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21일(금) 점검을 통해 티엠 오페라 오와 하루 우라라의 신년 의상 버전과 SSR 마치카네 후쿠키타루(이하 '뉴후쿠')와 SSR 어드마이어 베가(이하 '파야베')의 픽업이 진행된다.

신년 오페라 오의 경우 신규 장거리 스킬인 노력의 결정체(하위 스킬 : 노력의 결과)를 보유했으며, 성장률부터 고유 스킬까지 모두 팀 레이스에 최적화 되어있는 형태로 등장해 팀 레이스의 고득점을 노리는 트레이너라면 노려볼 만한 픽업이다.

신년 우라라는 마일 기본 적성이 B에서 A로 증가 되었으며, 각성 스킬 및 고유 스킬이 모두 발동률이 높아 아그네스 디지털이 없다면 팀 레이스에서 대체제로 활약할 수 있다.

서포트 카드의 경우 신규 서포트인 뉴후쿠와 파야베가 추가 되었다. 뉴후쿠의 경우 아오하루와 뉴트랙에서 특히 강점을 보이는 서포트로 알려져있지만, 본인의 서포트 풀이 풍족하지 않다면 사용하기 어렵다는 평가다.

파야베는 신규 추입 전용 스킬인 강공책을 보유했으며, 트레이닝 보너스 20%라는 압도적인 훈련 성능을 자랑하지만, 파워 서포트의 태생적인 한계 때문에 이후 챔피언스 미팅에서 2~3번 정도만 사용하게 된다.

픽업 기간은 4월 21일(금) 12:00부터 5월 2일(화) 11:59분까지 13일간 진행된다.


▲ 팀 레이스에 관심 있다면 우마무스메 가챠를, 과금러라면 서포트 가챠를 노려보길 추천한다.


슈퍼 크릭 거기 내 자리, 신년 티엠 오페라 오

신년 오페라 오는 특이하게도 챔피언스 미팅보다는 팀 레이스에서 압도적인 성적으로 주목받는 우마무스메다.

각성 스킬의 경우 0티어 회복 스킬인 원호의 마에스트로는 물론 신규 장거리 스킬인 노력의 결정체(하위 스킬 : 노력의 결과)로 발동 확률도 높은 고성능의 스킬로 무장했다.

거기에 고유 스킬의 높은 속도 상승까지 어우러져 오픈 이래 팀 레이스 장거리/선행의 자리를 지키고 있는 슈퍼 크릭 이상으로 스코어 점수 파밍에 특화 되어 지금까지도 일본 서버에선 팀 레이스의 주축으로 활약하고 있다.

챔피언스 미팅에선 클구리라는 태산에 가로막혀 주자로 활약을 하지 못하지만, 종반 거리가 압도적으로 긴 몇몇 대회에선 계승 스킬로도 쓰이기 때문에 없으면 아쉽고 그렇다고 천장을 각오하고 뽑자니 조금 망설여지는 포지션에 위치해있다.


▶[새해 창천・푸르른 현란] 티엠 오페라 오 및 소지 스킬 바로가기
▶ 장거리 팀 레이스의 황태자! 2년 넘게 쓰이는 신년 오페라 오 가이드 바로가기

◆ 기자의 한 줄 평

챔미 활약은 아쉽지만, 팀 레이스에서만큼은 이후 2년 가까이 0티어 자리에 군림한다.





더트 팀레이스의 감초! 신년 우라라

신년 우라라는 기존 마일 적성 B에서 A로 상향 받아 별도의 마일 인자 없이도 더트 팀 레이스에 참가할 수 있게 되었다.

오리지널 우라라의 경우 고증 적용에 힘이 실려 발동 확률이 애매한 스킬들 위주로 구성되어 팀레 구성 중 정말 더트를 뛸 우마무스메가 없을 경우 최후의 보루정도란 인식이었다.

하지만, 신년 우라라는 고유 스킬 발동 확률도 높은 펴이며, 각성 스킬의 경우 주목 받는 댄서(하위 스킬 : 포지션 센스), 노력가(근면한 태도)로 성능은 조금 아쉽지만, 발동률만큼은 최상위권에 위치한 스킬을 보유했다. 따라서 팀 레이스에서는 기존 더트/선입 주자인 오구리 캡과 아그네스 디지털 못지 않는 활약을 기대할 수 있다.

챔피언스 미팅의 경우 일본 서버에서도 지금까지 더트 챔미가 총 3번 있었고 그 중 티어급으로 활약한 대회는 2회차 아쿠아리우스배 단 1번이었기 때문에 챔미를 위해 뽑기에는 조금 무리가 있다.

▶ [새해의 화창함♪ 활짝 핀 벚꽃] 하루 우라라 및 소지 스킬 바로가기
▶ 우라라에게도 봄날이 찾아 올까? 신년 하루 우라라 가이드 바로가기

◆ 기자의 한 줄 평

팀 레이스에서는 활약을 기대할 수 있지만, 이후 더트 대회에서 어떨지는 아직 미지수





SSR [옷깃 스치면 복이 온다♪] 마치카네 후쿠키타루
SSR [밤에는 새벽, 하늘엔 서성] 어드마이어 베가

이번 픽업은 핵과금 유저라면 신규 서포트인 [옷깃 스치면 복이 온다♪] 마치카네 후쿠키타루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언뜻 보기에는 특기율도 0이고 트레이닝/레이스 보너스도 10%에 불과해 별로 좋아보이지 않지만, 이 서포트의 진가는 모든 스탯 +30, 체력 소비량 감소에 있다. 단독 스피드 서포트로 활용하기보다는 다른 서포트의 훈련과 함께해 체력 소모량을 감소시키는 친구 속성 서포트 같은 느낌으로 사용하는 서포트다.

이 서포트만 있다고 모든 걸 해결할 순 없지만, 서포트 풀이 탄탄한 과금 유저라면 지금까지 이상의 고점 육성을 노려볼 수 있는 마지막 한 조각이 되어줄 수 있다.

아오하루 링크 캐릭터기 때문에 아오하루 시나리오 육성에서 더욱 시너지를 보여주며, 다음 뉴 트랙 시나리오에서도 레이스 보너스 10% 스피드 서포트라는 유니크한 특성 덕분에 실전 육성에서 자주 사용된다.

이후 그랜드 라이브, 그랜드 마스터즈 시나리오에서도 종종 중/장거리 육성에서도 활용되기 때문에 뽑아두면 꽤 오랜 기간 동안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도 지니고 있다.

파야베의 경우 신규 추입 스킬인 강공책(하위 스킬 : 이른책)을 보유했다. 이 스킬을 쉽게 설명하면 모든 추입 주자에게 골드 쉽의 고유 스킬을 추가해 주는 것이라 생각하면 된다.

발동 순위 조건도 골드 쉽의 경우 6~9위였던 반면 강공책은 5~9위기 때문에 발동 조건도 유리해 이후 추입 주자 육성에서 필수 스킬이라 평가받는다.

다만, 파야베의 태생이 파워 서포트라는 점 때문에 1티어급 스킬과 트레이닝 보너스 20%라는 파격적인 성능을 지녔음에도 범용성에서 아쉬움이 남는다. 이후에도 대략 2~3회의 대회 육성에서만 유효하게 사용할 수 있다 보니 핵과금 유저가 아니라면 굳이 풀돌까지 노릴 필요는 없다.

▶ [옷깃 스치면 복이 온다♪] 마치카네 후쿠키타루 정보 바로가기
▶ [밤에는 새벽, 하늘엔 서성] 어드마이어 베가 정보 바로가기

◆ 기자의 한 줄 평

뉴후쿠는 과금 유저라면 지금까지의 고점 천장을 박살낼 수 있는 마지막 조각
파야베는 강력한 서포트지만, 파워 서포트라는 태생적 한계상 범용성이 아쉽다.






■ 픽업 뽑기 기간

픽업 프리티 더비 뽑기와 서포트 카드 뽑기의 기간은 4월 21일(금) 12:00부터 ~ 5월 2일(화) 11:59이다.




중거리 인자작에서 꿀맛! SSR 메이쇼 도토

신규 픽업과 함께 공개된 이벤트 시나리오인 「서화요란! 새해 카루타 접전」에서는 배포 서포트인 SSR 메이쇼 도토를 획득할 수 있다.

똑똑봉, 근비진, 파마블 등 배포 서포트 3대장이라 불리우는 지난 배포 서포트들에 비하면 다소 아쉬운 성능을 보여주지만, 힌트 관련 보너스가 풍부하고 중거리/선행 코너○, 비근간거리○, 양호한 경기장○ 등 챔피언스 미팅 저격용 스킬을 보유해 향후 중거리 대회 인자작마다 활약할 수 있다.

게다가 보유 레어 스킬인 킬러 튠(하위 스킬 : 템포 업)은 지금 시점에선 사용하기 어렵지만, 1주년 밸런스 패치때는 중거리 대회 필수 스킬로 등극하기에, 더더욱 인자작에서 사용할 가치가 상승하게 된다.

▲ 육성에서 활용하긴 어렵지만, 중거리 인자작에선 맹활약할 수 있다.


▲ 이벤트 한정 미션 관련 레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