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챈터에게 오딘 마크 100개를 소모해서 아티팩트에 축복을 부여하는 것은 많은 능력치 상승과 함께 눈에 띄는 효과를 볼 수 있어서 가장 중요한 장비 강화 요소 중 하나로 손꼽힌다.

아티팩트에 부여할 수 있는 축복은 아스가르드에 존재하는 캐릭터들의 이름에 맞춰 발더, 팬드랄, 프리가, 헤임달, 헬라, 호군, 로키, 오딘, 시프, 볼스타크까지 10 종류가 있으며, 각각 공격, 방어, 유용성에 나눠 고유의 효과를 지니고 있다.

유저들 사이에서는 레이드나 파티를 구할 때 4개 아티팩트에 축복이 부여된 히어로를 장비 세팅이 어느정도 진행된 상태로 판별하고 있기 때문. 게다가 아티팩트에 부여된 축복은 얼마든지 변환이 가능하기에 유저 간 아이템 거래 시 축복이 부여된 아티팩트가 화폐처럼 이용되기도 한다.


▲ 아티팩트에 축복을 부여하자!





■ 강력한 장비 강화 방법인 축복 부여! 그 특징은?

축복은 허브에 자리 잡고 있는 NPC 인챈터를 통해 아티팩트에 특별한 효과를 부여하는 주요 아이템 강화다. 한 번에 100개의 오딘 마크를 소모하기 때문에 모든 아티팩트에 축복을 부여하기 위해서는 총 400개의 오딘 마크가 필요하다.

종류는 공격, 방어, 유용성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 공격의 호군, 로키, 헬라, 프리가, 방어의 팬드랄, 헤임달, 볼스타크, 유용성의 발더, 시프, 오딘까지 유저는 아스가르드의 캐릭터들 이름으로 존재하는 총 10종류 축복을 선택할 수 있다.

하나의 아티팩트에 한 가지 축복만 부여할 수 있으며, 4개의 아티팩트에 전부 똑같은 축복을 부여해서 중복 효과를 받는 것은 가능하다. 재밌는 것은 한번 축복을 부여한 아티팩트는 오딘 마크 소모 없이 언제든지 인챈터에게 축복의 종류를 바꿀 수 있는 점.

게다가 크래프터를 이용하면 이미 아티팩트에 부여된 축복을 다른 아티팩트로 전이시키는 것도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발더의 축복이 부여된 아티팩트 1을 인챈터에게 가져가서 프리가의 축복으로 교체할 수 있고, 크래프터를 찾아가면 아티팩트 1의 축복을 아티팩트 2로 옮겨서 아티팩트 2에 발더의 축복을 부여하는 것이 가능하다.


▲ 인챈터에게 10종류의 축복을 확인할 수 있다.



축복의 자유로운 변환과 이동 덕분에 유저들 사이에서는 축복이 아이템 거래 시 이용되기도 한다. 아무 아티팩트에 오딘 마크 100개를 소모해 아무 축복이나 부여한 뒤 이를 거래하는 것인데, 게임 내 몇 축에 아이템을 판다고 하는 경우가 바로 그것.

예를 들어, 시각 효과 아이템을 3축에 판다고 하면, 이를 사기 위해서 종류 상관없이 3개의 아티팩트에 3개의 축복을 각각 부여해서 판매자와 거래를 하는 방식이다. 즉, 아이템을 3축에 판다고 하는 말은 오딘 마크 300개에 판매한다는 말과 같은 셈.

이후 축복이 부여된 아티팩트를 받은 판매자는 크래프터를 통해 해당 아티팩트에 부여된 축복을 자신이 사용하는 아티팩트로 전이시킨 후 다시 인챈터를 찾아가 원하는 종류의 축복으로 변환시켜 사용할 수 있다.

전설 장비 구매부터 축복 부여, 게다가 축복을 통한 유저 간 아이템 거래까지 오딘 마크는 다양한 화폐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화폐로 분류되므로 평소에 잘 모아두는 것이 좋다.


▲ 매일 오딘 마크 수집은 필수!





■ 언제든지 입맛에 따라 고를 수 있는 10종류의 축복

10 종류의 축복은 공격, 방어, 유용성 세 가지로 분류되는데, 각각 증가하는 능력치가 다르기 때문에 자신의 히어로에게 맞는 특징의 축복을 선택해야 한다. 물론 축복은 언제든 쉽게 변환이 가능하므로 부담 없이 유저의 입맛에 따라 고르면 된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은 히어로의 공격 타입에 따른 공격형 축복 호군, 로키, 프리가, 헬라지만, 사용하기에 따라서는 방어형의 팬드랄, 헤임달, 볼스타크, 유용성의 발더, 시프, 오딘 역시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4개의 아티팩트에 축복을 부여할 때는 각각 다른 종류의 축복을 섞어서 사용하는 경우보다는 한 종류의 축복을 모든 아티팩트에 부여해서 중복 효과를 받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축복은 그 종류를 무료로 변환할 수 있으니, 직접 다양한 축복을 사용해보고 자신의 스타일에 맞춰 히어로의 성능을 보완할 필요가 있다.


▲ 자신의 히어로에 따라 어울리는 축복을 선택하자!




◎ 가장 많이 사용되는 공격의 축복

가장 많은 유저가 사용하는 공격의 축복은 호군, 로키, 프리가, 헬라 4종류가 있다. 호군은 근접 대미지 등급 및 브루털 스트라이크 등급 상승, 로키는 원거리 대미지 등급 및 브루털 스트라이크 등급 상승효과로 각각 히어로의 공격 타입에 맞춰 사용하기 좋다.

근접 공격 위주의 히어로는 호군, 원거리 공격 위주의 히어로는 로키를 사용하는 것인데, 소환형 히어로는 소환된 아군 애미지 및 브루털 스트라이크 등급을 올려주는 프리가의 축복을 사용하면 된다. 소환수의 능력을 올려주는 축복은 프리가의 축복이 유일하기 때문에 소환형 히어로는 대부분 선택의 여지없이 프리가의 축복을 사용하는 편.

그리고 헬라의 축복은 브루털 스트라이크 등급 및 브루털 대미지 등급을 높이기 때문에 공격 타입에 상관없이 누구나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덕분에 원거리와 근거리 공격을 섞어서 이용하는 하이브리드 히어로나 크리티컬 위주의 히어로가 많이 사용하고 있다.


▲ 공격 타입에 따라 이용되는 축복이 다르다.




◎ 생존력을 높이고 싶다면 방어의 축복을!

공격 위주의 세팅을 추구하는 게임 내 유저들 성향에 덕분에 방어의 축복은 많이 사용되는 편이 아니다. 하지만, 유독 생존력이 약한 히어로나 컨트롤이 어려워서 쉽게 적응이 안 되는 히어로를 운영할 때는 방어의 축복을 사용해 좀 더 편한 플레이가 가능하다.

주로 적의 공격에 쉽게 노출되는 근접 타입의 히어로가 사용하기 좋은데, 회피 등급 증가의 팬드랄, 굴절 등급 상승의 헤임달, 방어 등급이 높아지는 볼스타크 세 가지가 있다. 셋 모두 각자의 능력치 상승효과와 더불어 받는 대미지 감소 효과를 지니고 있으므로 유저의 취향에 따라 회피, 굴절, 방어 중 선택하면 된다.

회피는 확률적으로 적의 공격을 회피해서 피해를 입지 않는 것이며, 굴절은 확률적으로 적의 공격에 따른 피해량을 50% 감소시키는 효과를 지닌다. 방어 등급은 적의 공격에 따른 피해량을 일정 부분 감소시켜주는데, 물리, 에너지, 멘탈 등 대미지 유형에 따라 감소되는 값은 차이가 난다.


▲ 방어형 축복은 안정적인 플레이를 가능하게 해준다.




◎ 누구나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는 유용성의 축복

유용성의 축복은 공격과 방어는 물론 소모 자원까지 두루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누구나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종류는 발더, 시프, 오딘까지 세 가지로 볼 수 있으며, 발더는 정신력 최대치를 높여주고, 시프는 정신력 소모량을 감소시켜 준다.

게다가 두 축복 모두 대미지 등급 상승과 체력 최대치 증가 효과를 지니고 있는데, 체력 증가 효과 덕분에 체력에 따라 피해량이 증가하는 콜로서스에게는 공격형 축복보다 좋은 축복으로 뽑힌다. 대부분의 히어로에게는 보조적 역할의 축복이지만, 콜로서스에게는 공격형 축복을 선택하지 않아도 공격 성능을 많이 증가시키고, 생존력, 자원 관리 능력까지 강화하는 뛰어난 축복이다.

또한 오딘의 축복의 경우 보스 대상 추가 대미지 상승과 모든 속성 +1을 지니고 있는데, 다른 축복들과 다르게 중복 효과를 받을 수 없는 것이 특징이다. 그 이유는 오딘의 축복 효과가 발동하기 위해서는 공격, 방어, 유용성 효과를 동시에 받아야만 하므로, 4개의 아티팩트 중 오딘의 축복을 넣을 자리가 한 곳만 남기 때문.

예를 들면 오딘의 축복 효과를 받기 위해서는 세 가지 아티팩트에 각각 공격형의 헬라의 축복, 방어형의 헤임달의 축복, 유용성의 발더의 축복을 사용해서 종류별 축복 효과를 받아야 하는 셈. 따라서 오딘의 축복은 능력치를 골고루 상승시킬 목적을 지닌 경우 이용되는 편이다.


▲ 콜로서스처럼 특별한 경우 유용성 축복이 큰 효과를 발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