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 SPORTS FIFA 15 얼티메이트 팀(Ultimate Team)은 일렉트로닉 아츠 (Electronic Arts, EA)의 세계적인 인기 축구 게임 FIFA 시리즈의 최신작 FIFA 15의 모바일 버전이다. 콘솔 버전을 그대로 구현한 화려한 그래픽과 현실감 넘치는 게임성으로 출시 한달 만에 전작들 못지않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특히 FIFA 시리즈만의 자랑인 전 세계 30여개의 리그와 500개 이상의 라이선스 팀에 소속된 1만명이 넘는 실제 선수들의 라이선스를 내세워 모바일 게임이지만 콘솔이나 PC게임 못지않은 사실감을 자랑한다. FIFA 14와 별로 달라진 게 없어 보인다고? 그래서 준비했다. 따끈따끈한 FIFA 15를 제대로 즐기는 방법. 지금부터 FIFA 15의 모든 것을 낱낱이 파헤쳐보자.


■ 단언컨대 최고의 축구 게임, FIFA 시리즈



1993년 7월 15일 처음 발매된 FIFA 시리즈는 EA의 스포츠 게임 전문 브랜드 EA SPORTS™의 대표적인 프랜차이즈로, 현재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축구 게임이다. 출시 당시부터 축구 게임으로는 최초로 FIFA(국제 축구 연맹)의 공식 라이선스를 취득하며 많은 주목을 받았다.

시리즈의 첫 시작인 FIFA 인터내셔널 사커 (FIFA 94)부터 한달 전 발매된 따끈따끈한 최신 버전 FIFA 15에 이르기까지 10년이 넘도록 해마다 새로운 시리즈가 나오고 있다. 여기에 FIFA 월드컵, UEFA 유럽축구선수권대회(EURO 시리즈), UEFA 챔피언스리그 등의 대회를 배경으로 한 특별판도 계속 발매된다.

출시 당시는 세계적으로 수많은 개발사들이 축구 게임을 개발하고 치열하게 경쟁을 벌이던 시기였다. 그러나 FIFA 시리즈는 공식 라이선스와 뛰어난 그래픽으로 출시되자 마자 타 게임들 사이에서 독보적으로 성장하여 축구 게임 시장을 선도했다. 시리즈를 거듭할수록 놀라운 현실감과 함께 그래픽과 게임성 모두에서 호평을 받으며 최고 인기 스포츠 게임의 반열에 올랐다. 공식 라이선스는 물론 선수들의 얼굴이나 성격, 행동까지 게임 속에 그대로 구현해 명실상부 최고의 축구 게임으로 자리잡았다.


■ FIFA 15, 왕의 귀환



FIFA 15는 이러한 FIFA 시리즈의 최신작으로, 지난 9월 발매되자마자 전 세계 마니아들의 폭발적인 관심을 받았다. FIFA 15의 가장 큰 특징은 이그나이트 엔진으로, 전작에서 콘솔에만 적용했던 이그나이트 엔진을 PC 버전에도 도입하여 많은 호평을 받고 있다. 또 FIFA 15는 역대 축구게임 사상 가장 현실적인 움직임과 선수의 모습, 감정 등을 표현하여 보다 다이나믹한 경기를 연출한다.

전작보다 훨씬 격렬해진 1:1 몸싸움으로 리얼함을 살렸다. 또 선수들의 외모를 그대로 게임에 옮겨 놓았을 뿐만 아니라, 유명 선수들의 감정을 모델링하여 경기 중 모션과 성격을 직접 체험할 수도 있다. 더욱 완벽해진 선수들의 그래픽은 물론, 경기장의 잔디와 날씨변화 등 놀라울 정도로 업그레이드 되었다.

뿐만 아니라 50개가 넘는 새로운 세이브 애니메이션과 개선된 AI로 보다 현실적인 골키퍼를 재현해냈다. 이 외에도 '바클레이즈 프리미어 리그(Barclays Premier League)'에 속해있는 모든 구단의 스타디움과 로스터의 완벽 재현은 물론 경기 사이에 최신 축구 뉴스 제공 등 최고의 현실성을 보여준다.


■가장 현실적인 축구가 내 손 안에



다른 축구 게임들이 흉내 낼 수 없는 FIFA 시리즈만의 가장 큰 강점은 현실성이다. 전 세계 30여개의 리그와 500개 이상의 라이선스 팀에 소속된 1만명이 넘는 실제 선수들의 라이선스야말로 이 게임이 가지는 가장 뚜렷한 차별성이라고 볼 수 있다. 모바일 버전도 다른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이러한 부분이 그대로 반영되어 언제 어디서든 손 안에서 FIFA를 즐기고 싶은 유저들에게 더 큰 재미를 제공한다.

FIFA 15의 모바일 버전은 얼티메이트 팀(Ultimate Team)을 메인으로 내세웠다. 얼티메이트 팀은 전작에서 유저들에게 가장 사랑 받았던 모드로, 유저가 직접 리오넬 메시와 에덴 에자르와 같은 유명 축구스타를 모집하거나 이적 시장에 보내 자신만의 강력한 팀을 구성할 수 있으며, 자신만의 플레이 스타일, 포메이션, 키트 등을 선택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이와 함께 새롭게 선보인 기능인 '퀵 시뮬레이션 모드'는 마음대로 선수단을 만들고 경기를 시작해 시뮬레이션을 해볼 수 있는 시스템이다. 유저들은 '퀵 시뮬레이션 모드'를 통해 뛰어난 서브 선수, 전술 변경 및 팀의 집중력을 측정해 자신의 관리 능력을 시험해보거나 전략을 구상할 수 있다. 또 '실제 세계 매치업' 기능도 지원된다. 매주 이 주의 매치를 통해 전세계 리그에서 벌어지는 실제 경기 중 3개의 주요 매치를 선정해 직접 플레이 할 수 있다. 아울러 유저가 선호하는 팀의 다음 경기도 플레이 가능하며, 실제 경기 결과가 게임 속에도 반영된다.


■스마트폰에 최적화된 게임 조작과 스마트폰을 뛰어넘는 그래픽



FIFA 15는 스마트폰 축구 게임의 한계를 뛰어넘는 화려한 그래픽과 세부화된 디자인이 강점이다. 특히 선수들의 골 세리머니가 제공되어 골을 넣을 때 굉장한 쾌감을 선사한다. 다양한 카메라 앵글로 보여주는 하이라이트 영상이나 슬로우 모션, 선수들의 생동감 넘치는 움직임 등은 콘솔 게임의 느낌을 그대로 구현했다.

조작법 또한 직관적인 버튼 조작으로 고난도의 기술이 가능하다. 조작법은 클래식 컨트롤과 캐주얼 컨트롤 등 유저가 자신의 스타일에 맞게 선택하여 플레이가 가능하다. ‘스루 패스’ 기능이 포함된 클래식 컨트롤은 화면에 보여지는 디지털 패드를 터치하여 플레이 하는 방식으로 기존 축구 게임에서 활용했던 플레이 방식과 비슷하다. 스루 패스와 압박 등을 버튼 하나로 쉽게 실행할 수 있다.

이처럼 FIFA 15는 향상된 그래픽과 디자인, 게임성 등을 통해 다양한 재미를 선사한다. 기존의 시리즈에 비해 엄청나게 큰 변화는 없지만 BGM과 다양한 카메라 앵글 등으로 더욱 생동감 넘치는 게임을 즐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