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벤저와 동시에 여 스트리트파이터의 개편도 이루어졌습니다. 컨버전과 사공 수련의 개편으로 물리, 마법이 통합되었고, 신규 스킬인 비전 : 진천뢰로 1대1 능력이 좋아지는 등, 스킬의 활용도 개선 위주로 진행되었는데요.

기대와는 다르게 베놈 마인이나 독 바르기같은 핵심 스킬들은 상향이 아닌 하향을 받아 조금 애매한 개편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기도 합니다.

과연 여 스트리트파이터와 어벤저를 직접 육성하는 유저들의 의견은 어떨까요? 개편된 캐릭터 중, 여 스트리트 파이터를 육성하고 있는 '리엔랴' 유저를 만나 이번 개편에 대해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었습니다.


☞ 용독문주, 이모탈 개편! 퍼스트 서버 업데이트 페이지 바로가기

▲ 탐식 3개에 이기 무기, 아그네스까지! 엄청난 세팅의 '리엔랴' 유저.



■ 스킬의 활용도가 더욱 높아졌으면 좋겠습니다! 용독문주 '리엔랴'

◈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카인서버에서 던파를 즐기고 있는 용독문주 유저 리엔랴 입니다. 여 스트리트파이터는 어둠을 먹고 피는 꽃이라는 Act가 적용되기 전부터 시작했는데 대략 6~7년쯤 된것 같네요. 기억나시나요? 천라지망이 그물을 던지던 시절.



◈ 이번 퍼스트 서버 업데이트로 여 스트리트 파이터가 어떻게 개편되었나요?

불편점의 개선 위주로 패치가 진행되었습니다. 용독문주란 캐릭터는 스킬 구성이 굉장히 올드한 캐릭터인데 기본적으로 스킬마다 미묘한 제약이 많이 붙어있는 캐릭터입니다. 그 제약부분이 약간씩 완화되었지요.

예를 들어 사공 수련으로 힘과 지능, 물리 크리티컬과 마법 크리티컬 100% 통합, 일발화약성의 즉시 폭발 기능, 용독술에 스킬 증가 대미지 추가 및 컨버전으로 물리 마법 분할, 단일 대상 특화 스킬 비전 : 진천뢰의 추가 등을 말할 수 있겠네요.

이렇듯, 상향을 받은 스킬도 있는 반면 하향된 스킬도 있습니다. 스트리트 파이터의 버프 스킬 독 바르기와 인텐츠 봄 유저들의 핵심 스킬 베놈 마인, 마지막으로 마운트까지, 이 세가지 스킬의 공격력이 줄었습니다.


▲ 이제 힘, 지능 한쪽만 투자해도 모두 동일한 능력치를 가지게 됐다.

▲ 용독술의 옵션 변화도 기대할 만한 부분.




◈ 가장 좋다고 생각하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사공수련의 스탯보정치 상승이 가장 마음에 듭니다. 배틀메이지의 문무겸비나 다크나이트의 차원일치 처럼 한 쪽만 집중해도 양쪽 모두 똑같은 능력치를 보유할수 있어 능력치 선택이 자유로워진 것이죠.

다음으로는 비기 : 폭독을 비전 : 진천뢰로 강화할 수 있는 것을 뽑을 수 있겠네요. 비기 : 폭독은 1대 1 상황에서 효율성이 급감하는 스킬이었지만 진천뢰 습득시 1회 폭발로 변경되고 공격력이 강해지면서 상당한 위력을 낼 수 있게 되었어요.

그 외에 컨버전으로 다양한 스킬을 활용할 수 있게 된 것도 좋습니다. 힘 위주면 물리 공격 스킬, 지능이면 마법 공격 스킬에 힘을 실어줄 수밖에 없었는데 사공수련과 조합해 다양한 스킬을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몇몇 스킬은 컨버전이 불가능한 문제가 없어 아쉽긴 하지만요.


▲ 가장 기대하고 있는 스킬 '비전 : 진천뢰'.




◈ 그렇다면 반대로 추가적인 개편이 필요한 부분은?

개인적으로 용독문주의 천라지망이 명왕의 그물투척과 비교했을 때 확실한 차별점이 있었으면 합니다. 현재의 천라지망은 무큐 스킬임에도 불구하고 명왕의 일반스킬 그물투척의 하위호환 스킬입니다. 그물투척에 비해 대미지 증폭률이 5% 높긴 하지만 부족한 부분이 너무 많아요.

명왕의 그물투척은 단순하게 생각해보면 천라지망보다 증폭률이 떨어집니다. 그러나 쿨타임이 굉장히 짧아 자력으로 그물투척 대미지 증폭 2중첩을 쉽게 만들 수 있어요. 2중첩시 증가 대미지량이 복리로 계산되어 50%보다 더 높은 대미지 증폭이 가능하며, 강화 투척을 이용해 2가지 투척 방식으로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지요.

이렇듯, 천라지망의 증폭률이 5% 더 높은건 큰 메리트가 되지 않아요. 이번에 기본 공격 캔슬 기능이 추가되었긴 하지만 조금 더 천라지망을 돋보이게 할 수 있는 효과가 추가되었으면 합니다.


▲ 느린 시전속도와 원하지 않을 때도 무조건 끌고오는 불편함을 지적헀다.


두 번째로는 베놈마인의 성능 개선을 말하고 싶어요. 현재 퍼스트 서버에서 베놈마인은 공격력 20% 감소와 동시에 크로니클 아이템 '인텐츠 봄' 세트까지 하향되어 함께 2중으로 너프를 당했는데, 이 처사에 대해서 대부분의 용독문주 유저들이 이상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인텐츠 봄 3,6세트의 효과인 독 지뢰 개수 증가가 1개씩 줄어들어 총 2개가 줄어들었고, 9세트에 맹독 일발화약성 공격력 증가가 추가되었죠. 자체적으로 굉장히 안좋은 스킬 중 하나인 베놈마인의 개선 없이 무조건 하향만 하는 것은 조금 아닌것 같아요.

스킬의 의존도를 줄이는 것은 이해하겠으나 적어도 크로니클의 도움 없이 무난한 성능이 나와야 아이템 의존도를 줄인다는 목적에 맞는게 아닌가 싶어요 어중간한 세팅으로 안톤 레이드 토그잡이로 가시는 분들은 이대로라면 꽤 힘들어질 것으로 예상되네요


▲ 크로니클 세트와 더불어 스킬 자체의 공격력까지 하향된 베놈마인.


세 번째는 컨버전의 불균형성입니다. 이번 패치로 용독문주 패시브 스킬인 용독술에 스킬 컨버전 효과가 추가되었는데 물리, 마법 변환이 가능한 스킬이 굉장히 적습니다.

이성 직업인 명왕도 패시브 스킬 룰브레이크에 컨버전 효과가 있고, 1차 각성 이후 모든 스킬을 물리, 마법으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용독문주의 컨버전은 크레이지 발칸, 독무, 비기 : 폭독, 만병지왕 : 파진포가 전부입니다. 블럭 봄과 맹독 일발화약성, 독문무공은 컨버전에서 제외되었죠. 이부분은 필히 적용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 왜 모든 스킬이 컨버전되지 않았을까?


네 번째로는 2차 각성 스킬인 독문무공의 문제인데요. 처음 나왔을 당시에는 문제가 없었지만 메타가 지속 대미지에서 순간 대미지로 바뀌면서 성능이 떨어지게 된 케이스입니다. 다른 직업들이 85레벨 액티브 스킬로 강력한 한 방 공격을 넣을 때 독문무공은 기본 공격 강화형 버프스킬이기 때문에 순간 화력 면에서 심하게 손해를 볼 수밖에 없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로 독문무공에 괜찮은 한방 기술이 생길 것이라 기대했는데, 독사대미지 삭제, 독사 지속시간 증가, 기본 공격 캔슬 시 스킬 대미지 5% 상향이 전부라서 안타깝네요.

얼핏 보면 캔슬 시 스킬 대미지 증가 효과가 좋아 보일 수 있으나 현재 용독문주의 무큐 스킬 중 크레이지 발칸정크스핀, 베놈마인은 기본 공격 도중에 캔슬을 할 수가 없어요. 때문에 독문무공의 스킬 증가 대미지 효과가 상향된다고 해도 별 차이가 없습니다.

독문무공을 바꾸는게 힘들다면 차라리 위에 언급한 스킬들이 기본 공격 도중에 캔슬을 할 수 있도록 변경되거나 스킬 증가 대미지 효과를 항시 얻을 수 있도록 개편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 캔슬도 못하는데 스킬 캔슬 대미지 증가를 상향해봤자 의미가 없다.




◈ 수고하셨습니다. 마지막으로 여 스트리트파이터 유저들에게 하고싶은 말을 남겨주세요

현재까지의 밸런스 패치는 대부분 괜찮은 결과물이 나왔습니다. 지금의 개편 내용은 분명 불만족스럽지만, 유저들의 많은 피드백이 있다면 충분히 바뀔 수 있는 수준의 내용이기 때문에 아직 손을 놓아버릴 정도는 아니라고 생각해요.

마지막까지 포기하지 않고 더욱 많은 개선사항을 주장해 주셨으면 합니다. 몇년에 한 번 있을까 말까한 밸런스 패치의 기회를 허무하게 날릴 수는 없으니까요.


▲ 모든 용독문주 유저들이 만족할 수 있는 개편이 되길 바란다고 한다.



※ 인터뷰에 응해 주신 리엔랴님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 인터뷰 당사자에 대한 무분별한 인신 공격성 발언과 악플은 사전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이번 용독문주 개편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로 여러분의 의견을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