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 전설은 과거 한 시대를 풍미하며 레전드로 불리던 선수들로 구성된 피파 온라인3의 신규 콘텐츠다. 축구황제 펠레와 독일의 전설 마테우스 등 축구사에 한 페이지를 장식한 과거의 선수부터 셰브첸코와 베르캄프 등 비교적 최근에 활약했던 선수까지 다양한 세대를 아우른다. 한 시대를 풍미했던 레전드답게 이들의 능력치는 기존 선수들을 압도하는 모습을 보여주며 등장과 동시에 피파 온라인3 엔드 콘텐츠로 자리 잡았다.


뿐만 아니라, WORLD LEGEND로 불리는 자체적인 팀 컬러도 갖고 있다. 이 팀 컬러는 선발 11명 중 월드 전설 선수의 숫자에 따라 혜택이 변경되는 기존 팀 컬러 시스템과 동일하다. 선발 인원 중 월드 전설이 6~8명일 때 +4, 9~10명일 때 +5, 11명 모두 월드 전설 선수로 구성될 때 +6의 추가 능력치를 부여받는다.


월드 전설 선수는 기존에 활약하던 어떤 선수를 대신할 수 있고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 이에 11명 개개인의 능력치를 분석하고, 마찬가지로 최상급의 능력치를 가진 월드베스트와 02전설에서 유사한 선수를 꼽아 비교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참고자료] 월드 전설 선수 등장과 함께 다양한 이벤트까지! 윈터시즌 업데이트 총정리 ◀바로가기
[참고자료] 12월 4일 전격 등장 예고! 월드 전설 콘텐츠 11인 능력치 대공개 ◀바로가기






◆ [CF] 펠레 (브라질) - 피파 온라인3 최고의 속도를 자랑한다!

이번 전설로 등장한 펠레의 능력치는 침투와 결정력, 드리블, 연계 등 공격수에게 필요한 모든 부분에서 현존 최고의 모습을 보여준다. 신장이 174cm로 비교적 단신이지만, 무려 88의 몸싸움과 97의 밸런스를 갖고 있어 약점인 피지컬을 능력치로 보완할 수 있을지가 관건이다.


현존 최고가 선수인 XI호날두와 펠레를 비교해보면 신체조건과 중거리 슛 능력에선 호날두가 우위를 보인다. 하지만 이를 제외한 모든 부분에서 펠레가 우위를 보이고 있어 눈에 보이는 능력치만 고려하면 게임 내에서 비교 가능한 선수가 없이 막강한 모습을 보여준다.


▶월드 전설 펠레 1레벨 1강화 능력치


▶월드 전설 펠레와 월드 베스트 호날두 비교





◆ [ST] 안드리 셰브첸코 (우크라이나) - 수비 라인 뒷 공간은 나의 무대!

셰브첸코는 위치선정, 반응속도, 속력 및 가속력이 상당히 높아 침투형 공격수의 활용을 생각해 볼 수 있다. 게다가 골 결정력, 슛 커브, 중거리 슛이 모두 높은 수치를 보여 멋진 감아 차기 성능이 기대된다. 최전방 공격수로서 최상급의 몸싸움 능력을 갖추고 있지만, 체중이 다소 낮은 편인 72kg인 탓에 낮은 체중을 몸싸움 능력치로 극복할 수 있을지도 기대된다.


피파 온라인3에서 침투형 공격수의 대표주자인 XI토레스와 비교해보면 능력치 분포가 비슷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다만, 셰브첸코는 기존의 토레스가 몸싸움과 공중볼 처리 능력에서 다소 아쉬운 모습을 보였던 부분이 보완돼있고 최전방 공격수들과 비교 시 긴 패스 수치가 높아서 연계 부분에서도 기대해 볼 수 있다.


▶월드 전설 셰브첸코 1레벨 1강화 능력치


▶월드 전설 셰브첸코와 월드 베스트 토레스 비교





◆ [CF] 데니스 베르캄프 (네덜란드) - 득점도 패스도 나에게 맡겨라!

베르캄프는 결정력과 드리블 능력은 물론 웬만한 플레이메이커 유형의 선수는 명함도 못 내밀 높은 패스 능력을 갖추고 있다. 일부 전설 선수들이 피지컬 부분에서 단점을 보이기도 하는데 베르캄프는 피지컬도 부족하지가 않다. 유일한 약점은 공중볼 처리 능력인데 이는 다른 능력치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아 보일 뿐 헤딩 능력도 준수한 편이다.


한국의 판타지스타 02전설 안정환과 베르캄프는 둘 다 섀도 스트라이커 유형의 공격수다. 베르캄프는 신체조건을 비롯한 모든 능력치에서 안정환을 웃도는 모습을 보여준다. 단점으로 지적된 헤딩 능력에선 안정환이 우위를 보이지만 공중볼 처리는 능력치 외에 신장이라는 변수가 존재하기 때문에 183cm의 베르캄프가 안정환의 헤딩능력에 무조건 밀린다고 단정 지을 순 없다.


▶월드 전설 베르캄프 1레벨 1강화 능력치


▶월드 전설 베르캄프와 02전설 안정환 비교





◆ [LM] 파벨 네드베드 (체코) - 지치지 않은 강한 체력과 레이저 중거리슛!

네드베드의 가장 큰 특징은 양발을 자유자재로 사용하는 측면 플레이어라는 점이다. 현재 피파 온라인3의 측면자원은 대부분 크로스를 위한 오른발, 왼발의 구분보다는 사이드에서 파고들며 감아 차기를 노리는 반대발 배치가 유행하고 있다. 하지만 네드베드는 양발이면서 높은 크로스 수치와 중거리 슛 및 슛 커브를 갖고 있어 주발을 신경 쓰지 않고 좌, 우 어디서나 활약할 수 있다.


최고의 스태미너를 보유한 02전설 박지성과 비교해보면 네드베드는 박지성보다도 높은 스태미너를 갖고 있다. 월드베스트와 02전설의 능력치가 +2 상향됐음에도 네드베드는 박지성보다 무려 6이나 높은 스태미너를 자랑한다. 박지성의 공중볼 처리능력이 더 좋아 보이지만 포지션 특성상 네드베드가 헤딩으로 골을 만드는 경우는 많지 않기 때문에 측면자원에서 네드베드는 박지성을 능가할 것으로 보인다.


▶월드 전설 네드베드 1레벨 1강화 능력치


▶월드 전설 네드베드와 02전설 박지성 비교





◆ [CM] 파트릭 비에이라 (프랑스) - 더 이상 수비형 미드필더를 두고 논쟁하지 말라!

그동안 피지컬과 능력치를 두고 갑론을박을 벌이던 피파 온라인3 수비형 미드필더 자리에 끝판왕이 등장했다. 비에이라는 기존의 논쟁들을 비웃기라도 하듯 최상급 신체조건과 능력치를 동시에 갖춘 선수로 등장했다. 무려 192cm 장신이면서도 속력, 가속력, 민첩성, 볼컨트롤, 드리블 같은 조작에 관련된 능력치들이 모두 높은 편이고 패싱 능력은 물론 상대의 공격을 차단하는 수비 능력마저 기존의 선수들을 압도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기존의 선수들과 비교 가능한 선수가 거의 없다시피 하지만 수비형 미드필더에서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는 XI마이콘과 유사한 능력치 분포를 보이고 있어 비교해 봤다. 그러나 몸싸움과 수비능력에서 이미 큰 차이를 보이고 있는 데다 마이콘이 앞서고 있는 공격적 능력도 비에이라가 결코 부족하다고 보기는 힘들다. 결국, 기존의 선수 중에서 골키퍼를 제외하고 어디서도 이름값을 해주는 선수로 알려진 마이콘조차 전설 비에이라와 능력치 비교는 역부족이었다.


▶월드 전설 비에이라 1레벨 1강화 능력치


▶월드 전설 비에이라와 월드베스트 마이콘 비교





◆ [CDM] 로타르 마테우스 (독일) - 필드에서 내가 소화하지 못하는 포지션은 없다!

현역시절의 다재다능함을 재현하기라도 하듯 마테우스는 엄청난 능력치 분포를 보여준다. 필드 플레이어에게 필요한 능력치 중 가장 낮은 능력치가 드리블 스피드 70인데, 드리블 스피드, 점프, 민첩성, 슛 커브 4개 부분을 제외하면 모든 능력치가 20레벨 시 100을 넘어버린다. 물론 이런 마테우스도 신체조건에서 174cm의 신장으로 약점을 보이고 있어 신체조건의 아쉬움을 능력치로 극복할 수 있을지 관건이다.


같은 미드필더 포지션인 02전설 김남일과 비교해보면 마테우스의 다재다능함이 더욱 빛나 보인다. 능력치 상향이 적용돼 있음에도 김남일은 중앙, 수비형 미드필더와 수비 포지션에 더 적합한 능력치를 갖고 있지만 마테우스는 공격 쪽 능력치마저 압도적으로 높아 진정한 만능선수임을 나타내고 있다.


▶월드 전설 마테우스 1레벨 1강화 능력치


▶월드 전설 마테우스와 02전설 김남일 비교





◆ [CB] 파올로 말디니 (이탈리아) - 키 크고 빠르고 다재다능한 수비수를 찾으십니까?

말디니는 20레벨에서 모든 수비 관련 능력치가 110을 넘는 강력한 수비력을 보여준다. 187cm라는 작지 않은 신장에도 속력이 88로 빠른 편이고 역동작에 관여하는 민첩성도 73으로 낮지가 않다. 또한, 수비수 중에서 볼 컨트롤과 드리블 수치가 높은 편이고 패스 능력도 좋아 볼을 탈취한 이후 전개 과정에서 좋은 모습을 보일 것으로 기대된다.


현존 최고의 센터백 중 한 명인 XI퍼디난드와 비교 시 말디니는 더 빠르고 민첩하면서 수비력마저 높은 수치를 보여주고 있다. 공중볼 경합과정에서는 신장이 2cm 더 큰 퍼디난드가 좀 더 좋은 모습을 보여줄 수도 있겠지만, 공에 대한 반응과 뺏어내는 과정, 그리고 이후의 전개까지 말디니는 퍼디난드보다 더욱 뛰어난 능력치를 보여주고 있다.


▶월드 전설 말디니 1레벨 1강화 능력치


▶월드 전설 말디니와 월드베스트 퍼디난드 비교





◆ [CB] 파비오 칸나바로 (이탈리아) - 강력한 수비력, 공은 내앞에서 멈춘다!

칸나바로는 176cm라는 수비수치고 작은 신장을 갖고 있지만, 헤딩과 점프 능력이 무려 91이라는 높은 수치를 보여주고 있다. 월드 전설 말디니와 마찬가지로 20레벨에서 모든 수비 능력치가 110 이상을 도달하는 점도 인상 깊다. 다만, 기존에 최정상급 수비수들과 비교 시 다소 낮은 속력과 가속력을 보이는 것은 다소 아쉽다.


기존에 최고의 수비 능력치를 가진 02전설 홍명보와 비교 시 칸나바로는 더욱 뛰어난 수비 능력을 자랑한다. 리베로라 불리는 홍명보의 경우 미드필더 지역까지 커버 가능한 포지션 소화능력이 장점이지만 수비수의 본연인 수비력만 놓고 보면 기존 최고의 능력치였던 홍명보마저 능가하는 모습이다.


▶월드 전설 칸나바로 1레벨 1강화 능력치


▶월드 전설 칸나바로와 02전설 홍명보 비교





◆ [CB] 프랑크 데 부어 (네덜란드) - 정교한 크로스가 일품인 왼발 수비수!

데 부어는 이번에 등장한 월드 전설 중 유일한 왼발잡이 선수다. 다른 월드 전설 선수에 비해 다소 낮은 능력치를 갖고 있지만, 수비수치고 최상급의 패싱 능력을 자랑하며 때에 따라 오버래핑 후 크로스 플레이도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180이 채 안 되는 신장과 다소 느린 속력이 아쉽지만, 전설다운 높은 수비 능력치를 갖고 있기 때문에 수비수 본연의 볼을 뺏어내는 능력은 충분해 보인다.


02전설 김태영은 데 부어와 왼쪽 측면 수비자리를 두고 경쟁할 수 있다. 전설 출시와 함께 +2의 상향을 받은 월드베스트와 02전설이기 때문에 현재 김태영은 데 부어와 비교해도 부족하지 않은 모습을 보여주지만, 측면 수비의 오버래핑 부분에선 데 부어의 크로스 능력이 부각된다. 또한, 준수한 패스 능력으로 수비형 미드필더의 활용이 가능하다는 점도 데 부어가 가진 경쟁력이다.


▶월드 데 부어 1레벨 1강화 능력치


▶월드 전설 데 부어와 02전설 김태영 비교





◆ [RB] 게리 네빌 (잉글랜드) - 수비도 오버래핑도 모두 내게 맡겨라!

게리 네빌은 잉글랜드 최고의 풀백이라는 타이틀이 아깝지 않은 강력한 능력치로 등장했다. 측면 수비수에게 중요한 속도와 가속력은 물론 스태미너와 크로스 능력도 매우 높기 때문에 공격 가담 이후 수비진으로 복귀하는 플레이에도 강력한 모습을 보일 수 있다.


주로 측면 수비로 사용되는 XI라모스와 비교해보면 게리 네빌이 굉장히 빠른 수비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라모스의 경우 183cm 신장에도 불구하고 체중이 73kg에 불과하지만 게리 네빌은 4cm가 적은 179cm임에도 체중은 79kg으로 몸싸움에서 뒤지지 않는 모습을 보인다. 수비 능력 또한 상향된 XI라모스보다 더욱 뛰어나 전체적으로 라모스를 웃도는 모습을 보인다.


▶월드 전설 게리 네빌 1레벨 1강화 능력치


▶월드 전설 게리 네빌과 월드베스트 라모스 비교





◆ [GK] 에드빈 반 데 사르 (네덜란드) - 대장 팀 컬러 최장신 골키퍼!

반 데 사르는 골키퍼에게 가장 중요하다고 평가받는 신장이 무려 197cm에 이른다. 다소 아쉬운 점프력을 갖고 있지만 워낙에 장신인 탓에 코너킥 같은 세트 플레이에서도 강력한 제공권을 보여 줄 수 있다.


XI부폰은 190이 넘는 골키퍼 중에 가장 높은 오버롤을 갖고 있었다. 하지만 이번에 나온 반 데 사르는 +2가 상향된 부폰을 능가하는 능력치를 보여주고 있다. 반 데 사르는 반응속도와 점프에서 부폰에 밀리지만 무려 6cm나 더 큰 신장을 갖고 있기 때문에 실제 플레이에서 이를 보완할 활약을 보여줄지 기대된다.


▶월드 전설 반 데 사르 1레벨 1강화 능력치


▶월드 전설 반 데 사르와 월드베스트 부폰 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