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종류의 다양한 주무기 중에서도 양손 무기의 지팡이는 대표적인 마법 무기로 뽑히며, 착용 시 화려하고 강력한 마법을 사용할 수 있다. 게임 내 무기 사이에서 마법을 사용할 수 있는 유일한 주무기이기 때문에 마법에 매료된 사람들은 지팡이 착용이 필수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지팡이와 함께 사용하는 보조 무기 마법봉은 보호막, 순간이동 등 생존력을 높여주는 마법을 보유 중이다. 그리고 보주는 적을 저주하고 괴롭히는 공격적 성능을 지니고 있기에 자신의 취향에 맞춰 선택할 수 있는데, 각각의 특별한 보조 마법은 지팡이의 효율을 더욱 강화시켜주는 중요한 부분이다.

하지만 물리 피해의 대부분 무기들과 달리 지팡이는 마법 피해에 적용받는 만큼 사용하기 위해서는 장비 옵션과 운영 방법 등을 새롭게 고민해야 할 터. 따라서 직접 지팡이를 들고 전투에 나서서 마법과 관련된 지능과 정신, 두 스테이터스 비교와 더불어 마법봉과 보주, 유용한 숙련까지 살펴봤다.


▲ 강력한 마법의 세계로!





■ 강력한 자연계열 마법! 지팡이를 알아보자!

마법을 사용하기 위한 유일무이한 주무기 지팡이는 범위형 원거리 공격을 기본으로 지니고 있으며, 그 위력 역시 강력하다. 불, 얼음, 번개 등 원소 계열 마법을 사용할 수 있고, 마법에 포함된 상태 이상과 넓은 공격 범위 덕분에 보스부터 몰이사냥까지 다방면에서 뛰어난 공격 성능을 선보인다.

따라서 단시간에 적을 처치할 수 있기에 뛰어난 사냥 효율을 보이는 편. 하지만 공격 속도가 느리고 시전 시간을 지닌 기술이 많아서 혼자 사냥 시 자칫 위험한 순간을 맞을 수도 있다.

지팡이는 마법 피해의 영향을 받는데, 이 효율을 높이기 위한 대표적인 스테이터스는 지능정신이다. 지능이 높을수록 마법 공격력, 마법 극대화 피해량, 최대 마력량이 상승하므로 강력한 한방 마법을 원한다면 지능을 상승시킬 필요가 있다.

반면, 정신은 마력 재생 효과와 마법 극대화 확률에 영향을 끼쳐서 연속적인 사냥을 가능하게 한다. 마법은 강력한 대신 마력 소모가 커서 지팡이 유저라면 마력을 채워주는 파란 물약은 필수 소모품일 텐데, 정신이 높으면 비교적 물약의 소모량이 줄어들 것.

하지만 정신이 마법 극대화, 지능이 극대화 피해량을 높여 주는 것에서 알 수 있듯 한쪽으로 능력이 치우치기보단 두 스테이터스를 함께 사용하는 것이 좋다. 정신은 마법 극대화가 자신이 원하는 수준이 될 때까지 맞추고, 나머지는 지능 위주로 옵션을 세팅하는 것을 추천한다.


▲ 뛰어난 범위 공격력을 자랑한다.




◎ 넓은 범위와 파괴력이 일품! 지팡이 스킬

지팡이를 통한 마법은 크게 화염, 얼음, 번개 3가지 계열로 나눌 수 있다. 가장 기본적인 마법인 폭발은 250의 비교적 적은 마력을 소모해 큰 피해를 입히는 화염 계열 마법으로, 적을 폭발 시키는 단순 공격이지만 적이 화염에 불타고 있다면 더 큰 공격력을 발휘하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얼음 계열 마법 얼음 구슬빙결은 모두 상태 이상 효과를 지니고 있는데, 얼음 구슬에 적중한 적은 이동속도가 저하돼서 원거리 공격을 하는 지팡이 유저가 적은 피해로 사냥을 할 수 있게 도와준다. 비록 0.8초의 시전 시간을 지니고 있지만 재사용 시간이 1초밖에 안돼서 자주 사용해 적의 발을 묶을 수 있다.

그리고 빙결은 좀 더 강력한 상태 이상 효과로 적을 얼어붙게 만든다. 얼어붙은 적은 이동은 물론 아무런 행동을 취할 수 없으며, 즉시 시전이기에 위기 상황에서 유저의 생존에 크게 기여한다. 게다가 던전에서는 보스가 강력한 기술을 시전할 때 이를 막는 용도로 사용되기도 한다.

번개 계열의 뇌전 폭풍은 6.5초의 집중 시간 동안 지정한 범위에 전기 폭풍이 몰아쳐서 적들에게 지속적인 피해를 입히는 가장 강력한 범위 공격이다. 한 번에 많은 적을 처치하기 때문에 몰이사냥에서 사용하기 좋은 반면, 마법이 시전된 후 집중 시간에는 무방비 상태가 되는 것이 단점이다.

마지막 무속성의 지역 속성 변화는 뇌전 폭풍과 같이 강력한 범위 공격이다. 집중 시간 없이 지정한 넓은 지역에 물리적 피해를 입히지만, 뇌전 폭풍보다 공격력이 약하고, 3초라는 긴 시전 시간, 1,300의 많은 마력을 소비하기 때문에 효율 면에서 크게 뛰어나진 못한 편이다.


▲ 강력한 화염 피해의 폭발.

▲ 적의 행동을 제한하는 빙결.

▲ 넓은 범위에 번개가 내려치는 뇌전 폭풍.





■ 지팡이 사용엔 찰떡궁합! 보조 무기

◎ 생존력 UP! 방어와 회피의 마법봉

보조 무기 중 마법봉은 착용 시 지팡이의 일반 공격이 화염 속성을 띄게 되고, 해당 공격에 적중한 적은 불타올라서 지속적인 화상 피해를 입게 된다. 따라서 화염에 빠진 적에게 사용 시 더 큰 피해를 입히는 지팡이 스킬 폭발과는 굉장히 궁합이 좋다.

또한, 보호막, 순간 이동, 상태 이상 등 다양한 효과의 기술로 유저의 생존력을 한층 강화시켜주는데, 혼자 사냥에 나설 때, 능력이 공격적 성향에 편향되어있는 지팡이의 부족한 방어 성능을 채워줄 수 있는 보조 무기라고 볼 수 있다.

마법봉을 이용한 대표적인 생존 기술은 바로 마법 보호막순간 이동! 마법 보호막은 30초 동안 마법력의 200%에 달하는 보호막을 생성해서 유저가 입는 피해를 막아준다. 단 보호막이 막아주는 공격은 3회 뿐이므로 전투 시 재사용 대기 시간이 끝날 때마다 보호막을 사용해줄 필요가 있다.

순간 이동은 행동 불가, 이동 방해, 공황상태 등 위험한 상태 이상을 해제하며 순간적으로 전방 15m를 이동하는 기술인데, 보스의 광역 공격을 피하거나 PvP 또는 사냥 중 체력이 부족할 때 등 적에게 도망칠 때 이용하기 좋다.

그밖에 밀치기는 상대를 뒤로 날려서 거리를 벌리는 효과로 근접 공격을 하는 적에게 이용해 피해를 줄일 수 있고, 중력 역전은 자신 주위 넓은 범위의 적들을 공중에 뜨게 만드는 강력한 상태 이상 기술이다.

게다가 중력 역전 후에 떠오른 대상에게 추가 피해를 주는 마법 강타를 사용하면 적에게 큰 피해를 입힐 수 있다. 단, 마법 강타는 마력 소모량이 1,300이나 되므로 마력에 여유가 없다면 사용하기 힘드므로 마력을 잘 계산하는 것이 중요하다.


▲ 마법 보호막으로 몸을 안전하게!

▲ 중력 역전에 당황하는 적의 표정이 재밌다.




◎ 적을 저주하고 괴롭힌다! 보주

공격적 성향이 강한 보주는 착용 시 얼음 속성의 일반 공격을 사용하게 되어 일반 공격만으로도 상대방의 이동 속도를 떨어트릴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근접 공격을 하는 적의 접근을 막으며 원거리에서 안전하게 처치할 수 있지만, 원거리 공격 적을 상대로는 큰 효과를 보기 힘들다.

그리고 보주는 적에게 지속 피해를 입히거나 저주를 걸어서 적을 약화시키는 등 상대를 빠르게 처치할 수 있도록 돕는 기술을 많이 보유하고 있다. 덕분에 보스 공략같이 강력한 적을 상대할 때 큰 위력을 발휘하며, 적을 약화시키기에 파티 전체에 도움을 준다고 볼 수 있다.

기술을 살펴보면 고통의 저주, 역병, 역병 지대, 마비의 저주까지 일정 시간 동안 지속 피해를 주는 기술이 무려 4개나 돼서 강력하게 적을 괴롭힐 수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게다가 대부분의 기술이 즉시 시전이기에 빠른 공격이 가능하고, 재사용 시간도 짧은 편.

그중 역병역병 지대는 지속 피해와 더불어 적의 방어력과 무기 피해량을 감소시키는 약화 효과를 추가하는데, 역병은 단일 대상에게, 역병 지대는 지정한 범위 내 적에게 광역으로 효과 부여하는 것이 차이점이다.

또한, 마비의 저주는 피해와 함께 2초간 마비에 빠트리는 상태 이상을 보유하고 있다. 저주가 2중첩 이상 대상에게는 피해량이 증가하므로 이용 전 다른 고통의 저주, 역병 등 다른 저주들을 먼저 사용하는 것이 좋다.

그 외에도 가장 강력한 상태 이상 효과 중 하나인 공포 효과를 유발하는 공포의 외침은 자신 주위의 모든 적들이 도망가게 만듦으로 생존을 위해서 또는 PvP에 이용하기 좋은 기술로 볼 수 있다.


▲ 얼음 속성 일반 공격으로 이동속도 감소.

▲ 역병 지대로 적에게 저주를!

▲ 마비의 저주 덕분에 몸이 굳은 오크.





■ 강력한 마법도 즉시 시전이 가능! 효율적인 숙련

◎ 더 높은 마법력을 위해! 양손 무기 숙련

지팡이는 양손 무기에 속하기 때문에 양손 무기 숙련에서 특성을 선택할 수 있는데, 기본적으로 마법력을 6%까지 증가시킬 수 있는 지팡이 숙련을 시작으로 마법력, 마법 관통력, 각성까지 주요 특성이 존재한다.

마법력은 최대 6%까지 마법 극대화 확률을 늘려주며, 마법 관통력은 2%의 확률로 대상의 모든 방어력을 무시하게 된다. 특히 마법 관통력의 방어력 무시 효과는 2%의 낮은 발동 확률이더라도 방어력을 무시한 공격은 적에게 큰 피해를 입힐 수 있다는 점에서 기대감이 크다.

최종 특성이라고 볼 수 있는 각성은 극대화 피해를 입힐 경우 최대 90% 확률로 다음 모든 기술의 시전 시간이 없어진다. 즉 마법 극대화 확률만 높다면 뇌전 폭풍같이 시전 시간을 지닌 강력한 기술들을 연계해서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

또한, 다른 특성 중 정신력에 숙련 점수를 투자하면 기술을 사용하는데 소모되는 마력을 10%까지 감소시킬 수 있고, 한파에 투자 시 피격 당할 때 9% 확률로 대상을 얼어붙게 만들 수 있다. 피격 시 대상을 얼리는 한파의 효과는 사냥 시 생존에 큰 역할을 할 수도 있으므로 방어가 약한 유저에게 유용하다.


▲ 숙련 효과로 한층 강력해진 마법의 위력!

▲ 극대화로 강력한 마법을 즉시 시전할 수 있다.




◎ 마법 극대화 확률 증가! 보조 무기 숙련

보조 무기의 숙련은 마법봉과 보주가 모두 공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데, 마법 공격 증가율을 6% 증가시켜주는 마법력 강화 외에도 집중, 마법력 극대화, 명상, 깨우침 등이 있다.

그중 집중은 공격이 극대화로 적중 시 최대 50% 확률로 모든 마법 시전 시간을 즉시 시전으로 바꿔주는 효과를 지녔는데, 이는 양손 무기 숙련의 각성과 유사하다. 둘 다 발동 확률이 낮은 편이 아니므로 두 개 중 하나에만 점수를 투자하는 것도 괜찮은 편.

그리고 마법력 극대화는 무려 12%까지 마법 극대화 확률을 증가시킬 수 있는 특성으로 극대화에 따른 즉시 시전 발동 효과를 지닌 다른 특성들을 염두에 두면 필수 특성이라고 볼 수 있다.

그 밖에 깨우침에 숙련 점수를 투자 시 1포인트당 5%씩 최대 25%의 마력 소모량 감소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점수를 명상에 투자하면 마력 재생력이 50%까지 상승한다. 마력 소모량 감소와 마력 재생력 증가 효과가 합쳐지면 평소 마력 부족에 시달리는 지팡이를 비교적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 마법력 극대화는 마법 극대화 확률이 상승한다.

▲ 깨우침과 명상으로 마력 관리가 편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