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 시즌이라는 타이틀을 걸고 진행한 최초의 대규모 업데이트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는 그 동안 공식홈페이지의 GM노트를 통해 공개되었던 모든 콘텐츠들이 포함되어 있으며, 신규 영웅인 '빈트슈틸레' 또한 추가 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산타가 된 타라칸', '얼티밋 스타트업 이벤트' 등 신규유저 및 복귀유저를 위한 이벤트도 동시에 시작하였습니다.



▲ 돌아오려면 지금이 찬스!


▣ 정식 시즌과 동시에 스타트! 신규 영웅 빈트슈틸레


새로운 시작과 동시에 신규 영웅도 같이 스타트 라인에 섰습니다. 새로 추가된 영웅의 이름은 '빈트슈틸레', 투구와 갑주로 온 몸을 감추고 있지만, 아리따운 여성형 영웅입니다.

보라색 컬러링이 기본으로 한손에는 숏소드를 다른 한손에는 할버드를 들고 동시에 휘두르는 이단심문관입니다. 빈트슈틸레의 스킬은 다소 공격적인 성향이 짙으며, 실제 영웅의 스탯치도 방어보다는 공격쪽에 높게 투자되어 있습니다.

다수의 적을 동시에 타격하며 흡혈이 가능한 스킬과, 낙인을 새겨 적의 공격력은 감소시키고 자신의 공격력은 올리는 스킬, 그리고 멀리서 강습하여 다수의 적들에게 큰 피해와 함께 방어력을 50% 감소시키는 궁극 스킬을 가지고 있습니다.



▲ 보라빛 복근이 매력적인 그녀! 지금 당장 만날 수 있다!


▣ 이제 제대로 한판 붙자! 랭킹전 도입!


많은 유저들이 기다려온 콘텐츠인 랭킹전도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랭킹전은 기존 승수만을 보던 일반전과 달리 유저간 일정 점수를 지니고, 승패에 따라 랭킹포인트(ELO)가 달라지기 때문에 좀 더 실력을 객관적으로 살펴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존의 랭킹도 사라지고 새로운 랭킹이 생겼으며, 지난 랭크의 순위에 들었던 유저는 프로필 이미지를 받게 됩니다.

랭킹전은 일반전과 달리 픽밴이 존재하며, 최초의 밴은 랜덤밴으로 양 팀 모두가 하나의 영웅을 밴 당합니다. 이후 각 팀의 순서대로 하나의 영웅을 추가로 밴하게 되며, 총 3명의 영웅을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자신이 주력으로 삼고 있던 영웅이 밴 당하면 뼈아프기 때문에, 이제는 하나의 영웅만 집중적으로 투자하여 키우는 방식보다 다양한 영웅을 다루면서 실력도 필요한 시대가 되었습니다.

또한 랭크 점수는 꾸준히 플레이하지 않는다면 점수가 점차 하락하기 때문에 꾸준히 플레이하는 것도 요구됩니다.



▲ 첫 번째 밴은 랜덤밴이기 때문에 그야말로 러시안 룰렛이 따로 없다!



▣ 카툰 랜더링 도입! 조금 더 밝아진 게임 분위기를 느껴라!


카툰 랜더링이 도입되어 영웅들의 외관이 좀 더 부드럽게 바뀌었습니다. 기존의 3D모델링보다 외곽선이 진해 영웅이 미니언에 둘러쌓여 있어도 쉽게 구분이 가능해졌습니다.

또한 대규모 한타가 일어나더라도 각종 스킬의 이펙트에 묻히지 않게 자신의 영웅 위치를 찾을 수 있게 됩니다.

GM노트에서 봤을때 일부 유저들은 거부감을 나타내며 불안해 했지만, 결코 부담스럽게 바뀐 것이 아닌 개인의 취향 정도로 갈리는 수준이라 게임상 진행에는 큰 불편함을 느끼지 못합니다.

카툰 랜더링 옵션은 게임 로비 화면에 있는 '환경설정' 메뉴를 통해 체크 유무를 할 수 있으며, 기존의 3D 모델링이 좋다는 사람은 카툰 랜더링 옵션을 꺼두면 예전과 차이 없이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 조금 색상이 밝아진 것을 제외한다면 큰 차이는 없다



▲ 옵션 체크 유무는 환경설정 첫 화면에서 바로 볼 수 있다



▣ 영웅의 외형을 새롭게 바꿔줄 스킨 상점 도입!


업데이트 최대 화두 중 하나였던 스킨 상점 또한 오픈하였습니다. GM 노트와 정식 시즌 동영상 등에서 잠깐 살펴볼 수 있었던 다양한 스킨들이 전부 게임 내에 적용되었으며, 해당 스킨들은 상점 메뉴의 스킨 탭에서 3만 군자금을 지불하여 구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영웅들이 스킨이 생긴것이 아니며, 비교적 최근에 나왔던 신규 영웅들은 모두 스킨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 스킨 상점 업데이트 정리

◆ 스킨이 있는 영웅 :
셀린 / 시리츠 / 레그나이어 / 앤즈아인 / 유리아 / 오르쿠스 / 아크툴 / 유니스 / 플랜트잭 / 듀에인 / 타라칸 / 오스카 / 미너토어 / 니즈호그 / 엘류인 / 라인하르트 / 카티스토 / 큐리안 / 탄크레디

◆ 스킨이 없는 영웅 :
켄달 / 가르카스(이벤트 스킨 존재) / 오르쿠스 / 모루인(이벤트 스킨 존재) / 노엘(이벤트 스킨 존재) / 시바 / 얀 / 레오디오스 / 베인폴트 / 빈트슈틸레 / 릴리시아나 / 위벤



▲ 업데이트 후 많은 사람들이 질렀을 법한 흑요석 유리아!



▣ 개성 넘치는 무기를 가져볼까? 무기 외형 변경 아이템과 레벨업 보상 추가!


영웅 스킨 상점의 업데이트와 함께 자신의 개성을 강조할 수단인 무기 외형 변경 아이템도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무기 외형 아이템은 아무 능력치가 달려 있지 않은 일종의 무기 스킨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무기 외형 아이템을 얻는 방법은 대장간의 4번째 보너스 칸에서 일정 확률로 획득이 가능합니다.

외형 아이템을 획득하였다면 영웅 장비와 같이 인벤토리에 통합되어 보관되며, 착용 및 관리 또한 영웅 장비와 같은 방식으로 할 수 있습니다.



▲ 기타로 맞으면 더 아플거 같지 않은가?



신규 유저를 위한 레벨업 보상 또한 크게 바뀌었습니다. 기존에는 레벨업을 하여도 별다른 아이템이 들어오지 않았지만, 1렙부터 착실하게 코인과 함께 영웅 장비를 받게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초보 유저들도 레벨업을 해야할 목표가 생기게 되었으며, 레벨업을 통해 받는 보상을 통해 기존 유저와의 격차를 줄일 수 있으리라 예상됩니다.



▲ 1레벨부터 만렙까지 함께 간다! 레벨업 보상!


▣ 이제 로비에서 외치지 마세요! 웹 거래소 등장!


AOS를 즐기던 유저들이 가장 많이 건의했던 거래소가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비록 게임에 접속중일 때는 이용할 수 없으며, 이벤트 코인의 이용이 불가능하다는 점이 있으나, 간단한 거래 방식과 사고자 하는 아이템의 옵션을 미리 체크할 수 있는 것은 큰 장점입니다.

아이템을 등급별로 검색하거나 각 영웅별로 볼 수 있는 필터링 기능도 있으며, 무엇보다 안전한 거래가 가능하기 때문에 로비에서 외치는 것이 힘들었던 유저들에게 큰 환영을 받고 있습니다.



▲ 거상들이여 웹 페이지로 오라! 커뮤니티 항목에 개설된 거래소!



▲ 아이템 옵션 확인까지 간단하게!



▣ 신규 AI전 모드의 추가와 기존 콘텐츠 개선!


초급 / 중급만 존재하던 AI전 모드에서 상급 난이도가 새로 추가 되었습니다. 상급 난이도이니 만큼, AI들의 스킬 구사와 체력관리 및 연계가 더욱 정교해 졌으며, 이전과 같이 단순히 상대의 거점을 밀고나가는 식의 플레이는 힘들어 졌습니다.

또한 신규 유저가 최초 계정 생성시 받던 영웅은 원래 9명 중에 5명을 고르는 방식이지만, 이번 업데이트 이후 최초 9명의 영웅을 모두 가질 수 있게 되었습니다. 초보 유저들의 유입을 위한 작은 배려라고 볼 수 있습니다.



▲ 무작정 AI 타워를 밀면 크게 혼이 나는 수가 있다



▲ 이제 9명 중에 택일하는 괴로운 순간은 사라졌다


▣ 밸런스 패치! 하지만 이번에는 가호다!


매번 업데이트마다 있어왔던 밸런스 패치가 이번 정식시즌에도 진행되었습니다. 유저들 사이에서 너무 강력하다는 평가를 받았던 유리아가 기본 스탯 및 일부 스킬들이 하향되었으며, 유니스 궁극기 역시 지속시간이 줄었습니다. 반대로 릴리시아나는 2주가 지나 상향을 받게 되었는데, 유저들은 아직도 릴리시아나의 활용은 어렵다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아이템 밸런스 패치 역시 진행되었으며, 주목할만한 것은 아군의 마법 위력을 크게 늘려주는 킬리아니의 증오의 오라 범위가 증가하였다는 점과, 뇌전적의 최종 아이템인 뇌신의 팔찌의 쿨타임이 2초 감소하여 10초가 되었다는 것입니다.

앞으로 더욱 전략적인 아이템 선택을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짜릿짜릿할걸? 더욱 업그레이드 된 뇌신의 팔찌!


하지만 이번 밸런스 패치에서 가장 눈에 띄이는 점은 '가호'의 밸런스를 수정하였다는 것입니다. AOS를 하였다면 알겠지만 대부분은 유저들은 이동속도 증가 가호를 선호하며, 일부 방어 가호와 SP 증가 가호 등을 즐겨 썼습니다. 이번에 밸런스 상향이 이루어진 가호는 이런 인기 가호들이 아닌 시간의 가호 / 불굴의 가호 / 폭염의 가호 입니다.

특히 시간의 가호는 쿨타임 3%에서 5%로 상향되어 이제 어느정도 아이템 하나 정도의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 연습장에서나 보던 시간의 가호가 크게 상향되었다!



■ 업데이트 내용
[ 신규 영웅 추가 ]
- 암흑 동맹의 이단심문관 '빈트슈틸레'
☞ 빈트슈틸레 소개 보러가기


[ 신규 컨텐츠 ]
- 랭킹전 시스템
☞ 랭킹전 시스템 Q&A 보러가기

※ 신규 랭킹전 도입에 따라 기존 랭킹전은 종료되며,
기존 랭킹 1~1000위까지 특별한 프로필 이미지가 제공됩니다.

- 스킨 상점 추가 및 카툰 랜더링 옵션 추가
☞ 스킨 상점 및 카툰 랜더링 소개 보러가기

- 레벨업 보상 시스템

- 무기 외형 변경 아이템 추가
☞ 무기 외형 변경 및 레벨업 보상 소개 보러가기

- A.I 대전을 '초급/중급/상급' 3단계로 변경
: 초급은 기존의 초급보다 쉬워졌으며, 상급 모드가 추가되었습니다.

- 웹 아이템 거래소
: 웹에서 장착 아이템 혹은 참 아이템을 거래할 수 있는 컨텐츠입니다.
: 기존의 '커뮤니티 - 거래게시판'은 삭제되며, '커뮤니티 - 거래센터'로 변경됩니다.
: 웹에서 아이템 거래를 하기 위해서는 클라이언트가 종료된 상태에서만 가능합니다.
: 착용중에 있는 아이템 및 내구도가 100% 미만인 아이템은 거래가 불가능합니다.
: 아이템 거래는 일반 코인으로만 가능하며 이벤트 코인으로는 불가능합니다.
: 아이템 거래 시 10%의 수수료가 차감됩니다.
(예 : 100 코인에 아이템이 판매될 시 판매자에게는 90코인이 지급)
: 아이템 등록 시 최저가는 아래와 같습니다.
일반 - 등록불가 / 매직 - 1코인 / 레어 - 50코인 / 유니크 - 100코인

[ 컨텐츠 개선 ]
- 최초 캐릭터 생성 시 9명의 영웅 제공
(기존에는 9명 중 5명 선택)

- 스톰 PC방 혜택 강화
: 모든 영웅과 스킨 무료 사용
: 경기 종료 시마다 군자금 및 경험치 100% 추가 지급
: PC방 한판 보상 강화 및 무제한 오픈
: 경기 종료 시 명예 게이지 150% 추가 증가
※ 위 혜택은 스톰 PC방에서만 제공되며 스톰 PC방외의 장소에서는 혜택이 제공되지 않습니다.
※ 기존에공개된 모든 영웅의 레어 아이템 장비 제공 혜택은 추후 추가될 예정입니다.
※ 스톰 PC방에서 진행한 판수(1일 3판, 누적 100판)에 따라 지급되는 혜택은 추후 추가될 예정입니다.

[ 영웅 밸런스 조정 ]
- 유리아
: 기본 HP가 1513(+151) 에서 1437(+143)으로감소하였습니다.
: 방어력이 46(+12) 에서 45(+10)으로 감소하였습니다.
: 무녀강림의 공격속도와 이동속도 증가율이 2/3/4%에서 1/2/3%로 감소하였습니다.
: 파죽지세의 경직 무시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 유니스
: 천상의 밤하늘 지속시간이 3/4.5/6초에서 2.5/3.5/4.5초로 감소하였습니다.

- 릴리시아나
: 생명의 열매 쿨타임이 20초 고정에서 20/18/16초로 변경되었습니다.
: 지혜로운 숲으로 인한 마법 위력 증가 범위가 12m에서 15m로 증가하였습니다.

[ 아이템 밸런스 조정]
- 심판관의 망치
: 패시브 오라 효과로 얻는 흡혈량이 2% 상승하여 8%가 되었습니다.

- 발목절단기
: 패시브 효과로 인한 이속 감소 발동 확률이 5% 상승하여 30%가 되었습니다.

- 고룡의 뿔
: 패시브 효과로 인한 일반 공격 피해 반사량이 20 증가하여 70이 되었습니다.

- 호드 소서리스의 예물
: 패시브 효과로 인한 스킬의 SP 감소량이 10% 증가하여 25%가 되었습니다.

- 킬리아니의 증오
: 패시브 오라의 영향 범위가 3m 증가하여 15m가 되었습니다.

- 뇌신의 팔찌
: 액티브 효과의 쿨타임이 2초 감소하여 10초가 되었습니다.

[ 가호 밸런스 조정 ]
- 시간의 가호
: 쿨타임 감소 시간이 3%에서 5%로 증가하였습니다.

- 불굴의 가호
: HP 상승량이 4%에서 5%로 증가하였습니다.

- 폭염의 가호
: 공격력 상승량이 4%에서 5%로 증가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