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독법 근거 미미해지나...청소년 게임과몰입 '0.7%' 감소 추세
강민우 기자 (desk@inven.co.kr)
대한민국 청소년들의 게임 과몰입 비중은 약 0.7%로 조사되었다. 이는 게임중독법을 주장하는 단체에서 제시하고 있는 수치와 크게 차이가 있어 향후 논란이 예상된다.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원장 홍상표)은 한국교육개발원(원장 김태완)에 의뢰해 전국 초등학교 4, 5, 6학년, 중학교‧일반고‧특성화고 1, 2, 3학년 학생 총 120,209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모바일(휴대폰, 스마트폰), 비디오 등 게임 이용 상의 과몰입에 대해 실시한 ‘2013 게임과몰입 종합 실태조사’ 결과를 19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게임에 특화한 ‘게임행동 종합 진단 척도(CSG척도)’를 이용하여 과몰입 정도를 확인하는 것으로 인터넷, 스마트폰 이용 시 게임 이외에 다른 과몰입은 조사대상에 포함되지 않는다.
조사 결과, ‘과몰입군’은 2012년 0.8%에서 2013년 0.7%로 오차범위 내에서 다소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으며, ‘과몰입 위험군’은 2012년 1.2%, 2013년 1.2%로 변화가 없었다. ‘일반사용자군’은 2012년 92.6%에서 2013년에는 92.2%로 감소하였고, ‘게임선용군’은 2012년 5.4%에서 2013년 5.9%로 증가하였다.
학교급별로는 초등학교 과몰입군이 0.6%, 중학교 0.7%, 고등학교(특성화고 포함) 0.8%로 학교급이 증가할수록 과몰입군 비율이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특히, 중학생의 경우 과몰입 위험군이 1.5%로 다른 학교급(초등학교 1.1%, 일반고 0.9%, 특성화고 1.0%)보다 높게 나타났다. 지역 규모별로는 특별시의 과몰입군이 0.8%로 광역시 0.6%, 중소도시 0.7%, 읍면지역 0.7%보다 다소 높은 경향을 보였다.
스마트폰 게임과 관련, 초등학생 80.8%, 중학생 75.6%, 일반고 학생 59.1%, 특성화고 학생 70.6%가 스마트폰을 이용해 게임을 하고 있다고 응답해, 특성화고를 제외하고는 학교급이 낮을수록 ‘스마트폰을 이용해 게임을 한다’는 응답 비율이 높았다.
스마트폰 게임을 가장 많이 하는 장소는 전체적으로 ‘집’이 78.8%로 가장 많았고, ‘이동할 때(지하철, 버스 등)’가 10.2%, ‘학교’가 6.2%, ‘학원’이 1.7% 등으로 나타났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은 2011년부터 매년 전국 초·중·고등학교 학생들의 게임과몰입 정도를 확인하고 대응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조사를 시행해오고 있으며, 이번 실태조사를 통해 확인된 현황과 주요 원인을 분석해 향후 다각적인 대응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인벤 주요 뉴스
▶ [리뷰] 패리와 퍼리 애호가를 위한 게임, 나인 솔즈 [1] | 박광석 (Robiin@inven.co.kr) | 06-06 |
▶ [뉴스] 엔씨노조 "분사 계획 철회하라"...집단행동 예고 [4] | 이두현 (Biit@inven.co.kr) | 06-05 |
▶ [뉴스] 펄어비스, 검은사막 '中 판호' 받았다 [13] | 이두현 (Biit@inven.co.kr) | 06-05 |
▶ [뉴스] 5월 스팀덱에서 가장 많이 플레이한 게임은 '하데스2' [0] | 윤홍만 (Nowl@inven.co.kr) | 06-05 |
▶ [뉴스] 2분 만에 매진된 '마비노기' 행사 입장권, 추가 판매한.. [0] | 김규만 (Frann@inven.co.kr) | 06-05 |
▶ [뉴스] 큰 거 온다, '엘든링' DLC 패키지 예판 7일 시작 [0] | 김규만 (Frann@inven.co.kr) | 06-05 |
▶ [인터뷰] 카카오게임즈 노조의 시발점, '1인당 생산성' [1] | 이두현 (Biit@inven.co.kr) | 06-05 |
▶ [뉴스] 크래프톤, 신작 라인업에 '왈츠 앤 잼' 추가 [4] | 정재훈 (Laffa@inven.co.kr) | 06-05 |
▶ [프리뷰] 캐릭터는 OK, 선택과 집중이 필요한 '세컨드 웨이브' [5] | 윤서호 (Ruudi@inven.co.kr) | 06-05 |
▶ [뉴스] 데스티니 가디언즈 '최후의 형체', 글로벌 정식 출시 [1] | 김규만 (Frann@inven.co.kr) | 06-05 |
▶ [뉴스] 아이언메이스, '다크 앤 다커' 무료 플레이 서비스 시.. [12] | 김규만 (Frann@inven.co.kr) | 06-05 |
▶ [뉴스] 국내 정식 지원! GTA 공인 모드 플랫폼 'FiveM' [6] | 김규만 (Frann@inven.co.kr) | 06-05 |
▶ [프리뷰] DLC도 GOTY급? 엘든 링: 황금 나무의 그림자 [11] | 윤홍만 (Nowl@inven.co.kr) | 06-04 |
▶ [뉴스] 게임 개발을 여행하는 시나리오 기획자를 위한 안내서 [0] | 강승진 (Looa@inven.co.kr) | 06-04 |
▶ [동영상] 베놈은 어떻게 영웅이 되나 '베놈: 라스트 댄스' [0] | 강승진 (Looa@inven.co.kr) | 06-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