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로 닮아있는 원거리 무기 석궁은 화살을 이용해 적에게 타격을 주는 공통점을 지니고 있지만, 게임 내에서는 각자 다른 특징을 지닌 무기로 재현되었다. 활은 공격 속도가 빠르고 범위가 좁은 반면, 석궁은 느리지만 공격력이 더 높고 범위 타격도 넓은 편.

그 밖에도 활은 스킬을 사용할 때 딜레이가 적어서 즉시 발동되지만, 석궁은 시전 시간이 적용되어 스킬 발동에 잠깐의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숙련에서도 서로의 길이 갈라져서, 숙련이 높아질수록 두 무기의 차이점은 점점 커져만 간다.

주로 활은 빠른 원거리 공격을 선호하는 유저, 석궁은 적을 모아 한 번에 처치하는 몰이사냥을 즐기는 유저에게 적합한데, 이렇듯 비슷하면서도 서로 다른 두 무기는 실제로 어떤 모습을 하고 있을까? 활과 석궁의 스킬부터 숙련에 따른 특성의 차이점과 공통 보조 무기인 화살통을 사용하며, 원거리 전투를 직접 경험했다.


▲ 비슷한 느낌의 활과 석궁.





■ 닮았지만 서로 다른 매력! 활과 석궁

◎ 활, 빠른 공격 속도의 단일 공격!

양손 원거리 무기 중 가장 빠른 공격 속도가 장점인 활은 움직이면서 공격이 가능하기 때문에 상대의 공격을 피하면서 타격을 줄 수 있다. 비록 공격력이 높지 않고, 단일 범위의 공격이 대부분이라 몰이사냥에는 적합하지 않지만, 적을 하나씩 처리하는 속도는 나쁘지 않은 편.

기본적인 공격 기술인 연속 사격과 적과 거리를 벌리는 밀치기, 상태 이상 효과를 지닌 급소 사격, 폭음탄을 지니고 있으며, 특이한 점으로는 연막탄을 사용해서 은신을 할 수 있다. 게임 내에서 은신이 가능한 무기는 근접 무기 단검과 원거리 무기 활뿐이라 그 희소성이 크다.

연속 사격은 두 방의 화살을 발사해서 한 번 공격에 2번의 피해를 입히는 기본 공격 기술로 재사용 시간도 5초로 짧은 편이고, 기력 소모도 적어서 이용하기 좋다. 그리고 밀치기는 적에게 피해를 주면서 뒤로 밀어내는데, 공격당한 적은 10m 정도 날아가기 때문에 근접 몬스터를 상대할 때 유용하다. 단, 자신이 움직이는 게 아닌 적을 밀어내는 효과라서 보스같이 상태 이상이 제대로 통하지 않는 적을 상대로는 큰 효과를 보기 힘들며, 발동전 0.5초의 시전 시간을 지닌다.

상태 이상 효과의 급소 사격은 적을 무력하게 만들어서 잠시 동안 공격 불가 상태로 만들지만, 재사용 시간이 35초나 돼서 위급한 상황에서 주로 사용된다. 반면 유일한 범위형 공격인 폭음탄은 대상과 2.5m 범위의 적을 혼란 상태에 빠트리므로 여러 적이 몰렸을 때 사용하기 좋은 기술이다.

행동 불가 및 공황상태 면역 효과 덕분에 생존 기술로 뽑히는 연막탄은 현재 장소에 연막을 던져서 3초간 은신 상태가 되는데, 은신을 이용해서 적에게 도망치거나 다시 거리를 벌릴 수 있는 것이 장점. 파티 상태에서는 자신을 향한 적들의 시선을 돌리는데 이용할 수도 있다.


▲ 폭음탄은 적을 혼란 상태에 빠트린다.

▲ 연막으로 은신이 가능하다.




◎ 석궁, 범위 스킬을 이용한 몰이사냥!

공격 속도는 느린 편이지만 활처럼 이동하며 공격이 가능한 석궁은 활보다 높은 공격력을 지니고 있다. 비교적 범위형 기술을 많이 지니고 있어서 몰이사냥에 더 적합한 모습을 보이며, 공격 기술에는 다양한 부가 효과가 부여되어 흥미로운 전투가 가능하다.

주 기술에는 적을 불타게 만드는 화염탄을 시작으로 광역 공격인 폭발탄과 파쇄탄, 적의 발을 묶을 수 있는 발목 사격, 고정 사격이 있다. 대부분의 기술이 발동하기 전 시전 시간을 지니고 있어서 빠른 공격을 원하는 유저에게는 좀 답답한 마음이 들 수 있을 텐데, 시전 중 이동이 가능한 점이 이를 조금이나마 달래주는 편.

0.2초의 시전 시간을 지닌 화염탄은 재사용 시간 3초의 기본 공격 기술이다. 피해량이 높지는 않지만, 공격당한 적은 몸이 불타올라 지속 피해를 입게 되는 것이 특징. 단, 단일 공격이기 때문에 여러 적을 한 번에 불태울 수 없는 것은 몰이사냥 시 단점으로 적용된다.

광역 기술 폭발탄은 불타고 있는 적에게 추가 피해를 입히므로 화염탄 이후에 연계하기 좋은 기술로 뽑힌다. 0.5초의 시전 시간을 지니고 있으며, 특이하게도 첫 공격은 단일 대상에게만 피해를 주고 피해량도 높지 않지만, 2초 후 대상이 폭발하며 주위 5m 범위에 광역 피해를 주는 시간차 공격이 진행된다.

또 다른 광역 기술 파쇄탄은 발동 즉시 폭발하여 대상 5m 범위를 파편에 의해 피해를 입히는 강력한 범위 공격으로, 대상은 출혈 상태가 유발되어 지속 피해까지 입게 된다. 재사용 시간도 2초로 굉장히 짧은 편이지만, 1.5초의 긴 시전 시간을 지니고 있고 50의 많은 기력이 소모되어 자주 사용하기에는 조금 부담스럽다.

그밖에 적을 이동 불가 상태로 만들어서 발을 묶는 발목 사격고정 사격은 근접하지 못하도록 유용하게 이용되는 기술이다. 발목 사격이 적이 다가오기 전에 사용하는 기술이라면, 고정 사격은 10m를 밀어낸 후 발을 묶기 때문에 이미 근접한 적에게 사용하는 것이 좋다.


▲ 화염탄에 적중하면 몸이 불타게 된다.

▲ 강력한 광역 기술인 파쇄탄.





■ 숙련은 같이 올라도 가는 길이 다르다!

◎ 활, 사거리가 길수록 강한 위력을!

원거리 무기 숙련에서 활은 장총과 같은 전용 특성을 지니는데, 사거리가 증가하거나 명중과 극대화가 상승하는 것이 기본이다. 우선 최대 9m까지 사거리가 늘어나는 원거리 조준의 경우 활의 최대 사거리를 25m에서 34m까지 증가시켜줘서 더 안정적인 사냥이 가능하도록 돕는다.

그리고 명중이 15% 상승하는 숨고르기와 극대화가 4% 높아지는 매의 눈은 각각 해당 능력치 상승에 의한 강화 효과를 볼 수 있다. 특히 원거리 무기 유저에게 가장 중요한 능력 중 하나로 뽑히는 극대화를 증가시킬 수 있다는 점 때문에 매의 눈은 필수 특성이나 마찬가지다.

마지막 저격은 30m 이상 거리에서 적을 공격할 때 피해량이 100%까지 증가하는 특성으로 원거리 무기의 특징을 굉장히 잘 살렸다고 볼 수 있다. 최대 사거리아 25m인 활은 원거리 조준 특성으로 최대 사거리를 늘려야만 적용받을 수 있는 셈인데, 저격의 효과를 제대로 보기 위해서는 적과 거리가 30m 이상을 유지하도록 계속 움직이며 공격할 필요가 있다.

거리 유지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원거리 숙련 공용 특성으로는 극대화 시 최대 30% 확률로 적이 이동 방해에 빠지는 신경독과 이동속도가 3%까지 증가하는 기동력이 있다. 이때 기동력의 이동속도 증가는 크지 않으므로 숙련 점수가 남을 때 투자하는 것을 추천한다.


▲ 거리 유지를 위해 계속 움직이는 것이 좋다.




◎ 석궁, 폭발하는 화살로 높은 피해를!

석궁의 숙련 특성은 기존 공격을 강화하거나 특수 효과를 부여하는 경우가 많다. 첫 특성인 관통력을 보면 석궁이 극대화 피해를 입힐 경우 최대 150%라는 엄청난 추가 피해를 입히는데, 극대화 확률만 높이면 눈에 띄게 공격 효율이 상승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전용 특성 중 저지력에 점수를 투자하면 석궁에 명중할 경우 적이 0.2초의 짧은 기절 상태에 빠지게 만든다. 2개의 숙련 점수로 50%의 높은 발동 확률을 지니기 때문에 기절 시간이 짧아도 적이 접근하는 많이 것을 저지할 수 있다. 마치 근접 무기 중 둔기류 무기의 효과처럼 공격에 기절 효과가 추가되는 셈.

그리고 공격 속도가 최대 30%까지 증가하는 빠른 재장전은 평소 느린 공격 속도를 답답해하는 유저들의 마음을 시원하게 달래줄 특성으로 뽑힌다. 공격 속도가 상승하면 더 많은 공격이 가능해져서 피해량이 증가하는 것은 물론 사냥 속도 역시 빨라진다.

최종 특성 폭발은 말 그대로 석궁 발사 시 10% 확률로 화살이 폭발하여 적에게 피해를 입히는 것이 특징. 화염탄, 폭발탄, 파쇄탄 등 공격과 함께 적에게 추가 피해를 입히는 석궁에게 가장 잘 어울리는 특성으로, 빠른 재장전의 공격 속도 상승효과와 함께 어우러지면 상당히 증가한 피해량을 볼 수 있다.

그밖에 공용 특성 중 발화는 4% 확률로 적을 불태우는데, 이는 석궁 화염탄의 추가 효과와 유사하다. 게다가 광역 기술 폭발탄은 불타고 있는 적에게 추가 피해를 입히기 때문에 발화 효과가 발동하면 더 많은 적을 추가 피해 효과가 발생한다.


▲ 숙련으로 공격 속도를 증가시킬 수 있다.





■ 버프와 함정 발동! 공통 보조 무기 화살통


활과 석궁은 둘 다 보조 무기로 화살통을 사용하는데, 화살통은 공격의 위력을 증가시키거나 새로운 효과를 추가하는 버프를 통해 일반 공격을 강화하는 것이 특징이다. 버프로 추가되는 능력도 지속 피해, 이동 불가, 넘어트리기 등 종류가 다양해서 주무기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과 엇갈려 이용하거나 각종 상황에 맞게 유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화살통의 기술을 살펴보면 먼저 다음 일반 공격을 2단으로 명중하게 만드는 두발 장전은 활의 연속 사격과 유사한 기술로 한 번의 일반 공격에 2중 피해를 입히는 효과를 부여한다. 그리고 독화살은 일반 공격에 일정 시간 추가 피해를 입히는 독 효과를 추가하여 적에게 지속 피해를 입힌다. 두발 장전은 시전 시간은 없지만, 집중 시간 0.5초를 지니는 반면, 독화살은 시전 시간 1초를 가진다.

또한 덫 종류 기술은 일반 공격에 상태 이상 효과를 부여하는 것이 특징인데, 덫 화살은 다음 일반 공격이 적을 이동 불가 상태로 만들며, 빙판 덫은 적을 넘어트리는 효과를 지닌다. 각각 1초와 1.5초의 시전 시간이 필요하고, 긴 재사용 대기 시간 때문에 자주 사용하기는 힘든 편. 두 기술 모두 약간의 범위를 지닌 덕분에 적이 몰려 있다면 광역 상태 이상 기술로 사용될 수 있다.

유일한 직접 공격 기술인 화살의 비는 지정한 범위에 화살이 쏟아지는 광역 공격 기술이다. 화살은 한 번만 쏟아지고, 피해량도 큰 편은 아니지만, 1.5초의 짧은 재사용 시간과 적은 기력 소모 덕분에 광역 기술이 적은 활의 단점을 보완할 수도 있다.


▲ 빙판 덫으로 적을 넘어트릴 수 있다.

▲ 범위를 지정할 수 있는 광역 기술 화살의 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