쾌적하고 빠른 레벨업! 시즌4 '전리품의 재탄생'
경험치는 지옥물결, 고행까지 빠르게 진입 가능
위상 개선, 시즌 여정 등 복귀자를 위한 시즌 초반 행동 요령


레벨업은 지옥 물결에서 해결!
이번 시즌에서는 악의 심장이나 흡혈귀의 힘과 같은 특별한 시즌 콘텐츠는 없습니다. 다만 강철늑대단의 이야기를 따라가는 약간의 시즌 퀘스트가 있는데, 지옥 물결에서 대부분 해결되는 간단한 퀘스트이므로 레벨링을 하며 차근차근 수행하면 됩니다.

이번 시즌에는 레벨 업을 위해서 특별히 던전 등에서 런을 할 필요가 적습니다. 지옥 물결에서 몬스터가 상당히 많이 등장하며, 경험치와 아이템 파밍 모두 이곳에서 해결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파티 보너스로 경험치를 추가 획득할 수 있으니 근처 플레이어에게 적당히 파티를 신청하면 더욱 좋습니다.

기본적으로도 적이 많아진 편인데, 전투를 오래 하면 위협이 상승하고 3단계에 도달하면 더 많은 적들이 등장해 끊임없는 전투가 가능합니다. 이렇게 계속 전투를 하며 모은 잉걸불로 궤짝을 개봉하며 장비를 얻어 초반을 보내면 됩니다.

▲ 1레벨부터 지옥물결을 돌고, 상자를 열며 레벨업을 시작합니다

▲ 몬스터를 많이 잡으면 우측 게이지가 차오르고, 다 차면 더 많은 웨이브가 밀려옵니다


궤짝을 열거나 일부 강력한 적을 처치하면 '악독한 심장'을 획득할 수 있고, 가진 심장은 화면 우측에 표시됩니다. 3개 모았다면 지옥물결이 진행 중인 지역에서 발견할 수 있는 '저주받은 의식'을 시도해 볼 만합니다.

미니맵에 악마 모양으로 표시된 곳으로 가면 제단에 심장을 넣을 수 있고, 상당히 강력한 보스를 소환할 수 있습니다. 처치하면 좋은 보상을 얻으므로 아이템을 파밍하기 좋습니다. 타인의 처치를 도와도 되므로 여유가 있으면 근처로 이동해 직접 소환하거나 다른 플레이어가 소환한 보스를 처치하면 됩니다.

지옥물결을 몇 차례 하면 캐릭터 생성부터 고행 진입까지 상당히 빠른 속도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다른 플레이어의 도움을 받지 않는다면 30레벨 초중반에 악몽 난이도를, 50레벨 초중반에 고행 난이도 진입을 위한 캡스톤 던전을 클리어할 수 있습니다.

▲ 미니맵의 표시로 향하면 제단이 3개 있고, 여기에 심장을 1개씩 넣을 수 있습니다

▲ 보스는 제법 강해서, 신규 난이도로 진입한 직후에는 다소 어렵습니다


창고가 널널하다! 그냥 갈면 되는 장비 아이템
이번 시즌 가장 큰 변경점이라면 아이템 관련 각종 조정일 것입니다. 담금질이나 명품화와 같은 옵션 조정은 엔드 콘텐츠를 노리는 시점부터 생각하면 되고, 레벨업 과정에서는 위상 변경이 크게 체감됩니다.

간단히 요약하면 아이템 정리는 '지금 쓸 장비 이외에는 전부 분해'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전설 아이템은 이전엔 나중에 쓸 위상을 위해 창고에 잘 모셔두고 분류해야 했지만, 이젠 분해하면 해당 위상이 전서에 등록되어서 필요해졌을 때 새 장비에 부여해 사용하면 됩니다. 희귀 아이템은 골드가 필요하다면 분해 대신 판매해도 좋습니다.

위상이 전서로 등록되므로 소모되지도 않고, 높은 옵션의 위상을 등록하면 높은 수치로 적용되므로 위상 수집 관련으로 창고 정리 시간이 생략되어 빠르게 사냥터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당장 급한 위상이 있다면 이전처럼 던전 첫 클리어 보상으로 전서를 획득하러 가면 되는데, 레벨업하면서 꽤나 많은 전설 아이템을 획득하므로 그럴 일은 잘 없었네요.

▲ 대장장이에게 전설 아이템을 분해하면 자동으로 위상 등록!

▲ 수집품 메뉴에서 가진 전서 종류와 옵션 수치의 단계를 알 수 있습니다

▲ 던전 획득 전서는 메뉴에서 획득 여부 및 던전 이름 확인은 물론 추적도 가능합니다


가이드가 되는 시즌 여정, 1/2장은 빠르게!
이번 시즌에서 시즌 여정 주요 보상에 위상이 빠진 대신 전설 아이템이 든 보관함으로 변경되었는데, 보관함의 주요한 내용물이 고정이므로 사실상 위상 지급과 동일한 편입니다. 다만 부 캐릭터의 경우 여정 보상을 받을 수 없으므로 다른 직업의 캐릭터를 키운다면 본 캐릭터가 어느 정도 육성이 된 후가 좋습니다.

1~2장 보상으로 초반에 할 만한 빌드의 주요 전설 아이템을 주는데, 대부분의 목표가 어렵지 않게 구성되어 있지만 간혹 몇 가지 빠지는 경우가 있으므로 체크하면서 빠르게 완성하면 좋습니다. 특히 1~2장의 경우 악몽 난이도 진입 전에 완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3장은 신성 아이템을 보상으로 주므로 악몽 난이도에서 완료하는 것이 이상적이긴 하나, 악몽 구간 레벨업이 빠르므로 목표를 완료할 즈음에는 보상의 매력이 살짝 떨어지는 감이 있는 만큼 고행 난이도에서 4장 보상을 빠르게 받기 위한 준비를 겸하며 목표를 진행하면 됩니다.

▲ 대체로 자연스럽게 완료되지만, 종종 신경 쓰지 않으면 놓치는 목표가 있으니 확인 필요!


고행 도착 이후에는?
고행 난이도에 도착한 직후라면 선조 아이템을 먼저 맞추는 것이 중요하므로, 군단 이벤트나 야외 우두머리를 가장 우선해서 모든 부위를 선조 아이템으로 맞추면서 남은 레벨업과 파밍을 준비하면 됩니다.

고행 난이도에서도 레벨업은 지옥 물결이 가장 빠르지만, 문양 경험치를 위해 악몽 던전을 돌아야 하므로 어느 정도 장비를 갖춰 악몽 던전을 가는 것이 추천됩니다.

또한 우버 보스 파밍을 위한 재료 준비를 하거나 악몽 던전 46단을 클리어한 후 아이템 명품화를 위한 재료를 드랍하는 나락을 진입하는 등, 엔드 스펙 강화를 위한 밑작업을 하는 형태로 진행하면 됩니다.

▲ 내실 있는 캐릭터를 위해 악몽 던전을 꾸준히 가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