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2월에 버전 2가 공개된 블루스택스는 한국 유저를 위한 편의성이 많이 향상되었습니다. 기본 언어가 한국어로 설정되어 있으며, 표준 시간대도 한국 표준시로 잡혀 있어 별도의 옵션 조정이 없이 즉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한국어 입력을 기본적으로 지원한다는 점은 가장 큰 개선점입니다.

기본 키보드 입력을 이용하면 간혹 텍스트 입력 시 한 글자씩 늦게 입력되는 현상(키보드 밀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키보드 앱을 추가로 설치하면 키보드 밀림 현상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 키 매핑 설정시 키보드 밀림 현상이 발생한다면 아래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 키 매핑 설정시 키보드가 밀린다면? 이렇게 대처하자! [바로가기]

▲ 내가 입력한 글자가 다 표시되지 않을 뿐 아니라 다음 입력을 방해하기도 합니다



■ 키보드 밀림 현상을 뚫고 Google 계정 등록하기

키보드 앱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Play 스토어 접속이 필요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구글 계정 등록이 필요합니다. 이때 구글 계정의 이메일과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단계에서 키보드 밀림 현상 때문에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임시로 이 현상을 극복하는 방법으로는 몇 가지가 있습니다.

 ① 메모장 등에서 이메일과 비밀번호를 복사(Ctrl+C)한 후 블루스택스에서 붙여넣기(Ctrl+V)
 ② 내용을 입력한 후 블루스택스 상단 탭 중 현재 탭을 클릭하기
 ③ 내용을 입력한 후 Alt+Tab 등으로 블루스택스 창을 벗어난 후 다시 돌아오기


▶ 블루스택스 2 가이드 ② 구글과 블루스택스 계정 등록 [바로가기]

▲ 메모장에서 이메일과 비밀번호를 입력한 후 복사, 붙여넣기로 가져와 임시로 해결합니다.



■ 구글 한국어 입력기 설치하기

블루스택스 2에서는 검색 없이 Play 스토어의 '구글 한국어 입력기'로 갈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합니다. 구글 한국어 입력기를 설치하면 키보드 밀림 현상을 해결하면서, 한글과 영어 모두 원활히 입력할 수 있습니다.

▲ ① 우측 상단의 '(+) 모든 앱'을 클릭합니다.

▲ ②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을 클릭합니다.

▲ ③ 'IME 선택 - korean' 순으로 클릭합니다.

▲ ④ '설치' 버튼을 클릭한 후 'Google 한국어 입력기'를 설치합니다.

▲ ⑤ 설치가 끝나면 '열기 - 1.Google 한국어 입력기 사용 설정' 순으로 클릭합니다.

▲ ⑥ 구글 한국어 입력기를 체크한 후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 ⑦ '2.Google 한국어 입력기 선택 - 한국어' 순으로 클릭합니다.

▲ ⑧ 모든 설정이 끝난 후 좌측 하단의 '건너뛰기'를 누르면 설정이 끝납니다.

▲ 한/영 전환은 'Shift + Space'를 사용합니다.



■ 한/영키를 눌러 입력이 망가졌다면?

구글 한국어 입력기를 비롯한 많은 키보드 앱을 설치하면 Shift + Space로 한/영 변환을 합니다. 이때, 한/영키를 누르게 되면 정상적으로 입력할 수 없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실수로 한/영키를 눌러 입력이 망가진 경우 Alt + Tab 등으로 블루스택스 창을 벗어난 후 다시 돌아오면 원래대로 돌아옵니다.

▲ 한/영키를 눌렀다면 Alt + Tab 등을 사용해 원래대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