적용되는 '50/50' 이론이 적용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실험 요약
- 같은 조건에서 '아리아'의 드라이브 충전 효과가 발동했을 때와 발동하지 않았을 때의 대미지를 50번씩 측정
- 실험 결과 드라이브 충전 효과가 발동했을 때는 1,200~1,300 내외로, 발동하지 않았을 때는 1,700~1,800 내외로 균일하게 측정
- '50/50' 이론의 가설처럼 드라이브 충전 효과가 발동하지 않았을 때의 대미지가 '방어 무시 발동(기본+방어 무시 대미지)' 한 가지 형태로 균일하게 측정
- 최종 결론 : 아리아의 슬라이드 스킬은 '50/50' 이론이 적용된다고 판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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