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일 정기점검 이후 적용된 2.1 업데이트는 1:1 투기장 추가, 직업별 스킬 밸런스 조정, 신규 던전 추가 등의 내용으로 이루어졌다. 1:1 투기장은 예전부터 많은 PvP 유저들이 건의하던 내용으로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여러 스킬과 콤보를 시험해볼 수 있는 좋은 연습장소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직업별 스킬 밸런스가 대폭 조정, 스킬 초기화까지 진행되면서 많은 유저가 2.1 신규 던전과 허수아비를 통해 변화된 스킬의 효율을 실험하고 있다. 신규 콘텐츠는 물론, 그 이상의 변화가 게임 내에 다량 적용되면서 베르니카는 시즌 2.0 시작을 방불케 하는 활기 넘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 1:1 투기장 업데이트

투기장에 개인 경기인 1:1 모드가 추가되었다. 1:1 투기장은 기존의 투기장과 동일한 방식으로 스마트 매칭 인터페이스 → PvP → 투기장 탭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상대를 먼저 처치하는 쪽이 승리하게 된다.

1:1 투기장은 자유로운 연습 경기의 느낌으로 진행되는 대신 랭크나 호칭 등 기본적인 보상만 제공될 것이라 언급된 바 있다. 1:1 투기장 랭킹은 신설된 공홈 게시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1:1 투기장 신청 화면




■ 신규 던전 3종 및 무한던전 단계 추가

'사슴신의 사원', '재앙의 숲', '잃어버린 샘' 3개의 파티 던전이 신규 추가되었다. 신규 파티 던전의 입장 아이템 레벨은 일반 기준 1352, 영웅 기준 1376 이상으로 178레벨 이상의 아이템이 드랍된다.

무한던전에도 새로운 난이도인 4, 5단계가 추가되었으며, 입장 아이템 레벨은 솔로 기준 1192, 파티 기준 4단계 1328, 5단계 1352 이상으로 169레벨 이상의 아이템이 드랍된다. 가장 관심을 받는 파티 던전의 경우 최소 입장 아이템 레벨이 1352로 지난 버전 공격대 수준의 장비를 요구하기 때문에 적지 않은 유저가 새로운 무한던전 단계나 베레스를 계속해서 파밍하고 있는 상황이다.


▲ 신규 파티 던전 사슴신의 사원


▲ 신규 파티 던전 재앙의 숲


▲ 신규 파티 던전 잃어버린 샘


▲ 신규 던전 아이템 테이블 및 입장 조건




■ 신규 보조 장비 '불굴의 보조 장비' 4종 추가

신규 보조 장비인 '불굴의 보조 장비' 4종이 추가되었다. 기존의 공격력/생명력 옵션 외에 치명타/대인 관통/관통/대인 방어력 옵션 등이 추가되었으며, 우수한 태초의 정수를 소모해 업그레이드하는 방식으로 능력치를 상승시킬 수 있다.

또한, 기존의 투쟁 보조 장비는 우수한 태초의 정수 100개로 교환 조건이 대폭 완화되었으며, 기존에 투쟁의 보조 장비를 가지고 있던 유저는 간단한 대화 퀘스트만으로 새로운 보조 장비를 교체 획득할 수 있다. 2.1 전까지 보조 장비는 없어도 아쉬운 수준의 아이템이었으나, 이번 2.1의 새로운 보조 장비와 강화 시스템으로 인해 필수 아이템으로 등극할 전망이다.



▲ 새로운 보조 장비 퀘스트가 추가되었다.


▲ 보조 장비 리스트 및 획득 방법




■ 전문기술 '상급 명인' 단계 추가

전문 기술에 '상급 명인' 단계가 추가되었고 이에 따라 최대 숙련도가 700까지 증가되었다. 또한, 전문기술 일일 퀘스트로 숙련도 581부터 시즌 2.1 전용 인장을 획득할 수 있으며, 이를 사용해 전문기술 재료, 신규 촉매제 등 다양한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다.


▲ 630~700 숙련도의 상급 명인 단계 추가


▲ 새롭게 추가된 상급 명인 단계 도안들




■ 166레벨 아이템 지원 퀘스트 추가

신규 및 복귀 아르카나, 그리고 2.0 버전 아이템이 파밍되지 않은 유저들의 빠른 콘텐츠 합류를 위한 166레벨 장비 지원 퀘스트가 추가된다. 70레벨을 달성한 유저가 베르니카 지역으로 이동하면 자동으로 '새로운 문제의 시작'이란 퀘스트를 받을 수 있으며, 이후 무한던전 솔로 1~3단계의 보스를 10회 처치하는 조건으로 퀘스트를 완료할 수 있다.


▲ 호로비치 퀘스트의 업그레이드 버전, 베르니카의 조나단에게 받을 수 있다.




■ 직업별 스킬 변경, 기존 스킬 초기화

시즌 2.1 업데이트로 각 직업의 스킬 밸런스가 조정되었으며, 이로 인해 기존에 배운 스킬들이 모두 초기화되었다. 특히 로그의 그림자 베기 버그 수정, 소서리스의 마법진 중첩 불가, 워록의 강신술 쿨타임 제거 등 굵직한 변화가 눈에 띈다. 직업별 스킬 변경 사항은 다음과 같다.


▲ 그림자 일격 수정은 로그의 DPS의 어떤 영향을 미칠지 귀추가 주목되는 상황


☞ 캐릭터별 스킬 변경점 포함 업데이트 전문 링크

1. 워리어

[방어 특성]

1) 어깨치기
a) '반격' 스킬에 비해 덜 사용되는 경향이 있어, 사용 시 방어력 증가 효과를 추가하였습니다.
- 새로운 효과 : 사용 시 10초 동안 자신의 방어력이 10% 증가

2) 위협
a) 더 안정적인 위협수준 관리가 가능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위협수준 증가 효과 : 150% → 200%


[분노 특성]

1) 분노의 일격
a) 공격력이 너무 높았던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스킬 피해 : 226% → 205%
- 소모 분노 1당 추가 피해 : 2.9% → 2.5%
b) 동작이 커서 대상을 맞추기 어려웠던 점이 개선되었습니다.
- 스킬 사용 시 기존 대비 약 17% 빠르게 대상을 공격합니다.

2) 분노의 일격 연마
a) 스킬 이름이 조금 더 효과에 어울리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스킬 이름 : 분노의 일격 연마 → 격정

3) 마지막 일격
a) 스킬 이름이 조금 더 효과에 어울리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스킬 이름 : 마지막 일격 → 의지의 일격
b) '분노의 일격'에서 낮아진 DPS를 보완해줄 만큼 공격력이 증가하고, 발동확률도 늘어납니다.
- 스킬 공격력 : 231% → 268%
- 발동 확률 : 50% → 100%

4) 충격의 칼날
a) 분노 소모가 심해서 사용하기 어려웠던 부분이 개선되었습니다.
- 소모 분노 : 50 → 35

5) 무한의 칼날
a) 분노 소모가 심해서 사용하기 어려웠던 부분이 개선되었습니다.
- 소모 분노 : 50 → 40

6) 대공세
a) 발동해도 분노가 부족해 '무한의 칼날'을 연속으로 사용하기 어려웠던 부분이 개선되었습니다.
- 효과 추가 : '무한의 칼날'로 소모한 분노를 회복

7) 제압
a) 대상을 발로 찬 후 발을 거두어 들이는 동작이 커서 다른 스킬로 연계하기가 어려웠던 부분이 개선되었습니다.
- 발을 거두어 들이는 동작이 짧아졌습니다.

8) 선회의 칼
a) 적에게 돌진해서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발동 조건이 변경되었습니다.
- 발동 조건 : '후려치기' 사용 → '뛰어 베기' 사용
b) 더 빨리 사용할 수 있게 된 만큼, 이동속도 감소 효과는 약간 짧아집니다.
- 이동 속도 감소 효과 지속 시간 : 6초 → 5초

9) 선회의 칼 연마
a) '선회의 칼'을 '피의 연격'과 경쟁할 수 있을 만큼 위력을 강화하고, 지나치게 긴 이동불가 효과는 약간 짧아집니다.
- 효과 변경 : 치명타 적중 시 공격력의 107% 추가 피해 → '선회의 칼' 피해량이 50% 증가
- 이동불가 효과 지속시간 : 3초 → 2초

10) 공격 목표
a) 사용해도 원거리에서 공격하는 적을 추격하기가 어려웠던 점을 개선했습니다.
- 스킬 이름 변경 : 공격 목표 → 불굴의 돌진
- 추가 효과 : 대상을 1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 이제 모든 행동 제약 효과를 무시하고 적에게 돌진합니다.

11) 질풍의 검
a) 희망 소울 장착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 공격마다 질풍의 검 피해량이 2/4/6/8/10% 증가 → 공격마다 자신의 치명타 적중력이 5초 동안 1/2/3/4/5% 증가

12) 추격의 불씨
a) 맞추기 어렵고, 맞춘 이후에도 적을 추격하기가 쉽지 않았던 현상을 개선하기 위해 스킬이 변경되었습니다.
- 스킬 이름 변경 : 역전의 불씨
- 사용 조건 : 자신의 생명력이 30% 아래로 떨어지면 활성화
- 새로운 효과 : 사용 시 행동불가 상태에서 풀려나고, 분노 30을 회복합니다.

13) 무자비
a) '역전의 불씨'와 연결되어 위기의 순간에는 무자비하게 적을 공격할 수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새로운 효과 : 5초 동안 상태 이상 효과에 걸리지 않고 매초 50의 분노를 회복합니다.


2. 가디언

[폭풍 특성]

1) 폭풍의 기운
a) 자동으로 상대를 공격하는 이점이 있음에도 피해량이 너무 강력했던 부분이 있어 공격력이 조정되었습니다.
- 스킬 공격력 : 초당 15% → 초당 10%

2) 폭풍의 전조
a) 매우 빠른 주기로 공격하기 때문에 피해량이 과도하게 높았던 부분이 조정되었습니다.
- 스킬 피해량 : 15% → 8%

3) 폭풍의 의지
a) 조작이 좀 더 편리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범람하는 정기' 사용 시 자동으로 발동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4) 바람의 순응
a) '바람의 순응'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가 강화되었습니다.
- '정령의 연격', '바람의 충격', '천둥 찌르기', '정령의 습격', '칼바람', '질풍의 창', '정령의 칼날, '정기 수확'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40% → 50%

5) 잔잔한 정기
a)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가 바람의 순응으로 이동했습니다.
- '칼바람', '질풍의 창', '정령의 칼날'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를 삭제하였습니다.
b) 조작이 좀 더 편리하도록 변경했습니다.
- '바람의 순응' 사용 시 자동으로 발동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6) 낙뢰
a) 더 이상 사용 범위를 지정할 필요 없이 대상에게 즉시 사용되는 단일 대상 스킬로 변경되었습니다.
- 스킬 타입 : 광역 → 단일
- 스킬 공력력 : 189% → 229%
b) 대상의 받는 피해 증가 효과 적용 방식이 변경되었습니다.
- 15초 동안 10% 증가 + 채널링 유지 동안 추가로 5% 증가 → 타격당 3%씩 증가, 10초 지속
(5회 타격 후 15% 증가 효과가 10초 지속됩니다)
c) 일부 소울 장착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 낙뢰 - 희망 : 채널링 종료 후 받는 피해가 1/2/3/4/5% 증가하던 기존 방식에서 채널링 유지 동안 받는 피해가 추가로 2/4/6/8/10% 증가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낙뢰 - 용기 : 피해량 200/210/220/230/240% → 243/257/270/284/298% 변경

7) 정기 수확
a) 툴팁에 쓰여있는 정기 회복량과 실제 회복량이 맞지 않던 현상을 수정하고, '정기의 씨앗'이 없을 때의 회복량을 조정했습니다.
- 씨앗이 없을 때의 정기 회복량 : 15 → 10
b) 폭풍 특성 선택 시 바로 배울 수 있도록 학습 레벨을 변경했습니다.
- 학습 레벨 : 15 → 10

8) 폭풍의 칼날
a) 발동 확률을 높여 좀 더 안정적으로 전투에 임할 수 있게 변경했습니다.
- 발동 확률 : 50% → 100%
- 발동 대기시간 : 10초 → 0.5초
- 스킬 공격력 : 210% → 147%

9) 천둥의 칼날
a) '정기의 씨앗' 소모량에 따른 피해량 격차를 완화하였습니다.
- 스킬 공격력 : 147/220/294% → 177/236/295%
- 발동 대기시간 : 10초 → 0.5초

10) 번개의 창
a) 동위 스킬에 비해 재사용 대기시간이 길어 효용이 낮았습니다.
- 재사용 대기시간 : 60초 → 30초


[대지 특성]

1) 정기 폭발
a) 좀 더 빠르게 적을 공격할 수 있게 개선되었습니다.
- 사용 시 기존에 비해 약 9% 빠르게 대상을 공격합니다.

2) 씨앗의 연대
a) 아군에게 사용했을 때 자신의 생존력이 너무 떨어지지 않도록 보완했습니다.
- 자신의 생명력 회복 효과 : 아군 치유량의 50% → 80%

3) 대지의 상처
a) '천둥 찌르기'의 피해량을 증가시켜 대지 특성에서는 '정령의 연격'을 사용할 필요가 없도록 했습니다.
- '천둥 찌르기' 피해량 20% 증가

4) 정기의 너울
a) 대지의 상처와 마찬가지로 '천둥 찌르기'의 피해량을 증가시키도록 변경했습니다.
- '천둥 찌르기' 피해량 20% 증가

5) 대지의 위협
a) 더 안정적인 위협수준 관리가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 위협수준 증가 : 150% → 200%

6) 대지의 송곳니
a) 타격 범위가 넓어 좁은 공간에서 사용하기 부담스러웠던 문제를 개선했습니다.
- 적용 범위 : 10미터 → 5미터

7) 발파의 창
a) 확률적으로 회복하는 정기량에 비해 소모하는 정기가 너무 많았습니다.
- 사용에 필요한 최소 정기 : 50 → 30


3. 로그

[습격 특성]

1) 그림자 베기
a) 광역 공격을 위한 '그림자 베기'를 통해 단일 대상을 공격할 때도 높은 DPS를 기록할 수 있었던 문제를 수정해습니다.
- 광역 피해 공격력 : 150% → 100%
- 이제 플레이어가 직접 스킬을 사용해 피해를 줬을 때만 '그림자 베기'의 광역 피해 효과가 발동됩니다.
- 이제 플레이어가 직접 스킬을 사용해 피해를 줬을 때만 '암투'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b) 잘못된 툴팁을 수정하였습니다.
- 전체 공격력이 50% 감소하는 것이 아닌, 기본 능력치와 장비로 증가하는 공격력만 50% 감소된다는 내용을 추가하였습니다.

2) 벼락의 일격
a) '신출귀몰'을 통해 너무 짧은 시간에 대상을 제압할 수 있었던 문제가 개선되고, 접근기로써의 역할이 강화됩니다.
- 스킬 공격력 : 226% → 180%
- 소비 활력 : 40 → 30
- 재사용 대기시간 : 30초 → 20초
- 기존에 비해 약 12% 빠르게 대상을 공격합니다.

3) 냉혈
a) 전반적인 전투 시간이 길어짐에 따라, 순간 화력이 다소 약화되고, 좀 더 오래 높은 화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치명타 적중력 증가 효과 : 100% → 60%
- 지속시간 : 5초 → 10초

4) 살의
a) 냉혈과 마찬가지로 기존보다 더 오래 걸리는 전투에 적합하게 변경했습니다.
- 치명타 적중력 증가 효과 : 60% → 40%
- 지속시간 : 5초 → 10초
b) 효과 적용 방식이 고유한 버프 아이콘을 따로 쓰지 않고, 냉혈 버프에 효과가 추가되는 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5) 관통의 일격
a) 발동 조건에 '신경 베기'가 빠져 있어 '절개'와 형평이 맞지 않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발동 조건에 '신경 베기' 추가

6) 은신
a) 일부 소울 장착 시 효과가 사용 목적에 맞게 변경되었습니다.
- 희망 : 은신 사용 시 5초 동안 이동속도가 증가 → 은신이 유지되는 동안 이동속도가 증가
- 용기 : 은신 사용 시 5초 동안 공격력이 증가 → 은신이 끝난 후 5초 동안 공격력 증가
- 평안 : 은신 사용 시 5초 동안 치명타 적중력 증가 → 은신이 끝난 후 5초 동안 치명타 적중력 증가
b) 스킬 설명을 좀 더 명확하게 수정하였습니다.

7) 죽음의 추적
a) 과도하게 긴 지속시간을 줄이는 대신, 좀 더 자주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재사용 대기시간 : 120초 → 60초
- 지속시간 : 10초 → 5초
b) 소울 장착 시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 용기 : 공격력 증가 3/6/9/12/15% → 2/4/6/8/10%
- 순수 :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6/12/18/24/30초 → 3/6/9/12/15초
- 평안 : 이동속도 증가 2/4/6/8/10% → 4/8/12/16/20%
- 희망 : 변경 없음


[독 특성]

1) 고통 전이
a) 대규모 전투에서 다소 효용이 떨어지는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더 넓은 범위의 적들에게 효과가 적용됩니다.
- 적용 범위 : 8미터 → 10미터

2) 회복
a) 다수의 적으로부터 공격받을 때 좀 더 버틸 수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추가 효과 : 5초 동안 적에게 공격 받을 때마다 최대 생명력의 2% 회복
- 단, 초당 회복할 수 있는 생명력은 최대 생명력의 20% 넘지 못합니다.

3) 고통 각인
a) 재사용 대기시간을 줄여 독 해제 능력이 강한 상대에게도 대응이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 재사용 대기시간 : 60초 → 30초

4) 흑사병
a) 적이 '흑사병'에 걸리면 달아나기 어렵도록 스킬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 사용 즉시 주변 적들에게 55% 피해를 주고, 10초 동안 15% 피해와 함께 대상의 이동속도를 10% 감소시키다가 마지막에는 1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5) 독의 장막
a) 사용했을 때 적이 '독의 장막' 범위를 벗어나면 소용이 없기 때문에 적어도 '독의 장막' 안에서만큼은 로그가 많은 이점을 갖도록 변경했습니다.
- 적들의 적중력 감소 : 20% → 30%
- 자신의 관통력 증가 : 20% → 30%

6) 불안정한 독
a) 툴팁에 발동 효과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추가되었습니다.


4. 소서리스

[화염 특성]


1) 열기의 흐름
a) 열기의 징표를 돌려주는 확률이 너무 높아서 상대를 지나치게 자주 뒤로 밀어낼 수 있었습니다.
- 열기의 징표 회복 확률 : 50% → 20%

2) 화염의 숨결
a) '열기의 흐름'으로 회복할 수 있는 '열기의 징표'가 줄어든 만큼 화력이 떨어지는 것을 막기 위해 '화염구' 효과와의 시너지 효과를 높였습니다.
- 화염구 피해를 입고 있는 대상에게 피해량 증가 : 20% → 50%

3) 마나 집중
a) '마나 집중'도 PvP에서 사용될 수 있도록 새로운 효과가 추가됩니다.
- 새로운 효과 : '마나 보호막'과 '화염 보호막'의 재사용 대기시간 20% 감소
- 새로운 효과 : '주문 봉쇄', '정화'의 재사용 대기시간 40% 감소

4) 역류
a) 상황에 따라 너무 자주 적을 기절 시킬 수 있었던 문제를 개선했습니다.
- 발동 대기시간 : 5초 → 10초
- 발동 확률 : 50% → 100%
- '후폭풍' 효과 지속시간 : 2초 → 1초
- '화염구'의 지속피해 효과에 걸린 대상에게 피해량이 20% 증가

5) 화염 강타
a) 상대의 행동을 방해하는 것이 특기인 빙결 소서리스와 달리 순간적인 강한 화력으로 적을 처치하는 화염 소서리스의 스타일에 더 어울리도록 재사용 대기 시간은 늘리는 대신 공격력을 높였습니다.
- 재사용 대기시간 : 10초 → 20초
- 피해량 : 143 → 263%
- 소비 마나 : 100 → 230

6) 방화
a) 전투 중 '방화' 효과를 사용하기 좀 더 쉽도록 지속시간을 늘렸습니다.
- 지속시간 : 10초 → 20초

7) 화염 폭발
a) 이제 적을 기절시키지 않고, 뒤로 밀어냅니다. 기존 효과와 비교할 때 실제로 상대가 행동제약에 걸리는 시간은 비슷하기 때문에 거리가 조금이라도 멀어지는 편이 소서리스에게는 유리할 것입니다.
- 효과 변경 : 기절 1초 → 적을 뒤로 밀어냄
b) 재사용 대기시간과 피해량이 증가했습니다.
- 재사용 대기시간 : 20초 → 30초
- 피해량 : 45% → 98%

8) 불사조
a) 잘못된 버프 툴팁을 수정하였습니다.
- 툴팁 수정 : 2초마다 30% 피해 → 매초 28.8% 피해

9) 화염 폭풍
a) 스킬 위력에 맞게 마나 소모량이 늘어났습니다.
- 소비 마나 : 140 → 180

10) 화염 폭격
a) 스킬 위력에 맞게 마나 소비량이 늘어났습니다.
- 소비 마나 : 100 → 200

11) 열기 획득
a) 스킬 위력에 맞게 마나 소모량이 늘어났습니다.
- 소비 마나 : 30 → 100


[빙결 특성]

1) 얼음 보호막
a) 이제 아군이라면 누구에게나 '얼음 보호막'을 걸어줄 수 있습니다.
- 적용 대상 : 파티원 → 아군

2) 신속의 마법진
a) 마법진은 하나만 유지할 수 있어야 하는데, 특정 상황에서는 두 가지 마법진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었던 오류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 '신속의 마법진'과 '가속 마법진'을 동시에 사용할 수 없도록 했습니다.
- 단, '신속의 마법진 연마 효과'는 '가속 마법진'과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서릿발
a) 기획 의도보다 자주 적의 발을 묶어둘 수 있었던 현상을 조정하였습니다.
- 재사용 대기시간 : 20초 → 30초

4) 활력 촉진
a) '활력 촉진' 효과를 받아도 가디언 혹은 워리어가 스킬을 통해 회복하는 전투 자원은 증가되지 않던 오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5) 스킬의 위력에 맞게 마나 소모량이 늘어났습니다.
- 냉기 폭발 소비 마나: 100 → 200
- 정신 얼리기소비 마나: 100 → 200
- 빙하소비 마나: 90 → 150
- 얼음 갑옷소비 마나: 20 → 50
- 가속 마법진소비 마나: 30 → 100
- 거대 눈덩이소비 마나: 40 → 100
- 냉기 획득소비 마나: 30 → 100

6) 냉기 방출
a) 위급할 때 약간 더 사용하기 쉽도록 마나 소모량이 감소하였습니다.
- 소비 마나 : 110 → 100


5. 아처

[공통]

1) 침묵 사격
a) 발사체 속도가 너무 느려서 차단이 어려웠던 점이 개선되었습니다.
- 기존에 비해 발사체 속도가 두 배로 빨라졋습니다.


[사격 특성]

1) 저격
a) 대인 방어력의 효율이 증가되어 다른 클래스의 피해량은 전반적으로 낮아진 것이 반해, '저격'의 경우 방어력에 영향을 받지 않으므로, 피해량을 낮추어 균형을 잡을 필요가 있었습니다. '저격' 시전속도는 미세하게 빨라졌습니다.
- 공격력 : 257% → 217%
- 시전 속도 : 1.33초 → 1.3초

2) 관통 사격
a) 궁극기 효과가 약하다고 판단되어 효과가 강화되었습니다.
- 효과 변경 : 17미터 밖에서 피격 시 3초 기절 → 전구간 2초 기절
- 넉백 효과 삭제

3) 급속 사격
a) 사용과 유지가 쉬운 것에 비해 스킬 효과가 너무 강력하기에 조정이 진행되었습니다.
- 이동속도 감소 효과 40% → 30%


[선율 특성]

1) 바람의 도움
a) 아주 빠른 공격 속도를 가진 상황에서도 연속으로 사용할 수 있도로 개선되었습니다.
- 재사용 대기시간 : 1초 → 0.1초
b) 선율 아처는 빠르게 집중을 소모하는 만큼 빠르게 다시 회복할 수 있도록 집중 회복 효과를 강화했습니다.
- 집중 회복 : 10 → 15
c) 재사용 대기시간이 사라진 것을 고려했을 때 피해량을 조금 낮출 필요가 있었습니다.
- 피해량 : 115% → 98%

2) 절정의 연주
a) 어중간 했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가 개선되었습니다.
- '영웅의 노래', '투쟁의 노래', '천상의 활'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 : 15% → 20%

3) 소멸 연마
a) 부족한 생존 능력이 보완되었습니다.
- 지속시간 : 5초 → 8초
- 이동속도 20% 증가 효과 추가

4) 회복의 노래
a) 전투에서 짧은 시간에 더 많은 생명력을 회복하여 생존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개선했습니다.
- 지속시간 : 15초 → 10초
- 회복주기 : 3초 → 1초
b) '회복의 노래 - 바람 화살'로 증가되는 회복량 : 30% → 50%
c) 다른 노래로 바꿔 부를 때 '회복의 노래' 효과가 사라지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5) 바람의 노래
a) '바람의 노래 - 바람의 인도'의 이동속도 감소 효과가 지나치게 높았습니다.
- 이동속도 감소 효과 : 25% → 20%

6) 바람의 노래 강화
a) 잘못된 스킬 설명을 수정했습니다.
- 툴팁 수정 : 대상에게 100%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 한 번 더 피해를 입힙니다.

7) 복수의 노래
a) 치명타 적중력 증가량이 의미가 없을 정도로 낮았습니다.
- '복수의 노래 - 바람 화살'로 인한 자신의 치명타 적중력 증가 효과 : 5% → 7%
- '복수의 노래 - 바람의 인도'로 통한 대상의 치명타 회피력 감소 효과 : 5% → 7%

8) 복수의 노래 강화
a) '복수의 노래 강화'를 통해 증가되는 치명타 적중력 역시 더 높아졌습니다.
- '복수의 노래 - 바람 화살'로 인한 자신의 치명타 적중력 증가 효과 : 10% → 15%
- '복수의 노래 - 바람의 인도'를 통한 대상의 치명타 회피력 감소 효과 : 10% → 15%

9) 죽음의 선율
a) 원거리 대상보다 근접 클래스를 상대하기 좋게 변경되었습니다.
- 적중력 감소 효과 : 초당 3% → 삭제
- 이동 속도 감소 효과 : 초당 3% → 10%

10) 공포의 노래
a) 총 피해량은 높은 스킬이지만 순간적으로 많은 피해를 주지 않기 때문에 적에게 큰 위협이 되지 못했던 문제가 개선됩니다.
- 적중력 감소 효과 : 10% → 20%
- '공포의 노래 - 바람 화살' 신규 추가 : 노래 범위 안에 있는 대상에게 피해량이 20% 증가합니다.
- '공포의 노래 - 바람의 인도' 신규 추가 : 노래 범위 안에 있는 적을 1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11) 고통의 선율
a) 지속 시간이 길어 효과를 계속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원거리 클래스를 상대로 지나치게 유리한 면이 있었습니다.
- 공격속도 감소 효과 지속시간 : 10초 → 5초

12) 투쟁의 노래
a) 적절하게 노래를 바꿔 불러야 하는 PvP 상황에 더 알맞게 변경되었습니다. 기존에는 재사용 대기시간이 너무 길어 사용 시점을 잡기가 어려웠습니다.
- 재사용 대기시간 : 120초 → 40초
- 지속시간 : 30초 → 10초
- 치명타 적중력 증가 효과 삭제
b) 투쟁의 노래 - 바람 화살
- 효과 변경 : 자신의 능력치 10% 증가 → 30% 확률로 재사용 대기시간 초기화
c) 투쟁의 노래 - 바람의 인도
- 전투 자원 회복 불가 효과 지속시간 : 2초 → 3초

13) 투쟁의 노래 강화
a) 재사용 대기시간이 짧아졌으므로 순간적으로 피해량이 너무 많이 오르지 않도록 변경했습니다.
- 바람 화살, 바람의 인도 재사용 대기시간 40% 감소 → 바람 화살, 바람의 인도 피해량 10% 증가

14) 전쟁의 노래
a) 노래 계열 스킬임에도 '바람 화살'과 '바람의 인도'에 변화가 없었습니다.
- '바람 화살', '바람의 인도' 재사용 대기시간이 40% 감소합니다.

15) 충격의 화살
a) 이동 불가 효과 2초만으로도 충분히 강력한 스킬이지만 피해량도 높기에 조정되었습니다.
- 공격력 175% → 85%

16) 불협화음
a) 변주곡에 걸린 대상이 사거리를 벗어나면 불협화음 효과가 발동하지 않던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6. 워록

[저주 특성]

1) 영혼의 피로
a) 중첩과 유지가 용이하도록 지속시간이 길어집니다.
- 지속시간 : 10초 → 15초

2) 고통의 거울
a) 강력한 스킬이긴 하지만 지속시간이 짧아 지나치게 사용하기 어려웠습니다.
- 재사용 대기시간 : 45초 → 60초
- 반사 효과 지속시간 : 3초 → 5초
- 사용 시 대상에게 '영홍의 피로' 디버프 1개를 생성

3) 고통의 섬광
a) 최대 중첩 효과가 다소 약했습니다.
- '섬광 강화' 효과 3중첩일 때 대상에게 '영혼의 피로' 디버프 3개를 생성
- 이 효과는 '타락'으로 스킬을 강화해서 사용할 때도 적용됩니다.

4) 어둠의 장막 연마
a) 저주 워록이 행동 불가 효과에 너무 쉽게 무력화 되는 문제를 개선했습니다.
- '어둠의 장막' 사용 시 모든 행동 불가 효과를 제거합니다.

5) 어둠의 장막
a) '어둠의 장막 연마' 효과가 강화됨에 따라 재사용 대기시간이 늘어납니다.
- 재사용 대기시간 : 45초 → 60초

6) 쇠약의 사슬
a) 중단 될 경우 마력 회복이 지나치게 어려웠던 문제를 개선했습니다.
- 재사용 대기시간 : 5초 → 3초
- 영혼의 피로 효과를 통한 피해 : 40% → 50%

7) 고통 심화
a) 달라 붙는 적을 떼어내기가 너무 어려웠던 문제를 개선했습니다.
- '고통의 응어리' 사용 시 적을 밀어내는 거리 : 1미터 → 3미터

8) 착취의 고리
a) '환멸의 고리'는 적이 빠르게 반응하면 무력화 되는 스킬인 만큼 효과가 더 강력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 생명력 흡수량 : 20% → 50%

9) 고통의 광기
a) 조금 더 자신이 원하는 타이밍에 공격속도 증가 효과를 받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 발동 조건 변경 : 고통의 거울 사용 후 적에게 피해 시 → 고통의 거울에 걸린 대상을 공격 시


[강신 특성]

1) 강신술
a) 강신 특성은 강신술의 변경을 통한 고난이도 조작이 성능으로 직결되는 클래스인 만큼, 더 자유로이 강신술을 교체할 수 있도록 변경했습니다.
- 재사용 대기시간 : 3초 → 0초

2) 공간 왜곡
a) 더 자주 멀리 떨어진 적을 견제하거나, 콤보 중간에 끼워 넣을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재사용 대기시간 : 5초 → 4초
- 소모 마력 : 30 → 20
- 이동 속도 감소 효과 : 10% → 20%

3) 포식자, 처형인
a) 효과가 보다 쉽게 유지될 수 있도록 발동 대기시간을 삭제했습니다.
- 발동 대기시간 : 5초 → 0초

4) 무한
a) 발동했을 때 좀 더 쉽게 인지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했습니다.
- 발동 확률 : 25% → 100%
- 화면 아래쪽에 '무한' 효과를 통해 몇 번이나 '환원'을 공짜로 사용할 수 있는지 버프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 발동 시 새로운 효과음이 출력됩니다.

5) 망각의 쐐기
a) 강신 워록에게 한 번 넘어지면 일어날 수 없을 정도로 지나치게 자주 상대를 넘어트릴 수 있던 문제를 개선했습니다.
- 스킬 효과 변경 : 적을 넘어트립니다. → 3미터 뒤로 밀어냅니다.

6) 공허의 묘지
a) 강력한 효과에 비해 소모 마력이 낮았습니다.
- 소모 마력 : 30 → 60

7) 혼돈의 쐐기
a) 소모 마력이 없던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소모 마력 : 0 → 30

8) 쇄도
a) PvP에서도 좀 더 적극적으로 '집혼'을 사용하도록 새로운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공격속도 10% 증가 효과 추가

9) 영혼 보존
a) 암살형 클래스임에도 지나치게 생존 능력을 높여주는 현상이 보여주었습니다.
- 생명력 회복 효과 변경 : 초당 5% → 초당 3%

10) 돌격 쐐기
a) 암살형 클래스 치고 확실한 마무리 스킬이 없었던 점을 개선하기 위해 공격력이 강화됩니다.
- 피해량 : 42% → 80%
- 생명력 50% 미만 대상에게 피해량 증가 : 30% →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