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서버에 5.19 패치가 적용되었다. 가을의 가장 큰 이슈인 롤드컵에 영향을 주지 않는 버전의 패치이기 때문에 챔피언 밸런스 조정보다는 버그 픽스, 조작감 개선 위주의 패치가 이루어졌다. 가렌, 쉔의 버그 픽스가 이루어졌으며 자크의 경우 출시 초기의 조작감을 되찾았다. 또한, 신규 챔피언인 킨드레드가 이번 패치에서 정의의 전장에 합류한다.


■ 신규 챔피언 킨드레드, 전장 합류!

PBE 서버에 등장하기 전부터 신비로운 티저 영상을 통해 유저들의 폭발적인 관심을 끌었던 킨드레드가 이번 5.19 패치 적용 기간 중 전장에 합류한다. 신규 챔피언인 킨드레드는 정글에 특화된 원거리 딜러로서 도망치는 적을 추격하거나 궁극기를 통해 위기에 순간에서도 변수를 만들 수 있는 다재다능한 챔피언이다.

킨드레드는 킬이나 어시스트를 기록했을 때 기본 공격이 강화되는 중첩을 영구적으로 얻기 때문에 안정적인 정글링보다는 날카로운 갱킹이나 소규모 교전을 선호하는 챔피언이다. 실제로 '차오르는 공포'를 통한 초반 갱킹력은 여타 정글러들에 비해 뒤질 것이 없으며 대미지도 강력한 편이다.

하지만 조작이 매우 어려운 편이기 때문에 높은 숙련도를 요구하며 기본적으로 원거리 딜러의 역할을 수행하므로 약한 맷집을 가지고 있다. 때문에 섬세한 컨트롤이 요구되는 챔피언이기도 하다.


▲ 5.19 패치 기간 중 합류할 킨드레드


궁극기인 '양의 안식처'는 킨드레드 플레이의 핵심이라고 봐도 무방하다. 궁극기의 범위 내에 있는 아군과 적군들은 사망에 이르는 피해를 받아도 죽지 않고 지대가 사라질 때 체력을 일정량 회복하게 되는데 잘만 사용한다면 불리한 게임을 한 번에 뒤집을 수 있을 만큼 위력적이다.

하지만 아군뿐만 아니라 적군 또한 살려줄 수 있는 스킬이기 때문에 자칫 잘못 사용한다면, 되려 아군에게 손해를 입힐 수도 있다.

롤드컵에 적용되는 패치는 5.18 버전까지이기 때문에 킨드레드가 롤드컵에 등장하는 일은 없겠지만, 전략적인 연구가 이루어져 내년 스프링 시즌에는 맹활약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된다.


▲ 킨드레드 플레이 영상 (영상 출처: 유튜브 Fiesta DragoN)




■ 가렌의 '심판' 버그 수정

가렌은 돌격형 전사 패치로 인해 큰 수혜를 본 챔피언 중 하나이다. 실제로 솔로 랭크에서 엄청난 파괴력으로 상대 탑 라이너들을 찍어누르고 있으며 한타 단계에서도 그 존재감은 예전보다 훨씬 크다. 이전 패치에서 다소 너프되긴 했지만, 여전히 강력한 면모를 보여주고 있으며 주력 딜 스킬인 '심판'이 툴팁과 다르게 가렌 자신의 체력에 비례한 피해를 '악당'에게 입히는 치명적인 버그까지 존재했다.

가렌의 강력함 중 모든 부분이 이 '심판' 버그로 인해 나오는 것은 결코 아니지만 어디까지나 '버그'이기 때문에 이번 5.19 패치를 통해 툴팁에 적힌 대로 상대 체력에 비례한 피해를 주게 끔 조정되었다.


▲ 가렌 '심판' 버그 수정



■ 미스 포츈 궁극기 '쌍권총 난사' 상향!

미스 포츈은 이전에 갱플랭크와 함께 조금 리워크 되어 게임 플레이가 다소 개선되었지만 아직까지도 유저들의 사랑을 받지 못하고 있다. 이전에는 대회에서도 자주 선택될 정도로 강력한 면모를 보여줬지만 생존기의 부재, 게임 극후반 단계에서의 딜링 능력 부족 등 다양한 이유가 복합되어 솔로 랭크와 대회를 막론하고 잘 쓰이지 않는 챔피언이 되어버렸다.

물론 지금도 라인전 단계에서 매우 강력한 면모를 보여주며 패시브로 인해 라인 복귀도 다른 원거리 딜러 챔피언들에 비해 빠른 편에 속하므로 절대 '안 좋다'라는 평을 내릴 순 없지만 무언가 한 끗이 부족한 것은 사실이었다. 특히 궁극기의 경우 AP 계수만 추가되었기 때문에 게임 후반으로 갈수록 힘이 빠지는 모습을 보여줬다.


▲ 리워크 후에도 비주류에 머물러있는 미스 포츈


궁극기의 의존도가 높은 미스 포츈에게 이러한 점은 꽤나 치명적인 단점으로 작용했고 라이엇은 이러한 단점을 조금 해소해주기 위해 이번 패치에서 미스 포츈의 궁극기에 추가 AD 계수를 부여했다. 3레벨까지 올렸을 때 계수 총합계가 2.0이나 되기 때문에 분명 미스 포츈에게 힘을 실어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물론 이번 패치로 인한 버프 혜택을 제대로 받기 위해서는 기존과 같이 궁극기를 완벽하게 사용해야 하겠지만, 상황만 받쳐준다면 이전보다 훨씬 강력한 딜을 퍼부을 수 있게 된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 궁극기에 AD 계수가 추가되었다



■ 그림자 불꽃 킨드레드 및 신규 스킨 5종 추가!

롤드컵에 영향을 주지 못하는 만큼 챔피언 밸런스에 대한 내용이 많이 빠진 대신 그 자리를 여섯 개의 신규 스킨들이 채웠다. 킨드레드 출시와 함께 등장한 그림자 불꽃 킨드레드 외에도 새로운 습격자 시리즈인 '습격자 알리스타'와 '습격자 올라프'가 추가되었고 심판자 시리즈인 '심판자 잭스', '심판자 카르마'가 추가되었다. 또한 이전 빌지워터 시리즈 스킨에 추가로 '철갑병기 말파이트'도 추가되었다.

특히 심판자 잭스와 카르마의 경우 가격에 비해 높은 퀄리티와 위화감 없는 외형으로 유저들의 인기를 끌고 있다. 외형 외에 특별한 변경점은 찾아볼 수 없지만, 기존 시리즈 스킨과 같이 비교적 싼 가격에 구매할 수 있어 평이 매우 좋은 편이다.

'철갑병기 말파이트'에 대한 평가도 매우 좋다. 귀환 모션 및 모든 스킬의 이펙트가 변화하며 외형의 경우 말파이트의 콘셉트와 어울리는 '단단함'이 좀 더 추가된 느낌이 든다. 스플래시 아트의 경우 이전 빌지워터 시리즈 스킨들과 합쳐진 통합 일러스트가 적용된다.

모든 스킨들은 5.19 패치 적용 기간 중 출시될 예정이며 판매 일정은 아직까지 미정이다.


▲ 그림자 불꽃 킨드레드 스플래시 아트


▲ 습격자 알리스타, 올라프 스플래시 아트


▲ 심판자 잭스, 카르마 스플래시 아트


▲ 철갑병기 말파이트 스플래시 아트



■ 5.19 패치 노트 전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