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블 세계관에서 매력적인 여성 히어로를 꼽으라면 빠지지 않고 들어가는 블랙위도우는 다양한 암기류와 총기, 그리고 은신을 지닌 '암살자' 영웅이다.

공격을 하지 않으면 영구적으로 지속되는 은신을 패시브 스킬로 지니고 있고, 스킬 사용에 자원 소모가 필요하지 않아 운영도 편하다.

순간적으로 무적이 되는 작중 최상급의 도주 스킬 및 접근 스킬을 지니고 있고, 강력한 스턴 연계 콤보도 지니고 있어 암살자로서 손색이 없다.

단점으로는 전면전에 모습을 드러내어 싸우기에는 약한편에 속하며, 은신이 완벽한 은신 형태가 아닌 집중하면
어렴풋이 실루엣이 보이는 형태라서 눈썰미가 좋은 유저라면 대처할 수 있다.

하지만 실루엣이 보인다고 타게팅이 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여전히 은신 영웅의 가치는 높으며, 스턴 연계를 통한 한 방 콤보 대미지가 강력하기 때문에 암살자로서의 역할은 충분히 수행할 수 있다.


※ 블랙 위도우 기본 정보



* 영웅 역할 : 잠입
* 공격 타입 : 근거리 공격
* 플레이 방법 : 적 1인을 기습하여 처리하는데 특화된 잠입 클래스입니다. 은신을 활용하여 혼자 떨어져 있는 적을 급습하고 빠져나가는 능력이 탁월합니다. 적이 방심한 타이밍을 잘 노려야 합니다.
* 군중 제어 : 기습 타격(기절, 밀침), 속전 속결(기절), 지뢰 설치(이동속도 감소)
* 핵심 스킬 : 기습 타격, 와이어 액션




■ 스킬 정보

▷ 지속 스킬 - 패시브로 게임 내내 지속되는 효과




블랙 위도우가 암살자로 분류되는 이유를 보여주는 패시브다. 공격 하거나, 스킬 사용, 혹은 공격 받고 있는 상황이 아닌 비전투 상황 시, 5초가 지나면 자동으로 은신 상태에 돌입한다.

은신 상태에서는 블랙 위도우가 실루엣만 남기고 흐릿해지는 효과가 있으며, 상대의 타게팅 스킬에 걸리지 않는다. 완벽히 사라지는 은신은 아니지만 상대에게 접근하기 충분하고, 실루엣처럼 보인다 하더라도 일반적으로는 거의 보이지 않는 상태라 보면 된다.

다만 은신 상태라는 것이 무적이라는 의미는 아니다. 고래 싸움에 새우 등 터진다고 한창 궁극기를 주고 받으면서 싸우는 대규모 한 타에서 은신으로 접근하려다 범위 스킬에 휩쓸려 비명횡사할 수 있으니 주의하자.


▲ 스타크래프트의 다크템플러의 은신을 생각하면 쉽다



▷ 일반 스킬 - [Q], [W], [E]로 사용




초반 라인전에서 주력 견제기를 담당하고 있고, 중독 상태인 상대를 공격하면 체력 대비 대미지를 줄 수 있어 콤보의 시작과 마무리에 쓰인다.

사정거리가 길지만 관통 속성이 없기 때문에 전투병 사이에 있는 영웅을 맞추긴 어려우며, 당연하지만 건물 등의 오브젝트에는 사용할 수 없다.

중반 이후 은신을 이용한 암살을 하러 다니는 시점부터는 콤보의 한 축을 담당하는데, 은신 - 스턴 일반 공격(기습 타격) - 암살자의 독침 - 기습 타격(스턴) - 일반 공격(중독 추가 대미지) - 기습 타격 추가 콤보 - 암살자의 독침식의 콤보가 유용하다. 쿨타임이 짧은 것을 이용하여 거리를 유지하면서 쏴대면 상당한 스트레스를 줄 수 있다.


▲ 라인전에서 견제를 담당하며 은신 콤보에서는 폭딜을 담당하는 독침!






블랙 위도우의 생명줄과도 같은 생존 및 이동 스킬이다. 하늘 어딘가에 와이어를 매달아 마우스 커서가 위치한 곳으로 이동하는 스킬로 스킬 시전 즉시 모든 상태 이상 및 피해에 면역이 된다.

또한, 와이어 액션은 벽을 뛰어 넘을 수 있고, 추가 특성을 구입한다면 은신 상태가 유지되기 때문에 예상치 못한 곳에서 적에게 기습을 가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는 적을 기습하여 콤보 공격을 가한 뒤, 반격하려는 상대를 피해 빠져나오거나 도망가는 상대를 쫓아갈 때 자주 쓰인다.

주의 사항으로는 마우스 커서가 위치한 곳이 이동할 수 없는 지역이거나 너무 두꺼운 벽을 넘어가려고 한다면 이동하지 않고 제자리 점프를 하게 된다. 점멸과 비슷한 느낌이지만 좀 더 이동할 수 있는 범위가 좁으므로 넘어갈 수 있는 곳과 넘어갈 수 없는 곳을 미리 파악해두자.


▲ 와이어 고수라면 상대 스킬 피하는 센스 정도는 기본!






블랙 위도우의 핵심 암살 스킬이다. 대미지가 강력할뿐만 아니라 기절 효과까지 있기에 아군과 한창 싸우고 있는 적을 뒤에서 기습 타격으로 습격하면 단번에 잡아낼 수 있다.

기절 시간은 처음에는 0.6초에 지나지 않으나, 스킬 레벨을 올릴수록 0.2초씩 늘어나 5레벨 기준 1.4초의 기절 시간을 가지게 된다.

연계 공격에는 기절이 달려있지 않고, 타격한 적을 밀어내기 때문에 기습 타격 후 바로 걷어차지 말고, 독침을 쏘거나 평타 공격을 집어 넣는 등 다른 스킬을 섞은 후에 마무리로 사용하자.

이동 거리가 상당히 긴 편이기 때문에 급한 경우에는 와이어 액션과 함께 생존 스킬로 활용하는 것도 좋은 플레이라 할 수 있다.


▲ 블랙 위도우 콤보의 시작과 끝! 기습 타격에 모든 것을 걸어보자



▷ 특수 스킬 - [R] 5레벨 스킬 선택 (집중 사격, 지뢰 설치)




기습 타격으로 밀어낸 적을 추격할 때 좋은 스킬이며, 굳이 암살 콤보가 아니더라도 라인전에서 유용하게 쓰이는 특수 스킬이다.

공격 방식이 다소 독특한데 처음 바라보는 방향으로 일정 횟수동안 공격하며, 마음대로 이동이 가능하나 공격하는 방향은 최초 사격을 가한 방향으로 고정된다. 즉, 뒤로 도망가면서 정면으로 사격하거나 좌, 우로 움직이면서 앞의 적을 쏘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단점으로는 화력 자체는 전탄을 다 때려박더라도 강한 편이 아니며, 관통 효과가 없기 때문에 앞의 전투병이나 다른 영웅에 막힐 확률이 있다는 점이다.


▲ 한 발 한 발은 약하지만 전부 맞추면 상당한 대미지를 자랑한다






자신의 근처에 지뢰를 설치할 수 있는 스킬이다. 지뢰는 적이 밟게 되면 폭발하여 대미지와 함께 순간적으로 이동속도를 대폭 감소시킨다.

보기에는 상당히 유용할 것 같지만 폭발 범위가 좁고, 지뢰 자체가 상대에게 보이는 오브젝트기 때문에 일반 공격으로도 모두 파괴된다.

지뢰를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육안상 구분이 힘든 모퉁이 지역에 설치하거나 상대와의 교전중 발밑에 몰래 설치하는 방법을 추천한다.

혹은 상대 진영의 전투병이 밀려오는 루트에 설치하여 미리 라인 관리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어쨌든 발동만 하면 대미지는 상당히 높기 때문에 권총 난사의 대미지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지뢰를 사용해보자.


▲ 지뢰가 상대방에게 보인다는게 큰 문제지만 대미지는 강력하다



▷ 궁극 스킬 - [T] 9레벨 스킬 선택 (은밀한 저격, 속전 속결)




다른 영웅에게서 보기 힘든 궁극기로 사정거리가 대폭 늘어나며, 공격의 위력이 상승하는 대신 다른 스킬을 사용할 수 없고, 이동불가 상태가 된다.

사정거리가 엄청나게 늘어나지만 시야가 확보되지 않으면 저격할 수 없고, 저격 모드를 잡고 있으면 계속 전투 상태로 인식되기 때문에 은신이 풀리게 된다.

주로 활용하는 방법으로는 아군이 앞에서 든든히 버텨주고 있고 뒤에서 사거리를 이용하여 적의 접근을 막는식이다. 단점으로는 저격을 한 번 쏘는데 약 3초의 시간이 걸리며, 그 사이에 타겟을 변경하거나 시야에서 사라진다면 다시 3초의 발사 시간을 가지기 때문에 급박한 전투에서의 위력은 아쉬운 편이다.

솔로 플레이보다 팀 플레이에 걸맞는 궁극 스킬로 아군 화력 지원은 확실하므로 믿을 수 있는 팀원과 함께라면 적극적으로 사용해보자.


▲ 엄청난 사거리를 이용해 공성과 수성에도 좋은 저격!






강력한 단일 타겟 대미지 + 기절 + 은신이라는 4박자가 절묘하게 조합되어 9레벨 이후의 블랙 위도우를 살인 전차로 만들어주는 스킬이다. 130초라는 쿨타임은 상당히 긴 편이기 때문에 한 번의 기회에 반드시 킬을 만든다는 생각으로 신중히 써야한다.

가장 추천되는 한 방 콤보는 은신 상태에서 평타로 기절 공격 - 독침 - 기습 타격 - 평타 - 속전 속결 마무리 - 독침정도가 있다. 밀어내는 거리가 그리 멀지 않기 때문에 상대가 살아남더라도 집중 사격이나 와이어 액션 후, 기습 타격 등으로 마무리 지을 수 있다.


▲ 나는 한 명만 노린다! 암살자다운 궁극기인 속전 속결





■ 기본 공략 및 활용법

은신 영웅의 가장 큰 장점은 보이지 않는다는 점이다. 보이지 않으면 상대에게 먼저 선공을 걸 수 있고, 선공에 성공하면 특별한 상황이 아닌 이상 당연히 먼저 때리는 쪽이 유리하다.

이런점을 활용하여 어느 게임에서나 은신 영웅은 초보 유저에게는 악몽으로 남아 있는데, 마블 아레나에서는 이러한 현상을 다소 막기 위해서인지 은신 상태가 되더라도 완벽한 은신이 아닌 실루엣을 보이게 만들어 대처가 가능하다.

반대로 말하자면 블랙 위도우를 플레이하는 유저라면 항상 은신 상태가 완벽하지 않음을 인지하고, 상대가 정말 자신을 의식하고 있는지 아닌지 끊임없이 집중해야 한다.

가장 좋은 상황은 라인전 단계에서 아군의 다른 영웅과의 교전중일 때, 뒤에서 습격하는 것이다. 바로 코앞의 적과 스킬 난사를 주고 받다보면 자연스럽게 뒤에서 접근하는 블랙 위도우를 인지하지 못할 확률이 높고, 반격에 필요한 스킬도 빠져있을 확률이 높기 때문에 암살이 용이하다.

지형 지물을 잘 활용하는 것도 방법인데, 와이어 액션이 벽을 넘을 수 있다는 점을 활용해서 예상치 못한 곳에서 튀어나가 적을 공격하는 것이다. 물론 와이어 액션 스킬이 블랙 위도우의 생명줄과도 같은 스킬이기에 어느정도 위험을 짊어지는 것에는 주의해야 할 것이다.

상대가 은신을 잘 본다면 무리하지 말고 궁극 스킬을 저격으로 배운 후, 아군 뒤에서 화력 지원에 충실한 것도 좋은 플레이다. 저격을 2발만 발사하더라도 왠만한 딜러들은 뒤로 뺄 수 밖에 없고, 그 사이에 아군이 진격하여 많은 이득을 챙길 수 있다.


▲ 아군이 대치 구도만 잘 만들어주면 공짜로 포탑을 철거하는 저격




■ 추가 공략법

■ 암살에 목메지 않아도 강하다!

블랙 위도우는 암살자로 분류할 수 있는 영웅이지만, 굳이 암살을 하지 않고 정면에서 대치해도 강력한 성능을 지녔다. 우선 스킬을 사용하는데 재사용 대기시간을 제외하면 아무런 제한이 없고, 스킬 자체의 재사용 시간 자체가 전체적으로 짧은 편이다.

당장 라인전에서 상대 영웅에게 독침만 날려도 어지간한 영웅은 버티기 힘들며, 와이어 액션 덕분에 상대의 갱킹에도 면역이라 볼 수 있다.

즉, 플레이에 따라 암살을 통해 적을 죽이는 것보다 그냥 정면에서 승부하는 것이 상대를 더 괴롭게 만들 수도 있다는 것이다.

특히 궁극 스킬인 저격은 그야말로 팀 파이팅에서 빛을 발하는 스킬이며, 공성 상황에서 지뢰와 함께 사용한다면 상대가 보는 코앞에서 모든 포탑을 철거할 수 있다.


▲ 독침만 날리다보면 자신이 원딜인지 암살자인지 헷갈릴 정도다



■ 기습공격이 실패하면 끝! 경로를 확인하자

기습공격은 진로상에 있는 첫 번째 적에게 충돌하면 그대로 해당 적을 기절시키고 피해를 입히는 스킬이다. 문제는 기절과 피해가 첫 번째 적에게만 들어간다는 점이다.

만약 라인전 상황에서 상대 영웅을 처치하기 위해 기습공격을 사용했으나, 라인을 타고 내려오는 전투병이 대신 맞는다면 전투병이 모든 대미지를 받게되고, 상대 영웅에게 역습을 맞게 된다.

기습 타격이 주 대미지 스킬임과 동시에 기절이라는 콤보의 시동기 역할을 맡고 있으니 확실하게 적 영웅에게 명중할 수 있도록 신중히 사용하자.


▲ 혼신의 기급 공격이 전투병에게 막혔다!



■ 지뢰는 사각지대나 전투병이 이동하는 루트에 설치하자!

두 번째 특수스킬인 지뢰 설치는 뛰어난 화력과 1초간 속박에 가까운 이동속도 감소를 부여하는 설치형 스킬이다.

다만 지뢰라고 하더라도 적 영웅이 지뢰를 밟게 만드는 것은 매우 어렵다. 첫 번째로 지뢰라고는 하지만 적에게 훤히 보인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고, 두 번째로 지뢰의 반응 범위가 근접 영웅의 일반 공격 사거리보다 짧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범위 공격을 한다는 것이 무색할 정도로 폭발 범위가 작다는 문제도 있다.

이런 단점을 안고 있지만 상대가 밟아준다면 분명 기대 이상의 화력을 뿜어낼 수 있기 때문에 무작정 버리기에는 아까운 스킬이다.

추천하는 지뢰 설치법은 전투병이 지나다니는 루트에 설치하는 것이다. 위로 지나가는 전투병이 가려준 탓에 쉽사리 눈치채기가 어렵고, 만약 적군 전투병이 몰려오더라도 라인 정리용으로 활용할 수 있기에 손해를 보는 것이 아니다.

두 번째로 상대가 올 수 밖에 없는 길목 및 꺾여져서 잘 보이지 않는 길목 모퉁이에 설치하는 법이다. 맨해튼에서의 거점은 상대가 오는 길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촘촘하게 지뢰를 설치하면 상대의 의문사를 목격할 수 있다.

또한, 한타가 자주 일어나는 지역에 미리 자리를 잡고 지뢰를 설치했다면 상대는 지뢰가 있다는 것을 알아도 섣불리 진입할 수 없게 되어 많은 이득을 챙길 수 있다.


▲ 바닥색과 비슷한 곳에 설치한 지뢰! 완벽하다