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맵 이름: 레이더사이트
■ 모드: 폭파 미션

■ 승리 조건: 레드팀은 목표물을 폭파, 블루팀은 목표물을 방어.
■ 인원: 최소 8명, 최대 16명
■ 제한시간: 2분 20초

■ 유용한 총기: 돌격 소총, 저격 소총, 샷건 모두 무난하다.


레이더사이트는 폭파 미션 모드에서 서든어택2 만의 새로운 맵 중 하나다. 샷건, 돌격 소총, 저격 소총 등 모든 총마다 유리하면서도 불리한 장소가 고루 갖춰져 있어 밸런스가 잡힌 맵 중 하나다.

A 사이트는 넓은 공간으로 이뤄진 폭파지점이며, 레드팀이나 블루팀 중 저격 유저의 실력에 따라 주도권을 가져올 수 있는 폭파지점이다. B 사이트는 샷건과 돌격 소총의 무대이며 좁은 골목에서 순식간에 전투가 일어나 순식간에 결과가 나오는 장소이기도 하다.

또한, 중앙 복도를 차지한 쪽이 A 사이트 B 사이트의 균형을 유지할 수 있다. 레드팀이 중앙 복도를 차지했다면 A 사이트나 B 사이트를 빠르게 공격해 쉽게 승기를 잡을 수 있다. 반대로 블루팀이 중앙 복도 주도권을 잡고 있다면 C4가 설치된 사이트로 재빠르게 지원할 수 있어 중앙 복도는 레이더사이트의 주요 지점 중 하나다.



■ 레드팀 공략 - 중앙 복도를 차지해 블루팀을 흔들어라

레드팀으로 시작할 경우 2갈래 길을 보게 된다. 왼쪽 길을 선택하면 A 사이트로 곧장 이동할 수 있으며, 오른쪽 길을 선택하면 A 사이트 또는 B 사이트로 진격할 수 있다. 상황이 불리해 A 사이트로 모두 달리고 싶다면 왼쪽 길을 통해 빠르게 C4 설치를 노려보자.

팀에 저격 소총 유저가 한 명이라면 신중하게 자리를 잡아야 한다. A에 힘을 싣고 싶다면 왼쪽 길을 통해 건물로 진입해야 하고, B에 집중하고 싶다면 우측 길을 통해 긴 복도를 잡아야 한다.


▲ 좌측은 A 사이트 우측은 B 사이트.



A 사이트를 확보하기 위해 왼쪽 길을 택하면 작은 건물로 진입하게 된다. 진입하고 나면 A 사이트로 곧장 갈 수 있는 길이 놓여있지만 블루팀의 저격 유저가 있다면 접근이 어려워진다.

연막을 통해 적의 시야를 방해한 다음, 돌격 소총을 든 유저 여럿이 견제 사격을 하면 블루팀 저격 유저를 제압할 수 있다. 또한, 아군의 저격 유저가 안전하게 자리를 잡아 백업할 수 있어 A 사이트 점령은 순식간에 이뤄질 수 있다.


▲ A 사이트로 가는 길.

▲ 작은 건물로 진입한다.

▲ 정면은 A 사이트로 가는 길, 우측은 계단으로 가는 길.

▲ 블루팀 저격 유저를 조심하자.



돌격 소총 유저가 진입하기 좋은 루트가 있다. 우측을 살펴보면 난간으로 올라가는 계단이 있어 이곳을 확보해 A 사이트에서 자리 잡고 있는 적을 쉽게 제압할 수 있다.

단, 견제를 위해 너무 오래 자리 잡고 있으면 적의 수류탄이 날아와 죽을 위험이 매우 크다. 적 견제를 시작했다면 과감히 앞으로 나가거나, 치고 빠지는 방식을 선택하자.


▲ 계단으로 과감히 돌파하자.

▲ 수류탄을 조심하며 견제를 준비한다.

▲ 땅땅땅빵! 효과적으로 적을 제압하라.



마음 같아서는 A 사이트로 곧바로 달려가고 싶지만, 주변의 엄폐물이 많아 천천히 진입해야 한다. 먼저 우측 구석을 살펴보면 1층과 2층에 공간이 보인다. 블루팀에서 자주 기다리며 방어하는 장소이며 폭탄으로 미리 체크하지 않았다면 직접 눈으로 확인 후 앞으로 나아가야 한다.

폭파설치 지점까지 거의 다 왔어도 아직 안심하긴 이르다. 우측 길목에 자리 잡고 있거나 설치지점 안에서 뜬금없이 서서 레드팀을 기다리는 경우도 있다. 마음이 급해 설치 지점에 달려들어 C4를 드는 순간, 푸른하늘을 먼저 볼 수 있으므로 반드시 주변을 체크한 이후 C4 설치를 이어가자.


▲ 돌격! 전진 앞으로~

▲ 항상 우측을 유의하며 이동하자.

▲ A 사이트에 거의 다 왔다.

▲ 마지막까지 확인하자.

▲ 정말 뜬금없이 설치지역에 대기하는 경우도 있다.

▲ 이곳까지 확인했다면 곧바로 C4를 설치하면 된다.



다시 시작 지점으로 돌아와 우측 길을 파헤쳐보자. 우측길로 가면 2가지 갈림길이 보이는데, B 사이트로 진입할 수 있는 루트와 적 리스폰 지역이나 하수구를 이용할 수 있는 중앙 문 루트가 있다. 저격 유저라면 대부분 이곳에서 블루팀의 저격과 맞서 싸우는 형태가 펼쳐진다.

돌격 소총이나 샷건을 들었다면 과감히 중앙 문을 통해 곧장 이동하자. 블루팀의 돌격이나 샷건 유저가 대기할 수 있으므로 섬광탄이나 수류탄으로 미리 확인한 다음 돌파하면 다음 갈림길에서 행복한 선택지에 놓이게 된다.


▲ B 사이트로 공격하는 길.

▲ 블루팀 저격 유저를 견제하자.

▲ 중앙 루트와 B 사이트 루트가 존재한다.



좌측 열린 문으로 나아가면 곧장 블루팀의 베이스로 이동할 수 있다. 정면 2층이나 1층 왼쪽 구석에 숨어있을 수도 있으니 발소리를 없애가며 적 베이스를 찍고, A 사이트나 B 사이트로 이동해 적을 기습할 수 있다.

A 사이트 근처에 아군이 없다면 B 사이트로 이동하는 것이 좋다. 아니면 중앙에서 대기하다가 B 사이트에 C4가 설치됐다면, 방어하기 위해 이동하는 블루팀을 기습하는 방법도 있다.


▲ 중앙을 공략하는 루트.

▲ 이곳에 숨어있는 유저도 꽤 있다.

▲ A 사이트나 B 사이트로 진입할 수 있는 중요한 교착지다.



만약 좌측이 아닌 정면으로 보이는 통로로 곧장 이동했다면, 사방이 막힌 좁은 방을 보게 된다. 이때 우측에 나 있는 비상구를 보면 아래로 통하는 하수구 길을 확인할 수 있다. 하수구 길을 통해 진입하면 B 사이트 앞에서 전진방어 중인 블루팀을 노리기 좋은 루트 중 하나다.


▲ B 사이트로 가기 전 왼쪽 구석을 확인하고 우측 하수도로 진입하자.

▲ 간이 화장실 처럼 보입니다.

▲ 머리 위에 적을 조심하며 조용히 이동.

▲ 버기에서 막고 있던 적을 기습할 수 있다.



다시 리스폰 지역으로 돌아가 B 사이트로 바로 진입하는 루트를 살펴보자. 이곳은 주로 샷건이나 돌격 유저들이 난전을 필치는 장소 중 하나며, 수류탄도 많이 날아오는 위험한 지역 중 하나다.

레드팀은 진입하기 전 우측 통로를 꼼꼼히 체크해야 한다. 시작부터 이곳으로 달려와 숨는 유저가 많아 허무하게 킬을 내주는 경우가 잦다. 폭탄 또는 아군과 협력하여 이 일대를 체크한 다음 B 사이트로 이동하자.


▲ B 사이트로 가는 최단 루트.

▲ 조금 늦게 이곳으로 달려왔다면? 우측 나무판 뒤를 확인하자.

▲ 숨어있기 좋은 공간이 마련되었다.



B 사이트 앞에는 군용버기가 자리 잡고 있다. 블루팀은 버기 위에 올라가거나 버기 뒤, 옆에 자리 잡으며 방어하는 형태다. 저격 소총을 들고 이곳으로 진입해도 좋지만, 거리가 먼 장소가 아니므로 돌격 소총이 조금 유리한 모습이다.

버기 주변을 클리어해도 진입 자체가 매우 까다롭다. 하수구에 앉아있는 적이나 B 사이트에 서서 방어하는 적까지 확인할 곳이 많아 B 사이트를 뚫기는 매우 까다롭다. 그러나 C4 설치까지 완벽히 이뤄졌다면 방어하는 레드팀이 오히려 편해지는 상황이 펼쳐진다.


▲ 버기 근처에서 막고 있는 적을 몰아내자.

▲ 우측길이 바로 B 사이트 설치 지점.

▲ 왼쪽 구석까지 미리 확인하자.

▲ 미리 수류탄을 던져 주변을 확보해도 좋다.

▲ C4 설치 완료! 다가오는 적은 이곳에서 견제하라.




■ 블루팀 공략 - 중앙 복도를 지켜가며 아군을 지원하라

블루팀은 시작부터 3갈래 길로 이동해야 한다. 좌측은 B 사이트, 정면엔 중앙 문으로 이어지는 길이며 우측은 A 사이트를 가는 길이다. 시작부터 A 사이트로 달려들면 하늘에서 전투기가 슝~ 하고 지나가 폭격을 퍼붓는다. 게임에 미치는 영향은 전혀 없지만, 전장의 긴박감을 보여주는 환경요소라 소소한 재미를 느낄 수 있다.

우측 사이트는 주로 저격 소총을 든 유저가 자리 잡을 때가 많다. 이곳은 레드팀을 원거리에서 효과적으로 저지할 수 있는 중요한 장소기 때문. 따라서 저격 싸움에서 가장 민감한 곳이며, 이곳에서 승리한 팀이 A 사이트 주도권을 쉽게 가져가게 된다.

블루팀이 저격 싸움에서 이겨 승기를 잡았다면 빠르게 건물로 진입해 적이 남아있는지 체크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대로 레드팀의 리스폰 지역으로 가는 선택지도 있지만, 만약 가다가 죽게 되면 전력손실이 생기므로 최소한의 인원만 남기고 다른 지역에 방어를 도와주자.


▲ 블루팀은 방어하기 위한 포인트가 너무 많다.

▲ 일단 A 사이트는 2가지 포인트가 존재한다.

▲ 돌격 소총 유저는 여기서.

▲ 저격 소총 유저는 이곳에서 견제한다.

▲ 아무도 안온다면 과감히 전진 방어를 해도 좋다.



리스폰 지역으로 다시 돌아와 중앙을 바라보자. 이곳에선 좌측 문으로 들어가는 길과 우측 철창 난간을 타는 선택지가 놓이게 된다. 좌측은 B 사이트 방어에 힘을 주기 위해, 우측길은 A 사이트 방어가 쉬운 길 중 하나다.

샷건이나 돌격 소총 유저라면 A 사이트보단 이곳 철창 지역을 추천한다. 매우 좁고 수류탄에 견제당할 위험이 적어 순수 총격전으로 승부할 수 있으며, A 사이트를 가기 위해 반드시 이 길을 지나야 하므로 방어에 매우 유리하다.


▲ 왼쪽은 중앙, 오른쪽은 A 사이트를 막기 위한 곳.

▲ 철창 위쪽으로 이동하면.

▲ A 사이트로 달려오는 적을 이곳에서 제압 가능!



중앙 문도 A 사이트처럼 저격 소총이 자리 잡기 좋은 장소다. 상대가 이곳으로 오는 것을 어느 정도 저지가 가능해 효과적인 방어가 이뤄질 수 있다. 그리고 과감히 문밖으로 나가 좌측 방으로 이동해 레드 팀의 뒤를 기습해 승기를 잡을 수 있다.

또한, 중앙 문은 하수구 길이 연결된 장소이므로, 하수구 길을 통해 B 사이트를 공격해오는 레드팀을 막기 위해 빠른 커버가 가능하다.


▲ 왼쪽 길은 B 사이트 지원, 오른쪽 길은 중앙 복도.

▲ 상대 저격 유저를 조심하자.

▲ 처치하거나 아무도 없다면 과감히 나와 블루팀의 뒤를 노릴 수 있다.



좌측 길은 B 사이트로 곧장 진입할 수 있다. 건물 안이 매우 좁아 방어하기 쉽지만, 수류탄 견제에 취약한 단점이 있어 대부분 버기 앞까지 나아가 전진 방어하는 방식이다.

버기 근처에선 방어 포인트가 많다. 버기 왼쪽, 위, 오른쪽 등등 상대의 공격을 충분히 제압할 수 있기도 하다. 그리고 마음만 먹으면 한 번 더 전진라인을 구축해 탱크 옆 건물까지 확보할 수 있다.

그러나 똑같은 시간에 레드팀과 블루팀이 B 사이트를 향해 달렸다면, 블루팀은 버기 앞에서 레드팀은 탱크 옆 건물에 도달하게 된다. 무리하게 앞으로 나가다간 적의 공격에 쉽게 당할 수 있으니 버기를 기준으로 방어하는 것이 최선이다.


▲ 여기는 B 사이트 오버.

▲ 밖으로 나가자.

▲ 버기 옆에서 적의 공격을 막아야 한다.

▲ 중앙 문이 뚫렸다면 하수구 방어에도 집중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