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둘째 주 개발자 노트를 통해 예고된 수정사항이 금일(20일, 수) 업데이트에 적용됐다.

많은 유저가 건의했던 문명별 밸런스를 맞추기 위해 열세 문명의 캐릭터에게 버프가 생겼으며, 앞으로는 직업을 5레벨까지만 올려도 부 직업으로 등록할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시대별 수련생은 레벨을 올리기가 더 쉬워져 부직업을 등록하기 위해 소모해야 했던 시간이 크게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문명별 밸런스 조절을 위해 열세 문명에는 '불굴의 의지' 효과가 부여된다. 해당 버프를 받은 캐릭터는 전투, 채집, 건축, 제작을 할 때 더 많은 명성과 골드를 얻을 수 있다.




도시를 지키는 NPC들의 상향도 눈에 띈다. 시청에 주둔하는 '도시 방위 장교'가 더욱 강력해지고, 도시 방위 장교의 생명력이 감소하면 '도시 방위 호위병'이 등장해 전투를 지원한다. 산업 시청에는 '도시 방공 대장' NPC도 생겨서 지대공 방어 능력도 생긴다. 방공대창도 마찬가지로 생명력이 감소하면 호위병을 소환한다.

감시탑 NPC와 도시 방위병, 도시 정예 방위병이 상향돼서 적은 인원으로 도시를 정복하기가 더욱 어려워졌다. 게다가 고대, 중세시대에 공방전이 시작하면 시청 근처에 '도시 수문장'이 생성돼서 상대적으로 빈약했던 초반 시대의 도시 방어가 한결 편해졌다.




그리고 지난 개발자 노트를 통해 언급했던 시대별 보상도 함께 적용되어서 앞으로는 시대별 활동에 따라 다이아몬드, 카드, 시민 등급 경험치를 받을 수 있다.

보상 은 크게 문명 보상과 등급은 전적(단축키 /) 창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 문명 보상개인 보상으로 나뉜다. 문명 보상은 점령 그리드나 도시의 수, 인구 비율 등에 따라 차등화된 다이아몬드를 받을 수 있다. 개인 보상은 플레이 시간과 획득 명성으로 나뉜다.

마지막으로 복식을 제작할 때 '다음 제작까지 대기 시간'이 재질별로 적용되도록 수정돼 제작 편의성이 증가했다. 이외의 변경점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전적 창에서 확인할 수 있는 문명/개인 보상


■ 부직업 레벨 수정, 열세 문명 강화 등 1월 20일 업데이트 안내


▶ 퀘스트
일부 퀘스트의 설명을 더 자세하게 수정하였습니다.
[시청으로 이동해서 시장 찾기] 퀘스트를 귀환 스킬 사용으로도 완료할 수 있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NPC
자동 머신건, 자동 테이저건, 초강력 자동화 대포, 네이팜 시한폭탄이 상태이상과 해로운 효과에 저항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일부 NPC의 능력치를 수정하였습니다.

도시를 지키는 NPC가 더욱 강력해졌습니다.
- 도시 방위 장교 NPC가 더욱 강력해졌습니다.
- 도시 방위 장교의 생명력이 감소하면 [도시 방위 호위병] NPC가 나타납니다.
- 산업 시청에 [도시 방공 대장] NPC를 추가하였습니다.
- 도시 방공 대장의 생명력이 감소하면 [도시 방공 대장 호위병] NPC가 나타납니다.
- 공방전이 시작되면 고대, 중세 시청에 [도시 수문장] NPC가 나타납니다.
- 감시탑 NPC가 더욱 강력해졌습니다.
- 도시 방위병과 도시 정예 방위병 NPC가 더욱 강력해졌습니다.


▶ 직업
수련생 직업의 스킬 레벨업에 필요한 경험치가 감소하였습니다.
- 수련생 직업의 레벨이 더 빨리 오르도록 수정되었습니다.

부직업으로 등록할 수 있는 직업의 레벨을 10레벨에서 5레벨로 수정되었습니다.


▶ 제작
복식을 제작할 때 '다음 제작까지 대기 시간'이 각 재질별로 적용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문명
열세 문명의 캐릭터는 [불굴의 의지] 효과를 받습니다.
- [불굴의 의지] 효과를 받는 캐릭터는 전투, 채집, 건축, 제작을 할 때 더 많은 명성과 골드를 획득합니다.


▶ 홈페이지
문명광장이 세션게시판으로 개편되었습니다.


▶ 아이템
유일 등급 무기의 [공격력] 능력치를 [추가 피해]로 변경하였습니다.


▶ 세션 종료 및 보상
세선 종료 성적의 책정 기준 및 보상 내용을 변경하였습니다. 세션 또는 시대별 보상으로 카드를 받을 때 카드 목록이 가득 차있으면 빈 공간을 만들어야만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수정하였습니다.

시대가 끝날 때마다 보상을 받는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 시대별로 개인과 문명의 활동에 따라 다이아몬드, 카드, 시민등급 경험치를 보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 전적창
전적창의 디자인과 기능을 변경하였습니다.
- 세션이 끝나기 전에도 세션 안에서 현재 참여 중인 세션의 시대별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 HUD의 전적 아이콘 또는 기본 단축키 /로 열 수 있습니다.
- 완료된 세션의 전적은 일정 시간이 지난 후에 자동으로 삭제됩니다.

전적창을 열면 기본적으로 모든 캐릭터의 전적 리스트가 표시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튜토리얼의 전적창을 새롭게 변경하였습니다.


▶ 탈것
산업시대 랜드크루저에 [급속기동] 스킬을 추가하였습니다.


▶ 카드
새로운 건축 카드 9종을 추가하였습니다.

- 거대 볼트 드릴
- 거중기
- 건설 감독
- 고배율 용접 마스크
- 괴력의 건축가
- 도시 개척자
- 석공 우두머리
- 센무트의 삽
- 숙달된 건축 인부


▶ 업적
적 문명의 내성 성문을 파괴해도 적 문명의 성문을 파괴하는 업적의 진행도가 증가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새로운 업적을 추가하였습니다.


▶ 기타
프리미엄 상점에서 보좌관 패키지 판매를 종료하였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프리미엄 상점의 배너가 자동으로 다른 페이지를 표시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로비에서 채팅을 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교통시설의 연결선을 더 보기 좋게 수정하였습니다.
튜토리얼에 나오는 성난 매머드의 외형을 수정하였습니다.


▶ 버그수정
현대시대 방위산업 과학자의 [전투에 도움이 되는 설치 스킬] 퀘스트 진행도가 한 번에 2씩 증가하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캐릭터를 생성할 때 프리셋의 입 움직임이 나오지 않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전투헬리콥터의 타겟 표시가 떨리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전설의 탈것을 소환했을 때 즉시 사라지지 않도록 수정하였습니다. 전설의 탈것에서 내렸을 때에는 기존과 같이 즉시 사라집니다.
적 문명 영역에서 귀환 스킬을 사용해서 시청으로 귀환했을 때 자기 문명의 배경음악이 나오지 않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일부 업적의 설명을 더 쉽고 정확하게 수정하였습니다.
일부 스킬의 효과음이 중복으로 나오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일부 스킬의 시각효과가 어색하게 나오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검투사 : 검투사의 방어
- 무투가 보스 NPC : 철산고"

이미 발견된 자연경관이 서버 재시작 이후 다시 발견할 수 있는 것처럼 보이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소지품창 빈칸에서 마우스 좌클릭을 한 뒤 드래그하여 아이템 아이콘에서 좌클릭을 해제했을 때 아이템이 사용되지 않도록 수정하였습니다.
성적표에서 보상으로 받는 카드의 레벨이 잘못 표시되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서버를 재시작하면 기존의 교통시설 연결이 해제되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물속에서 마수 베히모스의 발바닥이 녹색으로 보이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머스킷병 [정조준 사격] 스킬을 사용할 때 총구 방향이 발상 방향과 어긋나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돌격소총병, 저격수의 기본 공격 스킬을 사용할 때 일부 얼굴형이 변형되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공방전 때 도시를 점령하면 도시가 파괴되고 보상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고대 시대에 로마, 이집트 문명발생지 근처의 깃발이 아즈텍 문명으로 나오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거래를 요청받은 대상이 시야 밖으로 벗어나서 수락 혹은 거절할 경우, 거래 요청 상태가 해제되지 않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거대 매머드 탈것의 [연속 화살 쏘기] 스킬 효과음이 제대로 나오지 않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5레벨 이상의 직업을 부직업으로 등록 가능하도록 변경함에 따라서 관련 퀘스트의 설명을 수정하였습니다.
그래픽 옵션이 최상일 때, 카메라 초점 심도 표현 옵션을 활성화해도 반영되지 않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중갑기사의 '돌격'스킬 사용 시, 스킬 창의 모든 스킬이 약 3초간 쿨타임이 발생하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UI] 환경 설정 > 비디오의 화면 품질을 일괄 변경하면 낮은 확률로 캐릭터 외형 또는 건물 외형 등이 사라져 보이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