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15일(수) 퍼스트 서버 업데이트로 에픽 방어구 '마법의 대격변'이 하향되었다. 그와 동시에 대격변의 비중이 지나치게 높았던 직업들의 상향이 이루어졌으며, 여러 유저들이 캐릭터 개편에 대해 열띤 토론을 진행하고 있다.

개편을 받은 캐릭터 중 퇴마사는 물리 공격과 마법 공격이 혼합되면서 공격 스타일에 큰 변화가 생겼다. 사용할 수 있는 스킬이 늘어나면서 편리해진 부분도 있지만 물리, 마법 퇴마사 고유의 콘셉을 해치는 것은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 대격변 하향과 동시에 개편된 퇴마사, 과연 어떻게 바뀌었을까.




■ 물리 공격과 마법 공격의 혼합? 퇴마사의 개편

◈ '퇴마의 기운' 스킬에 물리, 마법 컨버전 추가

퇴마사의 기본 전직 스킬 퇴마의 기운에 퇴마사의 모든 스킬을 컨버전 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다. 즉, 컨버전을 물리로 설정할 경우 성불이나 낙뢰부 등의 마법 공격 스킬이 물리 공격 판정을 받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마법 스킬에는 캐스팅 시간이 있고, 물리 공격 스킬은 공격 속도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양 쪽의 퇴마사가 주력으로 사용하기엔 어려운 부분이 있다. 특히, 마법 공격 퇴마사의 경우 공격 범위가 짧은 염주를 사용하기 때문에 난격과 대회전격이 잘 맞지 않게 된다.


▲ 우려했던 부분이 현실로...

▲ 염주 대회전격의 범위.

▲ 낙뢰부를 사용하는 물퇴라니 상상도 못했다.




◈ 잠룡의 속도 완화, 스킬의 속도 증가

잠룡 충전 시간이 0.3초에서 0.1초로 줄어들었다. 차징 시간이 줄어들면서 공참타의 공격력 증가 효과는 2분의 1수준으로 하향됐다. 전체적으로 잠룡이 빨라져 스킬의 사용 시간이 줄었지만, 공참타의 대미지가 기존보다 상당히 줄어들어 주력 대미지 스킬로는 사용하기 어려워졌다.

또한, 잠룡을 적용받는 스킬로 저 하늘의 별이 추가되었다. 기존과 다르게 잡기 후 추가 조작 기능이 생겼으며, 잠룡으로 차지 후 날리는 거리를 방향키로 선택하는 방식. 잠룡으로 기를 모으지 않을 경우 적을 아주 살짝만 띄워서 날려보내고, 잠룡 후 연타를 하게 된다면 기존과 동일하게 적을 높이 띄운 후에 날리게 된다.

스윙 공격 시 아무것도 누르지 않을 경우 적을 날리지 않고 바닥으로 내려 찍으며, ↑ 키를 누르면 기존의 저 하늘의 별처럼 하늘 끝까지 날려버린다. 마지막으로 → 키를 누르면서 공격을 할 때는 수평으로 빠르게 날려버리는 기능이 있다.

건물형 몬스터에게 저 하늘의 별을 사용한다면 기존과 똑같은 홀딩 상태의 공격이 발동된다.


▲ 상당히 빨라진 잠룡 모으기 속도.

▲ 저 하늘의 별은 조작 방법이 달라져 적응 기간이 필요하다.




◈ 그 외 물공 스킬의 편의성 개선

질풍타의 모션이 변경되면서 마지막 타격의 후 딜레이를 캔슬하고 다른 물리 공격 스킬로 연계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됐다. 겉으로 보기엔 디어사이드의 사복검-무와 기능이 비슷해 보이지만, 공격 도중에는 캔슬할 수 없고, 공격이 끝난 직후에 캔슬이 가능하다.

거선풍의 경우엔 불편한 점으로 많은 지적을 받았던 날리는 거리 조절 기능이 추가되었다. 아무런 키를 누르지 않고 거선풍을 던질 경우 앞으로 조금만 날아가게 되며, → 키를 누른 채 던진다면 기존과 똑같은 거리로 던질 수 있다.

거리 조절은 TP를 투자해야 사용할 수 있는 Y축 투척 기능과는 다르게 기본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다. 슈퍼아머 몬스터를 상대로 사용하기 좋아졌지만, 넉백 거리에는 변화가 없어 슈퍼아머가 아닌 몬스터에게 사용할 경우 거선풍 범위 밖으로 밀어내는 문제가 있다.


▲ 모션이 바뀌면서 공격 범위가 뒤쪽으로 넓어졌다 .

▲ 슈퍼아머가 아닌 몬스터의 넉백 거리 조정이 필요해 보인다..




◈ 마법 공격 신규 스킬 갈!과 멸혼부의 이펙트 변경

백호의 공격을 멈출 수 있는 스킬 갈!이 추가 되었다. 쿨타임은 0.5초이며, 멸! 스킬과 동일한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다. 갈! 사용 시 백호가 공격을 멈추고 초기 형태로 돌아가고, 다시 사용할 경우 다시 공격 형태로 바뀌면서 마법구슬을 패스하게 된다.

또한, 멸혼부의 스킬 이펙트가 개선되었다. 기존의 부적을 투척하던 모션에서 발사하는 방식으로 변경되었으며, X축 범위가 늘어나 보다 많은 적에게 멸혼부를 붙일 수 있다.

일반 몬스터는 1개, 네임드 몬스터는 2개, 보스 몬스터는 3개까지 붙이는 것이 가능하다. 86레벨에 최대로 투자할 수 있는 14레벨 기준 1개당 명속성 저항을 8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다. 즉, 보스 몬스터에게 3개 부착 시 명속성 저항을 24까지 줄일 수 있는 것이다.


▲ 이제 백호의 공격을 중단시킬 수 있다.

▲ 뭔가 허무한 연출의 멸혼부.




◈ 현무의 방어력 감소 수치 변경, 키 입력으로 물기 기능 추가

현무의 마스터 레벨이 10, 맥시멈 레벨이 20으로 변경되었고, 그와 동시에 진현무 스킬이 삭제되어 현무의 능력치에 통합되었다. 방어력 감소 기능은 고정 수치에서 비율 감소로 변경되었다. 스위칭 세팅으로 현무 20레벨, 구속의 진의 9세트 세팅을 사용할 경우 적의 방어력을 기본 14%에서 41%까지 줄일 수 있다.

그 외에도 현무 조작 기능의 변경이 이루어졌다. 기존에는 자동으로 주변의 몬스터를 찾아 물기를 시도했지만, 변경된 후에는 현무 스킬 키를 눌러야만 주변의 적을 찾아서 잡기를 시도한다.

기본 이동속도가 굉장히 빨라져 퇴마사 캐릭터를 따라가지 못하는 현상이 없어졌고, 원하지 않는 몬스터를 잡는 현상이 없어진 것은 확실히 좋아진 부분. 그러나 현무의 물기 조작은 공격 도중에는 사용할 수 없다.

보통 홀딩 연계를 사용할 때 저 하늘의 별, 스매셔, 칠조격 연계와 주로 사용하는데, 공격 도중에는 현무 물기 명령을 내릴 수 없으므로 오히려 홀딩 연계가 불편해졌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 현무 10레벨 상태와 20레벨 + 구속의 진의 9세트 비교.

▲ 현무의 속도가 너무 빨라져서 퇴마사가 느려 보일 정도.

▲ 퇴마사가 공격 도중일 때는 현무 물리기를 사용할 수 없다.




◈ 용투사의 스킬 개선, 창룡격과 투기 발산

창룡격의 공격 속도가 대폭 빨라졌다. 훅 공격이 삭제된 대신 폭발 공격력이 그만큼 상승했으며, 점프 모션이 삭제되고 지상에서 내려찍는 방식으로 변경되었다. 창룡 토템의 거리 조절 기능은 기존과 동일하다.

또한, 각성 패시브 투기발산의 효과가 스킬 증가 대미지로 변경되었다. 1레벨에 스킬 공격력이 1%가 증가하고, 86레벨 기준 13레벨에 13%의 스킬 공격력 증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스킬의 유지 방식은 변경 없이 동일하며, 10초간 버프 효과가 유지된다.


▲ 엄청나게 빨라진 창룡격, 이제 헬리콥터를 돌리지 않는다.

▲ 유난히 스킬 공격력 증가 수치가 낮은 투기발산.




◈ 신의 챠크라의 물리, 마법 옵션 통합

신의 챠크라에 있던 주작의 챠크라, 백호의 챠크라가 하나로 통합되었다. 열정의 챠크라 상태에서 주작의 챠크라를 둘러도 식신 스킬에 공격력 보너스를 받을 수 있으며, 반대로 백호의 챠크라를 사용해도 거병을 사용한 공격에 추가 대미지가 발생한다.

컨버전으로 인한 물리, 마법의 통합으로 인해 신의 챠크라의 효과도 같이 합쳐진 걸로 보인다. 그러나 속성까지는 통합되지 않고, 백호의 챠크라를 둘렀을 때 거병을 사용한 공격 스킬에 이펙트가 출력되지 않는 문제가 있다.

추가로, 지속시간 증가 부분은 이루어지지 않았다. 지속시간 40초, 쿨타임 60초로 현재와 동일하며, 무한 유지를 하고 싶다면 거대한 형상 및 쿨타임 감소 에픽 아이템이 갖춰져야 한다.


▲ 똑같은 효과가 되었지만 공격 이펙트는 주작의 챠크라에만 나타난다.

▲ 여전히 무한 지속이 되지 않는다.



■ 퇴마사 변경점 공지사항

물리,마법 공통

* 속성 구조 변경
- 퇴마사의 전체 스킬이 기본 무속성으로 변경되고 장비 속성이 있는 경우 장비 속성을, 이후에는 챠크라의 속성을 따르도록 변경됩니다.

* 퇴마의 기운
- 퇴마의 기운 습득시 퇴마사의 전직 스킬이 컨버전 스킬의 영향을 받게됩니다.
- 기본 공격의 딜레이가 조정되어 사용성이 개선되고, 이동속도 증가 옵션이 추가됩니다.

* 잠룡
- 잠룡으로 인한 스킬들의 완충 시간이 0.1초로 조정되고 공참타 공격력 증가 효과가 1/2 수준으로 하향 조정됩니다.

* 거병 마스터리
- 기본 공격, 대회전격 역경직 감소율 옵션이 삭제되고 기본 공격과 대회전격의 자체 역경직이 감소합니다.

* 투기발산
- 힘/지능 증가 옵션이 스킬 공격력 증가 옵션으로 변경됩니다.

* 지의 식신 - 현무
- 방어력 감소 기능이 고정 수치에서 비율 감소 효과로 변경됩니다.
- 마스터 레벨이 10레벨로, 맥시멈 레벨이 20레벨로 변경됩니다.
- 진현무 기능이 현무 스킬로 통합됩니다.
- 현무가 추가 조작을 통해 전방의 대상을 잡도록 변경되며 AI 콘트롤이 삭제됩니다.
- 관련 크로니클 장비의 옵션이 아래와 같이 변경됩니다.
크로니클 세트 - 구속의 진의 :
6세트 - 광명의 챠크라 지능 증가율 24%% 증가, 캐스트 속도 5%% 추가 증가 열정의 챠크라 힘 증가율 24%% 증가, 경직시간 5%% 추가 증가 제압부 캐스팅 시간 50%% 감소, 이동속도 감소율 20%% 증가 지의 식신 - 현무 지속 시간 30%% 증가, 챔피언/네임드 몬스터 잡기시간 10%% 추가 증가, HP 30%% 증가, 방어력 감소치 10%% 추가 증가
9세트 - 지의 식신 - 현무 지속 시간 40%% 증가, 보스/헬 몬스터 잡기시간 10%% 추가 증가, HP 50%% 증가, 방어력 감소치 15%% 추가 증가, 무색 큐브 조각 소모량 1 증가
차원의 녹색 기운 – 현무 : 공격 쿨타임 N% 감소, HP N%증가, 물리/마법 방어력 감소 +N% 증가

* 지의 식신 - 현무 강화
- 방어력 추가 감소치 옵션이 지속시간 증가 및 잡기 시간 증가 옵션으로 변경됩니다.

* 지의 식신 - 진 현무
- 스킬이 삭제되고 기능이 현무로 통합됩니다.

* 창룡격
- 점프동작이 삭제되고 애니메이션이 조정되며 공격력이 27% 상향 조정됩니다.

* 신선의 경지
- 저레벨 습득시 물리/마법 공격력 수치가 감소하고 스킬 레벨 증가에 따른 물리/마법 공격력 수치 상승폭이 증가합니다.

*신의 챠크라
- 주작의 챠크라와 백호의 챠크라로 나뉘어 있던 발동 옵션이 신의 챠크라 시전시 모두 발동되도록 변경되고 주작부 속성 변경 기능이 삭제됩니다.​


물리 계열 스킬

* 질풍타
- 모션이 변경되고 휘두르기 모션 직후 캔슬하여 물리 계열 퇴마사 스킬을 연계 가능해 집니다.
- 소모 SP가 25에서 20으로 조정됩니다.

* 열정의 챠크라
- 소모 SP가 25에서 20으로 조정됩니다.

* 단층지격
- 휘두르기 공격의 경직도가 증가하고 바닥 판정이 추가되며 SP소모량이 25에서 20으로 조정됩니다.

* 저하늘의별
- 최소 공격력이 40% 증가하고 적을 잡아 띄우는 높이가 감소하며 스윙이 대상을 날리는 방향을 방향키로 조작 가능해집니다.

* 거선풍
- 방향키로 설치될 위치를 조절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고 거선풍이 대상을 더 잘 끌어들일 수 있도록 조정됩니다.

* 난격
- 기본 난격 횟수가 4~6회로 증가합니다.

* 난격 강화
- 최초 습득시 공격 횟수 증가 옵션이 삭제됩니다.

* 대회전격
- 마지막 날리는 공격의 밀어내는 힘이 감소하고 띄우는힘이 증가합니다.

* 역전의 칠조격
- 마지막 타격에 피격된 대상의 경직 시간이 증가하고 공격력이 26% 상향 조정됩니다.

* 진격의황룡
- 황룡의 격 공격의 공격력이 6% 상향 조정됩니다.


마법 계열 스킬

* 성불
- 공격력이 40% 상향 조정되고 캐스팅 후 발동까지의 시간이 소폭 감소합니다.

* 광명의 챠크라
- 소모 SP가 25에서 20으로 조정됩니다.

* 승천진
- 공격력이 18% 상향 조정되고 SP소모량이 25에서 20으로 조정됩니다.

* 어둠 가르기
- 충전기능이 삭제되고 항상 추가 칼날이 생성되도록 변경되며 공격력이 57% 상향 조정됩니다.

* 어둠 가르기 강화
- 충전 시간 감소 옵션이 삭제 됩니다.

* 주작부
- 주작부 마법진 생성 위치가 시전자와 가까워지고 선딜레이가 감소하며 챠크라 상태에 따라 속성이 결정되도록 변경됩니다.
- 선행 스킬에 성불 1레벨이 추가됩니다.

* 제압부
- 선행 스킬 조건이 삭제됩니다.

* 공의 식신 - 백호
- 공격력이 25% 하향 조정됩니다.

* 갈!
- 백호 하위 스킬인 신규 액티브 스킬 '갈!'이 추가됩니다.
- 백호의 공격을 정지/재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스킬로 백호 1레벨 습득시 자동으로 습득 됩니다.

* 멸!
- 멸! 스킬이 백호 습득시 자동 지급되는 스킬로 변경됩니다.

* 낙뢰부
- 선행 요구 조건이 제압부 1레벨에서 주작부 1레벨로 변경되고 SP소모량이 50에서 40으로 조정됩니다.
- 관련 크로니클 장비의 옵션이 아래와 같이 변경됩니다.
대지의 제압자 세트
9세트 - 낙뢰부 최대 번개수 1 증가, 개체당 번개수 1증가, 공격력 25% 증가, 무색 큐브 조각 소모량 1 증가

* 식신의 군
- 다단히트 간격과 다단히트 공격력이 2배로 증가하고 전체 공격력이 기존대비 14%상향 조정됩니다.

* 식신의 군 강화
- 타격 간격/지속시간 감소율 옵션이 삭제됩니다.

* 멸혼부
- 멸혼부 시전 모션 및 이펙트가 변경되고 부적이 부착된 적이 사망시 부적이 폭발되도록 변경됩니다.
- 공격력이 15%상향 조정되고 SP소모량이 50에서 60으로 조정됩니다.

* 오망성진
- 공격력이 50% 상향 조정되고 발동 대기 시간이 10초에서 20초로 증가합니다.

* 진격의 황룡
- 황룡의 진 공격력이 20% 상향 조정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