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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슨의 '큐플레이'가 올해 12월 서비스 종료를 홈페이지 공지를 통해 발표했다.
큐플레이는 국내 최초의 인터넷 퀴즈게임으로 1999년 10월 ‘퀴즈퀴즈’라는 이름 하에 시범서비스를 시작, 서비스 두 달 만에 회원 수 100만 명을 기록, 이어 ‘99년 대한민국 게임대상(온라인게임 부문)을 수상한 게임이다. 이렇게 17년째를 맞이한 이 게임이 오는 12월 서비스를 종료한다.
큐플레이는 한국 온라인 게임계에서 최초로 부분 유료화를 도입하는 등 몇가지 독특한 부분을 많이 가졌던 게임이었다.큐플레이는 게임의 초기 진입장벽을 낮추기 위한 유료화를 고민, 게임 캐릭터를 꾸밀 수 있는 일부 아이템을 판매하는 부분 유료화를 2001년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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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1년 국내 대부분의 온라인 게임들은 월정액제를 사용하고 있었으나, 큐플레이는 게임 밸런스와 무관한 부분인 캐릭터를 꾸미는 치장 아이템을 도입, 이를 통한 수익모델을 고안했다. 이러한 부분 유료화 및 아이템 판매는 최초 사례였던 만큼, 업계의 관심이 큐플레이의 성공여부에 모아지기도 했다.
그 결과 부분 유료화 시작 한 달 만에 누적매출이 2억 원을 돌파했고, 이로 인해 ‘유료 아이템’ 판매는 캐주얼 게임의 새로운 수익모델로 자리잡게 됐고, 큐플레이는 이러한 최초의 사례가 되었다. 이 밖에도 당시 300만 명 회원 및 게임 내에서 노출되는 부분들을 살려 삼성전자 애니콜, 한솔 M.com, FILA 등 상품광고를 유치, 간접광고를 통한 수익을 창출하기도 했다.
한편 큐플레이가 출시 된 99년은 ‘바람의 나라’ ‘어둠의 전설’ ‘리니지’ 등 소위 머그 게임으로 알려진 MMORPG들이 주류로 성인 남성 중심의 시장이었다. PC통신, 인터넷의 급속한 확산과 함께 온라인 게임을 즐기는 인구가 급증하고 있었지만, 게임을 쉽게 접하기에는 여전히 어려움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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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때 출시된 큐플레이는 게임 연령층을 낮추고, 학생, 직장인, 여성 유저 등 많은 이들이 게임을 접하며 대중화에 크게 기여했다. 이 덕분에 큐플레이는 2004년 당시 누적 계정수가 2000만 개에 달했다. 이외에도 큐플레이는 여러가지 이색적인 기록을 가지고 있는데, 99년에는 ‘도전 수능 400’ 퀴즈방의 230문제 중 24개가 2000년 대학수학능력시험에 그대로 출제돼 화제가 되기도 했다.
또 큐플레이 캐릭터를 상품으로 제작하고 2001년 3월부터 전국의 팬시 및 사무용품 판매점 ‘아트박스’ 매장에서 판매하기도 했다. 당시 아트박스에는 큐플레이 별도 코너가 마련되어 있었고, 필통, 벽시계, 공책 등 총 12종류의 캐릭터 상품이 판매됐다. 이러한 게임 캐릭터 상품은 온라인 게임으로서는 국내 최초 사례였다.
이후 2010년 '퀴즈퀴즈R' 이라는 웹게임으로 다시 선보기도 했던 큐플레이는 작별 인사와 동시에 새 출발을 준비 중이다. 우선 큐플레이는 종료 예정이지만 그 핵심 콘텐츠 중 하나인 ‘퀴즈’를 소재로 한 신규 모바일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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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남은 서비스 기간 3개월 동안 유저들과 의미 있는 시간을 갖고자 자신의 아바타를 제작 및 다운로드할 수 있는 서비스를 준비 중이며, 제작된 아바타는 졸업앨범에 담아 넥슨컴퓨터박물관에 전시할 예정이다. 또 큐플레이 최종 버전을 넥슨컴퓨터박물관에 보관해 언제든지 방문해 플레이 해 볼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넥슨 측은 "게임 역사의 한 획을 그은 큐플레이와는 유종의 미를 거두고자 유저들과 함께할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를 비롯해 마지막까지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며 “큐플레이의 핵심 콘텐츠 중 하나인 퀴즈를 소재로 한 신규 모바일 프로젝트에도 많은 기대 부탁 드린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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