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엇 게임즈가 리그오브레전드 북미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2016 시즌 랭크 게임에는 다인큐가 가능한 '자유 팀 대전' 외에, 1인큐만이 가능한 '솔로 랭크' 모드가 추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 시간으로 1월 20일, 본격적인 2016 시즌 랭크 게임이 시작된다. 플레이어들은 지난 시즌과 마찬가지로 배치 고사라 불리는 '래더 배치'부터 시작하여, 본격적인 2016 시즌의 대장정을 시작한다.

이번 시즌은 작년 시즌과 다른 점이 존재한다. 바로 솔로 랭크에 '다인 큐'가 도입된다는 것이다. 이번 시즌부터 솔로 랭크는 듀오를 넘어, 4인, 5인의 유저가 파티를 맺어 게임을 할 수 있게 변경된다. 이러한 라이엇 게임즈의 결정에 유저들의 반발은 엄청났다. 다인큐가 적용되면, 수많은 문제점이 생길 것으로 예상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러한 문제는 '솔로 랭크' 모드의 추가로 조금은 해결될 것으로 보인다. 라이엇 게임즈는 북미 홈페이지를 통해, 다인큐가 가능한 '자유 팀 대전'외에, 온전히 혼자서만 플레이할 수 있는 '솔로 랭크' 모드를 추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솔로 랭크 모드는 혼자서만 플레이 가능하다. 즉, 듀오로도 플레이 할 수 없다는 것을 뜻한다.

솔로 랭크 모드는 시즌 시작 후에 국내 서버에도 적용될 예정이다. 또한, 공지를 통해 시즌 보상은 '자유 팀 대전'에 집중될 것이라고 밝혔기에, 솔로 랭크의 보상은 상대적으로 작을 것으로 예상된다.

아래는 2016 시즌 랭크 게임의 운영 방향에 대한 공지 전문이다.


■ 공지 전문

2016 시즌 랭크 게임 – 운영 방향에 대해 알려 드립니다


소환사 여러분,

지난 주 북미와 터키 지역에서 새로운 챔피언 선택 방식, 자유 팀 대전, 새로워진 빠른 대전 찾기에 대한 시범 운영을 시작했습니다. 새로운 기능을 직접 체험해보기 위해 수많은 소환사 여러분께서 수백만 게임을 플레이하셨고, 랭크 게임 진행 수도 일찍이 프리시즌에는 볼 수 없던 수준까지 증가했습니다. 지난 프리시즌과
비교하면, 전체 게임 진행 수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일반 교차 선택은 264%, 랭크 게임은 45% 늘었습니다. 소환사 여러분의 귀중한 의견도 셀 수 없을 만큼 많이 받았으며, 저희 쪽에서 개선점이라고 판단한 문제도
있습니다. 그럼 이번 테스트에서 저희가 얻은 교훈과, 곧 전세계에서 막을 올릴 2016 시즌 랭크 게임을
어떻게 운영할 계획인지 설명드리려합니다.

이전의 개인/2인 랭크 게임은 비슷한 실력의 플레이어들이 모여 서로 컨트롤과 게임 지식, ‘캐리력’을 겨루는 진지한 경쟁의 장이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경쟁적인 게임 환경에 친구들과 함께 도전하길 원하는
플레이어들의 건의가 꾸준히 있었습니다. 기존 랭크 팀 게임과는 달리 진입 장벽이 높지 않고, 대전 찾기가
원활하게 이뤄질 만큼 참여 인원수가 충분한 새로운 팀 게임 경험 말이죠.

자유 팀 대전은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개발됐습니다. 자유 팀 대전에선 서로 한 티어 넘는 차이가
나지 않으면 몇 명이든 원하는 대로 친구들과 파티를 구성해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위에서
말씀드린 컨트롤과 게임 지식, ‘캐리력’ 외에도 팀 플레이와 팀 리더십이 경쟁에 필요한 요소가 됩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에 개인/2인 대전과 자유 팀 대전이라는 랭크 게임에 대한 두 가지 접근 방식이 생긴 셈이죠. 가장 쉬운 해결책은 새로운 대전 방식을 그냥 따로 추가하는 것이겠지만, 플레이어 인원을 갈라놓는 것은
대전 검색의 소요 시간과 품질 면에서 위험성이 매우 큽니다. 일부 서버는 플레이어 수가 적어서 두 가지
대전 방식(현재는 일반 비공개 선택과 랭크 개인/2인 대전)밖에 지속가능하지 않은 경우도 있기에 문제가
더 복잡합니다.

기존에 안내해 드린 바와 같이 2016 시즌 랭크 게임은 우선 자유 팀 대전으로 시작할 예정입니다.
하지만 그게 전부는 아닙니다.

오직 자신 혼자만의 힘으로 경쟁하고 실력을 증명하고 싶다는 플레이어 여러분의 의견도 많았습니다.
상당수의 플레이어 여러분께서 리그 오브 레전드가 예전 같지 않다는 느낌을 받으신다면 저희가 가볍게
여길 수 없는 일입니다. 저희는 자유 팀 대전이 향후 리그 오브 레전드가 가야 할 길이라고 믿지만, 현재 리그 오브 레전드의 소셜/커뮤니티 기능 지원이 충분하지 않아 실력이 비슷하고 마음이 잘 통하는 동료를 찾기가 쉽지 않은 것도 사실입니다. 이 때문에, 앞으로 몇 주 안에 ‘개인 랭크’ 대전 방식(2인팀 플레이 불가능)을
새로 추가할 계획입니다.

개인 랭크 대전을 자유 팀 대전과 함께 서비스하려면 먼저 (특히 플레이어 인구가 많지 않은 서버에서)
몇 가지 구현 상의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친구들과 함께 즐기기에는 자유 팀 대전이 기존 랭크 팀 게임보다 확실히 나은 방식이라고 판단되기 때문에, 2016 시즌에는 랭크 팀 게임은 서비스하지 않고 자유 팀 대전에 팀 게임 경험을 완전히 녹여내기 위한 작업을 진행하겠습니다. 팀 게임 방식 개선에 관해선 시즌이 좀 더 진행된 후 자세히 알려 드리겠습니다. 간단히 정리하면, 2016 시즌 랭크 게임은 아래와 같이 진행됩니다.

● 자유 팀 대전 랭크 게임
● 시즌 시작 몇 주 후 – 개인 랭크 게임 추가

시즌 보상에 대해서 궁금해 하시는 분들도 있을 것 같습니다. 일단 이번에 자유 팀 대전과 개인 랭크를 모두 지원하게 되어, 시즌 보상 내용에 대해선 여전히 논의 중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시즌 보상이 자유 팀 대전 랭크 쪽으로 이전 될 가능성이 크며, 구체적인 내용은 시즌 시작 후 수 개월 내에 안내 드리겠습니다.

그동안 자유 팀 대전 일반 및 랭크 게임의 대전 검색 최적화 작업에 심혈을 기울인 결과, 테스트 초기와 비교해 대전 검색 품질과 대기 시간에서 눈에 띄는 향상이 이루어졌습니다. 지난 한 주 동안 북미와 터키 지역에서 진행된 자유 팀 대전 테스트 결과를 요약해 드립니다.

● 사전 구성 4인 파티는 현재 98% 확률로 다른 4인 파티와 대전 검색이 이뤄지고 있으며,
5인 파티는 96% 확률로 다른 5인 파티와 대전 검색이 되고 있습니다. 이 수치들은 테스트
시작 단계의 80%대에 비해 향상된 것입니다.
● 상위권 플레이어 및 프로 선수들의 대전 검색 소요 시간이 급격하게 줄어들고 있으며,
앞으로 더욱 개선하기 위해 작업 중입니다.
● 이제 자유 팀 대전은 대부분의 플레이어에게 지난 시즌 개인/2인 랭크 게임에 비해 더욱 공정한
경쟁이 펼쳐지는(양 팀이 이길 확률이 서로 동등하다는 뜻입니다) 게임 환경을 제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 다른 문제로, 새로운 챔피언 선택 기능 테스트 과정에서 준비 완료 버튼을 누르지 못한 플레이어가
이탈(‘닷지’) 처리되는 부분이 있어 많은 분들이 불편을 호소했고 이로 인해 대전 검색 시간이 길어져 게임
경험이 나빠진 일이 발생하였습니다. 그러나 챔피언 선택 단계에서 준비 완료를 필수 사항으로 하는 것은
모든 팀원이 집중하도록 해 주는 역할을 하기에 기본적으론 바람직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미 테스트를 진행한 지역에서는 어느 정도 적응이 되어 준비 완료 실패로 인한 이탈은 줄어드는 추세에
있습니다만, 새로운 챔피언 선택 방식을 처음 경험하게 되시면 친구와 팀원들에게 준비 완료 버튼을 꼭
누르라고 귀띔해 주세요. 약 2주 정도면 이 문제도 안정화 될 것으로 예상되나, 만약 그렇지 않을 경우
별도의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새로운 챔피언 선택 방식 및 자유 팀 대전에 앞으로 몇 회의 패치에 걸쳐 개선 작업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대전 검색 향상과 버그 수정 등은 물론이고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는데요, 패치 노트를 통해
자세한 내용 알려드리겠습니다.

● 크로마 및 와드 스킨 선택
● 챔피언 선택 화면에서 스킨 구입
● 마지막 선택 단계에서 상대 팀에 희망 챔피언이 노출되지 않게 변경
● 챔피언 선택이 끝나면 격자형 챔피언 목록을 다시 꺼낼 수 있게 변경
● 자유 팀 대전 배경 음향 향상
● 플레이어의 주 포지션을 더 잘 반영하는 대전 검색

2016 시즌 랭크 게임은 1월 20일 02:00부터 시작될 예정입니다. 배치 경기에서 승리를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