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트3 이상 시공의 마지막 관문, '나의 첫번째 숙적'은 클리어 보상으로 전설 아르카나인 G.S.를 획득할 수 있는 곳이다. G.S.는 수속성 몬스터에게 높은 대미지를 줄 수 있는 스킬들을 다수 보유하고 있어 수속성의 몬스터들이 많은 액트3에서 활약한다.

나의 첫번째 숙적 또한 액트3의 이상 시공 사건들과 동일하게 아바타 랭크 20에 해금되며, 최대 입장 가능 인원은 3명이다. 또한 사건에 한 번이라도 입장하면 해당 사건으로 파견을 보낼 수 있게 된다. 나의 첫번째 숙적은 필요 시간은 5시간, 소비 행동력은 45이며, 파견 보상으로 6,000엘드와 55,500의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다.

◆ 나의 첫번째 숙적 사건 정보

입장 조건: 아바타 랭크 20
권장 랭크: 20
필요 시간의 모래: 4g
최대 입장 가능 인원: 3명
권장 인원: 3명

메인 미션: 유황동굴에 도사리고 있는 켈베로스 처치
서브 미션:
① 30분 안에 메인 미션 완료
② 사망자 없이 메인 미션 완료
③ 광폭화 상태 및 그 이후의 모든 브레스 회피


▲ 액트3 이상 시공의 마지막 관문 '나의 첫번째 숙적'

▲ 높은 양의 보상을 획득할 수 있는 나의 첫번째 숙적 파견


◆ 이것만은 알고 가자, '나의 첫번째 숙적' 공략 요점 정리

1. 켈베로스는 화속성과 무속성 물리, 마법 공격을 사용하니 화속성의 탱커로 상대하자.
2. 켈베로스는 자신의 HP가 줄어들때마다 총 4페이즈에 걸쳐 다양한 패턴을 사용한다.
3. 2페이즈에 사용하는 암반 낙하 공격은 틱당 뇌진탕 디버프를 걸며, 3회 중첩시 스턴에 걸린다.
4. 스턴이 걸린 대상에게는 켈베로스가 높은 대미지의 브레스를 발사한다.
5. 암반 낙하의 디버프는 엔닐의 필살기로 해제하여 스턴을 방지할 수 있다
6. 3페이즈에선 키메로스가 4마리 소환된다. 서브 탱커를 준비하여 딜러와 함께 처치하자.
7. 4페이즈의 켈베로스는 자신에게 공격력 상승과 받는 피해 감소 효과를 지닌 버프를 부여한다.


'나의 첫번째 숙적'은 맵 구성이 다소 간단한 편이다. 입구에서부터 이어지는 짧은 길과 그 끝에 있는 광장이 전부이며, 보스 켈베로스는 그 광장에서 대기하고 있다. 일반 몬스터들은 광장으로 가는 길에만 존재하며, 크게 강력하지도 않다.

켈베로스를 포함한 모든 등장 몬스터들이 화속성을 띠므로, 딜러는 수속성 공격이 가능한 아르카나들이 크게 활약한다. 대표적인 아르카나로는 샤른 호스트, 오필리어, 리리가 있다. 또한 광역 공격을 지닌 적들이 다수 등장하기 때문에 근접 딜러를 운용하기에는 난도가 높다. 적들이 사용하는 공격 패턴은 대부분 화속성이기에 탱커로는 화속성을 띠면서, 피해 감소 효과의 스킬을 보유한 로엔이 유용하다.

보스 켈베로스는 HP 변화에 따라 총 4페이즈에 걸쳐 다양한 패턴을 사용한다. 1페이즈 까진 큰 어려움 없이 진행할 수 있지만, 2페이즈부터는 난이도가 급격하게 상승한다.

2페이즈에 사용하는 광역 암반 낙하 패턴은 즉시 시전이며 최대 3히트까지 대미지를 입는데, 대미지는 높지 않지만, 매 타격마다 뇌진탕 디버프에 걸리고 이것이 3중첩이 된 순간 지속 시간이 긴 스턴에 걸린다. 이후 켈베로스가 스턴에 걸린 유닛을 대상으로 높은 대미지의 브레스 공격을 사용하기 때문에, 엔닐과 같이 디버프를 미리 해제할 수 있는 유닛을 배치할 필요가 있다. 또한 암반 낙하 패턴은 어그로 상태에 상관 없이 랜덤하게 타겟을 지정하므로 탱커나 딜러 불문하고 디버프 해제 유닛을 배치해야한다.

3페이즈에는 다시 1페이즈의 공격 패턴만 사용하지만 높은 공격력을 지닌 부하 몬스터, 키메로스를 4마리 소환한다. 탱커 유저 1명만으로는 켈베로스와 키메로스를 모두 상대하기 힘드므로, 사전에 키메로스의 어그로를 끌어줄 서브 탱커를 정하고 전투를 시작하자. 딜러는 서브 탱커와 함께 키메로스를 먼저 처치하자.

4페이즈의 켈베로스는 2페이즈 때의 공격 패턴을 사용하면서, 자신에게 광폭 버프를 부여한다. 이는 공격력을 상승시킴과 동시에 받는 피해를 대폭 감소시키는 효과를 지녔다. 그 외에는 별다른 추가 패턴은 없으므로, 2페이즈 때와 마찬가지로 암반 낙하 공격으로 인한 스턴만 주의하면 켈베로스를 처치할 수 있다. 다만 광폭 버프로 인해 암반 공격의 대미지가 대폭 상승하므로 최대 HP가 낮은 아르카나들은 카르타로 2천 전후까지 상승시켜둘 필요가 있다.

◆ '나의 첫번째 숙적'에서 유용한 아르카나

샤른 호스트 (전설) [아르카나 페이지 바로가기]
코스트: 3
특징: 수속성의 스킬을 다수 보유한 물리 딜러

획득처 1: 영자조합기



오필리어 버킹엄 (전설) [아르카나 페이지 바로가기]
코스트: 3
특징: 수속성의 스킬을 다수 보유한 마법 딜러

획득처 1: 영자조합기



로엔 레이오스 (희귀) [아르카나 페이지 바로가기]
코스트: 2
특징: 화속성 탱커, 광역 도발 및 피해 감소 효과의 스킬 보유

획득처 1: 지하수로 - 지하수로에 숨어든 자 [사건 페이지 바로가기]
획득처 2: 벌거벗은 나무의 숲 - 붉은 어금니단의 힘 [사건 페이지 바로가기]
획득처 3: 주홍빛 안내자의 숲 - 반역의 대가 [사건 페이지 바로가기]

※ 대체 아르카나: 신디 (영웅) [아르카나 페이지 바로가기]



엔닐 (희귀) [아르카나 페이지 바로가기]
코스트: 2
특징: 디버프 해제 스킬 보유, 보스의 암반 낙하 패턴으로 인한 스턴 방지

획득처 1: 영자조합기

※ 대체 아르카나:
리스 (전설) [아르카나 페이지 바로가기]
피오레 (일반) [아르카나 페이지 바로가기]



리리 (일반) [아르카나 페이지 바로가기]
코스트: 2
특징: 수속성의 스킬을 다수 보유한 마법 딜러

획득처 1: 우드 골렘의 영지 - 마도 와이번의 역습 [사건 페이지 바로가기]
획득처 2: 시간의 틈새 - 붉은 날개의 도전 [사건 페이지 바로가기]


■ [입구~켈베로스] 어렵지 않다! 차근차근 일반 몬스터를 처치하며 진행하자

입구에서부터 보스 켈베로스가 있는 광장까지는 다수의 화염 위습과 화염 멜트젤이 존재한다. 두 몬스터 모두 화속성을 띠고 있기 때문에 수속성 스킬을 지닌 딜러로 전투하는 것이 좋다. 수속성 스킬을 지닌 대표적인 딜러로는 권총 아르카나의 샤른 호스트, 마법봉 아르카나의 오필리어와 리리가 있다.

화염 위습의 화속성 마법 공격, 화염 멜트젤은 무속성, 화속성 물리 공격을 사용하기 때문에, 화속성 탱커로 전투에 임하면 무리 없이 진행할 수 있다. 특히 광역 도발과 동시에 피해 감소 버프를 걸 수 있는 로엔은 이번 사건에서 크게 활약하는 탱커 아르카나다.

위습과 멜트젤들을 처치하며 광장에 도달하면 가운데에 켈베로스가 대기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광장에는 켈베로스 외의 다른 몬스터들은 존재하지 않으므로, 파티원들의 준비가 되는 대로 전투를 시작하면 된다.

▲ '나의 첫번째 숙적' 시작 위치와 보스 위치


▲ 광장까지 가는 도중의 위습과 멜트젤은 크게 위협적이지 않다


▲ 광장의 중앙에는 보스 몬스터, 켈베로스가 기다리고 있다



■ [보스전 켈베로스] 전투는 총 4페이즈 까지, 디버프 관리 및 파티원과의 협력이 중요!

총 364,364의 HP를 지닌 켈베로스는 그 HP가 변화함에 따라 총 4페이즈에 걸쳐 다양한 패턴을 사용한다. 1페이즈에선 앞발 치기, 내려찍기, 몸 휘두르기 3가지 패턴을 사용한다. 앞발 치기는 단일 대상에게 화속성 물리 대미지를 주는 공격으로 사용 빈도가 매우 높은 패턴이다. 그러나 대미지가 높은 편은 아니기에 화속성의 탱커로 충분히 버틸 수 있는 수준이다.

내려찍기는 대상을 지정한 후, 약 5×5m 범위의 무속성 물리 대미지를 주는 공격이다. 이 패턴은 대미지가 높아 방어력이 275인 로엔에게 약 1,700의 피해를 입힌다. 이때 공격 지점이 대상을 유도하기 때문에 회피가 불가능하므로 피격 즉시 HP를 회복할 수 있는 수단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 더불어 피격된 대상은 스턴에 걸린다.

몸 휘두르기 공격은 멜트젤들의 그것과 같은 패턴이다. 켈베로스 주변에 원형의 공격 판정이 생기며 항마력이 625인 로엔 기준으로 약 1,500화속성 마법 대미지를 받는다. 피격된 대상은 넉백되는데, 탱커가 피격되면 후방 힐러들이 대기하고 있는 위치까지 밀려나 함께 다음 공격을 맞을 수 있으므로, 피격되는 즉시 다시 전진시키자.

▲ 내려찍기 공격에 피격되면 대미지와 함께 스턴에 걸린다


▲ 몸 휘두르기에 피격되면 화속성 마법 대미지와 함께 넉백된다


켈베로스의 HP가 약 25만 4천 이하로 떨어지면, '켈베로스가 분노합니다.'라는 메시지와 함께 2페이즈에 돌입한다. 이때부터 보디 프레스, 암반 낙하 패턴, 브레스 패턴을 사용하기 시작한다.

보디 프레스 패턴은 1페이즈 부터 사용하던 내려찍기 패턴과 효과가 유사하다. 켈베로스가 높게 점프한 다음 내려찍으면서, 몸 휘두르기 패턴과 유사한 범위에 무속성 물리 대미지를 주는 공격이다. 피격 시 대미지는 큰 차이가 없으며, 스턴에 걸린다는 것 또한 내려찍기 패턴과 동일하다.

▲ HP가 25만 근처로 떨어지면 2페이즈에 돌입한다, 지금부터가 진정한 시작이다


암반 낙하 패턴은 어그로 상태에 관계없이 랜덤하게 후방에 있는 유닛을 타겟으로 약 10×10m의 범위를 지닌 돌덩어리들을 떨어뜨려 총 3회 의 무속성 물리 피해를 주는 공격이다. 이때 캐스팅 시간 없이 바로 공격 판정이 생기므로 회피는 불가능하지만 대미지가 약 200 정도로 높은 편은 아니다. 그러나 피격될 때마다 '뇌진탕'이라는 특수한 디버프에 걸리고 이것이 3중첩될 시 스턴에 걸린다.

그리고 켈베로스는 주변에 암반 낙하 패턴으로 스턴 상태에 걸린 유닛이 있으면 높은 확률로 약 1,300의 화속성 마법 대미지를 연속으로 입히는 브레스 패턴을 사용한다. 브레스를 사용하기 전에 약 5초라는 캐스팅 시간이 존재하지만, 암반 낙하로 걸리는 스턴은 일반적인 스턴보다 지속시간이 기므로 사실상 회피하기 힘들다.

브레스 패턴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암반 낙하 패턴으로 발생하는 스턴 상태 이상을 방지할 필요가 있다. 방법은 간단하다. 탱커나 딜러에 관계없이 디버프 해제 스킬을 지닌 엔닐을 하나씩 배치하자. 그리고 암반 낙하 패턴 첫 피격 타이밍에 맞춰 뇌진탕 디버프를 1스택 지워주면, 최종적으로 3중첩이 성립되지 않으므로 스턴에 걸리지 않는다. 같은 이유로 암반 낙하 패턴이 빗나가도 스턴에 걸리지 않는다.

만약 타이밍에 맞춰 디버프를 해제하는 것이 불안하다면, 엔닐의 일반기를 수동 사용으로 전환하고, 개별 조작으로 공격 범위 밖으로 떨어뜨려 놓자. 이렇게 함으로써 아바타 위치에 암반이 떨어지면 안정권에 있는 엔닐로 즉시 스턴을 해제해 주면 된다. 반대로 엔닐에게 암반이 떨어질 땐 앞서 말한 방법으로 타이밍 맞게 뇌진탕 디버프를 제거하자.

▲ 암반 낙하 패턴에 피격되면 틱당 뇌진탕 디버프가 걸리고, 3중첩 되는 순간 긴 스턴에 빠진다


▲ "브레스 피해욧!" 암반 낙하로 스턴에 걸린 대상에겐 브레스 공격을 사용한다


▲ 타이밍에 맞춰 디버프 해제가 어렵다면 엔닐만 멀리 떨어뜨려 놓자


켈베로스의 HP가 약 14만 5천 이하로 떨어지면 '켈베로스가 더욱 날뜁니다.'란 메시지와 함께 3페이즈에 돌입하며 다수의 키메로스를 소환한다. 키메로스는 각각 약 5만의 HP를 지니고 있고, 강력한 광역 패턴을 다수 사용한다. 탱커 1명이서 켈베로스와 키메로스의 공격을 모두 받아내기는 힘들기 때문에, 전투 시작 전에 키메로스를 담당할 서브 탱커 1명을 정하는 것이 좋다.

서브 탱커는 키메로스 출현과 동시에 키메로스만 어그로를 끌어 딜러와 함께 신속하게 처치한 다음, 다시 메인 탱커와 합류하면 안정적이게 3페이즈를 넘길 수 있다. 키메로스는 광장 중앙에서 출현하므로, 메인 탱커는 3페이즈 돌입 전에 미리 켈베로스를 약간 광장 중앙에서 떨어뜨려 놓으면 서브 탱커가 보다 쉽게 키메로스만 묶어둘 수 있다.

다만 켈베로스를 최초의 위치로부터 너무 멀리 떨어뜨리면 전투가 중지되고 HP가 회복됨과 동시에 원래의 자리로 돌아가 버린다. 그러므로 가급적이면 켈베로스가 있던 최초 위치 바닥의 원형 타일 주변까지만 끌고 가자.

켈베로스의 HP가 약 7만 이하로 내려가면 '켈베로스가 미쳐가고 있습니다.'라는 메시지와 함께 4페이즈에 돌입한다. 사용하는 공격 패턴은 2페이즈의 것과 동일하지만, 자신에게 공격력을 상승시키면서 받는 대미지를 감소시키는 '광폭' 버프를 부여한다. 이로 인해 암반 낙하 패턴의 공격력 또한 500~700으로 상승했기 때문에, 최대 HP가 낮은 아르카나들은 카르타로 약 2천 전후까지 높여둘 필요가 있다.

▲ 3페이즈에선 부하 몬스터, 키메로스가 다수 소환된다


▲ 메인 탱커가 켈베로스를, 서브 탱커와 딜러가 키메로스를 상대하면 안정적이다


▲ 너무 멀리 끌고가면 켈베로스가 원래 자리로 돌아가며 HP가 초기화 되므로 주의하자


▲ 4페이즈에 돌입하면 켈베로스는 자신에게 광폭 버프를 부여한다


▲ 광폭 버프로 암반 낙하의 대미지도 상승하기 때문에 카르타로 미리 최대 HP를 상승시켜 놓자


◆ 탱커 시점으로 확인하자! 영상으로 배우는 켈베로스 완벽 공략! (인벤: 불꽃전멸)




■ [클리어 보상] 수속성 몬스터에겐 무조건 치명타 판정! '신예 레인저 G.S.'



'나의 첫번째 숙적' 클리어 보상으로 획득할 수 있는 G.S.는 뇌속성의 석궁 아르카나다. 뇌속성을 띤 스킬을 다수 보유하고 있어, 수속성 몬스터와의 전투에서 강세를 보이며, 책정 코스트도 2로 조합에서 유연성을 꾀할 수도 있다.

자동기 궁술은 단일 대상에 공격력의 11~14%의 무속성 물리 대미지를 주는 스킬이다. 일반기는 뇌인연사다. 단일 대상에 총 2회의 공격을 가하여 공격력의 72~88%만큼 뇌속성 물리 피해를 주는 스킬로, 이때 공격 대상이 수속성이면 항상 치명타로 적중한다. 쿨타임은 8초다.

필살기 썬더 버스트 샷은 G.S.의 전방 8×12m 범위에 걸쳐 공격력의 99~121% 만큼의 물리 피해를 주는 스킬이다. 이 또한 일반기처럼 수속성 몬스터에게는 상시 치명타로 대미지가 들어간다. 소모 사기는 20이며, 쿨타임은 14초다.

썬더 버스트 샷은 스킬 사용 방식을 정확히 이해할 필요가 있다. 이는 석궁 아르카나의 필살기 중 하나인 '폭'과 동일한데, 먼저 공격 하고픈 지점을 선택하고, 다시 한 번 공격할 방향을 지정하면 그 위치로 G.S.가 이동해서 공격한다. 그러므로 적의 공격 범위에 들어가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만약 필살기 간편 사용 기능을 켜둔 상태라면 스킬 사용 시 G.S.가 이동하지 않고, 마우스 커서가 향한 방향으로 바로 공격을 시작한다.

G.S.를 보다 극한까지 활용하고 싶다면 각성을 노려보자. 2차 각성 패시브인 회색의 레인저는 일반기와 필살기가 위협 수준을 생성하지 않도록 만들어주며, 3차 각성 패시브 레인저의 급습은 필살기 쿨타임을 1초, 사기 소모량을 5 줄여준다.

▲ 필살기 사용 시에는 적의 공격 범위 안으로 안들어가게 주의하자


▲ G.S.의 각성 패시브 스킬 및 그 효과


고유 군진은 '비프로스트 파이오니어'다. 군진 효과는 공격력 9% 증가, 회피 확률 6% 증가, 스킬이 생성하는 위협 수준 30% 감소 3가지다. 연환기는 총 4가지로 생존돌파, 레인저의 공세, 레인저의 후퇴, S.S.G.S가 있으며, 사용 조건은 가운데에 아바타를 배치하고, 후열 가운데에는 G.S.를, 그리고 전열 좌측과 우측에는 각각 사라와 스트라이더를 배치하면 된다.

생존돌파는 군단원 모두에게 10초간 스킬 사용 시의 사기 소모량을 10 감소시켜주는 레인저의 인도 버프를 부여한 다음, G.S. 자신에는 20초간 3초마다 생명력이 1%씩 감소하는 선두진군 디버프를 추가로 부여한다. 그리고 선두진군의 지속 시간이 끝나면 사기가 30 증가한다.

레인저의 공세는 사용 시 G.S. 주변 10×10m 이내에 있는 모든 석궁, 장검 유닛들에 레인저의 공세 버프를 부여한다. 그 효과는 20초간 공격력을 20% 증가시킴과 동시에, 일반기와 필살기의 쿨타임을 30% 감소시켜주는 것이다. 추가로 버프를 받은 유닛이 뇌속성이면 사기 소모량이 5 감소하고, 공격력이 10% 더 증가한다. 레인저의 후퇴는 G.S. 주변 10×10m 이내의 적들에 대해 위협 수준을 낮춤과 동시에 뇌속성 유닛들의 일반기와 필살기 쿨타임을 초기화하는 효과를 지녔다.

▲ 주변 뇌속성 아군의 스킬 쿨타임을 초기화 시키는 레인저의 후퇴


마지막 연환기 S.S.G.S.는 공격 스킬이다. 사용 시 군단원이 1초간 캐스팅을 한 후, 아바타 주변으로 순간 이동한다. 이후 전방 8×12m 범위에 걸쳐 공격력의 161~198% 만큼의 무속성과 뇌속성 물리 공격을 가한다. 이때 총 7번의 공격 판정이 생기는데, 처음 G.S.가 발사하는 화살이 뇌속성이며, 사라와 스트라이더가 펼치는 나머지 6번의 검술 공격은 모두 무속성이다.

G.S.의 군진은 연환기를 사용하기 위해선 근접 딜러 2명을 배치해야 하기 때문에 조작의 난도가 높아지기도 한다. 만약 순수 원거리 공격을 하는 유닛들로만 배치하고 싶다면, 단독으로 사용하는 것도 좋다. G.S.와 상성이 좋은 군진으로는 공격력 15% 증가와 사기 소모량 5 감소 효과를 지닌 시라노의 군진이 있다.

▲ 사라, 스트라이더, G.S.의 화려한 연계 공격이 특징인 S.S.G.S.


▲ 연환기 사용 조건이 부담스럽다면 단독으로 사용하는 것도 고려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