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전은 3~5명이 파티를 구성해야만 참여할 수 있는 인스턴스 던전으로 모두 12단계의 스테이지로 구성되어 있다. 해상전에 참가하기 위해서는 시공의 항아리에서 22시간마다 1개씩 획득할 수 있는 오림의 시공 구슬이 필요하며, 해상전을 통해 오림의 일기장을 얻을 수 있다.

오림의 일기장을 완성하면 체력의 가더와 마나의 가더, 마법사의 가더 중 하나로 교환할 수 있다. 또한, 해상전에서 획득한 포인트를 기준으로 랭킹이 결정되는데, 월간 랭킹에 따라 5위까지의 파티 멤버 전원에게 마족 무기 보호 주문서가 보상으로 지급된다.

해상전은 계정당 하루 최대 3회까지 이용할 수 있으며, 매일 오전 9시에 초기화된다.


▲ 해상전의 최종 보스 몬스터인 대왕 오징어와의 조우 - 출처 : 공식 홈페이지



■ 해상전 입장 방법

해상전은 과거의 말하는 섬 던전 2층과 마찬가지로 말하는 섬 마을에 있는 유리에를 통해서 입장할 수 있다. 유리에와 대화한 후 [오림 님의 이야기를 듣고 싶어요]를 선택하면 대기실로 이동된다.

이때 시공의 항아리에서 획득할 수 있는 오림의 시공의 구슬이 1개 소모되며, 인스턴스 던전에 들어가려면 반드시 3~5명의 파티를 구성해야 한다. 참고로 과거의 말하는 섬 던전 2층에 사용됐던 시공의 구슬은 하딘의 시공의 구슬로 변경된다.


▲ 시간여행 연구자 유리에는 말하는 섬 마을 10시 방향에 있다. - 출처 : 공식 홈페이지



■ 진행 과정 1단계 - 적함 공격, 함포 사격

해상전을 시작하면 가장 먼저 진행되는 단계는 적함 공격(함포 사격)으로, 얼마나 많이 공격에 성공했느냐에 따라 이후 스테이지의 난이도 및 등장하는 적선의 종류에도 영향을 준다. 참고로 적함 공격은 본함 방어(보호 주문) 단계와 동시에 진행된다.

스테이지가 시작되면 적함이 접근하면서 해상전이 시작되는데, 이때 파티 리더(스크린샷의 요정)은 반드시 금색 발판 위에 있어야 한다. 그래야만 함포를 이용한 공격과 보호 주문을 통한 방어를 수행할 수 있기 때문.


- 적함을 공격하는 방법 (함포 사격)

함포를 사용하는 방법은 선내 바닥에 붉은색 발판이 생겼을 때 파티원 중 하나가 발판 위에 올라간 상태에서 파티 리더(여기서는 요정)가 소셜 액션 중 [Alt+4]를 사용하면 오른쪽 스크린샷처럼 함포가 발사되면서 적함에 대미지를 주게 된다.


▲ 리더를 제외한 유저가 붉은색 장판은 밟고, 파티 리더가 Alt+F4를 누르면 함포가 발사된다. - 출처 : 공식 홈페이지


- 적함 손상 및 적함의 종류

적함에 함포 공격이 일정 이상 성공하면 다음 스테이지에서 적함의 외형이 아래 2장의 스크린샷처럼 바뀌게 된다. 또한, 얼마나 많은 손상을 줬느냐에 따라 4, 8 스테이지에서 해적선과 유령선이 등장하기도 한다.


▲ 아무런 피해를 입지 않은 적함 (좌) / 꽤 큰 피해를 입은 적함 (우) - 출처 : 공식 홈페이지



■ 진행 과정 2단계 - 본함 방어 - 보호 주문

함포로 적함을 공격하는 것이 해상전의 난이도를 결정한다면 보호 주문을 이용해 본함을 방어하는 것은 미션의 성공/실패와 직결되어 있기 때문에 오히려 더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실제로 아군의 함선이 공격을 당하면 곳곳이 배의 곳곳에 불이 붙는데, 이것이 일정 수치 이상이 되면 파티원들이 모두 살아있다고 해도 미션에 실패하면서 그대로 해상전이 종료된다.


- 적함의 공격을 방어하는 방법 (보호 주문)

적함이 접근하면 배의 곳곳에 노란색 발판이 생기는데, 파티원의 수에 따라 1~3개까지 생성된다. 이때 파티원이 동시에 발판 위에 올라간 상태에서 파티 리더(여기서는 요정)가 소셜 액션 중 [Alt+2]를 사용하면 된다.

특히 파티원의 수에 따라 밟아야 하는 노란색 발판의 수가 늘어나기 때문에 본함 방어에서는 파티원간 구역 분담 및 호흡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 파티원이 노란색 발판에 올라간 상태에서 리더가 Alt+F2를 누르면 보호 주문 발동! - 출처 : 공식 홈페이지



■ 진행 과정 3단계 - 몬스터 처치

적함과의 공방전이 끝나면 이제 해상전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몬스터 전투가 진행된다. 최초 적함은 올딘의 함선만 출현하며, 적함에 대한 공격의 성공 횟수에 따라 4, 8스테이지에서 해적선, 유령선을 만날 수 있다.

적함의 종류와 관계없이 몬스터는 모두 3차례에 걸쳐 등장하며, 4스테이지와 8스테이지는 중간 보스 몬스터가 등장한다. 이때 적함의 종류(올딘의 함선, 해적선, 유령선)에 따라 등장하는 중간 보스 몬스터의 종류가 달라진다.

이렇게 1~3단계에서 설명한 적함과의 공방전, 몬스터 사냥을 통해 해상전의 난이도가 결정되며, 이 난이도에 따라 최종 스테이지인 12스테이지에서 등장하는 보스 몬스터의 종류가 결정된다.


▲ 4, 8스테이지에서는 제니스 퀸과 같은 중간 보스 몬스터들이 등장한다. - 출처 : 공식 홈페이지



■ 진행 과정 4단계 - 올딘의 파티원 소환

몬스터와의 전투를 진행하는 도중 파티원 중 랜덤한 1명(파티 리더 제외)을 올딘이 소환하는 것으로, 오른쪽 스크린샷과 같은 독립된 지역으로 강제 이동된다.

이곳에서 탈출하려면 3마리의 주술 미믹 중 열쇠 역할을 하는 몬스터를 처치해야 한다. 단, 열쇠 역할을 하는 주술 미믹은 3마리 중 랜덤하게 결정된다.

단, 이렇게 선내에 갇혀서 주술 미믹과 싸우는 동안 나머지 파티원들은 파티원이 1명 빠진 상태에서 몬스터들과의 전투를 진행해야 하므로 가능한 빨리 탈출해야 한다.


▲ 올딘의 방으로 강제 소환되면, 주술 미믹을 빠르게 처치하여 탈출해야 한다. - 출처 : 공식 홈페이지



■ 진행 과정 5단계 - 이벤트 스테이지 발생

해상전에서는 매 스테이지마다 배경에 바다 하피와 바다 드레이크, 대왕 오징어(해상전). 상어떼가 등장하는데, 이때는 공격할 수 없다. 배경의 일부일 뿐이다. (왼쪽 아래 스크린샷 참조)

하지만 동일한 이벤트 몬스터가 3회 이상 배경에 등장했다면 바로 다음 스테이지에서 이벤트 스테이지가 발생하며, 해당 몬스터가 등장하게 된다. 참고로 바다 하피와 바다 드레이크는 3마리씩 등장하며, 대왕 오징어(해상전)는 1마리만 출현한다.

단, 12번째 스테이지에서는 3번째 전조 현상이 발생하더라도 이후에 이벤트 스테이지가 발생하지 않는다.


▲ 동일한 이벤트 몬스터가 3회 이상 배경에 등장하면 이벤트 스테이지가 열린다. - 출처 : 공식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