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랭크 달성 후 필수코스가 되고 있는 '이상 시공'. 이곳은 높은 난이도를 자랑하지만 고성능의 영웅, 전설 등급 아르카나를 얻을 수 있는 매리트가 존재하는 곳이다.

그 첫 번째 관문은 '야망의 끝'으로, 익숙한 이름의 영웅 등급 아르카나인 '대군사 클라우제비츠'를 획득할 수 있는 곳이다. 클라우제비츠는 아군의 능력치를 대폭 상승시켜주는 스킬이나 군진으로 무장하고 있다. 하늬바람의 매 저널 완성 보상인 '로베르토 데 메디치'를 획득하기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하다.

이러한 이상 시공은 아바타의 랭크가 15일 때, 오스킬 고원 시간의 나침반 화면 하단에 생성된다.

[물리 / 마법 면역 몬스터가 공존한다! 첫 번째 이상 시공 사건, '야망의 끝']


◆ 아먕의 끝 사건 정보

입장 조건: 아바타 랭크 15
권장 랭크:15
필요 시간의 모래: 4g
최대 입장 가능 인원: 4명
권장 인원: 4명

메인 미션: 악덕촌장 모리츠 처치
서브 미션:
① 사망자 없이 메인 미션 완료
② 모리츠의 지원 포격에 맞지 않고 메인 미션 완료
③ 뇌속성 아르카나만으로 메인 미션 완료

▲ 야망의 끝 사건은 이상 시공 중에서도 상단 가운데에 있다


이것만은 알고 가자, '야망의 끝' 공략 요점 정리

1. 입장 전, 탱커 전담 유저와 딜러 전담 유저를 결정. 그에 따른 아르카나들로 배치하자.
2. 강화된 화염 멜트젤은 마법 공격에, 강화된 중독 멜트젤은 물리 공격에 면역이 있다.
3. 중간 보스는 자신에게 물리 / 마법 면역 버프를 번갈아가며 건다.
4. 보스전에서는 수호병부터 처치하자. 수호병들은 보스에게 각종 면역 버프를 건다.
5. 보스의 섬광탄 투척 패턴은 타겟을 유도한다.
6. 보스의 지원 포격 패턴은 공격 판정이 생기기 까지 시간이 많이 걸려 회피하기가 쉽다
7. 보스는 체력이 약 30% 이하로 떨어지면 다시 한 번 수호병을 소환한다


야망의 끝은 높은 난이도로 파티 플레이가 필요한 사건이다. 역할의 분담을 고려하는 것도 좋다. 만약 탱커를 별도의 인원이 전담한다면 다른 파티원은 순수 딜러 위주로 군진을 배치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이때, 탱커 담당 파티원은 생존률을 높히기 위해 탱커 및 힐러 아르카나 위주로 배치해야한다.

야망의 끝은 진행 흐름에 따라 크게 입구 ~ 중간 보스 / 중간 보스 이후 ~ 보스 까지의 2파트로 나눌 수 있다. 전반부에서는 강화된 화염 멜트젤과 강화된 중독 멜트젤이 다수 등장하는데, 이들은 각각 마법 / 물리 공격에 면역을 지니고 있다. 그리고, 중간 보스인 대왕 화염 멜트젤은 일정 시간마다 자신에게 물리 / 마법 면역 버프를 번갈아가며 건다. 그러므로, 입장 전에 딜러들은 물리, 마법 공격을 하는 아르카나로 골고루 배치하는 것이 중요하다.

중간 보스 이후 부터 보스까지는 체력이 낮은 모리츠군들이 배치되어 있어, 진행이 보다 수월하다. 보스인 악덕촌장 모리츠는 다양한 광역 공격을 보유하고 있을 뿐만아니라, 3명의 수호병들과 군단을 이루고 있는데, 이들은 모리츠에게 각종 공격에 대한 면역 버프를 부여하기 때문에 가장 먼저 처치해야한다.


■ [입구 ~ 대왕 화염 멜트젤] 물리 / 마법 딜러를 적절히 배치하는 것이 포인트!

사건 입장 후 중간 보스가 있는 위치까지는 다수의 강화된 화염 / 중독 멜트젤들이 포진되어있다. 화염 멜트젤은 화속성을 지녔으며, 31,847의 HP를 보유하고 있다. 또한 마법 공격에 면역을 지니고있어, 물리 공격에만 피해를 입는다. 중독 멜트젤은 무속성에 HP가 31,847이다. 화염 멜트젤과는 반대로 물리 공격에 면역을 지니고 있다. 멜트젤들은 동일한 종류의 멜트젤들2마리씩 군단을 이루고 있다.

입구에서 중간 보스가 있는 위치 전까지는 화염 멜트젤과 중독 멜트젤이 순차적으로 위치해 있다. 처음에는 화염 멜트젤이 4군단 대기하고 있고, 그 뒤에는 중독 멜트젤이 4군단 대기하고 있는 방식이다. 기본적으로 멜트젤들은 지정 위치에 대기하고 있지만, 각 멜트젤들 중 한 군단은 나머지 멜트젤들의 위치를 왕복하기 때문에 풀링에 주의가 필요하다.

이 구간에선 화염 멜트젤과 중독 멜트젤이 차례대로 배치되어있는 특성 상, 딜러 배치를 물리 위주로 먼저 배치했다가, 중독 멜트젤 구간에서는 마법 위주로 변경해도 무관하다. 각 멜트젤들에게 제압 효과도 유효하다. 다만 면역을 지닌 타입(물리 / 마법)의 스킬에 포함된 제압효과들 또한 함께 면역이 되니 주의하자.

▲ 시작 위치 부터 보스까지 일직선으로 되어있는 맵 구조다


▲ 화염 멜트젤은 마법 공격에, 중독 멜트젤은 물리 공격에 면역을 지니고 있다


강화된 화염 멜트젤은 2가지 공격 패턴을 보유하고 있다. 하나는 단일 대상에게 몸통으로 들이 받는 공격이며, 다른 하나는 자신의 주변 약 5M에 걸쳐 회전하며, 화속성 피해를 주는 공격이다. 캐스팅 시간 없이 즉시 공격 판정이 생기니 주의하자. 강화된 중독 멜트젤 또한 2가지 공격 패턴을 보유하고 있다. 하나는 단일 대상에 대한 몸통 박치기이고, 다른 하나는 단일 대상에게 독 브레스를 뿜어, 약 12초 동안 2초 간격으로 물리 피해를 입히는 중독 디버프를 거는 것이다.

화염 / 중독 멜트젤들을 처리하며 진행하다 보면, 중간 보스가 있는 광장에 다다른다. 이 때 광장에 바로 진입하지 말고, 마지막 중독 멜트젤을 처치했던 자리에 멈추자. 광장 입구 양 쪽에 각각 화염 / 중독 멜트젤이 1군단씩 대기하고 있기 때문인데, 그대로 지나가다간 벽에 가려진 양 쪽의 멜트젤들을 보지 못하고 동시에 전투가 벌어질 수 있다. 진행하기 위해선 필연적으로 전투를 해야 하므로, 한 쪽에 밀착하여 한 종류의 멜트젤만 상대하자. 좌측에는 중독 멜트젤이, 우측에는 화염 멜트젤이 자리잡고 있다.

▲ 광장 입구에는 화염 / 중독 멜트젤이 함께 있어, 지나갈 땐 주의가 필요하다


광장 중앙에는 중간 보스인 대왕 화염 멜트젤이 대기하고 있고, 그 주변을 중독 멜트젤 2쌍과 화염 멜트젤 1쌍이 맴돌고 있다. 또한 광장 출구에는 1쌍의 화염 멜트젤이 대기하고 있으며, 광장 출구는 벽으로 막혀있다. 출구를 막고 있는 벽은 대왕 화염 멜트젤을 처치하면 사라진다.

대왕 화염 멜트젤을 상대하기 전에 먼저 주변을 맴도는 멜트젤 중 한 군단을 풀링하여 처리하자. 사전에 어떤 멜트젤을 풀링할지 정하고, 그에 따른 아르카나들을 배치해두자. 멜트젤을 풀링할 때에는 광장의 좌측이나 우측 끝으로 풀링하면 다른 멜트젤과 전투가 벌어질 염려가 없다. 멜트젤 1쌍을 처치해서 빈틈을 만들었다면, 이번에는 대왕 화염 멜트젤을 풀링하자. 이 때 나머지 멜트젤과의 전투가 일어나지 않도록 충분히 주의하자.

▲ 주변을 순찰하는 멜트젤들을 피해, 대왕 화염 멜트젤만 풀링하자


▲ 미니맵 기준, 광장 좌측으로 풀링하면 적들의 방해 없이 전투할 수 있다


대왕 화염 멜트젤의 HP는 109,728이다. 공격 패턴은 총 3가지로, 단일 대상에게 몸을 들이 받는 공격 / 주변 약 9M 이내의 모든 적에게 회전하며 화속성 피해를 주는 공격 / 주변 약 7M 이내의 모든 적에게 화염구를 발사하는 공격이 있다. 몸 휘두르기 공격은 강화된 화염 멜트젤 때와 동일하게 캐스팅 시간 없이 바로 공격 판정이 생긴다.

화염구 발사 패턴은 대왕 화염 멜트젤의 HP가 약 50%이하(54,864)로 떨어지면 사용한다. 이 때 '대왕 화염 멜트젤 주변에 강력한 화염의 기운이 형성됩니다'라는 메시지가 출력되고, 약 5초 후에 공격 판정이 생긴다. 대왕 화염 멜트젤은 스턴 / 침묵 / 넉백에 면역을 지니고 있어 패턴 캔슬이 불가능하니, 공격 범위를 벗어나는 방식으로 회피하자.

공격 패턴뿐만 아니라 대왕 화염 멜트젤은 일정 시간마다 방어막과 마법 방어막을 번갈아가며 시전한다. 방어막을 시전했을 땐 물리 공격에 면역이 생기고, 마법 방어막을 시전하면 마법 공격에 면역이 생긴다. 그러므로 대왕 화염 멜트젤을 풀링하기 전에 미리 물리 / 마법 공격 딜러들을 적절히 배치하면 딜로스에 대비할 수 있다. 대왕 화염 멜트젤을 처치한 다음에는 광장 출구에 있는 강화된 화염 멜트젤 1쌍을 처치하고 계속 진행하자.

▲ 회전 공격은 즉시 공격 판정이 생긴다


▲ 화염구 발사 공격 전에는 별도의 주의 메시지가 출력된다


▲ 대왕 화염 멜트젤은 자신에게 물리 / 마법 면역 버프를 번갈아가며 건다



■ [대왕 화염 멜트젤 이후 ~ 악덕촌장 모리츠] 수호병부터 신속하게 처리하는 것이 관건!

중간보스 이후부터 보스가 있는 곳까지는 그 이전보다 난이도가 낮다. 높은 체력과 강력한 공격 패턴을 지니고 있던 멜트젤들이 등장하지 않기 때문이다. 여기서부턴 인간형 몬스터, 모리츠군이 다수 등장한다. 모두 2,700 ~ 3,000가량의 낮은 HP를 지니고 있으며, 특정 공격에 대한 면역도 없다. 다만 한 군단의 적과 전투가 벌어지면 인접해있는 다른 군단의 적들까지 한꺼번에 전투에 참여하기 때문에 주의하자.

모리츠군들을 처치하며 진행하다 보면, 보스, 모리츠가 있는 마지막 광장에 도달한다. 주변에 다수의 모리츠군이 배치되어 있지만, 광장 우측 벽에 붙어 모리츠의 배후로 이동하면 다른 모리츠군들과의 전투 없이, 바로 모리츠와 전투할 수 있다.

▲ 모리츠군들은 체력이 낮아 상대하기 수월하다


▲ 벽에 붙어 보스 뒤로 이동하면, 다른 적들과의 전투 없이 바로 보스에게 도달할 수 있다


모리츠는 3명의 수호병들과 군단을 이루고있다. 각각의 수호병들은 살아있는 한, 지속해서 모리츠에게 물리 / 마법 / 디버프 면역 버프를 걸어준다. 그러므로 이들을 먼저 처리할 필요가 있다. 수호병의 HP는 31.847이며 수속성을 띠고 있다. 모리츠에게 버프를 부여하는 것만 제외하면 별다른 위협적인 패턴은 없다. 다만 수호병들의 버프는 지속시간이 60초로, 사망 후에도 모리츠에게는 버프가 남아있을 수 있다.

모리츠는 336,848의 HP와 암속성을 지니고 있다. 공격 패턴은 총 3가지로, 가장 자주 사용하는 패턴은 단일 대상에게 보유하고 있는 권총을 발사하는 공격이다. 두 번째 공격 패턴은 단일 대상에게 이안의 데이즈 그레네이드와 유사한 섬광탄을 던지는 것이다. 이 섬광탄은 투척 지점을 기준으로 주변 약 8M 이내의 모든 적에게 대미지를 준다.

섬광탄이 투척되기 전에 공격 범위가 표시되고, 약 5초 뒤에 공격 판정이 생긴다. 이때 공격 범위는 최초 지점에 멈춰 있는 것이 아니라 섬광탄 투척 전까지 지속적으로 타겟을 따라간다. 즉 회피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타겟이 된 대상은 아군으로부터 떨어뜨린 다음, 신속하게 체력을 회복해주자.

▲ 수호병들은 모리츠에게 각종 면역 버프를 부여하니 우선적으로 처치하자


▲ 섬광탄은 피할 수 없으니 맞으면서 힐로 버텨야 한다


마지막 공격 패턴은 지원 포격이다. 대상 1명을 지정한 후, 대상 주변 약 10M 범위의 공격 지점을 표시한다. 그리고 약 7초 뒤에 신호탄을 발사하고, 지원 포격을 떨어뜨려 범위 내의 모든 적에게 피해를 입힌다. 지원 포격은 대미지는 높지만 섬광탄 투척 패턴처럼 대상을 지속적으로 유도하지 않는다.

그뿐만 아니라 신호탄이 발사 된 이후에도 포격이 떨어지기까지 약 1초의 딜레이가 있어 회피하기가 수월하다. 서브 미션 클리어를 위해서는 이 지원 포격에 한 번도 피격되어선 안되기 때문에 유의하자. 또한 모리츠는 스턴 / 침묵 / 넉백에 면역을 지니고 있어 패턴 캔슬이 불가능하다.

모리츠의 HP가 약 30% 이하(약 101,054)로 떨어지면 모리츠가 수호병들을 다시 소환한다. 처음에 모리츠와 군단을 이루고 있던 수호병들과 동일하게 각종 면역 버프를 모리츠에게 부여하기 때문에, 집중 공격으로 신속하게 처리하자. 이후에는 수호병 소환 패턴을 사용하지 않으므로, 그대로 화력을 집중하여 모리츠를 마무리하자. 모리츠를 처치하면 그 즉시 사건 클리어와 함께 정산이 이루어진다.

클리어 보상으로는 에픽 등급의 아르카나, 클라우제비츠를 포함해, 고등급의 장비 영자 조각, 엘드 등, 랜덤하게 획득한다.

▲ 지원 포격의 공격 범위는 유도되지 않으니 이탈하는 것으로 피할 수 있다


▲ 지원 포격에 맞는 순간 서브 미션은 실패하니 주의하자


▲ 모리츠는 HP가 30% 이하로 떨어지면 수호병을 소환한다



■ [클리어 보상] 광역 버프와 디버프로 전장을 지배한다, '대군사 클라우제비츠'



야망의 끝 클리어 보상으로 획득할 수 있는 클라우제비츠는 2코스트의 수속성을 띤 마법봉 아르카나다. 클라우제비츠는 보유한 스킬 구성과 연환기들의 구성이 아군 지원에 특화되어 있어, 클라우제비츠 하나 만으로 파티원의 화력을 높은 수준까지 끌어올릴 수 있다.

클라우제비츠의 자동기와 일반기는 수속성의 공격형 스킬이다. 자동기, '냉기마법'은 단일 대상에게 마법력의 18~22%의 수속성 마법 피해를 주는 스킬이다. 쿨타임은 2초이며, 최대 사거리는 10M다. 일반기 '프로즌 스톰'은 대상 주변 3M에 걸쳐 마법력의 45~55%의 수속성 마법 피해를 준다. 쿨타임은 8초, 최대 사거리는 10M다.

필살기 군략자재는 클라우제비츠 주변 10M에 걸쳐, 범위 내의 아군들에겐 군략자재 버프를, 적군에게는 침묵과 쇠약 디버프를 거는 스킬이다. 군략자재는 10초간 이동속도 / 공격력 / 마법력을 각각 10%씩 증가시켜주는 효과다. 쇠약은 10초간 공격력 / 마법력 / 방어력 / 항마력을 10%씩 감소시키는 효과를 지녔다.

군략자재를 사용할 때는 그 효과 범위가 클라우제비츠의 위치를 기점으로 발생한다는 점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이 스킬의 최대 효율을 내기 위해선, 아군과 적군이 모두 효과 범위 내에 들어올 수 있는 위치로 클라우제비츠를 이동시켜야 하는데, 그러다 보면 반대로 클라우제비츠가 적의 공격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클라우제비츠는 마법봉 클래스로, 방어력이 뛰어나지 않으므로, 항상 적과의 거리를 염두에 두는 것이 중요하다.

[다양한 광역 버프로 아군을 지원한다, '대군사 클라우제비츠']

▲ 군략자재를 사용할 땐 효과 범위 안에, 적과 아군을 모두 포함시키는 것이 좋다


클라우제비츠가 지닌 군진은 '제피르팰컨 지원부대'다. 군진 효과는 군단원 마법력 15% 증가이며, 보유 연환기는 마력 강화 / 마력 방출 / 문라이트 / 웅무대략 총 4가지다. 연환기 사용 배치 조건은 후방 가운데에 클라우제비츠를 배치하고, 좌측에는 마법봉 아르카나를, 우측에는 법장 아르카나가 필요하다.

마력 강화는 클라우제비츠 주변 10M 이내의 아군들에게 20초간 마법력을 30% 증가시켜주는 마력 강화 버프를 부여하는 효과를 지녔다. 마력 방출은 클라우제비츠 주변 마볍 및 회복 계열 유닛들의 일반기 / 필살기 재사용 대기시간을 20초간 30% 경감시키는 효과다. 효과 범위는 20M로, 광역 버프 중에서도 넓은 편이다.

문라이트는 선택한 지점 주변 10M내의 적들에게 마법력 164~201%의 수속성 마법 피해를 주는 스킬이다. 최대 사거리는 10M다. 마지막 웅무대략은 클라우제비츠 주변 10M 내의 모든 아군들의 일반기 / 필살기의 쿨타임을 초기화시키고, 20초간 공격력 / 마법력 / 방어력 / 항마력을 20%씩 증가시키는 웅무대략 버프를 부여하는 것이다. 이를 이용해, 아군의 화력을 대폭으로 끌어올릴 수 있다. 각 연환기들의 쿨타임은 모두 60초다.

▲ 마력 강화는 주변 아군의 마법력을 30%나 상승시킨다


▲ 웅무대략은 주변 아군들의 일반기와 필살기의 쿨타임을 초기화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