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5레벨을 달성하면 드디어 기다리던 황금 12궁 1장 던전을 입장할 수 있다. 15레벨 성전의 기억, 35레벨 십풍혈, 45레벨 사수자리의 의지에 이어 4번째 장비 던전인 셈. 황금성투사가 지키고 있는 성역인 만큼 기존 장비 던전들보다 난이도가 어려운 편이다.

황금 12궁 1장에 입장하면 첫 번째 백양궁에선 아리에스 무우가 자리 잡고 있다. 자신의 주변을 가두는 벽을 생성하는 까다로운 패턴을 가지고 있어 초행자가 가장 많이 죽는 장소다. 두 번째 금우궁에선 황소 같은 우직함으로 버티는 타우러스 알데바란이 있지만, 난이도는 무우보다 쉬운 편이다.

그리고 마지막 쌍아궁에서는 제미니 사가가 지키고 있는데 까다로운 패턴에 다양한 페이즈까지 가지고 있어 패턴 파악부터 여러 가지 팁 등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

장비 던전 황금 12궁 1장을 클리어하면 최고 59레벨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 영웅 등급 및 전설 등급 아이템은 최고 1,900대 전투력 아이템이 나와 아이템 분해를 위해서 6~70레벨 유저들도 많이 찾는 곳이다.


▲ 황금 12궁 1장 던전 진행도


백양궁, 아리에스 무우와 대결

황금 12궁 1장 던전에 입장하고 가장 먼저 거쳐야 하는 곳이 바로 백양궁. 백양궁을 가는 길은 큰 어려움은 없으며 길목에서 막아서는 성역 병사를 처치하면 된다.

백양궁을 향해 계단을 오르다 보면 무우의 제자 키키를 만날 수 있다. 키키는 [무우에게 도전하기] 퀘스트와 [무우를 도와 크로스 고치기] 총 2가지의 퀘스트를 제안한다. 2가지 모두를 할 수 없으며 반드시 하나만 진행할 수 있는 선택지형 퀘스트이므로 신중히 선택해야 한다.

먼저 [무우에게 도전하기]는 백양궁에 있는 아리에스 무우를 처치하는 것, 처치하고 나면 아이템을 얻을 수 있어 대부분 파티가 선호하는 퀘스트다. [무우를 도와 크로스 고치기]는 무우와 싸우지 않고 스타더스트를 모아 평화롭게 백양궁을 지나게 되는데, 이 퀘스트는 메리트가 없어 다들 꺼리는 분위기다.


▲ 무우와 전투를 벌이는 것을 추천한다


▣ 아리에스 무우, 소환하는 벽을 조심!

백양궁에 입장하고 나면 원거리 직업들은 기둥 뒤에서 공격을, 나머지 근거리 직업들은 무우에게 근접해서 공격을 펼치면 된다. 무우의 패턴은 벽 소환을 제외하고는 따로 위협적인 공격을 펼치지 않으므로 벽 소환에 주의하며 진행하면 된다.

무우의 HP가 102만 이하, 61만 이하, 16만 이하일 때 자신의 주변을 가두는 벽을 생성한다. 미리 기둥 뒤에서 공격하고 있는 직업은 문제가 없지만, 무우에게 가까이 근접한 클래스가 위험한 것. 그래서 미리 HP가 102만으로 떨어지기 전에 움직이면, 벽에 갇히지 않고 빠져나올 수 있다.

벽이 위협적인 건 벽 소환 다음 이후의 광역 공격, 끊임없이 광역 공격을 펼치는데 이 스킬의 대미지가 엄청나 드래곤같은 방어형 직업을 제외하고는 죽을 위험이 크다. 만약 벽에 갇히게 되면 한쪽 벽을 파티원들과 같이 공격해 부시거나, 질주+점프를 통해 벽 위로 넘어가는 방법이 있다. 하지만 가장 안전한 방법은 무우가 벽을 소환하기 전 거리를 벌려 벗어나는 것이다.


※ 아리에스 무우 벽 소환 패턴 알아보기

백양궁을 지키는 아리에스 무우는 자신의 주변을 가두는 벽을 총 3번 생성하는데, 생성 조건은 다음과 같다.

① HP 1,020,000 이하 (102만)
② HP 610,000 이하 (61만)
③ HP 160,000 이하 (16만)


▲ 기둥 뒤에서 자리잡고 공격!

▲ 패턴을 알면 벽 밖에서 구경할 수 있다


◈ 아리에스 무우, 벽 예측하며 탈출하기




금우궁, 타우러스 알데바란을 꺾어라!

다음은 금우궁을 지키는 타우러스 알데바란, 백양궁에 있던 아리에스 무우보다 난이도가 쉬워 마음 편히 처치할 수 있는 황금 성투사다. 황소 같은 체구에 스킬도 황소가 지나가는 특이한 스킬을 쓰며 상대하는데, 해당 스킬들은 피하기 쉽고 대미지도 약해 걱정할 필요가 없다.

알데바란은 거합도라는 방어력이 대폭 증가하는 버프를 가지고 있다. 파티원 평균 전투력이 2만쯤 넘어도 알데바란의 HP는 쉽게 깎이지 않는 모습을 볼 수 있어 영상으로만 보던 알데바란의 튼튼함을 직접 느낄 수 있다.

알데바란을 처치하는 방법은 2가지로 나뉜다. 하나는 세이야를 돕지 않고 우직하게 공격해 알데바란을 처치하는 것. 다른 하나는 세이야에게 코스모를 주입해서 알데바란의 거합도 버프를 없애 쉽게 처리하는 방법이 있다.


▲ 거합도 버프로인해 튼튼한 알데바란


A. 코스모 주입 없이 바로 처치

아주 심플하면서 우직한 방법이다. 이 방법은 파티원들의 평균 전투력이 3~4만 정도 되어 알데바란의 HP가 쉽게 빠진다면, 굳이 세이야에게 주입할 코스모를 모으지 않고 그대로 잡는 방법이다.


B. 세이야에게 코스모를 주입하기

알데바란 주변에 있는 코스모 조각 10개를 모아 세이야에게 주입하는 방법이다. 흩어져있는 코스모 조각을 모은 후 세이야에게 아이템을 사용하면 세이야가 부활한다. 이때 코스모 주입 시 알데바란의 HP가 40만~60만 사이가 안전하다. 그러면 세이야가 알데바란의 거합도 버프를 없애주므로 더욱 쉽게 처치할 수 있다.

세이야에게 일격을 맞은 알데바란은 패턴이 바뀐다. "지구인들아! 나에게 힘을!" 라는 포즈와 비슷하게 타이탄즈 노바!를 외치며 1분 동안 기를 모은다. 타이탄즈 노바는 1분의 시간이 지나면 파티원 모두를 한 방에 죽이는 전멸기이므로 방어력이 약해진 알데바란을 최대한 빠르게 처치해야 한다.


▲ 코스모의 정수를 모은다

▲ 세이야에게 10개를 주입하면 된다


◈ 알데바란, 코스모 주입으로 클리어 하기




쌍아궁, 다양한 패턴을 가진 제미니 사가

마지막 쌍아궁은 파티원들과 호흡이 필요한 곳이다. 쌍아궁에 진입하기 전 입구 몬스터를 처치하면 양쪽 샛길로 가야 한다. 가운데 입구는 막혀있어 진입할 수 없기 때문이다.

양쪽 샛길로 이동 시 한쪽으로 몰리지 말고 인원을 나누어서 입장한다. 입구에 들어서면 하얀 안개가 가로막아 상아궁의 진입을 방해하는데, 이때 주변의 조각상을 클릭해 안개를 걷히게 한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조각상은 건너편의 안개가 걷히거나 자신의 지역의 안개가 걷힐 수 있어, 파티 채팅으로 카운트 다운을 하며 동시에 조각상을 조작해야 동시에 안개가 걷히게 된다. 만약 자신의 지역 조각상만 조작하고 가면 건너편 파티원들이 입장하지 못하니 주의해야 한다.

그리고 조각상의 조작 횟수는 정해져 있다. 조각상이 돌아가는 게 재밌어 보여 지속해서 조작하다 보면 조각상이 더는 돌아가지 않게 되는데, 이렇게 된다면 쌍아궁에 영원히 진입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하므로 조심해야 한다.


▲ 가운데 입구는 막혀있어 양쪽 샛길로 가야 한다

▲ 조각상을 조작하면 반대편 지역 안개가 걷힌다



▣ 제미니 사가 1페이즈

1페이즈 제미니 사가는 2가지 패턴을 보여준다. 먼저 주변을 우주의 공간으로 잠시 변화시켜 광역 공격을 하는 차원 폭발, 하지만 차원 폭발 대미지는 위협적이지 않아 무시해도 된다.

다음으로 환룡권. 제미니 사가가 지정한 파티원이 명투사로 변신당하는데, 지속적으로 HP가 깎이면서 주변 파티원들에게 피해를 준다. 또한, 파티원들에게 공격을 당할 수 있는 위험한 상태가 되므로 최대한 파티에서 멀리 떨어져 디버프가 끝날 때까지 대기해야 한다.

만약 제미니 사가를 잡던 도중 죽게 된다면, 안전 부활은 절대 누르면 안 된다. 안전 부활을 누르면 쌍아궁 밖에서 대기하게 되는데, 제미니 사가가 죽기 전까지 재진입이 불가능한 상태가 된다. 그래서 안드로메다의 부활을 기다리는게 가장 좋은 방법이다.

지속적인 공격을 통해 제미니 사가의 HP가 74만 이하로 떨어지면, 사가는 어나더디멘션 스킬로 파티원들을 강제로 이동시킨다.


※ 제미니 사가 1페이즈 패턴 간단하게 알아두기

1. 차원 폭발!
광역 공격, 큰 위험은 없다

2. 환룡권!
대상을 명투사로 변신시킨다. 파티원에게 공격당하는 상태가 되며, 지속적으로 HP가 깎인다. 그리고 자신의 주변으로 파티원들에게 피해를 주는 광역기가 시전되므로 멀리 떨어져야 한다.

▲ 차원이 폭발한다!

▲ 환룡권에 걸렸다? 파티원과 멀리 떨어져라!

▲ 다음 페이즈로 넘어가는 신호



▣ 제미니 사가 2페이즈

어나더디멘션으로 빠진 파티원들은 4개의 공간으로 흩어지게 된다. 파티원들이 서로 모이기 위해 보이는 장소로 선을 넘어가게 되는데, 문제는 자신이 원하는 곳이 아닌 엉뚱한 곳으로 이동된다는 점이다.

어나더디멘션은 자신이 가고 싶은 장소가 있다면 그 방향의 반대 방향으로 이동하는 방식이다. 아래 이동공식 그림을 보면 쉽게 이해가 되는데, 노란색 아이콘이 자신의 위치며 왼쪽 3번 방으로 이동하고 싶다면 반대편 방향으로 이동하면 된다. 대각선 1번 방으로 이동하고 싶다면 2번 방이나 3번 방을 향해 달려가면 1번 방으로 이동되는 공식이다.

이렇게 파티원들과 이동하며 흩어져있는 4마리 몬스터를 잡고 나면, 보라색 벽이 사라지며 제미니 사가의 3페이즈가 시작된다.


▲ 어나더디멘션 맵 이동 공식

▲ 왼쪽 방으로 가고 싶다면? 우측 화살표 방향으로 이동!



▣ 제미니 사가 3페이즈

제미니 사가의 3페이즈는 1페이즈와 같은 기술인 [차원 폭발!] [환룡권!] 스킬을 사용한다. 그리고 패턴 하나가 추가되는데 [갤럭시안 익스플로전!]을 외치며 운석을 소환하는 것이다.

운석은 제미니 사가를 기준으로 멀리 퍼지게 되며, 이동 경로도 예측할 수 없으며 한 대만 맞아도 죽는 폭탄 같은 존재다. 이 운석을 피하기 위해선 맵 끝으로 이동하거나 요리조리 컨트롤을 통해 피하는 것 이외엔 없다.

이곳에서 제미니 사가를 처치하면 황금 12궁 던전 1장이 클리어 되며, 기존 장비 던전보다 높은 전투력 아이템들을 획득할 수 있다.


▲ 운석 앞에선 모두가 공평하다. 너 한방, 나 한방

▲ 운석이 사라졌다면 다시 공격하자


◈ 제미니 사가 클리어 영상



▣ 황금 12궁에서 나온 아이템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