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즌4 에피소드2 '화룡 발라카스'의 전조 업데이트와 함께 최상위 사냥터 '지배의 결계'가 열렸다. 서식하는 몬스터의 레벨은 80레벨 후반으로 각 클래스가 사용하는 핵심 기술을 난사하는 최고 난이도의 사냥터다.

앞서 리니지는 작년 시즌4 에피소드1 '잊혀진 섬' 업데이트로 파티 플레이를 강화하고, 본격적인 90레벨 시대를 예고한 바 있다. 잊혀진 섬은 파티 플레이의 최고 난이도 사냥터라면, 지배의 결계는 솔로 플레이의 최고 난이도 사냥터다. 이로 인해 90레벨을 넘어, 91레벨 캐릭터의 등장 소식도 더 앞당겨질 전망이다.

▲ 웰던 마을 8시 방향의 NPC로부터 입장 가능


지배의 결계에 등장하는 몬스터는 기본적인 근접 공격을 하는 전사와 암살자, 2칸 공격을 하는 병사, 강력한 한 방의 백인대장, 또 위협적인 마법 공격을 펼치는 흑마법사까지 총 다섯 종류다. 흑마법사는 기란 감옥에서 파이어 볼을 난사하는 간수보다도 더 위험한 존재다.

원거리 공격을 하는 몬스터가 없다고 안심해서도 안 된다. 사냥 난이도가 오만의 탑 정상과 약간 더 높고, 몬스터가 몰리면 랭커조차 고말 회복이 밀리는 현상이 자주 발생하기 때문. 몬스터가 파워 그립, 쇼크 스턴, 데스 힐을 사용하는 점도 굉장히 껄끄럽다.

게다가 입장이 85레벨 이상만 가능하고, 계정당 1일 2시간만 이용 할 수 있어 접속 시간이 취약한 시간은 몬스터가 몰려리는 상황이 자주 발생할 수밖에 없다. 단순히 사냥할 몬스터가 많아서, 경험치를 더 많이 얻을 생각으로 정상 사냥과 비슷한 수준으로 생각하면 큰 코 다치기 일쑤다.

그러므로 항상 '순간이동 주문서'를 이용한 텔 사냥을 하면서 몬스터가 8마리 이상 몰리지 않는 1층에서 사냥하는 것이 안전하다. 장비 수준이 최상급이 아닌 캐릭터는 넉넉한 고말이 필수다. 고말값 아끼려다 경험치 복구비로 수십만 아데나를 날릴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 백인대장의 쇼크 스턴, 내성을 잘 갖춰야 한다

▲ 흑마법사의 데스힐은 자신의 HP가 낮을 때만 사용하는 것 같다

▲ 몬스터가 몰린 상황에서 파워 그립에 걸리면 바로 텔레포트를!

▲ 지배의 결계 등장 몬스터 상세 정보 - 의외로 HP가 낮은 편이다


2층에서는 오만 정상에서 2인, 3인 파티로 사냥했던 것과 마찬가지로 최소 2인 이상의 파티 플레이를 추천한다. 2층은 중심 지역은 흑마법사가 더 잦은 빈도로 리젠되기 때문. 이벤트가 진행 중이라 제법 사람이 많은 퇴근 시간쯤에도 흑마법사 3~5마리에게 일점사 당해 빈사 상태가 될 확률이 매우 높다.

흑마법사는 MR 180 기준 80~280 정도의 피해를 받게 되는데, 이러한 상황에서 백인대장의 쇼크 스턴까지 적중당한다고 생각해보라. 정말 아찔하지 않겠는가. 필드 전투를 즐기는 캐릭터는 스턴 내성 세팅이 기본이기 때문에 쇼크 스턴을 어느 정도 무효화 할 수 있겠지만, 사냥용 세팅인 캐릭터는 단 한 번의 쇼크 스턴으로 차가운 바닥을 보게 될 확률이 매우 높다. 또 이렇게 아찔한 상황은 생각보다 자주 연출된다.

▲ 지배의 결계 1층 지도

▲ 지배의 결계 2층 지도

▲ 위 계단은 1층 중앙과 외곽을 건너는 통로이지 2층으로 향하는 길이 아니다


몬스터가 드랍하는 아이템 역시 최상급이다. 기운을 잃은 발라카스의 숨결과 신성한 마법 방어 투구, 변신 막대(단풍), 고급/최고급 루비와 할파스의 집념을 얻을 수 있다. 최고 난이도에 걸맞은 보상과 경험치 역시 매우 훌륭하다.

완제품이 아닌 기운을 잃은 아이템이라는 점에 실망하는 유저들도 있겠지만, 발라카스의 가호가 공격을 극대화하는 효과이기에 많은 유저들이 발라카스 갑옷 제작을 미리 준비하고 있다는 점, 또 발라카스의 레이드 난이도가 극악이라고 알려졌기에 숨결을 쉽게 구할 수 없다는 점 등을 고려해야 한다. 결국, 기운을 잃은 숨결 역시 고가의 시세로 형성될 수밖에 없다.

보스 몬스터인 '지배당한 하이브'의 드랍 아이템 역시 매우 훌륭하다. 빛사목와 발라카스 숨결, 미티어를 완제품으로 드랍하고, 기운을 잃은 신마투와 소프, 미티어, 발라카스 숨결 변신 지배 반지를 추가로 드랍한다.

무엇보다 변신 지배 반지(기운을 잃은) 드랍을 주목해야 한다. 변신 지배 반지로 변신을 하면, 캔슬과 변피에 면역 상태가 된다. PvP에서 막강한 효과를 지녔기에 그 가치는 말할 수 없을 만큼 높다. 다른 그 어떤 보스 몬스터도 변신 지배 반지를 드랍하지 않는다. 오로지 지배당한 하이브에게서만 얻을 수 있다. 이 이유 하나만으로 지배의 결계는 아주 매력적인 사냥터인 것이다.

▲ 지배의 결계 보스 몬스터 - 지배당한 하이브

▲ 일반 몬스터의 드롭 아이템은 짧고 굵다, 기운 잃은 발라카스 숨결이 핵심


최상의 경험치와 최상의 보상이 함께하는 지배의 결계는 이용 시간이 2시간이고, 기감과 이용 시간을 공유한다는 점도 매력적이다. 기감은 라인 전투가 자주 발생하는 주요 전투 지역인 가운데 레벨업을 위해 지배의 결계 이용 시간을 모두 사용하는 것 자체가 애매할 수 있다. 또 지배당한 하이브 토벌과 이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전투 등을 고려할 수밖에 없다는 점도 한몫 거든다. 전투가 잦은 혈맹일수록 결계 이용 시간을 적절하게 분배하여 사용해야 한다.

이러한 이유로 오만 정상의 사례처럼, 연합 세력의 무분별한 통제는 다소 힘들 것으로 보이며, 이용 시간도 짧기 때문에 전투가 자주 발생하는 퇴근 시간, 보스 몬스터가 리젠되는 시간을 제외하면 비교적 완만한 사냥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 지배의 결계 - 사냥터 풍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