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숙한 분위기를 자아내는 신사의 도시 '런던'에서 오버워치 영웅들이 전투를 펼쳐진다. 왕의 길은 수비 측이 지키고 있는 거점을 확보한 후 창고 안의 EMP 장치를 목표 시설까지 옮기는 복합형 화물 운송 전장이다.

점령지 구간은 난간을 통한 우회로를 제외하면 담벽으로 막힌 좁은 길목을 통과해야 해서 단순한 정면 돌파로는 어려울 수 있으므로 공중 포격이 가능한 파라나 난간을 넘어다니는 겐지나 트레이서의 활용이 효과적이다.

공격 측이 거점을 점령하면 화물 운송이 시작되는데, 상대적으로 수비 측이 견제하거나 화력을 집중하기 좋은 긴 골목길을 통과해야 해서 돌파에 좋은 영웅을 윈스턴이나 디바 등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

특히, 운송 구간에서는 경유지 부근까지만 전진하면 수비 측의 지형 이점이 상당히 줄어드는 편이므로 거점에서 경유지까지 얼마나 집중해서 돌파를 시도하느냐가 승리에 영향을 줄 것이다.

수비 측은 측면에서 들어오는 상대 영웅들이 활개를 칠 수 없도록 충분한 화망을 갖추면서 진입로를 차단하는 것이 좋은데, 부활 지점과 거점의 거리가 공격 측에 비해 멀기 때문에 초반에 적의 입구 근처에서 끊기거나 각개격파 당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지형을 이용해 수비 측이 위도우메이커나 한조가 저격 지점을 잡기 쉬운 부분이 있지만, 거점 수비 단계에서는 일단 진입을 한 적을 처리하기 어렵기에 운송 단계에서 동선이 긴 공격 측의 합류되는 영웅들을 끊어주는 식의 플레이가 필요한 전장이다.


■ 지역 : 영국
■ 공격 측 승리 조건 : 차량을 목적지까지 호송
■ 수비 측 승리 조건 : 제한 시간까지 적의 차량 호송을 저지

■ 제한 시간 : 5분
■ 거점 점령 추가 시간 : 3분
■ 경유지 추가 시간 : 2분

■ 공격 측 추천 영웅 : 윈스턴, 디바, 겐지, 트레이서, 파라, 정크랫
■ 수비 측 추천 영웅 : 토르비욘, 바스티온, 위도우메이커, 한조

※ 이하 추천 영웅은 주관적인 평가가 포함되며, 플레이어 숙련도와 영웅 조합에 따라 그 효율은 다를 수 있습니다.


항목 보기

 ▣ 왕의 길 전장 정보

 ※ 클릭하면 해당 위치로 이동합니다.


  점령 구간 : 시작 지점 ~ 점령지
    - 공격 측 플레이
    - 수비 측 플레이
    - 유용한 영웅

  호송 구간 : 점령지 ~ 경유지
    - 공격 측 플레이
    - 수비 측 플레이
    - 유용한 영웅  

  건물 내부 : 경유지 ~ 목적지  
    - 공격 측 플레이
    - 수비 측 플레이  
    - 유용한 영웅





▣ 점령 구간 : 시작 지점 ~ 점령지




◇ 공격 측 플레이

2층 난간이 많고 나무와 동상 뒤에 숨을 공간이 많아서 수비 측에서 저격수와 바스티온을 자주 선택하는 전장이다.

무작정 정면 입구로만 진입을 시도하면 허무하게 죽어버리므로 공격 측은 2층 난간이나 벽을 넘어다닐 수 있는 리퍼, 트레이서, 디바 같은 영웅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서 저격수 제거에 심혈을 기울여야 한다.

공격 영웅들이 2층 난간을 지나서 골목길로 진입한 후 적의 저격수를 제거할 때까지 정크랫이나 파라로 멀리서 상대를 견제한다. 단, 공중에서 화력을 지원하는 파라가 나쁜 선택은 아니지만 저격수에게 요격당할 확률이 높으므로 활용도가 다른 전장에 비해 낮은 편이다.

공격 영웅이 상대 저격수나 주요 영웅을 제거했다면 대기 중인 돌격 영웅과 지원 영웅이 정면으로 돌파한다. 돌파할 때 수비 측의 토르비욘이나 바스티온이 정문 옆에 매복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공격 영웅들이 정문 옆을 확인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 진입 경로가 다른 전장에 비해 단순하다


▲ 공격 측에서 자주 이용하는 2층 구역

[Top]

◇ 수비 측 플레이

처음 전투가 시작되면 공격 측 입구부터 싸움을 진행할지 정문을 기준으로 적을 막아내는 운영을 할지 결정한다.

점령 구간은 2층 난간과 엄폐물을 이용하여 한조나 위도우메이커가 활동하기 좋은 지형이 많으므로 저격수 1~2명이 뒤에서 아군을 엄호해주는 것이 좋다. 또한, 수비 측이 점령지로 오는 거리가 멀어서 시메트라의 순간이동기를 활용하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공격 측의 입구부터 압박하는 전략을 선택할 경우 토르비욘과 바스티온으로 자리를 잡고 나머지 인원들이 지켜주는 것이 효율적이다. 수비벽이 단단할 경우 공격 측은 2층 입구에서 저격수로 암살을 시도하는데 2층 입구로 나오는 적은 저격수나 파라가 빠르게 제거해준다.

정문에서의 싸움은 난간이나 벽을 넘어 진입하는 상대 공격 영웅들을 얼마나 잘 막는지가 관건이다. 정문 옆에서 바스티온이 매복하여 돌진하는 적을 기습하고 솔저: 76이나 맥크리가 2층 난간과 골목길에서 우회하는 공격 영웅을 막아주는 것이 기본 운용이다.


▲ 생명력 팩을 등지고 골목길을 막는 것이 효율적이다


▲ 동상 아래에 위치한 생명력 팩도 중요하다


▲ 2층 난간들은 저격수가 몸을 숨기면서 공격하기 좋은 지형이다

[Top]

■ 공격 측 유용한 영웅


윈스턴, 디바 : 윈스턴은 특정 지점으로 진입하고 아군을 지켜주는데 특화된 영웅이다. 점프 팩을 사용하여 순식간에 점령지로 진입한 후 방벽 생성기를 사용한다면 아군이 뒤를 이어서 안전하게 진입할 수 있다.

디바는 벽을 넘어 적의 진영을 파괴하는 능력이 뛰어나다. 정문 옆에 있는 건물 입구에 자리 잡은 바스티온을 디바가 제거해주면 아군이 안전하게 진입할 수 있다.


젠야타, 루시우 : 점령지를 차지할 때는 기동성이 뛰어난 영웅들이 상대 주요 영웅을 견제하다가 궁극기가 준비되면 한꺼번에 몰아치는 운용이 효율적이다. 따라서, 아군이 진입할 때 전체적으로 보호할 수 있는 루시우와 젠야타가 많이 사용된다.


파라 : 리퍼와 겐지 같은 영웅들이 우회로를 통해 진입하고 견제한다면 파라는 공중에서 전방에 있는 적을 견제한다. 특히, 토르비욘의 포탑이나 바스티온을 제거하는 능력이 뛰어나며 궁극기인 포화는 점령지에 모여있는 적을 몰아낼 때 유용하다.


리퍼, 겐지, 트레이서 : 우회로를 통해 측면을 파고들어 상대의 주요 영웅을 암살하는데 뛰어나다. 생존에 최대한 집중하면서 상대 저격수를 잡아내면 아군이 점령지로 돌격하는 시간을 만들 수 있다.


■ 수비 측 유용한 영웅


라인하르트 : 거점을 지키거나 정문 앞에서 적의 공격을 견디는 데 좋은 능력을 발휘하는 영웅이다. 라인하르트를 운용할 때 주의할 점은 적진으로 무작정 돌진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다. 최대한 적의 공격을 막아주는 역할을 수행하면서 적이 진입해오면 상대의 돌격 영웅을 밀어내서 아군이 적들을 제압하기 쉬운 상황으로 만들어주도록 한다.


시메트라 : 출발 지점과 거점의 거리가 멀기 때문에 시메트라의 순간이동기가 큰 도움이 된다. 또한, 적이 자주 진입하는 건물이나 골목길에 감시 포탑을 설치하여 방어하면 적이 쉽게 돌파하지 못하여 아군이 편하게 수비할 수 있게 된다.


토르비욘 : 바스티온과 마찬가지로 토르비욘도 수비할 때 유용한 장소가 많다. 일반적으로 바스티온의 주변에 포탑을 설치하여 진입해오는 적을 막아주는 것이 효율적이다.


솔저: 76, 맥크리 : 개별 전투에서 최고의 효율을 보이는 영웅이다. 공격 측에서도 많이 나오는 영웅이므로 누가 조준을 잘하고 섬광탄을 먼저 맞추는지가 승패의 갈림길이 된다. 특히, 왕의 길에서는 다수의 솔저: 76를 선택하는 방법도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위도우메이커, 한조 : 왕의 길은 전체적으로 저격수가 자리를 잡을 곳이 많은 전장이다. 특히, 2층 난간은 나무와 건물에 가려져서 저격수들의 주요 포인트가 될 수 있으니 이 부분에 자리를 잡고 상대 주요 딜러와 지원 영웅을 끊어준다.

[Top]



▣ 호송 구간 : 점령지 ~ 경유지




◇ 공격 측 플레이

점령지를 차지하고 화물이 이동하면 돌격 영웅과 지원 영웅은 화물 호송에 집중한다.

공격 영웅은 좌측과 우측에 있는 골목길을 활용해서 적의 뒤를 노리는 것이 좋다. 하지만 골목길이 좁고 일방통행이므로 메이와 맥크리에게 쉽게 죽을 수 있으므로 주의해서 진입해야 한다.

이렇게 진입로에서는 수비 측이 메이와 맥크리를 앞세워 양쪽 통로를 차단하고 나머지 인원들이 차량을 공격하는 데 집중할 수 있어서 유리한 편이다.

하지만 경유지 부근까지 차량을 운송한다면 2층 난간을 포함한 다양한 경로로 공격할 수 있어 공격 측이 다소 유리해진다. 따라서, 초반에 2개의 골목길 확보에 집중하는 것이 2구간 운영의 핵심이다.


▲ 진입할 수 있는 골목길이 많다


▲ 2개의 측면 입구로 공격 영웅들이 자주 진입한다

[Top]

◇ 수비 측 플레이

점령지를 뺏기면 진영을 빠르게 정비한 후 다음 싸움을 준비한다. 좌측과 우측의 골목길을 메이나 솔저: 76 같이 개별 전투에 강한 영웅이 막아주고 나머지 인원은 차량을 막는 데 집중한다.

2구간은 단순한 지형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상당히 넓어서 지원 영웅이 모든 영웅을 치유할 수 없다. 따라서, 시메트라나 자리야 그리고 토르비욘으로 보호막을 사용한다면 개별 전투에서 승리할 확률이 높을 것이다.

특히, 골목길 통로는 일방통행이면서 매우 좁으므로 시메트라와 토르비욘이 포탑을 설치해두면 적의 진입을 효과적으로 막는 상황을 만들게 된다.

골목길을 막는 영웅이 적에게 죽으면 차량을 막는 아군이 뒤에서 기습당하여 경유지까지 밀리기 쉬워지는 구간이다. 따라서, 골목길을 맡은 영웅들은 소규모 전투에서 지지 않도록 신경을 쓰고 다른 영웅들은 전투 상황을 빠르게 파악하면서 지원을 해야 한다.


▲ 2층에 자리를 잡고 방어하는 것이 좋다


▲ 골목길이 좁아서 메이를 활용하면 유용하다

[Top]

■ 공격 측 유용한 영웅


라인하르트 : 차량을 호송하는데 가장 뛰어난 능력을 보여주는 돌격 영웅이다. 적의 시선을 자신에게 끌어서 방벽 방패를 통해 적의 공격을 견디고 있으면 아군이 다른 경로로 진입할 시간을 만들어줄 수 있다.


파라 : 파라는 공중과 난간에서 포격을 퍼부어 상대 진영을 파괴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공중으로 날아오를 때 한조와 위도우메이커에게 저격 당하지 않도록 전투 상황을 잘 지켜보면서 공격을 시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리퍼, 겐지 : 우회로를 통해 측면을 파고들어 상대의 주요 영웅을 암살하는데 뛰어나다. 생존에 최대한 신경을 쓰면 상대의 시선이 차량에만 집중하지 못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개별 전투에서 강한 모습을 보여주는 영웅들이라 수비 측에서도 같은 영웅이 나올 확률이 높다.


맥크리, 솔저: 76 : 개별 전투에서 강한 모습을 보여주는 두 영웅은 소규모 전투가 많이 일어나는 왕의 길에서 효율적인 능력을 자랑한다. 골목길에 미리 자리를 잡은 후 적이 진입하는 것을 보면 신속하게 제압해준다.

■ 수비 측 유용한 영웅


자리야, 라인하르트 : 돌격 영웅은 전진하는 차량을 막는데 집중한다. 자리야 같은 경우 흩어지는 아군에게 보호막을 걸어주면 큰 도움이 된다. 또한, 중력자탄을 사용하여 차량 주변에 모여있는 적을 한꺼번에 처치할 수 있다.

라인하르트는 돌진으로 차량을 호위하는 적의 돌격 영웅을 밀어내면 공격 측의 진영을 붕괴시킬 수 있다. 만약 상대가 모여있으면 대지 분쇄를 사용하여 기절시킨 후 아군과 함께 제거하도록 한다.


메이 : 측면 골목길같이 좁은 공간이 많아서 메이가 활약하기 좋은 전장이다. 진입하는 적을 얼려서 다른 아군과 제압하거나 급속 빙결로 자신을 얼려서 시간을 벌어주는 등으로 다양하게 운용할 수 있다.

호송 구간에서는 통로가 아니면 눈보라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어렵다. 만약 아군에 자리야가 있다면 궁극기 연계를 통해서 상대를 한꺼번에 잡아낼 수 있으므로 미리 의사소통하여 궁극기를 연계하도록 한다.


맥크리 : 개별 전투가 많이 진행되는 호송 구간에서 맥크리는 골목길을 막을 때 좋은 선택이 된다. 공격 측에서도 맥크리는 자주 선택되기 때문에 누가 섬광탄을 먼저 맞추느냐가 승부의 갈림길이 될 가능성이 크다.


시메트라 : 지형이 넓어서 지원 영웅이 모두를 치유하기 어려우므로 시메트라의 보호막이 큰 도움이 된다. 또한, 좁은 골목길에 감시 포탑을 설치하여 방어하면 적이 쉽게 돌파하지 못하여 아군이 더욱 수월하게 수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솔저: 76 : 맥크리만큼 개별 전투에서 큰 힘을 발휘한다. 전장이 넓어 지원 영웅이 아군을 모두 치유하기 어려우므로 생체장을 사용하여 주변에 있는 아군을 치료해준다.

[Top]



▣ 3구간 : 경유지 ~ 목적지






◇ 공격 측 플레이

경유지를 넘어 실내에서 전투가 펼쳐지면 창고 내부 통로가 어떻게 이어져 있는지 우선 파악해야 한다. 특히, 기동성이 뛰어난 겐지와 트레이서가 이 통로로 진입하여 적을 견제해야 수월하게 화물을 목적지까지 운송할 수 있을 것이다.

대부분 수비측은 바스티온과 토르비욘 그리고 정크랫을 이용하여 목적지 바로 앞에서 적을 막아내는 운영을 사용한다. 이런 수비벽을 효율적으로 뚫어내기 위해서는 2명 이상의 리퍼와 윈스턴을 사용하는 것이 도움된다.

궁극기가 준비될 때까지 꾸준히 견제하고 모든 아군이 궁극기를 사용할 수 있게 되면 서로 의사소통을 하여 언제 돌파를 시도할지 의논한다. 그다음에 리퍼가 그림자 밟기를 통해 적의 뒤로 침투하여 죽음의 꽃을 사용하고 나머지 인원이 그 순간에 전방으로 돌격한다.

궁극기를 무의미하게 사용하면 수비벽을 돌파하는 것이 매우 까다로운 전장이다. 따라서, 반드시 아군과 충분한 의사소통을 진행한 후 궁극기를 사용하는 것을 잊지 않도록 한다.


▲ 공격 측은 구조물 안에 있는 생명력 팩을 잘 이용해야 한다


▲ 구조물 안에서 측면으로 우회할지 진입로로 나갈지 결정한다

[Top]

◇ 수비 측 플레이

목적지에 밀집하여 들어오는 적을 집중적으로 막아낼지 2층 난간이 있는 1차 진입로에 미리 수비벽을 펼쳐서 적이 진입하지 못하게 방어할지 판단한다.

라인하르트나 자리야가 전방을 주시하면서 적의 진입을 방해하고 그 뒤에서 바스티온과 토르비욘이 화력을 지원하면 견고한 수비벽을 만들 수 있다. 이때 바스티온이나 토르비욘이 창고 내부에서 매복하면 좋은 변수로 적용될 것이다.

창고 입구에 정크랫이 강철 덫을 미리 설치해두면 진입하는 상대의 발을 묶어서 쉽게 제압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지원 영웅은 메르시를 선택하여 바스티온을 집중적으로 치유하고 다수의 아군이 죽으면 부활을 사용하여 불리한 상황을 뒤집어준다.

목적지에 밀집하여 수비하면 공격 측은 궁극기가 없을 때는 돌파가 상당히 까다롭다. 만약 호송 구간에서 시간을 많이 단축했다면 수비 측이 승리를 수월하게 챙길 수 있을 것이다. 단, 예상하지 못하는 곳에서 날아오는 파라와 한조의 궁극기에 전멸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하다.


▲ 상대의 진입 경로와 아군이 유리한 지형을 잘 이용해야 한다


▲ 바스티온은 주로 목적지 뒤에 자리를 잡는다

[Top]

■ 공격 측 유용한 영웅


윈스턴 : 윈스턴은 목적지로 진입한 아군을 지켜주는데 특화된 영웅이다. 리퍼가 죽음의 꽃을 뒤에서 사용하는 순간 점프 팩을 사용하여 빠르게 목적지로 진입 후 방벽 생성기를 사용한다면 아군이 목적지로 수월하게 진입할 수 있다.


젠야타, 루시우 : 정면 돌파 시 가장 뛰어난 능력을 자랑하는 지원 영웅이다. 아군이 돌파할 때 초월과 소리 방벽으로 보호하는데 상대 메이의 빙벽에 막히지 않도록 주의한다. 만약 수비 측에 메르시가 있으면 부활로 역전당할 수 있으므로 메르시부터 먼저 제거해주는 것이 좋다.


파라 : 리퍼와 겐지 같은 영웅들이 우회로를 통해 진입하고 견제한다면 파라는 공중에서 전방에 있는 적을 견제한다. 특히, 토르비욘의 포탑이나 바스티온을 제거하는 능력이 뛰어나며 궁극기인 포화로 목적지의 적을 한꺼번에 제거한다.


겐지, 리퍼 : 리퍼와 겐지는 견고한 상대 수비를 뚫어내는 해결사 역할을 해준다. 특히, 리퍼는 상대의 뒤로 이동하여 죽음의 꽃을 사용하면 아군이 돌격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적을 정신없이 만들어서 아군의 궁극기가 준비될 때까지 시간을 벌어주는 것이 리퍼와 겐지의 핵심이다.


■ 수비 측 유용한 영웅


자리야 : 측면에서 전투를 진행하는 아군을 지원 영웅이 모두 치유해주기 어려우므로 자리야가 아군에게 보호막을 씌워주면 소규모 전투에서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특히, 자리야는 메이나 디바 같은 영웅과 궁극기를 연계할 수 있어서 목적지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준다.


정크랫 : 적이 들어오는 길목에 덫을 설치하면 돌파를 방해할 수 있다. 또한, 정크랫의 죽이는 타이어는 궁극기가 준비되길 기다리는 적을 먼저 제압하여 공격의 흐름을 끊을 수 있어서 목적지 수비에서 주로 사용되는 영웅이다.


파라 : 상대 라인하르트가 방벽 방패로 막으면서 전진하면 파라로 공중에서 견제하는 것이 효율적인 방법이다. 목적지에는 2층 난간이 많은데 이런 지형을 적절하게 이용하면 파라가 공중에서 포격할 때 유용하다.


바스티온 : 목적지에서도 바스티온은 수비할 때 뛰어난 모습을 보여준다. 목적지를 수비할 때 토르비욘 포탑의 지원을 받으면서 차량을 전진시키는 전방의 적에만 신경을 쓴다.


메르시 : 궁극기인 부활은 목적지를 지키는 싸움에서 불리한 상황을 역전으로 만들어주는 기술이다. 단, 메르시를 운용할 때 먼저 죽어버리면 부활을 사용하지 못하므로 반드시 안전한 장소에서 부활의 기회를 엿보도록 한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