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은 3일 서버점검 이후 도미네이션즈 '월드 워' 업데이트를 진행했다. 이번 업데이트의 주요 내용은 대규모 PvP 콘텐츠인 '월드 워' 관련 업데이트와 밸런스 조정이다.

대규모 PVP 콘텐츠 '월드 워'

▲ 월드 워는 리더와 공동 리더만 신청할 수 있다.

우선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월드 워'가 추가됐다. '월드 워'는 두 길드가 세계 정복을 위해 이틀 동안 벌이는 전쟁으로, 더 많은 별을 획득한 길드가 승리한다. 모든 길드는 월드 워에 참전해서 전쟁을 시작할 수 있고, 승리 시 대량의 전리품을 획득할 수 있다.

'월드 워'는 최소 10vs10부터 최대 50vs50까지 5명 단위로 인원을 조절할 수 있다. 리더나 공동 리더가 상대방 길드를 매칭하게 되고, 전쟁을 선포하면 시작한다. 우선 전쟁 준비 기간 동안 전쟁 기지에 추가 병력을 기부해 기지의 방어력을 높일 수 있다. 전쟁 기지의 방어 시설은 도시에 건설된 방어 시설과 같다. 도시와 전쟁 기지의 배치는 개별 설정할 수 있으며, 전쟁 중에 본 마을의 자원은 그대로 보존된다.

전쟁 기간에 돌입하게 되면 공격자는 상대 길드에 공격을 2번 실시할 수 있다. 한 전쟁 기지당 1번만 공격할 수 있고, 각 기지당 가장 높은 공격 기록만 인정된다. 전쟁 중 공격은 메달이나 평화 조약에 변화를 주지 않으며, 도시에 적용되는 축복, 불가사의 교체, 혁명은 전쟁 기지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전쟁 기지에 있는 '성' 건물에는 가장 레벨이 높은 영웅이 자동으로 성을 방어하게 된다.

전쟁이 끝나게 되면 진행 중인 모든 전투를 마무리하기 위한 유예 시간 5분이 주어진다. 유예 시간까지 모두 종료되면 전리품이 '사령부' 건물로 배달된다. 승리한 길드는 전쟁을 진행하면서 획득한 전리품을 모두 얻지만, 패배한 길드는 일부만 얻게 된다.

▲ 전리품을 저장하는 사령부

'월드 워'를 위한 여러 요소도 같이 추가됐다. 우선 길드의 리더는 길드 내에서 공동 리더를 임명할 수 있으며, 공동 리더는 길드 리더와 함께 월드 워를 시작할 수 있는 권한 등을 가지게 된다. 또한, 전쟁 전리품을 저장하고 받을 수 있는 '사령부' 건물도 등장했다. 사령부 건물은 전쟁에서 침략받을 때 국가 고유 유닛을 1회 생산하는 방어 건물 역할을 한다.

마을 배치 편의 개선

▲ 이제 마을 배치를 저장하고 불러올 수 있게 됐다.

전쟁 기지용 마을 배치를 따로 설정할 수 있게 도시 편집 부분도 개선됐다. 도시와 전쟁 기지 모두 3종류의 마을 배치를 설정할 수 있고, 현재의 마을을 더 쉽고 간단하게 복사하고 수정할 수 있게 됐다.

문명별 특징 변경

문명 밸런스 조절 패치도 진행됐다. 영국의 약탈 보너스가 10%에서 15%로 상승하였으며, 독일의 승리 후, 얻을 수 있는 공격보너스도 10%에서 15%로 증가했다.

또한, 그리스의 특수 유닛 '컴페니언' 종류의 공격력 보너스 효과가 20%에서 25%로 상승하는 대신 체력 향상 보너스가 15%에서 10%로 감소했다. 마지막으로 중국 문명에 용병을 1부대 더 고용할 수 있는 능력이 추가됐다.

불가사의 및 유닛 밸런스 조정

▲ 치유량이 %에서 절대치로 변경

불가사의 '앙코르와트'의 체력의 %를 치료하는 것에서 절대량으로 변경됐다. %를 기준으로 한 것이 의도한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치유량으로 영웅을 치유해 방어 측 영웅이 쉽게 죽지 않는 현상이 발생한 것이 변경 의도다. 이 때문에 보병 계열은 앙코르와트의 치유를 받으면 한번에 체력이 모두 회복되지만, 영웅은 이전보다 체력 회복량이 줄어들었다.

▲ 기존 공격력 160->144로 낮아진 대신 자원 공격력은 4배가 됐다.

기병 돌격대는 저번 패치에 이어 이번 패치에서도 밸런스 조정 대상이 됐다. 자원 건물에 입히는 보너스 피해가 3배에서 4배로 증가한 대신, 기본 공격력은 비례해서 감소했다. 기병 돌격대로도 자원 건물 외 방어건물들을 손쉽게 파괴할 수 있었던 것이 이제 조금 더 어렵게 됐다.

궁수 인공지능 조절

궁수와 기관총 유닛은 이제 주변에 있는 수비병들을 우선으로 탐색해서 공격한다. 집결 명령으로 건물을 공격하고 있지 않은 한, 건물을 때리다가도 이제 주변에 유닛이 들어오면 유닛부터 공격하게 된다. 이로 인해 궁병계열 유닛이 전투 도중 흩어지는 현상이 발생하지 않으며, 제대로 뭉쳐서 공격하게 됐다.

영웅도 이제 기존 병력과 동일

▲ 이제 영웅 휴식시간 24시간은 자주 보게 될 것같다.

이번 패치를 통해 영웅도 이제 기존 병력과 같은 방식으로 전투에 복귀하게 됐다. 기존에는 전투 진행 도중 상대방 건물을 다 파괴하지 못하더라도, 전투를 종료하면 영웅이 손실된 체력만큼만 대기시간이 계산됐으나, 이제 상대방의 방어 타워를 모두 파괴하지 못한 상태로 전투를 종료하게 되면 24시간의 휴식시간을 가지게 된다.

이로 인해 영웅으로 전투를 진입하고, 메달을 내리는 현상도 더는 지속할 수 없게 되었으며, 영웅의 활용도도 이전에 비해 낮아지게 됐다.

도로와 타운 센터

▲ 도로 연결 480%에 따라 늘어난 타운 센터 체력

또한, 그동안 도로 연결을 신경 쓰지 않았던 분들이라면 앞으로 타운 센터와 도로 연결을 신경 써야 할 것 같다. 이번 패치를 통해 타운 센터와 도로를 연결하면 %에 따라 타운 센터의 체력이 상승하게 된다. 건물 연결 10%당 체력 100이 상승하게 되며, 480%를 연결하면 4,800이 상승하게 돼서 메달 점수를 관리하는 사람들은 이제 도로 연결 배치까지 고려해야 한다.

그 외

그 외에도 성벽이 10개 추가되고, 농장 및 캐러밴의 체력이 상승하는 등 여러 가지 기능과 버그 수정이 이루어졌다. 더 자세한 사항은 업데이트 노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업데이트 노트에 없는 추가 패치 사항들

훈련의 축복은 비행장 유닛에는 적용되지 않았지만, 재훈련 기능을 통해 훈련할 경우 훈련의 축복이 적용되어 크라운 즉시 완료 비용이 저렴했지만, 패치 이후 해당 현상이 수정되어 비행장 유닛까지 포함하면 크라운 즉시 완료 비용이 비싸지게 됐다.

기존 숲에서는 병력이 일직선으로만 움직일 수 있어, 이 경로를 막아버려서 벽을 무조건 파괴해야만 지나갈 수 있는 이른바 '숲 벽' 배치 현상이 유행하기도 했으나, 이제 숲에서도 유닛이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어 '숲 벽' 배치는 사라질 것으로 보인다.

◈ 3.0 '월드 워' 업데이트 내용

[월드 워 콘텐츠 추가]
* 모든 길드는 월드 워에 참전하여 전쟁을 시작할 수 있으며, 대량의 전리품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월드 워에서 벌이는 전투는 유저의 자원, 메달, 그리고 평화 조약에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 월드 워 전용 전쟁 기지로 월드 워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전투를 위해 항상 준비되어 있는 특별한 전쟁 기지를 만들어주세요.

[길드 직위 추가]
* 길드 리더들은 길드 내에서 공동 리더들을 임명할 수 있습니다.
* 공동 리더들은 길드 리더들과 동일한 권한 (전쟁 시작 등)을 가지고 있습니다.

[신규 건물 '사령부' 추가]
* 사령부는 월드 워에서 획득한 전쟁 전리품을 저장하고 수령할 수 있는 건물 입니다.
* 전쟁에서 침략 받은 경우, 국가 고유 유닛을 1회 생산합니다.

[도시 편집 에디터 개선]
* 레이아웃 에디터로 다양한 도시와 전쟁 기지의 레이아웃을 한 번에 관리할 수 있습니다.
도시와 전쟁 기지 모두 3종류 까지의 레이아웃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 도시와 전쟁기지의 레이아웃을 보다 쉽고 간단하게 복사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신규 퀘스트와 도전과제 추가]
* 신규 퀘스트(사령부, 월드 워)가 추가되었습니다.
* 신규 업적(월드 워)이 추가되었습니다.

[밸런스 변경사항]
* 타운 센터와 건물들을 도로로 연결시키면 각 건물 당 타운 센터의 HP가 일정량 상승합니다.
* 타운 센터에 대한 파괴 전술 데미지가 50% 감소되었습니다.

* 국가별 특성과 특수 유닛 밸런스가 조정되었습니다.
- 영국의 전리품 보너스가 10%에서 15%로 증가되었습니다.
- 독일의 승리 후 공격 보너스가 10%에서 15%로 증가되었습니다.
- 그리스의 고유 기병 데미지 보너스가 20%에서 25%로 증가 되었습니다.
- 그리스의 고유 기병 HP 보너스가 15%에서 10%로 감소되었습니다.
- 중국 국가 특성에 특성에 용병을 1부대 더 고용할 수 있는 능력이 추가되었습니다.

* 앙코르와트의 치유양이 시대가 올라감에 따라서 증가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기존의 퍼센트 기준의 치유는 의도했던 것 보다 훨씬 더 많은 치유양으로 영웅들을 치유했기 때문에 밸런스에 문제가 있었습니다). 새로운 치유 시스템은 추가로 방어군들을 초당 치유합니다.
* 철기시대와 고전시대에 건설 가능한 성벽이 5개 추가되었습니다.
* 전체 레벨에 걸쳐 농장 및 캐러밴의 HP가 각각 15%와 20% 증가되었습니다.

* 기병 돌격대가 자원 건물에 입히는 보너스 데미지가 3배에서 4배로 증가 되었습니다. 반면, 기본 데미지는 비례하여 감소하였습니다.
* 궁수와 기관총은 이제 주변에 있는 수비병들을 우선으로 탐색하여 공격합니다.
* 좀 더 효과적인 타겟 공격을 위하여 기관총의 반경 범위가 줄어든 반면, 데미지는 증가하였습니다.
* 타운센터 수비병들과 지원받은 병력들은 이제부터 적군이 좀 더 가까이 왔을 때 활성화됩니다.
따라서 기부 받은 병력들이 더 중요한 활약을 할 것이고, 예전처럼 침략자의 전술에 낚이는 일이 줄어들 것입니다.

[신규 특수상품 추가 및 가격 변경]
* 일부 특수상품의 가격이 변경됩니다. (부가세 적용 후 가격)

* 신규 특수상품이 추가됩니다. (부가세 적용 후 가격)


[버그 수정 및 기능 개선]
* 리더보드 뒷부분에서 채팅이 출력되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고객센터와 크레딧 버튼을 연속적으로 누를 시에 버튼이 겹쳐져 보이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PVP 전투 시 약탈당했던 캐러밴의 골드 수송품이 전투 완료 후 맵 아무 곳에서 다시 나타나는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 보상 받기(크라운) 버튼이 캠페인 선택 창의 별 숫자와 겹쳐지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근접’으로 표기된 영웅들의 공격 범위가 탱크로 변한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근접’으로 표기되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영웅 2명을 활성화할 경우, 레벨과 관계 없이 모두 성 윗부분에 나타납니다.

* 다시 보기를 했을 때, 투석기 폭발 시 잠시 멈춤을 누른 경우 화면이 흔들리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연기가 사라지지 않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대전 매칭 취소 시 검색 로딩 화면에 15초간 ‘검색’으로 표시되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스페셜 딜이 판매 종료 후에도 계속 구매가 가능하지만 아이템 보상은 받아지지 않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기존 맵 에디터 에서 임시보관 모드 표시 상자에 작은 ‘체크 표시’ 가 남아있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건물을 배치 할 수 없는 곳에 놓아서 원래의 위치로 다시 옮겨진 경우 맵 에디터의 저장 버튼이 작동하지 않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언어 변경 시 에러가 난 경우에는 에러메시지가 나타납니다.
* 새롭게 로그인 시 싱글 플레이어의 도시 아이콘이 처음에는 정상적인 크기로 보여지지 않는 부분이 수정되었습니다.
* 철기시대 전까지 스타터팩이 나타나지 않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워머신' 구매 시 발생하는 강제 종료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비행장에 비행선을 보유하고 있을 때 도시 배치를 변경하게 되면 발생하는 에러를 수정하였습니다.
* 업데이트 추가 다운로드 시 발생하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보루가 레벨 3이 되면 발생하는 강제 종료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전차 업그레이드 시 유저의 군대가 병력 제한량을 초과하게 되는 경우 보안시스템이 작동되어 유저의 군대를 삭제하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전쟁 아카데미에서 ‘전술’ 창을 열었을 경우 X 버튼으로 닫히지 않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유닛/건물 정보 화면의 이미지 상 초록색 잔디 배경이 나타나지 않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도시 편집 에디터에서 무역품 수송품의 잘못된 썸네일이 나타나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리더보드 내 랭킹이 정상적으로 업데이트 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일부 수송품이 열리지 않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방어군이 멈춰버리는 AI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전사의 힘이 더 이상 비행기에 시각적인 효과를 일으키지 않습니다. (전술 자체는 비행기 공격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 로딩 부분과 최초 시작 시의 메모리 사용 부분을 개선하였습니다.
* UI가 겹치는 버그를 수정하였습니다.
* 공격 후에도 빌딩이 계속 불타고 있는 버그를 수정하였습니다.
* 캠페인 UI가 가끔 반대로 표시되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비행기가 뒷방향으로 비행하는 버그를 수정하였습니다.
* 동물 사냥 시 국민들이 자동 길 찾는 기능을 향상시켰습니다.
* 기관총사의 애니메이션을 수정하였습니다.
* 다시 보기 시 배치되지 않은 건물이 나타나는 버그를 수정하였습니다.
* 다른 유저의 기지에 갔을 때 비행장의 비행기 애니메이션이 반대로 표현되는 버그를 수정하였습니다.
* 특사를 가지고 있는 유저를 방문했을 때 발생하는 비쥬얼 에러를 수정하였습니다.
* 재훈련 시간이 잘못 계산되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몇몇 유저들에게 문제 되던 길드 채팅 버그를 수정하였습니다.
* 맵 가장자리 근처에서 최초 공격을 위해 비행기를 배치 시, 목표물에 너무 가깝게 배치가 허용되던 버그를 수정하였습니다.
* 일부 번역 문구가 수정되었습니다.
* 게임 강제 종료 현상을 방지하고자 메모리 부분을 수정하였습니다.
* 게임 보안 기능이 추가되고 일부 향상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