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언은 암흑 병사 훈련소에서 생산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유닛으로 소모되는 자원이 적고 생산 속도가 빠른 점이 특징이다. 더불어 차지하는 인구수가 적기 때문에 클랜전에서 정찰용이나 외곽에 있는 건물을 제거하는 용도로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미니언은 해골 비행선이나 라바 하운드처럼 주력 유닛으로 취급되지 않는다. 바로 범위형 공격에 전멸하기 쉽다는 치명적인 단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마법사 타워와 대공 폭탄에 약한 모습을 보이는데, 적 기지에 단 1기의 마법사 타워만 있다면 순식간에 미니언이 10마리~20마리씩 사라지는 진귀한 마술을 볼 수 있다. 이러한 이유 때문일까, 대부분의 유저들은 미니언의 업그레이드를 하지 않거나, 아예 3레벨까지만 진행하고 그 자원으로 다른 유닛에 투자하는 것이 추세였다.



그리고 지난 대규모 업데이트 이후 새롭게 7레벨 미니언이 추가됐다. 이번에 추가된 7레벨 미니언은 기본 스테이터스가 상향 조정됐으며 최고 레벨의 미니언답게 일러스트도 위풍당당하게 바꿨다.

7레벨 미니언의 등장 이후 미니언은 더 이상 정찰 유닛이 아닌 공중 조합에서 당당히 그 위력을 발휘할 수 있게 될 것으로 보였다. 하지만 직접 써보지 않으면 모르는 법. 이번 기사에서는 7레벨 미니언이 어떻게 쓰이는지. 그리고 어떠한 평가를 받고 있는지에 대해 알아봤다.



■ 가장 기본적인 공중 유닛! 7레벨 미니언에 대한 모든 것!


▲ 7레벨 미니언 상세정보

7레벨 미니언은 11레벨 마을 회관부터 생산 가능한 유닛으로, 다크 엘릭서 14만을 소모하여 업그레이드를 진행할 수 있다. 7레벨 미니언은 모든 능력치가 기존 6레벨 미니언과 비교하면 큰 폭으로 상향되지만, 소모되는 자원은 단 1만 증가한다. 더불어 외형 일러스트 역시 최고레벨 답게 붉게 타오르는 위풍당당한 모습으로 변화한다.

하지만 미니언은 클래시오브클랜에서 겉과 속이 다른 대표적인 유닛이다. 아무리 미니언을 7레벨로 업그레이드했다 해도 여전히 대공 폭탄과 마법사 타워 앞에서는 한없이 약한 모습을 보인다. 더불어 사거리도 여전히 2.75타일로 짧은 편에 속하기 때문에 대공포나 아처 타워처럼 사정거리가 긴 방어 건물에도 표적이 되기에 십상이다.

- 레벨 별 미니언 이미지



Lv 1Lv 2Lv 3Lv 4Lv 5Lv 6
Lv 7


- 미니언 상세 정보







■ 7레벨 미니언, 기자가 직접 사용해봤다!


■ 복잡한 것은 싫다! 온니 미니언 러쉬!

7레벨 미니언의 강력함을 확인해보기 위해 우선 모든 유닛을 미니언으로만 구성하여 공격을 시도해봤다. 유닛 조합은 무려 120마리의 미니언. 그리고 사용할 마법은 얼음 마법과 분노 마법 2개, 그리고 신속 마법과 독 마법을 준비했다.

▲ 위풍당당한 미니언 부대

결과는 참혹했다. 130마리가 넘는 미니언으로 공격했지만, 외곽에 있는 자원 건물이나 저장소를 파괴했을 뿐, 절반도 파괴하지 못한 결과를 보여줬다. 특히 마법사 타워 공격 한 방, 그리고 대공 폭탄이 터질 때마다 수십 마리의 미니언이 사라졌고 이를 방지하기 위한 얼음 마법과 그랜드 워든을 준비해갔지만, 미니언 부대를 지킬 수 있는 시간은 약 10초 내외. 버프 시간이 사라진 후 기자의 공격 역시 패배로 막을 내렸다. 다만 소모한 자원이 적어 손실도 적었다는 점에 위안을 삼아야 했다.

▲ 아아... 안구에 습기가 한 가득....ㅠ_ㅠ



■ 미니언과 어울리는 유닛과 함께 조합하여 사용해보자!

첫 번째 공격을 교훈 삼아 이번에는 미니언과 함께 조합이 가능한 유닛으로 공격을 시도해봤다. 우선 미니언의 부족한 탱킹력을 보완해주기 위해 라바 하운드를 사용했으며, 빠른 속도로 적 기지의 방어 건물을 철거할 수 있는 해골 비행선을 함께 사용했다. 흔히 라벌미(라바 하운드+해골 비행선+미니언) 조합이라 불리는 유닛 구성이다.



우선 적의 대공 건물의 시선을 끌고 공중 트랩을 제거하기 위해 라바 하운드를 투입. 그리고 라바 하운드가 터지기 전 해골 비행선과 신속 마법을 투입하여 외곽에 자리 잡은 각종 방어 건물을 제거했다. 그리고 이번 기사의 주인공인 미니언으로 주변 건물을 파괴하는 방식으로 공격을 진행했다.

결과는 만족스러웠다. 지상군 조합과는 다르게 유닛을 뭉치지 않게만 투입했다면 손쉽게 2별을 딸 수 있었다. 더불어 해골 비행선과 라바 하운드가 방어 건물들의 시선을 끌 동안 미니언들이 저장소나 정제소를 파괴하여 약탈도 쏠쏠히 할 수 있었다.

▲ 골드와 엘릭서 85만, 그리고 다크 엘릭서 2천 3백을 약탈했다




■ 7레벨 미니언, 어떻게 평가할 수 있을까?


7레벨 미니언은 6레벨 미니언에 비해 모든 능력치가 크게 상향 조정된 것에 비해 생산 시간과 소모하는 자원은 소폭 증가했다. 따라서 미니언은 업그레이드하면 할수록 효율성이 점점 높아지는 유닛이라 평가할 수 있다.

하지만, 능력치가 큰 폭으로 증가했다 하더라도 여전히 주요 방어 건물에 1~2대면 사라지는 건 매한가지다. 즉, 이번 업데이트로 미니언의 레벨이 상향됐다 해도 여전히 주력 유닛으로 평가받긴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다른 유닛이나 마법에 먼저 투자를 한 후 미니언의 업그레이드를 진행하는 것을 추천한다.

▲ 다른 업그레이드가 완료되면 그 때 미니언 업그레이드를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