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리자드는 블리즈컨2014의 둘째날 일정인 월드오브워크래프트(이하 와우) 패널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Q&A'에서는 6명의 개발자들이 스테이지에 올라 유저들의 질문에 대답하는 시간을 가졌다.

유저들은 와우에 대해 광범위한 질문을 했는데, 이들 중에는 무역왕 갤럭윅스의 복귀, 파랄론의 추가 가능성, 애드온 클라우드 시스템, 카드가가 아티쉬를 가지고 있는 이유, 무작위 즐겨찾기 탈것에 지상 탈것과 공중 탈것으로 나누는 것, 신규 모델링의 버그 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이들 중에서 향후 콘텐츠와 관련된 부분으로는 고대신, 용군단과 위상, 무역왕 갤러윅스, 파랄론을 언급했으며 유저 편의성 향상을 위한 부분으로는 어디에서나 유저가 설치한 애드온을 사용할 수 있는 애드온 클라우드 시스템, 주둔지에서 모든 약초를 동시에 채칩할 수 있는 기능, 베이컨 요리 추가와 신규 모델 버그 수정 등이다.

이외에도 전설 아이템을 계정 귀속으로 바꿀 예정은 없으며, 밸런스 조정을 위한 방법으로 실제 상황을 기반으로 실제 데이터를 측정하므로 유저들 사이에서 사용하는 패치워크 DPS에는 큰 의미를 부여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패널토론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Q&A'에서 나온 정보는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선임 아트 디렉터 크리스 로빈슨



■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패널: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Q&A


◆ 직업 및 밸런스 관련

- 세번째 특성은 추가되지 않을 것인데, 이전에 언급했듯이 판다리아의 안개에서 특성 변경에 도움이 되도록 문양 시스템을 수정한 바 있다.

- 일부 직업만 직업 탈것이 있는데, 이는 해당 직업이 퀘스트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얻는 것이다. 만약 우리가 직업 탈것에 대한 좋은 아이디어가 있다면 이들을 추가할 생각도 있다.

- 각 특성을 살펴보고 있으며, 어느 것 하나 버려지지 않도록 밸런스를 조정하고자 한다.

- 내부 시뮬레이션은 실제 클라이언트에서 실제 데이터를 기반으로 구성된다. 패치워크 DPS에 집착하는 경향이 있는데, 실제 전투는 그렇지 않다. DPS 밸런스 조정은 실제 전투를 기반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물론 밸런스는 완벽하지 않고, 실수를 하기도 한다는 점을 알아줬으면 좋겠다.

- 무작위 차원문은 마법사가 아닌 직업에는 좋지 못하므로 삭제했다.

- 힐러의 경우 100레벨 특성 간의 밸런스가 좋지 못해 1개의 특성만 선택하는데, 어떻게 생각하는가?
ㄴ이는 실제적으로 게임플레이에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 직업과 밸런스 관련 대답을 한 수석 게임디자이너 이언 헤지코스타스



◆ 향후 콘텐츠 관련

- 고대신은 아제로스의 거대한 위협 중 하나이고, 살게라스 또한 마찬가지다.

- 길드 주둔지나 건물 추가에 대해서는 계속 고민하는 중이다. 길드 주둔지는 시스템 측면에서 상당한 변경이 필요하므로 현재 단계에서는 친구의 주둔지에 방문할 수 있는 방법으로 조치했다.

- 무역왕 갤러윅스는 언젠가 돌아올 것이며, 새로운 스토리가 진행될 가능성이 있다.

- 파랄론은 어디에 있나?
ㄴ처음 계획은 업그레이드 캐릭터가 그곳에서 시작해서 타나안 밀림으로 오는 방향으로 설계했다. 그러나 모든 유저들이 강철 호드가 침공한 이유를 공감할 수 있도록 수정했다. 앞으로 추가될 콘텐츠에 포함될 가능성이 있다.

- 용군단과 위상은 앞으로 일어날 일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 PvP 관련

- 투기장에서 전설 무기를 사용하는 것은 즐거운 일이긴 하다. 그러나 만약 특정 직업만 사용할 수 있다면, 해당 직업과 전설 무기를 사용하지 못하는 직업 사이에 밸런스를 조정하기가 쉽지 않을 것이다.


◆ 스토리 관련

- 죽음의기사, 키린 토, 카드가 등 얼라이언스가 타락한 마법을 사용하는 이유가 무엇인가?
ㄴ키린 토는 제어할 수 있는 마법을 사용한다.

- 메단이 가지고 있던 아티쉬를 카드가가 가지고 있다는 점은 카드가가 아제로스의 수호자가 된 것인가?
ㄴ확실히 그렇게 보이긴 한다.(확실히 그렇다고 대답하지 않음)


▲ 퀘스트 및 스토리 관련 대답을 한 수석 퀘스트 디자이너 크렉 아마이


◆ 아이템 관련

- 장난감 상자의 일부 장난감들은 여전히 평판이 필요할 것인데, 기술적인 문제 등이 있기 때문이다.

- 왜 베이컨을 만들 수 없나?
ㄴ우리는 베이컨을 만들 수 있는 기술이 있다.

- 전설 아이템을 계정 귀속으로 만들 예정은 없다.

- 계정 귀속 탈것에 직업 제한이나 전문기술 제한이 있는 이유는 해당 조건을 충족해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 유저 편의성 관련

- 만약 플레이어들이 원한다면 주둔지의 모든 약초를 동시에 채칩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할 수도 있다.

- 애드온 클라우드 시스템을 추가할 생각이 없는가? → 확실히 괜찮은 아이디어라고 생각한다.

- 무작위 즐겨찾기 탈것에 지상 탈것과 공중 탈것으로 나눌 생각은 없는가?
ㄴ고려해보도록 하겠다.

- 형상변환 시스템은 재설계될 가능성이 있다.


◆ 확장팩 관련

- 주둔지에서 얻을 수 있는 아이템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레이드를 위한 필수 조건은 아니다.

- 주둔지의 일일 콘텐츠는 일일 퀘스트보다 낫다고 본다.

- 평행 우주의 드레노어와 현재 아제로스 역사에서도 만노로스가 죽은 상태다. 혹시 평행 우주의 드레노어에서는 다른 영웅들이 살아나거나 죽은 그러한 모습을 볼 수 있는가?
ㄴ볼 수 있다. 조금만 기다리면 멋진 것들을 알게 된다.




◆ 기타

- 전투 애완동물은 커뮤니티에 제대로 정착하고 있다. 우리는 신규 시스템을 추가하기 보다 더 많은 콘텐츠를 지속해서 추가할 예정이다.

- 수염이 특정 투구를 장착했을 때 사라지는 일은 버그다.

- 늑대인간 스토리가 어둠달 골짜기에 있긴 하지만, 드레나이에 좀더 집중하기로 했다.

- 롤플레잉은 자신이 만들어 가는 것이다. 우리는 그러한 환경과 기회를 주는 기능을 만들 뿐이다.

- 남자 나이트엘프가 한쪽 얼굴에 눈썹이 없는 이유는?
ㄴ각 모델에 있는 버그들은 앞으로 수정할 예정이다.




블리즈컨2014 특별취재팀(=미국 캘리포니아 애너하임)
김경범(Its), 권중견(Odinn), 박태학(Karp), 박범(Nswer)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