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노랑, 파랑, 빨강 등 장비 강화에 의한 형형색색 오오라를 부러움의 시선으로 바라본 적이 있을 터, 게임 내 장비를 강화하는 방법은 일반적인 강화와 강화된 장비의 수치를 전달하는 강화 이전 두 가지를 뽑을 수 있다.

높은 강화 장비는 빠른 사냥의 필수 요소로, 강력하게 강화된 장비만 있다면 파티를 구성해야 하는 던전도 혼자서 공략이 가능하기에, 더 큰 힘을 원하는 유저들은 강화에 열중할 수밖에 없다.

하지만 강화 실패 시 패널티가 존재하기 때문에 강화 단계가 높아질수록 실패에 대해 유저가 부담해야 하는 손해 역시 커지는데, 강화와 강화 이전 두 방법의 특징과 장단점, 그리고 실패를 해도 더 적게 손해를 보는 방법은 무엇일까?


▲ 강화되지 않은 장비는 성능이 떨어진다.





■ 강화와 강화 이전을 이용해서 강력한 장비를!

언제나 마을에서 푸근한 인상으로 사람들을 맞이하는 대장장이는 장비 수리를 비롯한 다양한 기능을 지니고 있어서 유저가 가장 많이 찾는 NPC다. 대장장이의 많은 기능 중 핵심은 바로 방비를 더욱 강력하게 제련할 수 있는 강화다.

장비를 강화하면 성능이 향상되는 것은 물론 초록색, 노란색, 파란색, 보라색, 빨간색 등 강화 단계에 따라 멋진 오오라가 해당 장비에 형성되기도 한다. 즉, 오오라를 통해 다른 유저의 강화 단계를 대략적이나마 짐작할 수 있는 셈.

게임 내에는 특이하게도 강화 방법은 강화석을 사용해서 장비를 강화하는 일반적인 강화 외에 강화 수치를 다른 아이템에 전달하는 강화 이전까지 두 가지가 있다.

각각 강화 실패 시 내구도가 하락하거나 파괴되는 등 패널티가 존재하기 때문에 두 방법의 특징을 비교한 후 자신에게 부담되지 않는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 가장 친숙한 NPC 대장장이.




◎ 강화, 행운 아이템 사용은 필수!

던전 공략이나 사냥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강화석을 재료로 사용하는 강화는 장비를 업그레이드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이다. 강화석은 하급부터 중급, 상급, 최상급까지 등급이 나눠져 있으며, 강화 단계에 따라 필요한 등급의 강화석과 개수가 다른 것이 특징.

그리고 강화석은 장비의 종류에 따라 무기와 방어구로 나뉘는데, 4강화까지는 하급, 5~8강화에는 중급, 9~11강화는 상급, 그 이후부터는 최상급 강화석을 소모한다.

게임을 좀 플레이한 유저라면 하급 강화석은 창고에 충분히 비축되어 있겠지만, 필드 사냥에서는 얻기 힘든 상급 이후의 강화석은 수량이 충분하지 않을 수 있다. 게다가 강화는 단계가 높아질수록 성공 확률이 감소하는데, 체감상 6~7단계까지는 성공 확률이 높은 편이지만 이후부터는 점점 성공이 어려워진다.

따라서 잦은 실패로 패널티인 내구도 감소 및 강화 단계 하락은 물론 강화석까지 부족한 상황이 올 수 있으므로, 강화석이 많이 등장하는 던전 공략으로 강화석을 비축할 필요가 있다.


▲ 강화석은 던전에서 얻는 것이 좋다.



강화를 도전할 때는 6~7단계 이상부터는 행운 아이템을 사용해서 성공 확률을 조금이라도 높이는 것이 좋다. 행운 아이템은 4강화 이상의 아이템을 제물로 사용하는 방법으로, 한번 강화에 최대 4개의 행운 아이템을 등록해서 확률을 상승시킬 수 있다.

행운 아이템을 사용해서 강화를 진행해본 결과 성공 확률 상승이 크게 느껴지진 않았다. 단, 강화 실패로 패널티를 받는 것보다는 조금이라도 확률 상승을 기대해보는 간절함이 컸는데, 4강화까지는 비교적 쉽게 구할 수 있는 하급 강화석이 사용되기 때문에 행운 아이템 제작은 어렵지 않은 편이다.

단, 행운 아이템은 강화 성공 여부에 상관없이 소멸되므로, 사냥 중 사용하지 않는 무기, 방어구를 모아놨다가 4단계까지 강화한 후 행운 아이템으로 이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 행운 아이템을 이용해 확률을 상승시킨다.




▶ 강화로 낮아진 내구도는 어떡하지?

강화 실패는 장비의 내구도 감소 패널티를 기본적으로 지니고 있는데, 내구도가 낮은 장비는 장시간 전투에 사용할 수 없으므로 그 효율이 떨어진다.

강화할 때 달의 눈물을 사용하면 실패해도 내구도가 하락하는 것을 막을 수 있지만, 이 방법으로도 강화 단계가 하락하는 것은 막을 수 없다. 게다가 달의 눈물은 달의 눈물 상점에서 다양한 아이템을 구매할 때도 소모되는 캐시 아이템이므로 섣불리 사용하기에는 부담된다.

이런 부담감에 그냥 강화를 시도하다가 내구도가 하락했다면, 이를 다시 복구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바로 달의 눈물 사용(v)에서 최대 내구도 상승을 이용하는 것인데, 달의 눈물만 사용 가능한 내구도 하락 방지와는 달리 최대 내구도 상승은 달의 눈물 외에 별의 눈물을 사용해서도 진행할 수 있다.

별의 눈물은 매일 일일 퀘스트를 통해 일정량을 고정적으로 획득할 수 있어서 달의 눈물에 비해 부담감이 적은 편. 최대 내구도 상승은 한번 이용할 때마다 1의 내구도가 증가한다. 단, 하나의 장비에 여러 차례 최대 내구도 상승을 시도하면 점점 내구도 상승에 대한 대가가 증가한다는 점을 주의해야 한다.

예를 들어 첫 번째 최대 내구도 상승을 이용할 때는 1의 별의 눈물로도 가능했지만, 서른 번째 시도할 때는 5의 별의 눈물이 필요하다. 따라서 달의 눈물을 사용할 생각이면 애초에 내구도 하락 방지를 선택하는 것이 좋고, 그 외에는 강화 후 별의 눈물을 사용해서 최대 내구도를 증가시키는 것이 좋다.



□ 일반 강화 특징 요약

1. 강화 단계가 올라갈수록 눈에 띄게 성공 확률이 낮아진다.

2. 실패 시 강화 단계가 하락할 수 있고, 내구도 감소 패널티가 있어서 강화 단계가 올라갈수록 장비의 내구도가 많이 깎인다.

3. 내구도를 보호하기 위해선 달의 눈물이 소모된다.

4. 최대 내구도 증가로 낮아진 내구도를 복구할 수 있지만, 달의 눈물 또는 별의 눈물을 필요하다.

5. 달의 눈물 또는 별의 눈물을 충분히 지니고 있다면 강화 이전보다 위험부담이 적다.



▲ 최대 내구도 상승으로 떨어진 내구도를 복구!




◎ 강화 이전, 내구도 걱정 없이 강화를!

대장장이의 재련 목록에서 이용할 수 있는 강화 이전은 장비의 강화 수치를 같은 종류와 등급의 다른 장비에 옮기는 방법으로 새로운 장비를 얻었을 때 주로 이용되는 시스템이다.

이런 강화 이전을 조금 다르게 이용하면 일반 강화 때 겪게 되는 내구도 감소 걱정 없이 원하는 장비를 강화할 수 있는데, 사용하지 않는 장비를 강화 시킨 후 사용할 장비에 강화 이전을 시도하는 것.

예를 들면 50레벨 도끼를 사용하려 할 때 30레벨 검을 먼저 원하는 만큼 강화한 후 도끼에 강화 수치를 옮기는 방식이다. 이때 이용되는 30레벨 검은 어차피 사용하지 않을 장비이기 때문에 강화 실패로 내구도가 아무리 감소해도 상관없고, 내구도 때문에 달의 눈물이나 별의 눈물을 사용할 필요도 없다.

덕분에 실패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 강화에 임할 수 있는데, 이렇게 강화 이전에 성공하면 장비 내구도를 유지한 채 강화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셈이다.


▲ 강화 이전을 이용하면 내구도 걱정이 없다.



단, 강화 수치를 전달해준 장비는 성공 여부에 관계없이 소멸되며, 강화 이전 역시 강화 단계가 높은 장비의 수치를 전달할수록 실패 확률이 높아진다. 따라서 만약 이전에 실패 시 다시 하나의 장비를 처음부터 강화해야 하는 것이 단점이다.

체감상 강화 이전은 성공 확률이 나쁘지 않은 편이지만, 실패할 경우 낮은 확률로 강화를 이전 받을 장비 역시 파괴될 수 있는 위험이 존재한다. 즉, 내구도 걱정을 덜 수 있는 대신 도박을 하는 셈. 따라서 강화 이전을 통해 높은 단계의 강화 수치를 옮기는 것은 오히려 더 위험할 수 있으므로 추천하지 않는다.

차라리 7~8 정도의 비교적 강화 부담이 적은 수치를 강화 이전으로 옮기고, 이후부터는 일반 강화를 시도하는 게 장비의 내구도를 어느 정도 보호하면서 위험 부담을 줄일 수 있는 현명한 방법이다.


□ 강화 이전 특징 요약

1. 필요 없는 장비를 제물로 이용하므로 내구도 감소에 대한 부담을 지니지 않는다.

2. 종류 및 등급이 같은 장비를 하나 더 구해야 한다.

3. 실패 시 다른 제물을 다시 처음부터 강화시킬 필요가 있다.

4. 실패 시 낮은 확률로 강화 이전을 받는 장비까지 파괴되는 위험성을 지닌다.

5. 도박성이 짙어서 높은 강화 단계를 목표로 하거나, 희귀한 장비를 강화시킬 때는 이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 장비 강화에 따른 화려한 오오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