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월 14일,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한 장의 이미지가 공개되었습니다. 공개된 이미지는 작은 캐릭터 하나가 낚시를 하고 있는 모습이었죠. 해당 게시물엔 '곧 새로운 직업과 지역으로 찾아 뵙도록 하겠습니다.' 라는 문구가 포함되어 있어, 유저들의 궁금증은 최고치에 달했습니다.

그리고 드디어, 테스트 서버인 사크라이 서버를 통해 해당 이미지의 비밀이 밝혀 졌습니다. 해당 이미지의 정체는 신종족 '도람'과 도람이 선택할 수 있는 직업인 소환사였습니다.

과연 사크라이 서버에 등장한 소환사는 어떤 캐릭터일까요? 본 서버에 업데이트되기 전에 미리 만나 봅시다!

※ 본 기사는 테스트 서버(사크라이 서버)의 정보를 기초로 하고 있으며, 본 서버 적용 시엔 여러가지 변경이 있을 수 있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이것이 바로 그 의문의 사진! 정체는 소환사였다.


■ 북치고, 장구치고, 꾕가리까지 혼자치는 만능형 직업, 소환사!

소환사는 다재다능함의 정점을 보여주는 캐릭터입니다. 소환사라는 이름만 들었을 땐, 무언가 소환수를 이용해서 전투한다는 느낌을 주지만, 별다른 소환물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소환사는 '혼 구슬'을 통해 세 가지 영혼을 다룰 수 있고, 그 영혼의 힘으로 전투를 펼칠 수 있습니다.

소환사가 사용할 수 있는 영혼은 총 세 가지입니다. 바다의 영혼, 대지의 영혼, 생명의 영혼이 바로 그것이죠. 각각의 영혼은 다양한 능력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바다의 영혼은 해산물계 스킬을 사용할 수 있고, 해산물계는 보조와 회복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대지의 영혼은 푸성귀계 스킬, 즉 공격 마법에 특화되어 있고, 생명의 영혼을 통해 사용할 수 있는 동물계 스킬은 물리 공격에 특화 되어 있습니다. 즉, 성장 방향에 따라 회복, 마법 공격, 물리 공격 모두를 사용할 수 있는 만능형 캐릭터로 육성할 수 있습니다.

▲ 물리, 마법 공격에 회복까지! 못하는 게 없는 소환사


그러나 모든 계열을 특화시킨다면, 포기해야 하는 것도 존재합니다. 현재까지 사크라이 서버에 공개된 소환사의 잡 레벨 만렙은 50, 모든 스킬을 마스터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만큼 스킬 하나하나의 위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죠.

게다가, 소환사에겐 각 계열의 마지막 스킬로 '~힘'이라는 강력한 패시브 스킬이 존재합니다. 해당 스킬은 각 계열의 스킬에 스킬 포인트 20개 이상을 투자했을 때 습득할 수 있습니다. '~힘' 스킬 하나하나의 능력이 엄청나기에, 강력한 소환사로 육성하고 싶다면 스킬의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 '~힘'을 활용하기 위해서, 몇 가지는 포기해야 한다


■ 소환사의 주요 스킬 살펴보기

소환사는 기본 스킬이라고 할 수 있는 '기본' 계열 스킬과 회복 및 보조에 특화된 '해산물계' 스킬, 그리고 공격 마법에 특화된 '푸성귀계' 스킬, 물리 공격에 특화된 '동물계'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소환사의 스킬 트리


◆ 기본 계열 스킬

- 깨물기, 할퀴기

깨물기와 할퀴기는 소환사의 기본 스킬입니다. 공격력에 비례한 대미지를 입히고, 상대를 출혈 상태로 만듭니다. 베이스 레벨이 30이 넘을 시, 일정 확률로 스킬이 한 번 더 발동됩니다.

- 숨기, 웅크리기

소환사의 생존 수단이라고 할 수 있는 숨기와 웅크리기입니다. 숨기는 소환사를 은신 상태로 만드는 스킬입니다. 웅크리기를 사용하면, 소환사의 방어력이 크게 상승합니다. 몽크 계열의 '금강불괴'를 생각하시면 이해가 쉽습니다. 하지만 웅크리기 시전 동안, 이동 및 스킬을 사용하면 바로 웅크리기 상태가 해제됩니다.

- 도약

소환사는 태권 계열의 '높이뛰기'와 비슷한 도약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편의적인 측면과 전술적인 측면을 모두 잡은 유용한 스킬입니다.


◆ 해산물 계열 스킬

- 새우의 신선함

'새우의 신선함'은 소환사의 회복 스킬로, 일정 시간마다 체력이 회복되는 이른바 '도트 힐' 스킬입니다. 비숍의 스킬 '레노바티오'와 유사한 스킬이라고 할 수 있죠. 스킬을 올리면 올릴수록 회복 주기가 줄어들어, 5레벨 시 6초마다 체력을 회복합니다.

- 새우 떼

'새우 떼'는 소환사의 공격력 증가 버프 스킬입니다. 한번 시전으로 모든 파티원의 ATK와 MATK를 올려줍니다. 이 스킬로 상승되는 수치는 퍼센트로 계산되기에, 버프 대상의 공격력이 높으면 높을수록 효과도 커집니다.

- 참치 대뱃살

이름부터 맛있어 보이는 스킬, '참치 대뱃살'은 소환사의 회복 스킬입니다. 스킬을 시전하면 대상의 HP를 회복할 수 있습니다. 힐량은 복사 계열의 '힐'과 달리, 대상 체력에 비례하여 %단위로 회복시켜줍니다. 참치 대뱃살을 최대 레벨까지 올릴 경우, 한 번의 사용으로 체력의 90퍼센트를 회복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캐스팅도 있고, 스킬 쿨타임도 짧지 않기에 사용에 유의가 필요합니다.

- 참치 파티

'참치 파티'는 소환사의 방어막 스킬입니다. 프리스트의 스킬 '기리에 엘레이손'과 유사한 스킬입니다. 기리에 엘레이손이 2분간 지속되는 반면, 참치 파티는 지속시간에 30초에 불과합니다. 하지만 기리에 엘레이손보다 큰 방어력 수치를 제공한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 푸성귀 계열 스킬

- 개다래 줄기창

'개다래 줄기창'은 소환사의 마법 원거리 공격 마법입니다. 가장 기본이 되는 마법 스킬로, 할퀴기처럼 베이스 레벨 30이 넘으면 일정 확률로 두 번 발동합니다. 레벨마다 스킬 속성이 달라지니, 원하는 속성으로 레벨을 조정해서 사용하면 대상에게 큰 대미지를 입힐 수 있습니다.

- 개다래 뿌리 휘감기

'개다래 뿌리 휘감기'는 대상의 움직임을 방해하는 스킬입니다. 대상을 한자리에 묶어 놓을 수 있기에 전략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 개박하 메테오

'개박하 메테오'는 소환사의 강력한 범위 공격 마법입니다. 스킬을 시전하면 캐스팅 후, 해당 지역에 강력한 개박하들이 낙하, 막대한 피해를 입힙니다. 꽤 긴 캐스팅 시간을 가지기에, 스탯과 장비를 통해 캐스팅을 줄일 수 있다면, 넓은 범위에 큰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 개박하 가루 뿌리기

'개박하 가루 뿌리기'는 상대의 공격력을 낮추는 스킬입니다. 대상의 ATK와 MATK를 절반으로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단, 반대로 대상의 HP와 SP회복력은 크게 증가하기 때문에 적절한 곳에 사용해야 하는 스킬입니다.

◆ 동물 계열 스킬

- 픽키 마구쪼기

'픽키 마구쪼기'는 가장 기본이 되는 소환사의 물리 계열 공격 스킬입니다. 다른 기본 스킬들과 마찬가지로, 일정 레벨 이상일 경우 일정 확률로 스킬이 한 번 더 발동합니다. 또한, 대상의 체력이 30% 미만이라면, 캐스팅이 사라지고 공격력도 두배로 증가합니다.

- 아크라우스 대시

'아크라우스 대시'는 소환사 버전 '민첩성 증가'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민첩성 증가보다 지속 시간은 떨어지지만, 스킬을 최대로 올릴 경우 어질을 무려 40이나 증가시켜 줍니다. 어질 상승을 제외한 이동 속도 증가만 봐도 매력적인 스킬이기에, 다른 계열에 특화된 소환사라도 올려두면 유용한 스킬입니다.

- 타로우의 상처

'타로우의 상처'는 강력한 물리 공격과 함께 도트 대미지를 입히는 스킬입니다. 대미지를 입히는 데 많은 시간이 필요하니 전투 시작과 동시에 상대에게 걸어두는 방식으로 사용합시다.

- 루나틱 당근난타

'루나틱 당근난타'는 소환사의 물리 광역 공격 기술입니다. 마스터 할경우 무려 7x7의 스킬 범위를 가진 강력한 스킬입니다. 물리 공격에 특화된 소환사라면, 주력기로 사용해도 손색없을 정도로 뛰어난 성능을 자랑하는 스킬이라고 할 수 있죠.

■ 소환사, 어떤 모습으로 본 서버에 등장할까?

현재, 사크라이 서버에 공개된 스킬로 살펴볼 때, 소환사는 정말이지 약점이 없는 만능 캐릭터라는 느낌을 줍니다. 공격력 증가, 이동 속도 증가와 같은 버프도 갖추고 있고, 유용한 힐 스킬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속성의 공격 마법도 펼칠 수 있고, 스킬들의 범위도 넓습니다. 그러나 한 곳에 특화되지 않았다는 것은, 어중간하다는 평가로도 이어질 수도 있는 부분입니다.

글의 서두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소환사는 현재 테스트 서버에 적용된 상태로 스킬 효과 및 성능은 언제든지 변경될 수 있습니다. 과연 본 서버에 등장할 소환사는 어떤 모습일까요? 궁금해지는 부분입니다.

▲ 귀여운 소환사의 데뷔가 기다려지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