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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콘텐츠진흥원은 20일 '2022 게임산업 종사자 노동환경 실태조사'를 발표했다. 고용 현황, 노동시간 현황, 업무 만족도, 산업 및 환경 이슈 등의 결과가 보고서를 통해 나온 가운데 노동환경 문제의 심각성이 부각됐다.
연구팀은 실태 조사 내용을 바탕으로 게임 업계 내 양극화를 비롯해 종사자들이 현장에서 겪는 어려움이 산재해 있다고 봤다. 특히 크런치 모드는 지난 2021년 대비 경험 종사자 비율, 지속일, 크런치 시기 한 번에 지속된 총 노동시간이 모두 늘었다.
크런치 모드를 경험한 종사자는 전체 응답자 중 19.1%로 11.1주에 한 번꼴로 발생했다. 크런치 모드 발생 시 지속 일은 9.6일이며 크런치 시기 한 번에 지속된 총 노동시간은 20.2시간으로 나타났다. 가장 길었던 일주일 노동시간은 평균 60시간이다.
크런치 경험 종사자 15.4%, 15.9주에 한 번 발생, 한 번의 크런치에 평균 7.2일 지속되던 2021년과 비교하면 경험한 종사자는 늘고 더 자주, 더 길게 크런치가 발생하고 지속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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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런치 모드는 더 격해졌지만, 그에 따른 충분한 휴식을 취하지 못하는 경우는 늘었다. 크런치 모드 진행 후 휴식이 보장된다는 의견 자체는 54.1%로 전년도 54.7%와 유사한 응답률을 기록했다. 하지만 휴식이 전혀 보장되지 않는다는 응답은 7%를 기록, 2020년과 2021년 각각 1%, 2.9%를 기록한 것보다 크게 늘었다. 반대로 휴식이 매우 보장된다는 응답률은 2020년 37.6%에서 2021년 27.6%, 2020년 22.7%로 매년 감소했다.
아울러 규모가 작은 곳일수록 크런치 경험도 많았으며 300인 이상 사업체 소속 종사자들은 타 규모 사업체보다 크게 낮은 5.1%만이 크런치 모드를 경험했다.
단, 크런치 모드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종사자와 사업체 각각 43,5%, 48.7%가 필요하다고 응답해 불필요하다는 의견보다 앞섰다.
업계 종사자들이 느끼는 노동 환경에서의 가장 큰 문제는 복지 및 처우 격차와 임금이다. 종사자는 임금 격차가 일반 종사자 간, 임원과 일반 종사자 간, 기업 규모에 따른 격차 모두 심화되고 있다고 봤다. 또한, 기업 규모에 따른 복지 및 처우 격차 역시 심화되고 있다고 평가하며 네 부문 모두 심각성 점수 50점을 넘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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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규모에 따른 복지와 임금 격차는 사업체 역시 각각 67.2, 63.1점을 기록하며 사업체와 종사자 모두 노동환경의 주요 문제로 인식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다만, 다른 항목은 사업체가 종사자보다 낮은 점수를 기록하며 인식차이를 보였다. 특히 폭언 및 폭행, 성희롱 및 성폭력 문제는 종사자는 47.2, 46.4점을 기록했지만, 사업자는 26.8, 31.1점만을 기록했다.
주 52시간 근무제 유연화에 대해서는 긍정적이라고 응답한 종사자가 56.3%, 부정적이라고 응답한 종사자가 43.7%로 긍정적인 의견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다만, 유연화에 따라 이어질 변화에 대한 다른 시각이 존재했다.
주 52시간 근무제 유연화에 대해 부정적 인식의 이유로는 총 근무시간이 늘어날 것 같아서(54.9%), 추가 근무에 대한 금전적 보상이 주어지지 않을 것 같아서(24.4%) 순으로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반대로 긍정적 이유 는 업무시간을 유 동적으로 조절할 수 있을 것 같아서(51.1%), 더 많은 금전적 보상을 확보할 수 있을 것 같아서(29.6%) 순으로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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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2022 게임산업 종사자 노동환경 실태조사' 보고서는 콘진원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다운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