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03년 12월 17일은 인류 역사상 가장 특별한 하루였다. 라이트형제가 동력 비행기를 제작하고, 인류 최초로 비행에 성공한 날로 이날 이후, 인류는 더는 하늘을 바라만 보는 일 없이 하나의 길로 개척해 드나들 수 있게 됐다.

도미네이션즈에서도 계몽 시대를 벗어나 현재까지 구현된 최고 시대인 산업 시대에 진입하면, 육지를 벗어나 공중에서도 공격할 수 있게 된다. 공중에서 공격하기 위해서는 먼저 비행장을 건설해야 한다. 비행장은 석유 7만을 필요로 하므로, 우선 정유 공장을 2레벨로 업그레이드 한 이후에야 비행장을 지을 수 있게 된다..


■ 비행장에서 생산할 수 있는 유닛은?


건물명
비행장
건설 가능 시기
산업
설명
공중 유닛을 생산하기 위한 시설
레벨이 높을수록 다양한 유닛을 생산할 수 있다.
레벨
필요 자원(석유)
건설 시간
체력
비행 유닛 생산
활성화
필요시대
(최대 건설 갯수)
1
70,000
8d
1,000
복엽기
산업(1)
2
120,000
10d
1,700
비행선
산업(1)


비행장을 짓게 되면 이제 비행 유닛을 생산할 수 있게 된다. 비행 유닛은 비행장 1레벨부터 생산 가능한 '복엽기'와 2레벨에서 생산할 수 있는 '비행선' 2종류가 있다. 두 비행 유닛은 훈련소 크기에 포함되지 않고 고유의 공간을 가지게 된다. 복엽기는 1의 공간을 차지하고 비행선은 2의 공간을 차지한다.

비행 유닛을 수용할 수 있는 크기로는 비행장 1레벨에서는 1로 복엽기 한 대만 소유할 수 있으며, 비행장 2레벨에서는 2의 공간을 갖게 되어, 복엽기 2대나 전투기 1대를 운영할 수 있다. 도서관을 7레벨까지 건설하면 연구할 수 있는 '항공' 3단계까지 연구하면 1의 공간이 더 추가된다. 따라서 모든 연구가 끝나면 총 3의 공간을 갖게 되며, 복엽기 3대를 운용하거나 복엽기 1대 전투기 1대를 운용하는 전략을 취할 수 있다.



■ 각 비행 유닛 운용 방법


분류
전투기
우선 목표
수비병
훈련시간
30m
유닛 크기
1
피해 증가 대상
(증가 비율)
수비 전차, 중전차
(17배)
이동속도
6
공격 속도
(사정거리)
3
(4)
레벨
유닛 이름
연구 비용
(석유)
훈련 비용
(석유)
체력
공격력
필요 건물
1
복엽기 MK1
-
280
1,800
330
비행장 L1
2
복엽기 MK2
45,000
294
1,890
345
비행장 L1
3
복엽기 MK3
70,000
309
1,985
363
비행장 L1


복엽기는 기존 유닛의 행동 방식과 달리 대상을 지정하면 화면 끝에서 등장해 대상을 공격하고, 유턴하면서 한 번 더 공격하고 귀환한다. 복엽기는 전차를 공격할 때 17배의 추가피해를 준다. 건물을 공격할 때는 큰 피해를 줄 수는 없지만, 방어 타워의 공격 속도를 66% 감소시켜 적 투석기나 발리스타 타워를 무력화 시킬 때 사용하면 좋다.

다만, 복엽기는 체력이 낮은 편이기 때문에 타워나 성, 방공타워에 큰 피해를 볼 수 있으니 지상병력이 먼저 관련 건물을 파괴하고, 복엽기는 투석기나 발리스타 타워 수비대 건물을 공격하는 것이 좋다. 다만, 적 수비병이 너무 많다고 생각되면 복엽기를 투입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분류
폭격기
우선 목표
건물
훈련시간
60m
유닛 크기
2
피해 감소 대상
(감소 비율)
항공기에 강한 대상(0.1배)
이동속도
3
공격 속도
(사정거리)
0.5
(0.5)
레벨
유닛 이름
연구 비용
(석유)
훈련 비용
(석유)
체력
공격력
필요 건물
1
비행선 MK1
-
360
900
5,000
비행장 L2
2
비행선 MK2
70,000
378
927
5,150
비행장 L2
3
비행선 MK3
75,000
397
955
5,305
비행장 L2


비행선은 대상을 지정하면 그 방향으로 일직선 범위 폭격을 하고 다시 귀환한다. 비행선은 기존 공격력만으로도 매우 높기 때문에 강한 상대는 없고, 반대로 방공 타워 같은 항공기에 강한 대상에는 10%의 피해밖에 입히지 못한다.

보통 비행선을 사용하게 되면 복엽기 1대와 같이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에, 지상 병력 보호를 위한 투석기 파괴를 중심으로 운용한다. 비행선과 복엽기를 같은 지점에 목표를 지정해 복엽기로 공격속도를 느리게 하면서, 방어 타워의 시선을 끔과 동시에 비행선으로 목표를 파괴하는 방식으로 운영하면 좋다.



■ 비행 유닛을 활용한 완파 조합

무엇보다도 비행 유닛이 파괴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비행장에서 생산하는 유닛들은 훈련의 축복 영향을 받지 않으므로, 한기라도 파괴되면 꽤 긴 생산시간을 필요로 해서, 오랜 시간을 기다리거나 크라운을 이용한 즉시 생산을 해야 한다.

영국을 제외한 문명들은 지상 유닛을 공장에서 생산하는 중전차 3기에서 5기 위주로 구성, 나머지는 기병과 보병으로 채워서, 중전차는 공격 담당, 기병은 탱커 역할, 보병은 함정 제거용으로 구성하는 것을 추천한다.

영국의 경우 지상병력은 문명의 특징을 살린 대궁 사수와 소수의 군수품 트럭으로 구성해 공격하고, 비행 유닛은 대궁사수의 천적인 투석기만 제거하는 쪽으로 진행하면 나머지는 지상병력인 대궁 사수가 마무리 지을 수 있다.

비행 유닛을 적극 활용할 것이라면, 산업 시대 불가사의로 자유의 여신상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비행 유닛 공격력 20% 증가 효과가 있어, 보다 빠르게 건물 파괴가 가능하다.

▲ 비행선은 지상병력에 위험이 될만한 것들을 제거하자


▲ 지상병력은 생산이 빠르거나 무손실 위주 조합으로 구성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