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즌 서버는 퀘스트를 과감히 생략하고 던전 플레이와 액션에 집중한 특별한 게임 모드입니다. 오버 카운터와 액션 게이지라는 독특한 시스템으로 기존과는 전혀 다른 컨트롤을 요구하며, 던전의 난이도가 상당히 높아 저레벨 던전이라고 해도 긴장감을 놓을 수 없는 특징을 가지고 있죠.

과연 시즌 서버는 어떤 특징이 있고, 무슨 캐릭터를 육성하는 것이 가장 유리할까요? 시즌 서버가 열린 후 3일만에 최대 레벨을 달성하고, 진 : 고대 던전까지 차례로 정복에 성공한 '꼬ㅊ' 유저를 만나 팁과 노하우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 시즌 서버를 계기로 던파를 다시 시작하게 되었다고 한다.




■ 시즌 서버의 특징과 레벨 업 노하우는?

◈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카시야스 시즌서버 [꼬ㅊ] 길드의 길드장인 꼬ㅊ라고 합니다. 꽃이라고 불러주시면 좋을것 같아요. 이상한 생각을 하는 분들이 몇몇 있는데 절대 그런 불순한 의도로 만든 캐릭터가 아닙니다.


◈ 시즌 캐릭터 최고 레벨을 달성하신 소감이 듣고 싶습니다

시즌 서버가 나오고 3일이 걸려서 86레벨을 달성했습니다. 가장 먼저 최대 레벨을 달성한 것은 아니지만 적어도 5위 안에는 들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86레벨을 빠르게 달성할 생각은 없었어요. 그런데 PC방 토큰에서 피로 회복의 영약이 잘 나와줘서 꾸준한 레벨업이 가능했던것 같습니다.


▲ 장비는 아이템 합성으로 얻은 유물 세팅을 사용 중.




◈ 시즌 캐릭터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일단 첫번째로 레벨업이 정말 빨라요. 집 피로도 기준이면 살짝 이야기가 다르겠지만, PC방을 이용한다면 적어도 4~5일 안에 86레벨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퀘스트와 경험치 비약이 없어도 던전 한번에 적어도 레벨 1 이상은 오르게 되니 지루함을 느낄 새도 없죠.

두 번째 장점은 이계 던전의 피로도가 전혀 소모되지 않습니다. 시즌 서버 캐릭터는 기본적으로 항마력 80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크로니클 아이템을 조금만 갖춰도 마스터 항마 제한을 넘게 되는데요. 기폭발의 우수한 버프 능력과 항마력 능력치 증가 효과를 같이 받게 된다면 장비 세팅이 좋지 않아도 마스터까지 혼자서 클리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반 서버에 비해 차원의 조각이 굉장히 많이 나옵니다. 몬스터 한 마리당 2~3개는 기본적으로 등장하기 때문에 크로니클 세트를 굉장히 빨리 구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토, 일, 월 3일간 이계 던전을 플레이했는데, 던전에서 얻은 순수 차원의 조각만 170개를 모았어요.


▲ 슬로트 발전소 경험치의 상태가...?

▲ 차원의 조각이 하나만 나오는게 아니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는 그라시아, 해신의 저주 등, 퀘스트 레전더리 아이템의 파밍 속도가 일반 캐릭터와 비교도 되지 않습니다. 시즌 서버의 고대던전 보스는 레전더리 재료 항아리를 8개, 진 : 고대던전의 경우 9개를 드랍하며, 던전 1회당 최소 18개부터 최대 72개의 재료를 얻을 수 있어요.

기본적으로 시즌 서버 캐릭터에겐 고대던전 프리패스가 5개 지급되므로 끝없는 영원이 없어도 공짜로 퀘스트 재료를 엄청나게 모을 수 있는 것이죠. 저같은 경우 진 : 노이어페라를 2일동안 플레이 했는데 위장자 보고서를 570개까지 모았습니다.

심지어 고대의 문(사자)은 시즌 서버의 경우 진 : 고대 던전을 5회만 해도 등장합니다. 일반 고대던전은 6회째에 등장하고요. 기본 지급되는 프리패스 5장 만으로 고대의 문을 볼 수 있다는 것도 상당한 메리트라고 생각해요.

일반 서버는 하루에 퀘스트로 재료 20~30개를 모을 수 있는데, 시즌 서버는 퀘스트가 없는 대신 매 던전마다 엄청난 양의 재료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라시아, 해신 방어구를 노리고 있는 유저라면 시즌 서버에서 육성을 시작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 재료 항아리가 쏟아지기 때문에 그라시아 방어구 제작이 굉장히 빠르다.

▲ 심지어 고대의 문은 던전 5회만에 등장.




◈ 그렇다면 단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경매장을 사용할 수 없는 것이 가장 불편합니다. 일반 서버의 돈이나 아이템 공유가 불가능하고 경매장까지 이용할 수 없기 때문에 모든 것을 자급자족 해야 합니다. 뭐 이건 시즌 서버만의 특징이니까 어쩔 수 없긴 하지만... 육성을 하다 보면 경매장 기능이 얼마나 소중한 것인지 깨닫게 될거에요.

계정 내 공유 불가능, 경매장 사용 불가능으로 인해 시즌 서버 캐릭터에게 아바타를 입혀주려면 세라를 사용하는 방법밖에는 없는데, 이 부분은 조금 아쉽기도 합니다. 심지어 마일리지 샵까지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마일리지 기간제 아바타를 쓰는 것도 불가능해요.

두 번째는 끝없는 영원의 수급이 상당히 어렵습니다. 시즌 서버 캐릭터는 '네이트람의 파수꾼', '미러 아라드'를 입장할 수 없는데요. 대표적인 끝없는 영원 수급용 던전이 막힌 만큼, 끝없는 영원의 아이템 시세가 상당히 높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시즌 캐릭터의 고대던전 효율이 너무 좋아서 끝없는 영원의 보급을 막은 것으로 보이는데, 그래도 고대던전 프리패스 5장이 기본적으로 주어지므로 하루에 최소 5회는 고대던전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 퀘스트가 없기 때문에 미러 아라드 지역 입장 자체를 할 수 없다.


마지막으로 시즌 서버의 가장 불만적인 부분은 버그 문제입니다. 대표적으로 몇몇 몬스터의 패턴을 보게 되면 클라이언트가 종료되는 문제가 있는데요. 꿈틀대는 성의 마그네우스, 검은 대지의 미카엘라, 왕의 서고의 2번째 네임드 몬스터의 특정 패턴이 나올 경우 강제로 게임이 종료됩니다. 패턴이 나오기 전에 처리하는 방법밖에 없어요.

또한, 시즌서버 완전정복에도 완료가 되지 않는 미션이 있습니다. 덴드로이드 번식지 완전 정복이나 무큐 스킬 5개 사용하기 등이 조건을 만족해도 완료 표시가 나오지 않습니다. 현재로서는 버그로 인해 완전정복 100% 완료가 불가능한 것이죠.


▲ 조건을 달성해도 클리어되지 않는 미션이 불만.




◈ 빠른 레벨업의 비결이 궁금합니다

일반 던전의 피로도는 방 한개에 1의 피로도가 소모됩니다. 그러나 스페셜 던전의 경우 입장으로 8의 피로도가 소모되고 8개 이상의 방을 진행할 수 있죠. 따라서 일반 던전 보다는 스페셜 던전 위주로 캐릭터를 육성하는 것이 피로도 대비 효율이 좋습니다.

다만, 스페셜 던전의 레벨에도 한계가 있기 때문에 적정 레벨 까지만 플레이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겐트 방어전 같은 경우 직으로 가면 비슷한 레벨 던전인 서리 동굴과 피로도 소모가 같지만 경험치가 높아 일반 던전 쪽을 더 선호합니다.

그리고 레벨업에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PC방 피로도라고 할 수 있어요. 시즌 서버 집 피로도는 78인데, PC방에서 하면 피로도가 156까지 늘어납니다. 주말이 된다면 집은 98, PC방은 196의 피로도를 가지고 시작하는 셈이니 차이가 클 수밖에 없죠. PC방 토큰으로 가끔씩 피로 회복의 영약까지 얻을 수 있으므로 빠른 육성에 PC방 효과는 필수입니다.

시즌 서버에는 전문직업이 없기 때문에 연금술사가 제작한 피로 회복의 영약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때문에 그것을 제외하고, PC방 토큰 영약과 세라샵에서 판매하고 있는 500세라, 100세라 피로 회복의 영약을 모두 사용해 던전을 진행한다면 조금 더 빠른 레벨업이 가능할 거에요.


▲ 최대 레벨까지 육성하면서 사용한 레벨업 루트.




◈ 액션 게이지와 긴급 회피는 자주 사용하는 편인가요?

일반 던전에서는 긴급 회피를 자주 사용하진 않는데, 고대 던전같은 경우는 들어오는 공격이 많아 회피가 반드시 필요하더군요.

액션 게이지는 활용도에 따라 무궁무진하게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캐릭터가 무큐 스킬을 사용할 때 필요한 무큐의 양만큼 액션 게이지의 구슬 개수가 줄어들며, 구슬을 모두 사용해 기폭발 상태에 돌입하는 것도 가능하죠.

기폭발을 사용하면 모든 구슬이 사라지므로 사용 전에 무큐 스킬을 먼저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액션 게이지 구슬이 3개가 있을 때 무큐 2개를 사용하는 암살 스킬을 사용합니다. 그렇다면 2개가 줄어들어 1개가 남을텐데, 나머지 1개로 기폭발을 사용해 암살의 대미지를 증폭시킬 수 있어요.

구슬 1개당 버프 지속시간은 3초고. 개수가 많아도 능력치 차이는 없습니다. 자신의 스탯 영향을 받아서 능력치가 대폭 상승하기 때문에 한방 스킬과 궁합이 굉장히 좋아요. 굳이 10개를 모아 기폭발을 사용할 이유가 없습니다.

정확한 상승량은 잘 모르겠지만, 힘 1,944 상태에서 기폭발 버프를 받으면 힘이 11,664까지 증가합니다. 게다가 기폭발 버프는 중첩이 가능해 2번 연속으로 폭발시키면 힘이 21,384까지 올라가요. 엄청난 힘 상승량과 암살의 조합이면 살아남는 몬스터가 손에 꼽을 수준이에요.


▲ 크루세이더 버프급의 효과를 지닌 기폭발.

▲ 암살 + 기폭발 조합이면 진 : 노이어페라의 디레지에도 한 방이다.




◈ 오버 카운터를 쉽게 넣는 방법이 있을까요?

저는 처음부터 오버 카운터를 생각하지 않았어요. 오버 카운터 보다는 조금의 피해를 주더라도 천천히 공략하자는 생각이기 때문에 딱히 카운터 판정을 노리고 던전을 플레이 하지는 않았습니다. 일단 죽지 않아야 코인 제한수를 아낄 수 있어서 최대한 안전하게 플레이한 것 같네요.

딱히 카운터를 노리지 않더라도 섀도우 댄서 자체가 오버 카운터를 내기 굉장히 쉬운 캐릭터입니다. 다단히트 스킬인 칼날돌풍을 사용하다 보면 오버 카운터가 굉장히 자주 나타나며, 분신 공격인 섀도우 댄싱에도 오버 카운터가 적용되기 때문에 일반 캐릭터를 플레이하듯이 던전을 진행해도 무난하게 육성할 수 있어요.


▲ 오버 카운터를 신경쓰지 않아도 다단히트 스킬을 쓸 때 자주 터진다.




◈ 시즌 완전정복은 어디까지 완료했나요

완전정복은 84%까지 완료했습니다. 오늘도 물론 완전정복을 더 하러 가겠지만요. 위에서 말했듯이 몇몇 미션은 버그가 있어서 클리어가 불가능합니다. 전체적으로 미션 난이도는 크게 어렵지 않은 수준이지만, 심층 미션인 '오버카운터 쾌감' 이거 하나만큼은 도저히 클리어를 못하겠더군요.

심층에 등장하는 '미친 매드니스 단원' 에게 오버카운터 5회를 성공시키는 것이 목적인데, 아무리 카운터를 노려도 오버 카운터가 터지질 않습니다. 혹시 이거 클리어 하신분 있나요? 버그인지는 몰라도 타이밍이 나오질 않아요.


▲ 정복은 이제 마지막 단계!




◈ 레벨업을 하면서 유난히 어려웠던 구간은 어디인가요?

캐릭터마다 다를 수도 있는데, 보통은 캐릭터를 생성하고 나서 첫 부분이 가장 어려운것 같아요. 스킬도 없고, 공격 속도도 느리고 시즌 서버 방식이 적응도 안되서 저레벨 던전에서 코인만 잔뜩 쓰니 재미까지 떨어지죠. 그래도 중간 레벨쯤 가면 꽤나 숨통이 트이는 편입니다.

그 외에는 장비 맞출때가 상당히 어려웠습니다. 경매장이 없기 때문에 레전더리 장비는 꿈도 꾸지 못했고, 장비 해체로 얻은 소울을 이용해 아이템 합성으로 유물 방어구를 제작했어요. 아이템 소울과 큐브는 계정 공유가 가능하기 때문에 일반 캐릭터로 소울을 확보한 상태에서 합성을 진행했죠.

엠블렘 같은 경우도 따로 판매하는 분이 없어 NPC 다프네에게 거금 180만 골드를 주고 빛나는 엠블렘 풀 세트를 구입해야 했습니다. 아무리 구입하려고 해도 골드가 부족할 때에는 큐브 창고가 계정 공유인 것을 이용, 본 캐릭터로 큐브 구입 후 시즌 캐릭터로 접속해 큐브를 상점에 파는 방식을 사용해 골드를 조금씩 옮겨서 사용했습니다.


▲ 캐릭터를 생성하고 처음 시작할 때가 가장 어려운 부분이라고 한다.




◈ 시즌 서버에서 유리한 캐릭터와 불리한 캐릭터를 뽑자면?

추천 캐릭터는 아수라, 크리에이터, 빙결사, 섀도우댄서 등이 있어요. 퀘스트 레전더리 효율도 괜찮고, 상태이상과 오버카운터를 모두 노릴 수 있는 직업이라 시즌 서버 고레벨 유저들을 보면 대부분 직업이 비슷합니다.

반대로 시즌 서버에서 좋지 않은 캐릭터는 생존력이 낮은 버서커나 엘레멘탈 마스터, 소환수를 사용하는 메카닉, 소환사 직업을 말할 수 있겠네요. 오버 카운터를 노리는 것이 쉽지 않아 캐릭터 육성의 난이도가 다른 직업에 비해 2배 이상 높은 것으로 유명합니다.



◈ 수고하셨습니다. 마지막으로 하고싶은 말은?

시즌 서버 참 재미있는 서버이고, 이점도 많은 서버입니다. 아직 첫 시작이라 그런지 버그가 많은데요. 꾸준한 업데이트로 이런 문제점들의 개선이 이루어진다면 더욱 많은 유저 분들이 시즌 서버를 즐겨주시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시즌 서버를 즐기고 계신 저희 길드원들 모두 좋은 성과를 이뤘으면 좋겠고, 저 때문에 던파를 시작한 친구들이 이 글을 봤으면 좋겠습니다. 나 인터뷰 나왔다!


▲ 시즌 서버가 묻히지 않고 꾸준히 사랑받는 콘텐츠가 되길.


※ 인터뷰에 응해 주신 꼬ㅊ님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 인터뷰 당사자에 대한 무분별한 인신 공격성 발언과 악플은 사전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