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합을 짤 때, 어떤 식으로 구성하는 것이 가장 좋을까요? 우선은 '위의 후예'처럼 나라별 장수가 모였을 때, 능력치 증가 효과를 받을 수 있게 조합을 구성하는 것이 가장 첫 번째로 해야 할 일입니다. 6명이 모두 하나의 나라로 구성되었을 때, 증가하는 10%의 능력치는 무시할만한 것이 아니기 때문이죠.

모두 하나의 나라로 장수를 구성했다면 다음에 고려해야 할 것은 무엇일까요? 개인의 능력치가 좋은 장수로 바꾸는 것도 좋지만, 장수별로 가지고 있는 연쇄 책략이 발동하는지를 조사하는 것이 좋습니다.

▲ 연쇄 책략 발동 조건 만족 여부는 해당 공간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쇄 책략이란 상대방이나 아군이 기절, 쓰러짐, 화상, 출혈, 독 등의 상태 이상에 걸렸을 때, 발동하는 스킬로 상대방에게는 피해나 추가 상태 이상을 아군에게는 치유나 보호막 등의 효과를 주는 책략입니다. 연쇄 책략을 사용하는 장수들끼리 뭉치게 되면 다른 장수들보다 책략 하나를 더 사용하는 효과가 있어, 전투의 흐름을 뒤집을 수 있는 역할을 합니다.

아군에게 치유나 보호막 등의 효과를 걸어주는 연쇄책략의 경우, 상대방 장수의 책략에 따라 사용 여부가 나뉘기 때문에 상관없지만, 상대방에게 피해를 주는 연쇄 책략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아군의 장수가 어떤 상태 효과를 불러일으키는지 알고 있어야 장수 조합을 효율적으로 갖출 수 있습니다.

위나라 장수들이 어떤 상태 효과를 일으키는지와 상태 효과가 일어날 때 연쇄 책략에 발동하는 장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 위나라 연쇄 책략 표

표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위나라는 기절 상태 이상을 적에게 거는 장수들이 7명으로 많은 편이며, 기절 상태인 적을 상대로 연쇄 책략을 발동하는 장수도 8명이나 존재합니다.

특히 스타트 팩으로 구매 가능한 장수 '하후돈'의 경우 하나의 책략으로 '기절'과 '공중에 띄움' 두 가지 상태 이상을 적에게 걸기 때문에, 하후돈 하나만 있어도 '문앙', '문빙', '만총' 4성급 장수와 '이전', '조창', '우금', '종회' 등. 여러 3성급 장수의 연쇄 책략을 발동시킬 수 있습니다.

▲ 하후돈 하나로 '기절'과 '공중에 뜸' 2개의 연쇄 책략이 발생합니다.

▲ 하후돈의 책략 효과

또한, 위나라는 쓰러짐 효과를 거는 장수도 꽤 많습니다. 처음 시작할 때, 위나라를 선택하면 주어지는 '악진'부터 '허저', '문앙', '학소', '서황' 등. 뽑기를 했을 때, 얻을 수 있는 장수들 다수가 책략을 사용하면 쓰러짐 효과를 적에게 겁니다. 다만, 이 쓰러짐 효과를 걸게 되더라도 연쇄 책략으로 발동시킬 수 있는 장수는 3명으로 적은 편 입니다. 4성 장수인 '조인'과 3성 장수인 '전예', '조진' 정도만이 쓰러짐 효과 때 연쇄 책략을 사용합니다.

시작할 때 위나라를 선택했을 때 얻는 '악진'과 스타트 팩으로 구매하는 '하후돈'을 최전방 앞열에 배치하면 이후, '기절', '공중에 뜸', '쓰러짐'으로 연계책략을 사용하는 용장, 책사, 명궁들의 위나라 장수들이 상당히 많으므로 만약 과금을 하실 때는 위나라 스타트팩을 우선으로 구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쓰러짐 효과와는 다르게 출혈 효과는 '곽회' 혼자만 걸 수 있지만, 출혈로 연쇄 책략을 발동시킬 수 있는 장수는 4명이나 됩니다. 물론 이중 '채화'와 '채모'는 1성 장수이기 때문에 주력으로 쓰기에는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위나라는 빙결을 걸 수 있는 장수들이 5명으로 상당히 많습니다. 특히 4성 출신인 '문빙', '문앙', '등애', '조인' 4명이 빙결을 걸 수 있는데요. 하지만, 빙결이 걸렸을 때 연쇄 책략을 걸 수 있는 위나라 장수는 아무도 없어 아쉬운 점이 있습니다.

또한, 빙결과 마찬가지로 침묵, 공포, 혼란 효과도 적에게 걸 수 있는 장수는 여러 명 존재하는 반면 연쇄 책략이 발동하는 장수는 아무도 없어 해당 효과가 있는 장수를 사용할 때는 다른 나라 장수를 따로 사용하지 않는 한, 연쇄 책략을 고려할 필요가 없습니다.


▣ 위나라의 연쇄 책략 추천 조합

비교적 쉽게 얻을 수 있는 맹장 장수인 '악진'과 '하후돈'을 맨 앞줄에 내세운다고 가정했을 시, 두 번째 열에서 추천하는 장수는 '만총', '이전', '문앙' 중 2명 정도가 좋고, 3번째 열은 '조인'과 군주계열, 책사로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후돈과 악진이 가장 앞줄에서 탱커의 역할을 하므로, 상대방에게 피해를 입는 만큼 기력이 채워져서 가장 먼저 책략을 사용하게 됩니다.

하후돈이 책략을 사용하면 '만총'과 '이전', '문앙'이 반응. 연쇄 책략을 사용합니다. 만총은 '공중에 뜸'에 반응해 연쇄 책략을 사용하고 이전이나 문앙은 '기절'에 반응합니다. 악진이 책략을 사용할 때 '쓰러짐' 효과에 조인이 반응해 연쇄 책략을 사용. 적에게 피해를 줍니다.

▲ 두, 세 번째열 장수 추천

보통 연쇄 책략이 한명에게 집중 될 경우, 체력이 높은 맹장도 사망하거나 빈사상태에 빠지므로 연쇄 책략 조합을 꼭 구성하도록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