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14일(금)에 진행된 월드오브탱크 8.11 업데이트에서는 기존에 없었던 새로운 전투 모드, '국가전'과 신규 전장이 등장하고 일부 전차의 성능이 조정되는 등 다양한 변경점이 적용되었다.


신규 전차 트리가 추가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많은 유저들이 8.11 업데이트를 주목했던 것은 '구축전차의 너프' 때문일 것이다. 지난 8.6 업데이트 이후 점점 강세를 보였던 구축전차는 AMX50 Foch(155)를 필두로, 다수의 10티어 구축전차가 밸런스 조정을 통해 전반적인 성능 하향을 맞이하게 되었다.


유저들의 관심이 8.11 업데이트에 주목되었던 것은 비단 구축전차의 너프뿐만은 아니다. 9.0 업데이트를 위해 새로운 게임 엔진이 탑재되기도 했는데, 이는 앞으로 이어질 대규모 그래픽 업그레이드 패치를 위한 초석이 될 것으로 알려져 많은 유저들에게 기대감을 안겨주었다.


크고 작은 내용으로 알차게 꾸려진 8.11 업데이트, 어떤 부분이 새롭게 변했는지 확인하자.






◆ 또 한 단계 발전한 비주얼 : 새로운 그래픽 효과



도탄된 포탄은 회색 궤적을 그리고, 화면 밖으로 튕겨 나간다.
(인벤 '옷속'님의 이미지)


그동안 월드오브탱크를 꾸준히 즐겼던 유저라면 도탄 효과를 수없이 경험했을 것이다. 이번 8.11 업데이트에서는 도탄 효과가 새롭게 작업되어 튕겨나가는 포탄이 더욱 역동적으로 변한 모습을 볼 수 있게 되었다.


패치 이전, 장갑을 관통하지 못한 철갑탄은 약간의 불꽃을 튀기며 장갑을 긁고 지나간 흔적만 남긴 채 사라졌지만 이번 업데이트부터는 도탄된 포탄이 화려한 피격 효과와 함께 전차 위로 튕겨 사라지는 것을 볼 수 있게 되었다.


워게이밍은 9.0 업데이트를 기점으로 상당수의 전차 모델링을 HD 수준으로 새롭게 제작할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이에 앞서 지난 8.10 업데이트를 통해 선보인 새로운 조광 효과에 이어 도탄 효과를 선보인 것인데, 이 뿐만 아니라 전차의 궤도가 지형에 따라 변화하는 시스템을 새롭게 작업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앞으로의 변화가 더욱 기대를 받고 있다.


워게이밍은 새로운 도탄 효과가 이전에 비해
'실제 도탄 현상에 가깝게' 작업되었다고 밝히기도 했다.

                                


◆ 결국 너프, 하지만 그 효과는? : 10티어 구축전차 밸런스 조정





최근 그 입지가 다소 약해졌지만, 한동안 OP전차로 불렸던 AMX 50 Foch(155)가 기동력과 공격력 등에서 하향 조정을 맞았다. 뿐만 아니라 '공공의 적'이 되어버릴 정도로 강력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 Waffentroger E100 또한 포 분산도와 선회 속도 등이 조정되어 보다는 운용이 조금은 까다로워졌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이번 구축전차 패치는 그동안 해당 전차를 운용하던 이들이 아닌 상대하는 입장에서는 크게 체감하기 어려울 정도다. 또한, 그동안 많은 지적을 받아왔던 '구축전차 시대'에 마침표를 찍기에는 다소 부족한 수준일 수도 있다.


지난 8.6 업데이트 당시의 자주포 너프와는 접근 방법이 다르다. 대대적인 조정으로 그 수를 크게 줄이겠다는 것이 아닌, 조정을 거듭하면서 상황을 두고 보겠다는 의지로 해석된다.



전면 상부를 제외한 대부분의 장갑이 너프된 Foch 155


특히, Waffentrager auf E-100의 대대적인 너프를 강력히 주장했던 많은 유저들이 '패치의 방향이 기대와는 다르다'는 의견을 피력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동안 이어진 구축전차 밸런스 논란이 쉽사리 사그러들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 8.11 구축전차 관련 변경사항

Foch 155

- engine nerfed from 1200 to 1000hp
- 엔진 1200마력에서 1000마력으로 너프됨

- AP/HEAT alpha nerfed from 850 to 750
- AP/HEAT탄의 발당 데미지가 850에서 750으로 너프됨

- gold ammo pen nerfed from 408 to 395
- 골탄 관통력이 408에서 395로 너프됨

- various changes in armor
- 장갑에 여러 가지 변경 사항이 있음 (역주: 전면 하부 장갑, 스테레오스코프, 측면과 상부 장갑 너프)



Waffentrager auf E-100

- hull traverse nerfed from 30 to 26
- 차체 선회 속도가 30에서 26으로 너프됨

- aim spread when turning turret for 128mm gun increased by 212 percent, for 150mm by 75 percent
- 128mm 주포 장착시, 포탑 회전시 조준원 분산률이 212%로 증가, 150mm 주포 장착시에는 75% 증가

- turret traverse nerfed from 24 to 22
- 포탑 선회 속도가 24에서 22로 너프됨



T110E3

- reload buffed from 18,3 to 17 secs
- 재장전시간이 18.3초에서 17초로 버프됨

- alpha reduced from 850 to 750
- 발당 데미지가 850에서 750으로 너프됨



T110E4

- reload buffed from 21 to 19,5 secs
- 재장전 시간이 21초에서 19.5초로 버프됨

- alpha reduced from 850 to 750
- 발당 데미지가 850에서 750으로 너프됨



Object 268

- hull turnrate nerfed from 30 to 28
- 차체 선회 속도가 30에서 28으로 너프됨

- aim spread caused by moving increased by 11 percent
- 이동시 조준원 분산률이 11% 증가

- aim spread caused by turning increased by 11 percent
- 선회시 조준원 분산률이 11% 증가

- maximum reverse speed nerfed from 18 to 15 km/h
- 최대 후진 속도가 18 km/h 에서 15km/h 로 너프됨

- reload time buffed from 17 to 16,5s
- 재장전 시간이 17초에서 16.5초로 버프됨

- alpha nerfed from 850 to 750
- 발당 데미지가 850에서 750으로 너프됨 (주: DPM이 기존 3000에서 2727로 약 9% 감소)

- gold penetration nerfed from 450 to 395
- 골탄 관통력이 450에서 395로 너프됨




◆ 새로운 게임 모드 등장 : 국가전



추후 등장을 예고한 '고증전'의 초석이 될 수 있을까?


강습전, 조우전과 같은 무작위 전투 옵션에 '국가전'이 추가되었다. 국가전은 각 팀이 하나의 국가로 편성되어 독특한 전투를 치르게 되는데, 특정 국가에 따라 혹은 각 전차 트리에 따라 개성이 강한 월드오브탱크의 특성상 국가전에서는 일반 전투와는 또다른 전략이 필요해질 것으로 보인다.


얼핏 일반 전투와 크게 다를 바 없는 평범한 흐름으로 진행될 수도 있지만, 구축전차가 전선을 돌파하고 중형전차가 라인전을 펼치며 중전차가 화력지원을 하는 영국군 특유의 전차전 운용교리가 등장할 가능성도 기대해볼 수 있다.


※구축전차나 자주포가 존재하지 않는 중국과 일본 전차로는 국가전에 참가할 수 없다.



게임 설정에서 국가전 참가 여부를 설정할 수 있다



매칭 밸런스는 좀 더 두고봐야 할 것으로 예상된다




◆ 또다른 시가지 전장의 등장 : 폭풍 지대



새로운 전장, 폭풍 지대


새로운 전장은 '폭풍 지대'는 눈덮힌 강을 특징으로하는 시가지 맵이다. 북서쪽은 건물이 없이 완만한 계곡이 있는 개활지로 이루어져 있지만, 남동쪽의 시가지는 높은 건물이 빽빽하게 들어차 있어 힘멜스도르프와 북풍 설원을 합쳐 놓은 듯한 분위기를 풍긴다. 개활지에서의 헐다운을 이용한 라인전, 우회돌파와 시가지에서의 힘싸움이 주가 될 것으로 예상되는 전장이다.












◆ 캠프셔는 이제 안녕! : 기존 전장 리밸런싱



언덕이 낮아지고 수풀이 상당히 제거된 레드셔의 모습


수풀을 이용한 저격전 위주의 플레이가 계속되면서 '잠드셔', '캠프셔' 등으로 불렸던 레드셔와 엘렌베르크 등의 전장이 새롭게 개편된다. 양 팀의 시작지점이 변경되고 일부 지형의 구조가 바뀌면서 새로운 공격로가 추가되는 등. 전반적으로 새로운 전투 양상을 이끌어내기 위해 노력한 흔적이 보인다.


밸런스 조정을 위한 변경 뿐만 아니라, 점점 품질이 좋아지는 월드오브탱크의 그래픽을 맘껏 누릴 수 있도록 기존 전장의 모습 또한 변경된다. 눈 덮힌 힘멜스도르프, 각종 잔해와 화염이 뒤덮힌 프로호로프카 등 다양한 맵이 새로운 분위기를 연출하게 되었다.













◆ 승무원 원클릭 관리와 채팅 차단 : 인터페이스 변경점





차고와 전투시의 각종 인터페이스가 개선되었다. 그동안 프리미엄 전차를 이용해 일반 전차의 승무원을 육성하거나 티어 업그레이드를 통해 승무원 이동, 변경이 필요한 경우에는 각 승무원을 하나씩 별도로 설정해야 했지만, 개선된 인터페이스를 통해 한 번의 클릭으로 간편하게 교체나 탑승이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전투 중 상태이상을 보다 쉽게 파악할 수 있게 되었다. 전차에 화재가 났을 경우, 침수 피해 아이콘과 유사한 화재 경고 아이콘이 출력된다. 그동안 많은 유저들이 패널 모드 등을 통해 화재 알림 기능을 사용해 왔지만,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정식 기능으로 채택된 것이다.



화재 시 아이콘 표시로 빠르게 대응할 수 있다



큰 논란이 될 것으로 예상되었던 채팅 차단 기능은 그동안 별도의 모드로 등장하여 일반 유저들 사이에서도 끊임없는 논란을 불러일으킨 바가 있었다. 하지만 8.11 업데이트에서 등장한 게임 내의 채팅 차단 기능은 기존에 사용되던 모드와는 조금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


- 무작위 전투에서만 사용 가능
- 소대원간의 채팅 가능
- 단축 메세지 전송, 확인 가능
- 미니맵 핑 확인 가능
- 아군 및 적군의 일반 채팅 메세지 확인 불가



소대원을 제외한 모든 유저들의 일반 채팅을 차단하는 기능이지만, 단축 메세지와 미니맵을 통한 주목 표시 등의 신호는 서로 주고받을 수 있다는 것.


상호 비방과 비매너를 회피할 수 있다는 찬성파와 유기적인 팀 플레이를 저해한다는 반대파로 나뉘어 큰 논란을 불러왔던 해당 기능이 어떤 결과를 가져올 수 있을지 주목되고 있다.



큰 논란을 불러일으킨바 있던 채팅 차단기능
게임 설정을 통해 켜고 끌 수 있다.


이와는 달리, 모든 이들이 기다려온 개선점도 포함되어 있다. '지나간 채팅 기록'을 다시 확인할 수 있게 된 것. 그동안 채팅 기록은 일정 시간이 지나면 사라져 확인할 수 없었으며, 정식 클라이언트에서는 이번 패치를 통해 처음으로 등장하는 기능이다.


채팅 기록은 이전과 마찬가지로 일정 시간이 지나면 표시되지 않지만, 채팅 입력 창 아래의 화살표를 클릭하여 지나간 기록을 다시 확인할 수 있다.






◆ 일부 전장은 한 쪽팀이 너무나도 불리해! : 밸런스 조정에 따른 맵 삭제


월드오브탱크 내에 있는 일부 전장의 경우 오브젝트 또는 지형이 한쪽 팀에 유리하게 배치되어 있어, 일방적인 승리나 패배를 보는 경우가 많다. 특히, 항구와 단장의 능선 등의 전장이 그랬다.


불리한 진영에 배치될 경우, 시작과 동시에 팀원들의 사기가 급격하게 저하됨을 경험할 수 있었던 것처럼, 유저들 사이에서 악평이 이어졌던 전장 '항구'는 8.11 업데이트 이후 더이상 게임 내에서 찾아볼 수 없게 되었고 '단장의 능선' 또한 무작위 전투에 한해 삭제되었다.


더는 게임 내에서 플레이해 볼 수 없는 '항구' 전장


단장의 능선 또한 게임에서 만나볼 수 없다


◆ 더 많은 훈장을 받고 싶지 않은가? : 신규 훈장 7종 등장


뛰어난 실력의 전차장이나 오랫동안 전차를 운용했던 백전노장은 수십 또는 수백 개씩 가지고 있을 전차 훈장! 전투에서 특정 조건을 달성했을 경우 지급되는 훈장은 우수한 실력을 지녔거나, 그 전투를 승리로 이끈 주역들에게 내려지는 포상과 같은 것이다.


처음 훈장을 획득했을 때는 나라를 지킨 영웅처럼 스스로가 대견스럽고 자랑스러웠을 것이다. 하지만 반복 지급되는 동일 종류의 훈장은 그 명예스러운 의미를 퇴색시켰다. 8.11 업데이트에서는 신규 7종의 훈장이 추가되었고, 다소 진부해졌던 훈장의 의미를 명예스럽게 복구시킬 수 있게 되었다.


7종 훈장은 무작위 전투에서 획득할 수 있는 '전차 저격수', '능력자' 와 팀 전투에서 획득할 수 있는 '전쟁의 귀재', '전략의 귀재', '언덕의 제왕', '양의 탈을 쓴 늑대', '강철 주먹'으로 나뉘어 있다.


새롭게 등장한 7종 훈장! 전투를 승리로 이끌고 명예의 훈장을 획득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